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골 집에 우풍이 너무 심해서 보수 공사를 할려고 합니다.

시골 집에 우풍이 너무 심해서 보수 공사를 할려고 합니다.

작성일 2005.01.09댓글 2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지은지는 8년 정도 된 3층 짜리 주상복합 주택입니다.
부모님이 살고 계시는 3층을 수리 할려고 하는데요.

안쪽에 부모님 방과 작은 방은 전혀 춥지가 않습니다.
안방은 외부와 한쪽 면이 접해 있는데도 우풍이 전혀 없구요.
작은 방은 양쪽에 베란다가 있어서 겨울에도 정말 따뜻합니다.
문제는 거실 건너편 방 두개 인데요.
주상복합이 보통 그렇듯이 앞에 큰 창이 두개가 있는 방입니다.
방 하나당 큰 창 하나씩 입니다.

한쪽 면이 전부 창을 차지하고 있다고 해도 너무 춥습니다.
방 크기는 하나는 가로 5미터 세로 2.5미터구요, 다른 하나는 가로 5미터 세로 3미터 입니다.
한겨울엔 바닥은 뜨거운데 우풍이 장난이 아니라 파카를 입고 있어야 됩니다.
창은 바깥쪽은 반투명한 알루미늄 샷시이고 안쪽은 플라스틱 샷시로 된 이중창입니다.
벽 두께도 외부와 창이 시작되는 부분을 합하면 50cm정도 되는데 왜 그리도 추운지... 단열재가 있는건지 없는건지 모르겠습니다.
어떻게 하면 저렴한 비용으로 효과적으로 단열 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고수분들의 도움을 부탁 드립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우풍으로 인하여 고생이 많으시군요.
우풍은 벽체 및 창의 단열 상태에 따라 달라 질수 있으며 외부요인과 내부요인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외부 요인으로는 벽체에 크렉(금)이 나서 그 사이로 바람이나 비등이 들어와 열 손실의 원인이 발생하는 것을 말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새시의 상태에 따라 단열의 차이도 크도고 할 수 있습니다.
요즘 아파트 거실,방확장시 페어글라스 이중창을 시공하는데 알루미늄으로 된 샤시를 시공하면 단열이 하이새시(플라스틱)보다는 못합니다.
그리고 내부적 요인으로는 벽체가 외부와 맞닫는 벽면은 단열을 하기위해서 벽체에 단열재를 넣어 석고로 마감하는데 이것은 결로 및 확실한 단열을 하기위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진단을 해드리면 님의 집은 주택으로 보여지는데 외부와 맞닫는 벽에 단열 처리가 되어 있지 않을 것으로 생각되며 또한 벽의 두께가 50정도라고 하셨는데 아마도 제생각으로 바깥벽은 벽돌로 되어 있의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벽돌을 뺀 나머지 벽체는 콘크리트벽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벽돌과 콘크리트벽은 단열을 하는 것이 아니라 단열재 사용을 별도로 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새시에 문제가 있는 것 같은데 8년정도 전에 했으면 새시가 아마 단창(유리5mm 한장)일거라 생각되는군요.
만약 페어글라스라면 내부쪽이나 외부쪽 한 창만 그렇다고 생각됩니다.
이것을 바꾸거나 둘다 단창일 경우 한 창문을 페어글라스 하이새시로 바꾸어 주는 것이 좋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아무래도 창이 크니 그만큼 단열이 어렵다고 생각 됩니다. 페어글라스인지 꼭 확인 바랍니다.
혹 우풍이 심한 방이 서쪽이나 북쪽으로 되어 있는 건 아닙니까?
그렇다면 일조량도 적어 우풍이 심하게 느껴 질 수도 있고 영향도 있을 겁니다.
그리고 유난히 바람이 많이 부는 지역이라든가, 아님 바람이나 외부적인 요인을 막아줄 요소들이 많이 없어서 그럴 수도 있습니다.
해결방법으로는 새시 및 벽의 크렉 상태를 확인하시고 문제요인에 맞는 해결 방법을 찾는 것이 시간과 금전을 아끼는 길입니다.
새시에 문제가 있으면(위와서 말한 기준과 다를때 : 확인 방법으로 비닐하우스에 쓰는 비닐을 창문 크기만큼 사서 한번 창문틀 전체에 씌워서 테이프로 잘 밀봉한 후 바람이 들어와 부푸는지 또 비닐로 인해 방의 단열이 조금 나아졌는지를 확인) 새시를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만약 벽에 크렉이 있다면 (벽돌 집이면 확인 하기가 어려움) 크렉을 막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만 외부벽면에 직접 막을 수 없다면 내부벽에 단열시공을 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충분한 답변이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또 다른 질문이 있으시면 email ; [email protected] 으로 아님 쪽지를 보내시면 최서을 다해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그럼 빠른 문제 해결이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저는 건축일을 13년째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저렴하고 효과적인 방법은 없습니다.
돈 드린만큼 효과가 나는 거지요.
일부 사기꾼 같은 업자는 돈만 많이 받고 일은 얼렁뚱땅 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원인을 정확하게 진단하고(전문가가 현장을 봐야됨) 거기에 맞는
처방을 내리는 거지요.
싸고 좋은것은 절대 없습니다.
약바른 고양이가 밤눈 못본다는 말도 있고, 싼게 비지떡이란 말도 있지 안습니까.
아무튼 잘 처리 되길 바랍니다.
새해 복들 많이 받으시고요.

대전이라면 제가 한번 봐줄수도 있는데....
진단은 공짜 입니다.

우풍이 너무 심해서 보수 공사를 할려고...

... 부모님이 살고 계시는 3층을 수리 할려고 하는데요.... 한쪽 면이 전부 창을 차지하고 있다고 해도 너무... 궁금합니다. 고수분들의 도움을 부탁 드립니다. 우풍으로 인하여...

시골집 (촌집) 기와 지붕 교체와 욕실...

... 심합니다. 지금은 기름 보일러에서 다시 연탄 보일러로... 보수 공사 시간과 비용면에서 어떨지? 지붕공사 업체는 따로 있는지? 시골집은 대구 인근 경상 북도 칠곡군...

오래된 시골집 인테리어 질문입니다.

시골집 인테리어를 할려고합니다. 몇십년 된 집인데... 그러나 만약 진행하실 공사가 대수선에 해당하신다면... 유지보수 및 관리 부분에도 큰 도움이 되어드립니다. 오래된...

공동주택 오수배관 보수공사 공동분담에...

... 역류가 너무 심해서 다른집 배변이 역류하고(변기 물이 아예... 하자보수는 반상회를 통하여 과반수 이상 찬성을 해야 공사가 가능 합니다 아무리 급하드라 하드라도 최소한...

리모델링 공사 하자보수를 받을 수...

... 시골집의 리모델링 공사를 위해서 인터넷 지식in 에서... 그런데 공사계약서에 하자보수에 관한 항목이 들어가... 궁금합니다.. 우문에 현답 미리 감사드립니다.. 법적으로 1년...

조립식건물방수공사를 할려고합니다

... 방수공사를 할려고합니다. 어떤방수공사가 적당한지.... / 방수공사하는 사람입니다... 질문에대한 답변이 너무... 부분보수를하거나 상태에따라서 전체를 걷어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