혼다CBR125+(비노50)오너분도움이 필요해요~

혼다CBR125+(비노50)오너분도움이 필요해요~

작성일 2011.08.14댓글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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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저는 여성입니다.

이전에 계속 혼다 스쿠피를 타고 다녔었는데요, 마실용이 아닌 먼거리를 다니기 시작하면서

속도에 많은 불편함을 느껴 125cc로 갈아타려구해요.

크기나 성능 내구성을 고려하려 CBR125 로 기변을 하려하는데요

하지만 메뉴얼 바이크 인 점과  R포지션 때문에 고민이 한참이라서요ㅜㅜ

그냥 CBR을 아시는 분이 아닌, 입문용이 아닌, 애마로 갖고 계신 분의 도움을 바래요~

 

 

질문 1 ) 기어 변속의 개념을 정확히 알수 없네요. 1단, 2단, 3단 이것들은 한단 기어 내에서

            뽑을수 있는 속력인가요?

           -예를 들어 1단은 0 km~30 km, 2 단은 30km~60km 뭐 이런식? 으로 2단의 최고      

            속인60km에선 스트롤 아무리 댕겨 봤자 60km 에서 리밋인건가요?

 

 

질문 2 ) R포지션이 허리에 무리에가거나 장시간 주행시 피곤하거나 한가요? 본인의 익

           숙함에서 느껴지는 개인차가 아닌 객관적인 답변 바래요~

          - 편함에 익숙해져 걱정이네요ㅜ,게자다 제가 디스크 초기...

 

 

질문 3 ) CBR 의 얇은 타이어,보기만 해도 불안 ~.안전하게 탈거라, 90km 이상 뽑거나

            코너링을 즐기거나 하진 않을건데요,90km 이하의 속도에서도 불안정함을

            느낀신다는 분들이 게셔서요ㅠ 어떤가요?

 

 

질문 4 ) 말씀드렸듯 거의 90km 이상의 속도를 뽑을 일은 없는데요, 그렇다면

           복잡한 조작을 좀 안할수 있는 건가요, 안해봐서 지레겁 덜컥 ㅜ

 

 

질문 5 ) 초보자들, 신호대기중 시동 많이들 꺼트린다고 하네요, 뭔말인지 ㅜㅜ

            연습도 해야한다던데, CBR 무작정 업어 오더라도 주위에 바이크타는

            분이 없어서 혼자 연습해야해요. 시동, 신호대기 이런 때에 따른 조작법

            좀 알려주세요~

 

질문 6 ) CBR이 아무래도 바이크다 보니 이미지 걱정이 좀 있어요, 제가 여대생

            이거든요...키 165 인데 타는데 무리가 있거나, 겨우  50cc몰았던 저한테

            무게의 압박감이 심하지 않을까 걱정이구, 여자가 탄 모습을 보지 못했는데

            행여 그 모습이 너무 하드하여 주위의 시선을 사지 않을까 걱정입니다.

            "주위의 시선을 신경쓰지 마시고 님의 개성을 중시하세요^^" <- 삼가 부탁...

 

 

 

 

추가로!!!!! 단지 속력땜에 갈아 타는거구요, 그냥 사는 좋은 걸로 사서 오래 탈 생각이라

썩 다른 국내 모델은 눈이 안가구, 같은 50cc 중에 야마하 비노 50 있잖아요~

그게 대만내수는 최대속력 80km 던데 어차피 CBR로도 90km 까지만 땡길거면

비노도 나쁘지 않은 것같아서요, 혹시 아신다면 비노50 대만내수의 최대 리밋속도좀 알려주세요~. 그리고 그속도로 한강다리를 건널수 있는지(제발 한번 건넜으면ㅜ)..

아 그리고 그게 풀로 땡기는거라 엔진에 많이 무리가 갈지..

 

 

질문이 많죠 ㅠㅠ.

바이크에 지레겁 먹어서 궁금한게 태산이에요.한두푼두 아니구ㅠ

지식인 오너분 성심성의 답변 부탁드리구 수고하세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먼저 저는 여성입니다.

이전에 계속 혼다 스쿠피를 타고 다녔었는데요, 마실용이 아닌 먼거리를 다니기 시작하면서

속도에 많은 불편함을 느껴 125cc로 갈아타려구해요.

크기나 성능 내구성을 고려하려 CBR125 로 기변을 하려하는데요

하지만 메뉴얼 바이크 인 점과  R포지션 때문에 고민이 한참이라서요ㅜㅜ


cbr125는 정확히 말하면 레플리카  포지션이 아닙니다. 포어사이트의 자세죠.

따라서 레이싱 선수같은 멋진 폼은 기대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애초에 125cc에서는 그런 포지션을 가진 바이크가 흔치 않습니다.


그냥 CBR을 아시는 분이 아닌, 입문용이 아닌, 애마로 갖고 계신 분의 도움을 바래요~

 

 

질문 1 ) 기어 변속의 개념을 정확히 알수 없네요. 1단, 2단, 3단 이것들은 한단 기어 내에서

            뽑을수 있는 속력인가요?

           -예를 들어 1단은 0 km~30 km, 2 단은 30km~60km 뭐 이런식? 으로 2단의 최고      

            속인60km에선 스트롤 아무리 댕겨 봤자 60km 에서 리밋인건가요?

자전거의 기어와 동일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단일수록 힘은 세지만 최고속은 낮습니다. 그래서 엔진이 살짝만 돌아도 그 힘이 매우 세기 때문에 바이크가 팍팍 움직입니다. 다만 속도가 낮아서 그 팍팍 움직이는게 얼마 못 가죠.

반대로 탑기어(최고 기어)일수록 힘은 약하지만 최고속이 높습니다. 따라서 바이크의 최고시속을 내기 위해서는 1단부터 점점 가속을 하면서 탑기어까지 올려야 하는거죠. 125cc는 1단에서 20정도의 속도 밖에 안납니다.

 

 

질문 2 ) R포지션이 허리에 무리에가거나 장시간 주행시 피곤하거나 한가요? 본인의 익

           숙함에서 느껴지는 개인차가 아닌 객관적인 답변 바래요~

          - 편함에 익숙해져 걱정이네요ㅜ,게자다 제가 디스크 초기...

위에 설명했다시피 레플리카 포지션이 아니라 포어사이트 포지션입니다.

허리를 숙이는게 아니라 좀 꼿꼿이 세우고 타죠. 주행시에 운전자가 임의로 앞으로 숙일수는 있습니다. 

 


질문 3 ) CBR 의 얇은 타이어,보기만 해도 불안 ~.안전하게 탈거라, 90km 이상 뽑거나

            코너링을 즐기거나 하진 않을건데요,90km 이하의 속도에서도 불안정함을

            느낀신다는 분들이 게셔서요ㅠ 어떤가요?

혼다. 이 제조사는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제조사입니다.

타이어 두께에 대해서 왈가왈부 하는 사람들이 과연 그 혼다의 엔지니어만큼 바이크에 대해서 잘 알까요?

특정 속도에서 불안감을 느꼈다면, 그 사람이 노면에 비해서 과속을 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무리 초광폭, 비행기 타이어를 끼우고 다닌다고 하더라도 비포장을 과속으로 달리면 그 타이어가 아무리 넓다고 한들 불안할 수 밖에 없습니다.

 


 

질문 4 ) 말씀드렸듯 거의 90km 이상의 속도를 뽑을 일은 없는데요, 그렇다면

           복잡한 조작을 좀 안할수 있는 건가요, 안해봐서 지레겁 덜컥 ㅜ

시속 20 이상으로 달린다면 조작은 다 똑같이 어렵습니다.

 

 

질문 5 ) 초보자들, 신호대기중 시동 많이들 꺼트린다고 하네요, 뭔말인지 ㅜㅜ

            연습도 해야한다던데, CBR 무작정 업어 오더라도 주위에 바이크타는

            분이 없어서 혼자 연습해야해요. 시동, 신호대기 이런 때에 따른 조작법

            좀 알려주세요~

클러치 조작 실수로 시동이 꺼지는겁니다.

솔직히 말해서, 바이크 타는 법을 처음부터 끝까지 다 설명해야 될것 같아서 답변이 어렵네요.

타는 법을 조금이라도 안다고 가정할 경우, 

바이크는 시동을 걸면 엔진이 회전합니다. 이 상태는 바이크가 움직이기에는 동력이 모자랍니다. 때문에 엑셀을 당겨서 rpm을 높여줍니다. 엔진이 고속회전하기 시작하죠. 이때는 바이크를 움직일만큼 충분한 동력이 나옵니다. 문제는 이번에는 속도가 너무 빠르다는겁니다. 바이크를 움직일수는 있는데 그대로 동력을 미션에 연결할 경우 너무 빠르게 달리게 되죠. 그래서 부드럽고 천천히 출발하기 위해서 클러치를 부드럽게 놔줘야 됩니다.

rpm이 너무 낮은 상태에서, 클러치를 빠르게 놨기 때문에 시동이 꺼지는겁니다. rpm이 높다거나, 클러치를 충분히 부드럽게 놓는다면 시동은 꺼지지 않습니다.


질문 6 ) CBR이 아무래도 바이크다 보니 이미지 걱정이 좀 있어요, 제가 여대생

            이거든요...키 165 인데 타는데 무리가 있거나, 겨우  50cc몰았던 저한테

            무게의 압박감이 심하지 않을까 걱정이구, 여자가 탄 모습을 보지 못했는데

            행여 그 모습이 너무 하드하여 주위의 시선을 사지 않을까 걱정입니다.

            "주위의 시선을 신경쓰지 마시고 님의 개성을 중시하세요^^" <- 삼가 부탁...

 여자가 바이크 타면 아무래도 남자들의 시선이 많이 가긴 하죠.

게다가 남자들이 바이크 타는 것도 색안경을 끼고 바라봅니다. 근데 여자라면? 당연히 더 심하죠.

사람마다 다르지만, 대체로 바이크 탄다고 하면 "쎄보인다" 라고 생각하는게 일반적입니다.


바이크 탈때는 나풀거리는 의상을 입을 수 없기 때문에, 이러한 선입견은 더 심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선입견이 싫다면 그냥 원피스 입고 클래식 스쿠터 타셔야죠 

 

 

추가로!!!!! 단지 속력땜에 갈아 타는거구요, 그냥 사는 좋은 걸로 사서 오래 탈 생각이라

썩 다른 국내 모델은 눈이 안가구, 같은 50cc 중에 야마하 비노 50 있잖아요~

그게 대만내수는 최대속력 80km 던데 어차피 CBR로도 90km 까지만 땡길거면

비노도 나쁘지 않은 것같아서요, 혹시 아신다면 비노50 대만내수의 최대 리밋속도좀 알려주세요~. 그리고 그속도로 한강다리를 건널수 있는지(제발 한번 건넜으면ㅜ)..

아 그리고 그게 풀로 땡기는거라 엔진에 많이 무리가 갈지..

비노 최고속은 시속 60입니다. 계기반에 적혀 있는 속도가 다 나오는건 아닙니다. 참고로 cbr125 같은건 계기반에 200까지 쓰여져 있고, 최대 시속은 110~120정도입니다. 


 

질문이 많죠 ㅠㅠ.

바이크에 지레겁 먹어서 궁금한게 태산이에요.한두푼두 아니구ㅠ

오너분 성심성의 답변 부탁드리구 수고하세요~

-수정-

바이크 타는 법에 대해서 모른다는 조건하에 설명 드립니다.


스쿠피를 타고 다니셨다니 스쿠피를 참고하여 설명 드리자면,

왠만한 버튼들은 다 동일합니다. 다만

왼쪽 핸들레버- 클러치(스쿠피는 뒷브레이크 레버)

오른쪽 핸들레버- 앞브레이크 (스쿠피도 앞브레이크)

왼쪽 페달 레버- 기어

오른쪽 페달 레버- 뒷브레이크


1. 시동

키를 on으로 돌리고, 클러치와 브레이크를 꼭 잡은 상태에서 시동 버튼을 눌러줍니다. 

여기서 클러치와 브레이크를 잡는 이유는, 급출발 사고를 막기 위함입니다. 


2. 출발

1번의 상태에서 브레이크를 놓아주고, 기어를 계속 발바닥으로 밟아서 1단으로 바꿉니다. 더 이상 내려가지 않을때까지 밟으면 1단입니다.

기어를 여러변 변경할때, 중간에 철컥 소리가 안나고 레버는 움직였다면 기어가 제대로 들어가지 않은겁니다. 이때는 바이크를 앞, 뒤로 움직였다가 기어를 조작하면 제대로 들어갑니다.

1단에서 엑셀을 당겨서 rpm을 4~5천rpm으로 맞춘후에 클러치를 부드럽게 놓으면 출발이 됩니다. 출발 되는 것에 놀라서 엑셀을 더 당긴다거나, 클러치를 빠르게 놓으면 자칫 급출발이 될수도 있으니 주의하세요.


3. 기어변속

기어를 올릴때는 주행중에 엑셀을 당겨서 충분히 가속을 합니다.

엑셀을 놓음과 동시에 클러치를 잡아주고, 그 후에 기어를 발등으로 제껴 올린 후에 클러치를 놓고, 엑셀을 당겨 줍니다.


기어를 내릴때는 주행중에 브레이크를 잡아서 충분히 속력을 줄여줍니다.(브레이크 잡으면서 엑셀 당기는 바보는 없겠죠)

클러치를 잡고서 기어를 발바닥으로 밟아서 내려주고, 그 후에 클러치를 부드럽게 놓아줍니다. 여기서 클러치를 부드럽게 놓는 이유는, 속력을 충분히 줄이지 않았을때는 기어를 내릴때 위험하기 때문에 그위험을 줄이기 위함입니다.


4. 정지

주행중에 클러치와 브레이크를 잡아서 감속을 하고, 속도를 줄이면서 기어를 내리면 됩니다. 

이 밖에도 완전히 정지 한 후에 기어를 1단으로 바꾸는 방법도 있고(재출발 해야 되니 1단으로 바꾸는게 일반적), 각 단수마다 엔진 브레이크를 쓰면서 정지하는 방법도 있지만 일단 초보이므로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 바이크를 익히신 후, 점점 어려운 방법을 써가면서 정지하는 방법을 익히시는게 좋을겁니다.


혼다CBR125+(비노50)오너분도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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