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변드립니다.
이미 몇몇 답변자분들께서 이게 맞다 저게 맞다 티격태격 하시는것같은데..
일단 몇가지 오해를 풀자면, 암만 125cc라도 머플러 배기 시스템을 교체하면
1마력은 올라가구요 ㄱ-;; 무엇보다 머플러는 마력의 증가도 증가지만 경량화에서 상당히
일조하기때문에 단순 마력상승만이 효능의 끝은 아니라고봅니다^^;;
자. 일단 출력을 끌어올릴수 있는방법들을 짚어봅시다. (비용은 정확한 비용은 아니지만, 대략적인 부품가격 (몇몇 파츠는 예상 가격;)만 적어보겠습니다;
1. 배기시스템 튜닝 (머플러) 30~60
2. 흡기시스템 튜닝 (인테이크 포팅, 빅캬브 장착, 오픈필터 장착 등등) 5(필터) ~ 30 (캬브)
3. 엔진 튜닝 (빅보어 키트 장착, 벨브포트 포팅 및 확장 등등) 빅보어킷 약 50 이상
4. 구동계 튜닝 ( 최고속 혹은 가속력을 중점으로 한 대소기어 비례 변경, 강화클러치스프링 장착 및 각 부위 경량화) 5 ~ 15 전후.
정도로 나눌수 있겠습니다.
1번항은 잘 아실태고,
2번항은.. 일단 인테이크포팅은 효과가 크지 않을태니 뺍시다..; 그외의 것들은 연비를 죽이지만 효능은
좋은 튜닝입니다. 특히 빅캬브는..;
3번항은.. 빅보어키트는 말로시에서 더럽게 비싼 패키지 파츠로 판다고 알고있습니다.; 돈만있으면 됩니다.
하지만 벨브포트가공 및 포팅은 일반 샵에서도 하기 꺼려하는작업이니 패스합니다; (CBR125 레이스전에서
하는 작업들입니다;)
4. 구동계 튜닝은 직접적으로 출력을 올린다기보단, 출력의 로스 (손실)을 최대한 줄여주는 역활을 합니다.
딱히 1~3번 작업들이 안되어있어도 효능을 보실수있습니다.
하지만 말 그대로 125cc급은 125cc급입니다. 튜닝을 하면 125cc클래스 내에선 가장 빠른축에
속하시게되겠습니다만 대배기량엔 어쩔도리없이 패배하시는거죠..;;
배기량이 깡패이지만, 지금 타고계시는 애마에 정이 많이 들으셔서 계속 타시고싶은 맘이 있으시면
돈을 좀 들이시는것도 나쁘지만은 않은 일일것같네요^^;; (하지만 어쨋든 매우 비싸긴 하니까요..하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