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시브(오토바이)관련해서 고수님들 헬프요~~~(내공 걸어요!!)

엑시브(오토바이)관련해서 고수님들 헬프요~~~(내공 걸어요!!)

작성일 2007.05.15댓글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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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올해 대학교 2학년 재학중인 한 대학생입니다

 

다름이 아니고 뭐 좀 물어볼려구요

 

엑시브 고수님들 꼭 답변바랍니다...

 

제가 방학때 돈벌어서 엑시브 하나 통학용으로 구입할라고 하는데요

 

한 6~7개월 정도 쓰고 다시 중고로 팔거나 친형한테 넘겨서 타라그러거나

 

하게요ㅎㅎㅎ^^;;

 

뭐 여튼간 엑시브 관련해서 용어 잇자나요 ~ 그 부품 용어 말고도

 

K1 K2 <요런건 멀뜻하는지.. 뭐 통틀어서요

 

그리고 관리요령 관리할때 필요한것들(용어) 뭐 대강 이런것좀 알려주시면...

 

한마디로 말해서 엑시브 사고 타고 요 두가지 할때 꼭 알아야할것들..알려주세요..

 

고수님들 꼭 부탁드리겟습니다 아참 내공 겁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K1 K2는

 

카울 이름 입니다 야무다에서 생산한 카울 이름을 말하는거예요

 

" K1 엑시브 " 라면 K1카울을 씌운 엑시브 란뜻입니다

엔진은 같기에 특별이 외관말곤 달라지는게 없다고 보시면 되요

 

용어 설명

 

전체 길이

- 전륜의 최첨단으로부터, 최후부(리어 펜더나 반사경의 최후부)까지의 길이.  사실상의 길이 (이)가 됩니다.

 

 

전폭

- 핸들 또는 브레이크, 클러치 레바의 첨단으로부터 첨단까지의 거리가 거기에 됩니다.  차 같이, 백미러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물론 윙커가 초과하는 것은 위반입니다.  개인의 취향에 의해 핸들을 교환하면(자), 위반이 됩니다.

 

 

전고

- 밀러를 제외한 부분의, 타이어 접지면으로부터의 높이입니다.  카울, 스크린은 포함됩니다.

 

 

축거리

- 전륜의 주축과 후륜의 주축의 거리.

 

 

원동기의 종류

- 사용되고 있는 원동기의 종류.  오토바이의 경우 대부분이 가솔린을 사용한 내연기관이다.(시 린다- 중(안)에서 연료가 연소하므로 내연기관이라고 한다.  증기 기관은 보일러의 밖에서 석탄을 태우고 있다 의로 외연 기관이다.) 동시에 기통수를 명기해 있는 경우도 있다.

 

 

차량 중량

- 메이커에 의해 건조 중량(기름, 냉각수, 연료를 뽑은 상태)으로 재는 경우와 그것들을 장비 했다 상태(즉 연료 이외는 달릴 수 있는 상태)로 측정했을 경우가 있습니다.

 

 

차량총중량

- 정원을 모두 승차해, 가솔린, 오일등을 장비 했을 때의 중량.이 경우인 한 명은 55kg으로 환산됩니다.

 

 

타이어 사이즈

- 이 분야는 타이어 메이커의 카탈로그가 정중하게 쓰여져 있기 때문에, 그 쪽을 참조해 관 차이.

 

 

최저 지상고

- 지면으로부터, 제일 가까운 타이어 이외의 부품까지의 거리입니다.  카울 첨부의 오토바이는 안다카울의 제일 낮은 곳까지의 거리, 그 외는 머플러까지의 거리가 거기에 맞읍니다.  덧붙여서 뱅크각과는 별도입니다. 아무쪼록.

 

 

제동 정지 거리

- 50 KM/매시부터의 정지 거리.  일반적으로 말하는 급제동.

 

 

도사카 능력

- 비탈길을 0 km/매시부터 발진 할 수 있는 능력.  측정 방법은 불명.

 

 

최소 회전 반경

- 직립 한 상태로, 핸들을 가득 잘라, 회전할 수 있는 타이어의 궤적의 반경.

 

 

시동 방식

- 원동기를 시동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동력.  인간의 다리의 킥에 의해 시동하는 타입과 전기식 밧데리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  그 옛날, 혼다의 팟솔은, 태엽식에서 시동했다.

 

 

원동기 종류

- 그 오토바이의 원동기가 필요로 하는 연료의 종류.  오토바이는100% 가솔린이다.

 

 

실린더수 및 배열

- 사용하고 있는 피스톤의 수와 그 위치 관계.  크랭크 샤프트의 방향이 진행 방향을 향해 어느 쪽을 향하고 있을지가 그 배열이다.  대부분이 횡치 나무이다.  일부의 차종이 세로 두어에 완성되어 있지만, 전체 길이가 길어져 조종 성능에 지장을 초래한다(축거리가 길어지면(자) 직진 안정성은 좋아지지만, 소 주위에 약하게 된다) 모아 두어 그다지 채용되어 있지 않다.  복수 실린더가 있는 경우의 위치 관계는, 직렬, V형, 등이라고 기재되어 있다.

 

 

총배기량

- 배기량의 합계.(1개의 기통의 배기량×기통수).

배기량은 피스톤이 상하하는 간격의 용적으로, 엉덩이 다 상부의 연소실의 용적은 포함되지 않는다.

 

 

내경×행정

- 내경은 실린더의 직경, 행정은 피스톤의 왕복의 거리.  실린더와 피스톤의 사이에는 불과 틈새가 있기 때문에(위해), 이 경우에는 피스톤의 직경은 무시된다.  이것이 배기량이 된다.  일반적으로 내경행정의 경우에는 고회전형, 물론 오토바이는 고회전형.

 

 

압축비

- 압축비=(연소실 용적+배기량)÷연소실 용적×100

 

 

압축 압력

- 저속 회전시의 실린더 내부의 압력.  연소는 시키지 않고, 전지 전동기등으로 회전시키고 측정한다.  기계의 정밀도는 계산과는 다르고, 마모도 그것을 좌우하기 때문에(위해), 계산에서는 나타낼 수 없는 부분은 의사적으로 엔진을 회전시켜, 특수 측정 공구로 측정한다.  계산에서는 할 수 없는 피스톤 링으로부터의 압력 누락이나, 밸브인가 들의 압력 누락을 측정 할 수 있다.  엔진을 분해하지 않고 간단하게 상태를 볼 수가 있다.

 

 

최고 출력

- 그 원동기가 가지고 있는 최고의 힘.

최근에는 주행 상태와 같이 프레임에 엔진을 실어 후륜의 출력을 꾀하고 있다.  이른바 NET 마력이다.  트랜스미션의 마력 손실도 포함되기 때문에(위해), 꽤 실천적인 수치이다.  그러나 타이어의 마찰이나 미끄러짐은 계산되고 있는 것일까?  덧붙여서 어른 혼자서는 약 0.25 마력(1 마력 =75kgf/sec 75 kg의 중량을 1초간에 1 m 들어올리는 힘)이라고 말해지고 있다.

 

 

최고 토르크

- 그 원동기가 가지고 있는 최고의 토르크.

최대 출력시의 회전수와 최대 토르크시의 회전수의 차이가 대나무 실, 일반적으로는 토르크형의 엔진이라고 말해진다.  반대로 그 차이가 좁으면 피키인 엔진이다.  토르크의 정의와 마력의 정의는 그 방면의 전문서에 맡긴다.  판열림(닫고) 4 사이클로 해라, 2 사이클로 해라 실린더내에 공기와 연료를 봉하기 때문에(위해), 판(밸브) 하지만 필요하게 된다(2 사이클은 피스톤이 그 역할이 된다).  그 타이밍을 크랭크의 회전의 각도 (으)로부터 산출한 것이다.  BTDC(before top dead center), ATDC(after top dead center), BBDC (before bottom dead center), ABDC(after bottom dead center) 등 피스톤이 맨 위(상사점) 맨 밑(하 사점)때를 기준에 측정한다.

 

 

판틈

- 판과 캠 샤프트, 판과 로커 암의 틈.

모두 냉간시에 잰다.  엔진이 따뜻해지면(자) 열팽창으로 판이 성장하므로 당연히 틈은 좁아진다.  이것을 예측해 일부러 틈을 비워 둔다.  덧붙여서 배기 밸브의 직경이 흡기의 거기에 비교해 큰 것은, 배기 밸브는 언제나 뜨거운 연소 가스에 노출되고 있지만, (그 열을 판과 벨브 착지면의 접촉하고 있는 동안에 실린더 헤드에 놓치고 있다) 조금이라도 접촉 면적을 크게 취해 열을 방출하고 싶기 때문에이다.  하나 더 여담이지만, 판은 연다 순간(닫는 순간)에 조금 회전하고 있으므로, 그 접촉면이 예쁘게 유지되는 것이다.

 

 

무부하 회전 속도

- 엔진에 어떤 부담도 주지 않고, 안정되어 연속운전을 할 수 있는(즉 아이들링 상태)때의 엔진 회전수.

 

 

윤활 방법

- 엔진 오일의 윤활 방법.  드라이산프나, 웨트산프가 있다.  대부분의 엔진은 웨트산프이다.

 

 

윤활유 용량

- 엔진 오일의 양의 일.  분해 정비에 수반하는 오일의 손실도 명기해 있는 메이커도 있어, 엘리먼트 교환시에는00리터, 엔진 분해 정비시에는00리터라고 쓰여져 있다 곳도 있다.

 

 

냉각 방식

- 엔진의 열을 차게 하는 방법.  수냉 혹은 공냉이 된다.

수냉으로 해도 간접적으로 공기로(바깥 공기 그리고) 차게 하게 된다.  문제는 직접 공기로 차게 하는지, 간접적으로 차게 할까이다.  바깥 공기의 온도는 계절이나 기후에 의해 불안정해서, 안정된 연소실 온도를 용이하게 유지할 수 있는 방법(고출력을 안정되어 , 계속적으로 낼 수 있다)로서 수냉이 좋다고 여겨지고 있다.

 

 

에어 클리너 형식

- 도입되는 공기를 정화하는 방법.  차와 같이, 카트 리치 방식의 건식 타입과 발포 우레탄에 엔진 오일을 스며들게 한 방법이 있다.  배기량의 큰 오토바이에는 건식 타입이 사용되고 있지만, 소배기량차에는, 습식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코스트면의 문제와(소배기량 차에서는, 부품의 단가가 차체의 가격에 타협하지 않는다), 사용하는 공기의 문제가 관계하고 있으면(자) 생각된다.

 

 

 

 

그리고 알고 계시면 좋은

 

바이크 기본 지식 입니다

 

☞스타트모터가 작동이 안된다거나 시동이 안걸린다.
1. 엔진시동시 위치가 OFF 로 되있다.
2. 이그니션 스위치가 꺼졌다.
3. 배터리가 방전, 케이블이 느슨하거나 부식됐다(솔레노이드의 채팅현상)
4. 스타터조절 릴레이나 솔레노이드가 나감.
5. 스타터 샤프트 피니언기어가 물리지 않거나 과회전으로 클러치가 미끄러짐.



☞세루는 도나 시동이 안걸림
1. 연료 부족.
2. 연료밸브의 OFF 위치.
3. 연료라인이나 필터가 막힘.
4. 방전된 배터리, 접촉불량 또는 망가진 배터리 터미널.
5. 점화플러그가 나감.
6. 점화플러그 케이블의 상태가 안좋거나 쇼팅, 접촉불량.
7. 이그니션 타이밍이 매우 안좋게 조절.
8. 이그니션 센서와 모듈사이의 코일, 배터리연결 또는 플러그에서의 접촉불량.
9. 이그니션 코일이 나감.
10. 이그니션 모듈이 나감.
11. 이그니션 센서가 나감.
12. 밸브가 붙었거나 손상.
13. 엔진안에 연료가 찼다.
14. 겨울인데 여름용 엔진오일 사용.



☞힘겹게 시동이 걸린다
1. 점화플러그가 젖었거나 부적합한 플러그간격, 부분적으로 오염.
2. 점화플러그 케이블 상태가 안좋거나 쇼팅.
3. 배터리가 거의 방전.
4. 이그니션 센서와 모듈사이에서 코일 또는 플러그의 배터리터미널 중 하나가 접촉불량.
5. 캬뷰레다가 정확하게 조정되지 안음.
6. 이그니션 코일이 나감.
7. 엔진오일이 너무 질다.(여름용)
8. 이그니션타이밍이 부적절.
9. 연료탱크의 필터가 막혔거나 캬뷰레다 연료라인이 막힘.
10. 물이나 오물이 연료계통에 있다.
11. 쵸크디스크가 열린 상태에서 붙었거나 enrichener 밸브의 부작용.
12. 흡기 매니홀드에서 공기가 샘.
13. 밸브가 붙음.



☞시동은 걸리나 불규칙적으로 폭발
1. 점화플러그의 안좋은 상태 또는 일부가 오염.
2. 점화플러그 케이블 상태가 안좋거나 쇼팅.
3. 점화플러그 간격이 너무 좁거나 멀다.
4. 이그니션 코일이 나감.
5. 이그니션 모듈이 나감.
6. 이그니션 센서가 나감.
7. 배터리가 거의 방전.
8. 배터리터미널 내지 코일의 손상 또는 접촉불량.
9. 와이어 절연부 손상으로 간헐적인 쇼트회전.
10. 물 또는 오염물질이 연료계통에 있다.
11. 연료탱크내의 필터가 막혔거나 캬뷰레다 뜨개 출구가 막힘.
12. 캬뷰레다가 부적절하게 조정.
13. 흡기 매니홀드나 에어크리너에서 공기가 샌다.
14. 흡기 또는 배기밸브가 손상.
15. 밸브스프링이 약하거나 부러짐.
16. 부적절한 밸브 타이밍.



☞플러그가 점화 자주 오염
1. 부적절한 점화플러그 사용.
2. 피스톤링이 몹시 닳았거나 깨짐.
3. 연료가 너무 묽다.(`캬뷰레다 문제해결'을 볼 것)
4. 밸브스템 씰이 닳았거나 손상.
5. 밸브가이드 부분이 심하게 닳음.



☞일찍 점화 또는 폭발 (노크 현상)
1. 과도한 카본이 피스톤헤드 또는 연소실에 붙어있다.
2. 점화플러그 열가가 부적절.
3. 점화플러그에서 불이 안튀김.
4. 이그니션 타이밍이 이르다.
5. 연료 옥탄가가 너무 낮다.
6. 흡기 매니홀드의 진공상태가 샌다.



☞오버히팅
1. 오일 공급이 불충분 또는 오일이 순환하지 않는다.
2. 밸브가 샌다.
3. 너무 많은 카본이 끼어있다.
4. 이그니션 타이밍이 너무 늦다.



☞밸브 잡음 소리
1. 유압상승이 잘 안된다.
2. 푸시로드가 구부러짐.
3. 캠, 캠기어, 캠베어링 또는 부싱이 닳음.
4. 로커암이 샤프트에 붙어있음.
5. 밸브가 가이드에 붙음.



☞심한 진동
1. 위쪽 부분 브라킷이 느슨하거나 깨지거나 부적절하게 떠있다.
2. 아래쪽 부분 볼트가 느슨.
3. 차대가 깨짐.
4. 앞 체인이 심하게 닳았거나 윤활부족으로 꽉 끼어있다.
5. 휠 정렬이 안되었거나 타이어가 닳음.
6. 엔진 내부 문제.





엔진 윤활 계통



☞오일이 오일탱크로 돌아오지 않음
1. 오일탱크가 비어 있음.
2. 배기 펌프 기어핀이 깎임.
3. 오일공급가 작동이 안됨.
4. 오일라인이나 부속들이 막혔다.



☞엔진에 오일이 너무 많이 들어가거나 매연이 심하다.
1. 피스톤링이 손상 또는 부서짐.
2. 밸브스템씰이 손상 또는 닳음.
3. 밸브가이드가 닳음.



☞엔진 케이스,푸시로드,호스등에서 오일이 샘.
1. 부품이 느슨하게 조여짐.
2. 가스켓,푸시로드커버,와셔등이 불확실하게 밀봉.
3. 되돌아오는 오일라인이 막힘.
4. 에어크리너의 브리더 호스가 막힘.

전기 계통



☞발전기가 충전이 안됨.
1. 레규레다-정류자 모듈이 나감.
2. 정류자가 접지가 안되었음.
3. 엔진접지가 느슨하거나 끊어짐.
4. 충전회로에서 접촉불량이거나 끊어짐.
5. 스테이터가 나감.
6. 로터가 나감.



☞발전기의 충전용량이 평소보다 낮다.
1. 레규레다-정류자 모듈이 나감.
2. 스테이터가 나감.
3. 로터가 나감.
4. 배터리가 약함.
5. 접촉불량.
연료 계통



☞캬뷰레다의 오바이트
1. 스로틀 그립의 심한 펌핑.
2. 캬뷰레다 입구 밸브가 붙었다.
3. 입구밸브와 밸브부분이 닳았거나 손상.
4. 밸브와 그 주위가 더럽거나 다른 물질이 있다.
5. 뜨개가 잘못 조정되었거나 연료로 차있다.





트랜스 미션



☞기어 변속이 힘들다.
1. 클러치가 약간 긁힌다.
2. 변속포크(미션내부)가 손상.
3. 변속 클러치 쇠갈고리(미션내부)가 점점 닳음.



☞기어가 튄다.
1. 변속포크가 부적절하게 조정.
2. 맞물리는 부분이 심하게 손상.

클러치 계통



☞미끄러짐
1. 클러치 컨트롤이 부적절하게 조정.
2. 마찰판이 손상.



☞끌리거나 클러치차단이 잘 안됨.
1. 클러치컨트롤이 부적절하게 조정.
2. 클러치판이 심하게 휘었다.



☞달가닥 거리는 소리
1. 마찰 또는 강철판이 닳았거나 휘거나 질질 끌림.





차 대



☞브레이크가 평소같이 잡히지 않는다.
1. 브레이크액이 부족.
2. 브레이크라인내에 공기가 참.
3. 마스터,휠 실린더 피스톤이 닳음.
4. 브레이크패드에 오일이나 구리스가 묻음.
5. 브레이크 패드가 닳음.
6. 브레이크 디스크가 심하게 닳거나 휨.
7. 브레이크의 과도한 사용으로 열이 발생하여 브레이크가 점점 안든다.
8. 브레이크페달 또는 레바의 자유간격이 불충분하다.



☞핸들링이 불규칙
1.타이어가 부적절하게 부풀러졌다.공기압을 너무 많이 넣지 말 것.
2. 휠액슬너트가 느슨.
3. 과도한 휠 허브 베어링 움직임.
4. 후륜휠이 차체, 전륜휠과 정렬이 안맞다.
5. 외륜과 타이어가 옆으로 튀어나옴.
6. 외륜과 타이어가 허브로부터 벗어남.
7. 앞타이어가 규격에 맞지 않거나 한도에 다다러서 닳음.
8. 타이어과 휠의 불균형.
9. 스티어링 헤드베어링 조정이 부적절하다. 정확하게 조정 및 교환할 것.
10. 앞 쇼바가 나감.
11. 무거운 짐을 앞에다 실은 경우

 

 

제가 운영하는 클럽에서 가져온것 입니다

물론 진짜 필요한 용어들이 빠진듯 하네요 ㅠ

 

그때그때 질문사항 있으시면

 

www.cyworld.com/pesky18

 

방명록에 써주시면 따라가서 알려드립니다

 

항상안전운행 하시고

 

헬멧을 꼭써주세요!

 

여름철이지만 간단한 보호장비 그리고 긴팔옷 그리고 뒤에 가방까지 메주시면

좀더 좋겠습니다!

 

라이트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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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엑시브 사고 타고 요 두가지 할때 꼭 알아야할것들..알려주세요.. 고수님들 꼭 부탁드리겟습니다 아참 내공... 오토바이의 경우 대부분이 가솔린을 사용한 내연기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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