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쿠터 시동 관련 질문입니다.

스쿠터 시동 관련 질문입니다.

작성일 2009.09.17댓글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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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스쿠터 고수님들...

 


저는 지금 해외지사 발령으로 해외에서 근무하는 중입니다. 무척 더운 나라입니다. 아침에도 25도?

 

현지에서 스즈키의 125cc 스쿠터 하야테를 구매했습니다. 한달 전 구매했고, 물론 신차구요. 지금 650km 주행한 상태입니다.

 

캬브레타 방식의 4행정 강제공냉 형식 입니다.

 

두가지 질문 드리고자 합니다.

 

1. 구입 후 열흘 정도는 아무 문제없이 잘 탔습니다. 그런데 그 후 아침에 스타트 버튼 만으로는 시동이 안걸립니다. 스타트 모터는 힘차게 도는데 시동은 안걸립니다. 걸렸다가고 부륵부륵 거리다가 꺼져버립니다. 그래서 액셀레이터 레버를 약간 돌리면 시동이 걸립니다.

   그래서 아이들링 상태에서 초크 수치가 너무 낮아 그런가 싶어 센터에 가서 초크 정상치로 맞췄는데도 다음날 아침에 버튼으로 시동이 안걸립니다. 10시간 이상 세워놓은 후에는 오후에도 안걸립니다. 2~3시간 정도 세워놓은 후에는 아무 문제 없이 잘 걸립니다. 엔진오일 벌써 두번 교환했고 오일필터, 미션오일 다 교체도 해봤습니다.

 

  센터에가서 항의했더니 캬브레터를 교체해줬습니다. 그런데도 담날 마찬가지 입니다.

  센터도 지쳐서 그냥 액셀레버 조금 돌리고 시동 걸랍니다. 근데 같은 오토바이 가진 사람들한테 물어보니 자기들 오토바이는 전에 안그랬답니다. 신차인데다가 냉간에 스로틀 올리기 싫어서 버튼만으로 시동 걸고 싶습니다. 그래서 총점검을 부탁해서 제가 보는 앞에서 엔진, 미션 등 모든 걸 분해해서 점검했는데 이상이 없답니다.

 

  이젠 본사로 갔습니다.  공장에서 직접 기술자가 나와서 얘기하는데 문제점을 찾을 수 없답니다. 버튼만으로 시동이 안걸리는 건 분명 특이한 증상인데 기계의 이상은 없다는 겁니다. 도대체 왜 이런건지...

  초크를 잔뜩 올려놓으니깐 아침에 시동은 걸리는데 기름도 많이 먹을꺼구 신호 앞에서 감속하는 중에 엔진브레이크 걸리다가 아이들 상태로 돌아오던 것도 사라져버렸습니다. 죽겠습니다 아주.. 사람들이 영어도 못알아들어 맨날 현지 통역 데리고 다니는데 아주 힘듭니다.

 

  그리고 센터에서 초크 양껏 올려놓은 뒤부턴 아침에 어렵게 시동은 걸리는데 걸어도 악셀 안당기고 그냥 두면 투투투투 천천히 힘겹게 엔진이 돌다가 3~4초 후부터 스로틀이 가파르게 상승해서 높은 초크까지 도달합니다. 한마디로 바로 스로틀이 올라가지 않고 꼭 기름이 엔진에 점점 많이 들어가는 느낌처럼 3~4초 후에 갑자기 스로틀이 상승합니다. 물론 연료펌프도 이상 없음을 확인했구요.

 

  뭐가 문제일까요? 고수님들... 가능한 문제점들을 좀 알려주세요.(캬브레타 갈아라. 정품 가솔린 넣어라, 연료관 막혔다 등등의 답은 사절입니다. 다 해봤습니다. 정말로)

 

2. 이 스쿠터 공인연비가 45km입니다. 그런데 연비 계산을 해보니 22km정도밖에 안나옵니다. 센터에서 초크 올려놓기 전에두요..... 정속주행 위주고 급출발도 잘 안합니다. 한국에서 제 차(오토) 운전할 당시부터 연비에 항상 신경 쓰던 터라 경제운전을 한다고 자부합니다. 성인 남자 2명 (총140kg) 타고 다니는게 반, 저 혼자 타고다니는게 반 정도 그렇습니다. 원래 이렇게 안나오나요? 아님 위의 증상과도 관련 있는 건가요?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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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일단 연비해 대해서 이야기를 들이자면

 

공인 연비는 말그대로 공인연비 입니다...실연비와는 차이가 날수밖에 없습니다

 

예를 들자면 국내 경차 중에

 

공인연비가 17가량 나오는 차량이 실연비에서는 10키로 전후까지도 나온다고 합니다

 

당연히 운전습관이라던지 차량에 무언가를 설치했다던지 그런것에 따라서

 

달라지긴 하겠지만 통상적으로 공인연비보다 실연비는 덜 나옵니다

 

실연비보다 잘나오는경우도 있는데

 

고속도로를 경제속도로 장시간 정속주행하는겁니다

 

그럴때는 공인연비보다도 훨씬 많이 나오기도 하네요

 

시동성으로 보자면

 

보통 스쿠터에는  오토쵸크라고 해서 전자식으로 쵸크를 여닫는 장치가 있습니다

 

님께서 쵸크라고 한 부분은 아이들링(시동이 켜진상태에서의 엔진회전수)

 

을 조정해 주는 볼트인걸로 생각이 되는군요

 

아이들링 볼트를 조여주면 당연히 예열이 되면서 상당히 높게 알피엠이 치솟습니다

 

아이들링 조정은 125 스쿠터의 경우에

 

예열이 된 이후 1700~2000 알피엠 사이 정도가 적당한 수준입니다

 

님처럼 새차인데도 불구하고 시동성이 나쁘다면 보통 카브의 문제가 많습니다

 

헌데 카브를 교체하셨음에도 같은 증상이 나온다면

 

바이크 자체의 문제로 보여지고 교환을 받으셔야 할것으로 생각됩니다

 

보통 그런경우 원인이라면

 

혼합기의 혼합비율이 안맞는다던지 에어스쿠류 조정 불량

 

오토쵸크 작동 불량이 대부분 입니다

 

카브레타 교체하셨으니 그부분은 배제시켜야 할것 같군요

 

그 이외에는 점화쪽의 문제일수도 있고요

 

엔진 압축률에 문제일수도 있습니다

 

카브교체 이외에는 쉽게 찾아내기 힘든 증상입니다...

 

구매한곳에 상담을 하셔서 차량을 교체받으시는편이 제일 현명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쉽지않은경우지만 엔진이 뻑뻑해서 그럴수도 있네요...

 

시동이 걸리고 예열이 되면 엔진이 열로인한 팽창과 엔진오일덕분에 부드럽게 잘

 

돌고...엔진 식으면 다시 뻑뻑해져서 시동성 나빠지고 말이죠...

 

그냥 차량 교체를 의뢰하시는편이 제일 좋을것으로 생각되는군요 ^^;;

 

 

스쿠터 시동 관련 질문입니다.

... 두가지 질문 드리고자 합니다. 1. 구입 후 열흘 정도는... 아님 위의 증상과도 관련 있는 건가요? 부탁드립니다.... 하네요 시동성으로 보자면 보통 스쿠터에는 오토쵸크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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