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CB400이 너무 울컥거립니다. 뭐가 문제일까요?

제 CB400이 너무 울컥거립니다. 뭐가 문제일까요?

작성일 2005.10.10댓글 5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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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제가 이번에 96년식(실년식) CB400을 구입했습니다. 그런데 구입후 일주일간 비가와서

 

한번도 제대로 못타고 사무실안에 세워뒀다가 날씨가 좋아진 후 꺼내서 타기 시작했습니

 

다. 그런데 이틀정도 타면서 알게된 문제점이 있습니다. 일단 1단을 넣고 출발을 하면

 

2000RPM근처에서 순간적으로 울컥합니다. 울컥도 심하게 시동이 죽었다가 살아납니다.

 

조심조심 신경써서 출발을 하면 또 아슬아슬하게 울컥현상이 안생기고 출발을 합니다.

 

클러치 조작미숙은 아니지 싶습니다. 제가 3년을 R차를 타고 다니다가 집안 사정상

 

바이크 처분하고 지내다 여유가 생겨 CB를 구입한거라... 그리고 오르막을 출발하기가

 

힘듭니다. 울컥거리는게 보통 엔진에 부하가 걸릴때 발생하는듯 합니다. 혼자타고 다닐때

 

스로틀 조작을 미세하게 컨트롤해주면 울컥현상이 적지만 탠덤을 하면 정지 후 출발시

 

울컥거리는 현상의 발생빈도가 증가합니다. 몇일전 이 문제 때문에 중고 카뷰레터도

 

구해서 교환했습니다. 전보다는 좋아졌지만 울컥거리는 증상이 완전히 잡힌지는 않는

 

군요. 오늘도 홀로 투어를 다녀왔습니다만 희한한거는 60km/h정도로 지방국도를 다니면

 

괜찮다가도 조금 감기 시작하면서 100km/h내외로 달리다가 신호대기를 위해 정지를

 

하면 시동이 꺼지고, 100km/h내외로 달리다가 골목들어간다고 속도줄이고 가면

 

머플러에서 펑하면서 폭탄소리(보통 뻥튀기라고도 하더군요.)가 납니다. RPM을 6000에서

 

8000정도 사용하면 100km/h내외로 달립니다. 이정도면 조금 경쾌하게 달리는 수준인데...

 

처음에는 점화계통이라 생각했지만 플러그도 깨끗하고 정품으로 꼽혀있어요. 센터에서

 

전기도 잘 튄다고 하니... 결국은 흡,배기 계통인데... 에어크리너도 정품에 깨끗하고

 

아~ 에어클리너 박스를 열어보니 블로바이 가스로 인한 기름때가 조금 묻어나기는

 

했습니다만 그정도는 일반적인 CB라면 비슷할꺼라 봅니다. 그렇다면 배기쪽 문제가

 

남았는데.. 참고로 SENSE(국산)머플러가 장착되어 있었습니다. 참 배기음에 대해서는

 

말씀을 안드렸군요. 아이들링시에 시원하게 우웅~하는게 아니라 우~웅~퍽~퍽~웅

 

뭐 이런식으로 약간 불안정한 배기음이 들립니다. 그리고 배기 매니홀더에서 배기압이

 

세는듯한 소리가 납니다. 엔진과 매니홀더의 접합부분에서 비닐봉지를 손가락으로

 

툭툭치는듯한 소리가 들립니다. 배기압이 세는것 같기도하고 끔찍하지만 밸브치는 소리

 

같기도 하고 하지만 밸브치는 소리보다는 배기압 세는 소리에 더 가깝네요. 연식이 있기

 

때문에 주행 후 엔진하부에서 한방울정도 오일 떨어지는것도 확인되구요.  현재는

 

냉각수 색이 탁해보여서 교체할 예정이구요. 냉각수 때문에 울컥거리는 건 아니겠지요?

 

이상 제 CB의 증상을 말씀드렸습니다. 이에 대한 전문적인 의견 있으시면 진단부탁드려요

 

정말 죽을만큼 다시 바이크가 타고 싶어서 여유돈 긁고긁어서 구입했습니다. 앞으로

 

언제 다시 팔아야할지 모르지만 잛더라도 마음편히 타고 싶은 마음 뿐이네요.

 

부탁드립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저도 씨비를 몰고있습니다.. 잔고장없는 씨비가 그렇게 문제가 생기다니.. 안타깝습니다..

 

질문자분의 문제는 캬브 문제입니다..

캬브 오버홀 한번 해주세요. 특정 RPM에서의 부조화는 캬브 문제일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중고 캬브를 구해서 현상이 좀 줄어들었다니.. 캬브 문제가 맞는듯 싶군요..

 

그리고 혹시 모르니 엔진압도 이상이 없는지 확인해 보세요.. 고회전에서 경쾌하다니 엔진압이 문제가 될 것 같지는 않습니다만 엔진압이 제대로 안잡힌다면 부조화가 생기기도 하거든요..

 

그리고.. 엔진브레이크시 후적현상(머플러에서 뻥튀기 튀는듯한 소리)은 사제머플러일때 흡기쪽 싱크를 안맞춰줘서 그렇습니다.

캬브 오버홀 하면서 흡기 싱크를 맞춰주세요. 해결될겁니다.

 

그리고 윗분.. 오타인지는 모르겠는데.. 씨비400은 인젝션 방식이 없습니다. 연료분사 노즐은 인젝션에나 있죠..

 

냉각수에 문제가 있다면 발열 문제가 생기죠.. 냉각이 원활하게 안되므로 발열이 심해집니다.

 

배기압이 새는것은.. 매니폴더쪽에 구멍이 나있지는 않은지 확인해 보시고.. 가스켓이 있던가..? 기억이 잘 안나네요.. 매니폴더쪽을 자세히 살펴본다면 원인을 알 수 있을듯 합니다.

 

캬브오버홀은.. 혼자 할 수도 있습니다만 꽤 어렵더군요.. R차를 3년씩이나 모셨다니 실력은 있으실걸로 압니다. 캬브오버홀은 인터넷에 사진자료가 많으니 직접 해보셔도 상관없구요(상당히 정밀한 부품이므로 주의를 요합니다), 못하시겠다면 혼코나 주위 수입차 만지는 센터에 가셔서 청소하셔도 됩니다. 씨비 캬브가 좀 복잡한편이라 청소 비용이 비쌉니다..

 

꼭 고치시길 바랍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저도 확실하겐 모르겠지만.. 엔진 문제 인것 같군요..

 

안니면 연료 분사  노즐 장치 이상이던지.. 96년 식이면 아무리 좋은 혼다 엔진이라고 해도

 

스슬 맛이 가기 시작하지요.. 특히.. 고무로 된 부속품들이..

 

그래서 요즘은 아무리 싸도 2000년식 밑으 바이크는 사지 말라고 하덥니다..

 

센터 하는 형이요  외제 오토바이 같은경우는 특히 더 그렇다고 하더군요..

 

사실때 시승을 안해보셨습니까??

잘못 사신것 같네요..

 

2천알피엠.. 보통 전 얼마전에 가와사끼 2002년식 닌자 ZX-636R 을 구입했습니다.

 

보통 출발할때 3천 알피엠 이상 아닌가요... -0-;

 

스로트를 열었을때 1단에서... 알피엠 올리면 울컥 울컥...이라..

 

그리고 텐덤 했을때 더 울컥한다... 공기 혼합문제.. 아니면 연료 분사 노즐..

 

문제 인것 같습니다 그것 빡에 없습니다 엔진 문제 일수도 있지만..

 

꼭 잘 고쳤으면 합니다~~ 그리고 다음에 사실대는 될수 있으면 2000년 식으로 사는게

좋다고 하덥니다 그리고 요즘 2002년 식부턴 보통 R카들이 앤젝션 타입으로

 

연료소비와부터 시작해서 2000식 밑으 오토 바이와는 비교가 안된다고 하더군요..

연료 절감.. 고장율.. 등등이......

 

님 바이크 잘고쳤으면 합니다 첨 시승할때도 그랬었으면 사면 안되는데..

 

ㅠ.ㅠ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다방면에 걸쳐(흡배기 계통)문제점을 잘 살펴보셨군요...

바이크 센타를 운영하는 입장에서도 실제 기름밥을 먹는 입장에서도

확실히 뭐가 문제인지 밝히는것이 상당히 어렵습니다.

 

찐빠라고 하는 울컥거림 현상은 전기적 문제과 기름적 문제로 볼수 있습니다.

 

cb400기종은 대체적으로 전기적 문제가 많이 발생하더군요..

혹 게기판이 순정은 아닌지 확인해 보세요(엔진을 제어하는 중요한 부품들이 들어있습니다. 간혹 사고등으로 사제나 국산 게기판을 사용하는 경우 문제가 됩니다.)

 

혹은 CDI에 리미트등을 커트한곳은 없는지 기타 배선에 문제점은 없는지

잘 살펴보세요..

그래도 문제가 없다면 하중이 받을때 울컥거림이 심하다면

엔진의 문제로 볼수 있겠죠..

시동을 걸어놓고 엔진소리를 들어보세요..

긁는 소리가 나거나 이상한 쇠소리가 난다면..

큰 고장일 확률이 높습니다.

 

혼다의 바이크는

서울 강남에 혼다 코리아 매장 뒷편에 정비소가 있습니다.

그곳에 가보시면 가장 빨리 수리가 가능하리라 봅니다..

 

도움 되셨길...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저도 한때 cb타고 다녔는데요..

소기어 한번 확인해 보세요..

소기어의 이빨이 몇개 나가면 그런 현상이 있던데..ㅡㅡ;

아니면 배기쪽 같네요..

아 ! 그리고 혹시 전 주인이 세녹스 같은거 넣지는 않으셨는지요..

저도 cb탈때 친구 빌려 줬는데 친구가 세녹스 넣는 바람에 울컥 거리고

울컥 거리면서 공회전... 혼자 rpm 올라가따 내려오고..

확인해 보세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전기계통

혹시 1234번 점화플러그 다 점검해 보셧나요?

이그니션코일이 깨졋다거나 점화플러그 배선이 약간까졋다거나 그러하진 않습니까?

흡입계통

우선 캬뷰청소한번 해주신후 전문가에 의한 캬뷰셋팅을 다시 하셧나요?

cb캬뷰는 진공식이라서 4개의 캬뷰가 연료와 공기의 특희 공기의 흡입량이 조절이

잘 안되잇지 않습니까?

배기계통

머플러가 순정이 아닌 사품이시라 하셧는데 순정을 띠고 사품을 장착하신다면 후적음

은 어쩔수없는 현상입니다.(머플러를 사품으로 교환후 캬뷰셋팅을 하셧다면 괜찬아짐)

혹 4-2-1 타입의 머플러인데 4개의 배기관중 하나가 찌그러져서 배기가 시원치가 안다거나

혹시 그박에 다른부분에 머플러에 손상이 가셧나요?

웅~웅~웅~웅 엔진소리가 나면서 배기압을 손으로 느껴봣을때 웅~웅~우웅~웅

이러하진 않습니까?

엔진계통

피스톤의 압축이 떨어진다거나 벨브를 밀어주는 태핏심이 수명을 다햇다거나

그러하진 않습니까?

 

 

여담이지만 간혹 오래된 cb나 기타다른차종에서는 힘떨어지는 증상이 많이 일어나는데

이건 접지튜닝한방이면 간단하게 해결됩니다.

그리고 질문자님께서 비오는날 다음부터 이런현상이 일어나신것같으신데

전기계통쪽이 특희 비온날이나 비온다음날 이런문제가 발생확율이 높습니다.

우선 접지한번해보시고 천천희 문제를 찻아가보십시요.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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