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도리 앵무2마리를 키우고 있습니다.

목도리 앵무2마리를 키우고 있습니다.

작성일 2021.08.27댓글 1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안녕하세요,현재 목도리 암수 1쌍을 키우고 있는 6학년 학생입니다.
먼저 제가 처음에 데려온 아이는 노란색 수컷 친구였어요.처음에는 암컷 인줄 알았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빨간 띠가 생기더라 구요. 어쨌든,그렇게 이 아이를 2년 정도 키웠습니다.운좋게도 이 아이는 목도리 치고는 굉장히 순한 편 이였고, 정이 너무 많아 가족들이 외출을 할 준비를 할 때면 뭘 알고 그러는지 되게 울더라 구요..
그래서 이 아이에게 여자친구를 만들어 주기로 했습니다.앵무새카페를 방문하자,초록 목도리 2마리가 있었어요. 둘 다 3개월 정도 되었었고요. 처음에는 저희 노랑이 가 2번(첫 째를 1,둘째를 2라고 말할게요)앵무새를 좋아하더라고요?근데 저희 눈에는 1번 애가 건강해 보여서 1번 친구를 데려왔어요. 둘 이 아주 많이 싸웠죠..결국 앵무새 카페에 부탁해서 2번 친구로 바꿔 오게 되었죠.처음에는 되게 잘 지냈어요.어디 놀러 가려고 차에 타면 항상 둘 이 붙어서 서로에게 얼굴을 파묻고 있기도 했고요.그런데 이 초록이 가 크기 시작할 때부터 였나..둘 이 싸우는 빈도가 점점 많아졌어요. 전 둘 이 싸우는 줄 알았는데 알고 보니 노랑이 가 일방적으로 맞고 있는 것이었어요.. 한번은 노랑이 부리에 구멍이 나고,한번은 머리털을 뜯기고..지금은 항상 노랑이 가 가만히 있을 틈도 안주고 쫓아다니며 괴롭힙니다..그 바람에 노랑이 깃털은 엉망이 되고,꼬리 털도 다 뜯기고.. 정말..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둘 이 친해지는 방법 없을까요..아,초록이 는 저희한테도 가까이 안 옵니다. 저도 그렇고 가족들 모두 한 번씩 피를 봤어요.항상 손에 올리려고 는 해보는데 그때마다 물려요..진짜 너무 아프고요..정말...제발 저 좀 도와주세요.도움을 요청할 곳이 지식인 밖에 없어요..내공 100걸겠습니다. 먹튀 는 신고고요.비난,욕설도 신고합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일단 둘이 철저한 분리가 필요해 보입니다. 죄송하지만 제가 싸움을 해결해드리지는 못할 것 같고.... 노랑이가 그정도로 심하게 공격을 받고, 저항하지 못한다면 둘이 같이 붙여두는 건 너무 위험해요.

경우를 두가지로 나누어 보겠습니다.

1) 둘이 서로 안보이면 찾는다

이 경우는 둘이 서로에게 의지를 하고는 있지만, 초록이가 노랑이의 무엇인가가 맘에 들지 않아 공격을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초록이가 노랑이의 무엇인가를 질투한다던가...(이 경우는 보호자님께서 초록이가 노랑이를 질투할만한, 초록이에게는 해주지 않은 어떤 행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아니면 자신의 영역에 대한 과한 텃세일 수도 있겠네요(같은 새장에서 지낸다면 그럴일은 없겠지만요)

2) 찾지 않는다

이 경우, 둘은 서로에게 완전한 적일 뿐입니다. 예전에 둘이 잘 지냈더라도.... 지금은 친구관계로 보이지 않네요.

만약 노랑이가 단 한번도 먼저 싸움을 걸거나, 초록이가 공격함에도 저항을 하지 않는다면 제 생각에는 노랑이는 여전히 초록이를 친구로 생각하지만 초록이가 그렇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고 보입니다. 하지만 노랑이가 저항을 하지만 일방적으로 맞는다면 그건 노랑이의 서열이 초록이보다 낮고 잘 싸우지 못한다 라고밖에는 말할 수 없을 것 같네요.

둘중 어느 경우든, 노랑이와 초록이가 한 공간에 있는 것은 위험합니다. 같은 새장에서 살고 있다면, 우선 새장을 분리시켜 주세요. 둘이 나오는 시간을 정해서 같이 있는 경우는 최대한 배제해 주시구요. 가능하다면 노랑이가 새장 안에서 횃대에 앉아있는 높이가 초록이의 경우보다 같거나 높이 있게 세팅해주세요. 새들은 높이가 곧 서열이거든요. 노랑이가 초록이보다 아래 있다는 인식을 바꾸는데 도움이 될 겁니다. 그렇게 최대한 서로 싸우는 일을 막아주시고, 한 일주일 마다 같이 꺼내보세요. 만약 초록이가 바로 노랑이를 공격하려 한다면 다시 하나를 넣어주시구요, 공격하지 않는다면 한번 애들이 좋아하는 간식을 줘보세요. 초록이가 노랑이가 나와있을 때 공격하지 않는다면 보상이 주어진다는 일종의 훈련을 시키는 거에요. 반대로 초록이가 노랑이를 공격하면 새장 안에 들어가게 되는 거죠. 얼마나 걸릴지 장담해드릴 수 없고 다시 사이가 좋아질 수 있다고 장담할 수도 없어서 죄송하지만, 이 방법이 최선일 거라 생각되네요. 초록이가 워낙 노랑이를 공격해댄다는 거 같으니.....

그리고 초록이가 가족들을 신뢰하지 않는 부분에 대해서는 이렇게 해보세요. 제가 다른분께 답변드렸던 내용입니다.

만지려할 때뿐 아니라 갑자기 물기도 한다면 특정 상황에 대한 안좋은 기억이 있어서 그럴수도 있고, 어릴때 부리로 깨물거리면서 노는 것이 습관화 된 것일 수도 있어요. 어떤 상황에 입질이 나타나는지 유심히 지켜보시고, 그 행동을 피하도록 하거나 습관화된 입질이라면 몇가지 방법이 있긴 하지만 고쳐진다고 장담할 수는 없어요.

1. 입질을 하면 손가락에 올라오게 하시고 손가락을 번갈아 가며 오르게 (step up) 몇번 반복하세요. 그리고 잠시 바닥에 혼자 내려두세요. 앵무새를 혼내는 방법중 하나입니다. 이렇게 하면 자기도 당황해서 같은 일이 반복된다면 스스로 고칠 수 있어요.

2. 입질을 하려고 하면 주먹을 쥐세요. 앵무새들이 그냥 물때는 쉽지만, 주먹을 쥐고 갖다 대면 잘 물지 못해요. 반복하면 자기도 짜증나는지 좀 덜 물더라구요.

3. 우리나라에서 사용되는 방법은 아니지만 훈련용 약품이 있는데, 몸에는 무해하지만 쓴 맛이 나는 액체입니다. 이걸 바르고 앵무새가 물면 쓴맛이 나기 때문에 반복하면 물지 않는다고 하네요.

데려온지 얼마 안되셨다면 보통 일주일 정도는 적응 기간을 줘야 해요. 어느 정도 적응기간이 지나면 아래 방법대로 해보세요.

앵무새와 친해지기 위해서는 일단 손에 올라와야 합니다. 아직 손에도 올라오지 않는다면 손바닥에 간식이나 밥을 올려두고 가까이 해보세요. 만약 다가와서 먹는다면, 손바닥에 올라오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간식을 손끝에 둬서 발을 올리지 않으면 닿지 않게 한다거나 하는 식으로요. 어느정도 손에 대한 거부감이 없어졌다 싶으면, 훈련용 횃대에 올려두거나, 가능하다면 무릎 등에 올려둡니다. 만약 몸 위에서 불안해하거나 도망치려는 모습이 없다면 신뢰가 쌓이기 시작했다고 보셔도 됩니다. 그리고 검지손가락을 펴서 배쪽을 슬며시 밀어줍니다. 횃대나 무릎에서는 뒤로 갈 곳이 없기 때문에 그대로 밀리면 균형을 잃고, 손가락에 올라오게 됩니다. 올라왔다면 간식을 주면서 칭찬해주세요. 이걸 손가락만 대도 올라올 때까지 반복하는 겁니다.

그러다가 앵무새가 머리를 숙이거나 손에 머리를 비빌거에요. 머리를 긁어달라는 신호이니, 손가락으로 머리의 털을문질러주세요. 머리 긁어주기는 부리가 닿지 않는 곳을 동료나 배우자에게 부탁하는 유대감 결속 행위이니 머리를 긁어달라고 한다면 보호자님과의 유대관계가 형성된 것입니다.

그리고 마찬가지로 손에 올리려 해도 문다는 분께 추가로 드린 답변

손으로 간식을 받아먹기는 한다면, 훈련용 횃대처럼 앵무새가 뒤로 피할 수 없는 곳에 올려두고, 손가락으로 슥 밀어서 올라오게 해보세요. 올라올 때마다 간식으로 보상을 해주면 아마 앵무새가 가지고 있을거라 생각되는 손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점차 바꿀 수 있을 거에요. 간식도 먹지 않으면, 앞으로 밥을 줄 때 들어있는 간식을 모두 빼서 주시고, 훈련할 때만 간식을 주세요.

사정상 조금 급하게 써서 보기 편하실지 모르겠네요. 어디까지나 제가 드릴 수 있는 경험, 지식에 근거한 조언이고 저 말고도, 저보다 더 잘 아는 분들 있으니 블로그나 카페에서도 자료 찾아보시고 조언 구해보셨으면 합니다.

부디 행동교정이 되기를 바래요.

저는 사랑앵무 2마리를 키우고있어요!

저는 사랑앵무 2마리를 키우고있어요! 암컷인 한마리는 데려온지 2년 조금 지났고... 맨손으로 아이들과 친해져야 맨손으로도 만질수 있습니다. 우선 새장에 모이통을 빼고 2...

모란앵무 2마리 친해지기

제가 지금 수컷으로 추정되는 11개월된 모란이을 키우고있... 네 친해질 수 있습니다 저희 집은 모란이 먼저 오고... 모란앵무 2마리 이동장으로는 괜찮은 크기라고 생각됩니다...

왕관앵무에 관해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현재 사랑앵무 암컷 2마리를 키우고있습니다. 곧 왕관을 분양해올려고하는데요 궁금한게 있어서요 아직 왕관의 성별은 모릅니다 1.사랑이들이 암컷인데 혹여...

모란앵무 2마리

안녕하세요 모란앵무키우고 있는 사람입니다 저희 앵무새가 갑자기 맛 짖고 안절부절... 개체마다 좋아하는 간식은 다를수 있습니다. 여러가지를 먹여서 찾아내야죠. 많이...

어느 모란앵무 2마리를 키우고 있는 12살...

어느 모란앵무 2마리를 키우고 있는 12살 여자입니다 아이들이 1년쯤 됬는데 알을... 있고, 단지 번식생각이 없어서일 수도 있습니다. 암수가 아닐 가능성도 염두해두셔야겠습니다.

사랑앵무에 대해 궁금한게있습니다

안녕하세요 현재 사랑앵무2마리를 키우고있고요 앵이들과 산책을 그저 공원에서 손위에... 저렇게하고있습니다 앵이들은 현재 7~8갸월 됬습니다 차 소음은 익숙해졌는지...

사랑앵무키우고 있습니다 조언좀

사랑앵무 2마리를 키우고 있는데 날개를 자른 애들입니다 (이걸 뭐라 부르는지 자세히... 할수도 있습니다 기억력이 좋은 새라 한번 나쁜기억이 되면 회복하는데 오랜시간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