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 길냥이를 데려오게 되었어요. 궁금한게 많은데 알려주세요~

아기 길냥이를 데려오게 되었어요. 궁금한게 많은데 알려주세요~

작성일 2016.10.01댓글 2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현재 2주차에 분유를 먹는 여아냥이라고해요.

1. 분유는 한달정도 먹고.. 그 이후부터는 이유식을 먹여야 한다고 들었어요. 이유식이 갈은 사료와 분유를 섞여서 먹여야한다고 했는데, 이유식을 먹는 기간은 얼마나 되나요? 성묘사료는 생후 1년부터 맞나요? 고양이는 언제부터 전용간식을 먹을 수 있나요?

2. 고양이 배변문제인데요.. 지금은 배변유도를 해주는 시기라고 했는데 모래는 언제부터 사용하는건가요? 모래도 수시로 교체해줘야되는거죠? 교체시기가 얼마나 되나요?

3. 이게 제일 궁금한데요.. 고양이는 양치질.귀청소. 손톱. 목욕 관리를 언제부터 시작하게 되는건가요? 아직 2주밖에 안됐는데.. 어떻게 해줘야하는지 모르겠어요.

4. 아기 고양이라..체온유지가 중요하다고 알고 있어요~ 검색을 해봐서, 어찌해야하는지는 알고 있는데, 그걸 언제까지 해줘야하는건가요? 성묘가 되고도 계속 필요한건가요? 고양이는 집을 어찌 마련해줘야하는건지..

5.예방접종 언제부터 하나요? 혹시 비용이 얼마나드는지 알고 계신다면 알려주세요~

제가 검색을 열심히 해보긴 했는데.. 정보를 딱 맞춰서 알아보는 능력이 너무 더디기도 하고.. 잘 모르다보니 기웃거리기만하다가..본건 많은데 종합이 잘 안되네요ㅠㅠ
자세한 답변 부탁드릴께요~ 입양하려는 분이 안계셔서.. 보호하시는 분이 곤란해하고 계셨어요. 그래서 제가 큰 결심하고 아기고양이를 데려오는거에요~강아지는 키워봤는데 고양이는 처음이라서요. 아. 혹시 참고할만한 책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핸드폰으로 매번 찾아보는것 보다 책으로 보는게 옆에두고 잘 볼 수 있을것 같기도 해서요~ 알찬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현재 2주차에 분유를 먹는 여아냥이라고해요.
:)앞으로 2~3주 . 젖뗄 때까진 많이 힘드실 것. 아시죠.;; 하지만 이시기 지나면 아마도 엄마고양이가 되어 계실듯. 자세히 알아야 합니다. 그래서 1번질문만 자세히 기재하겠습니다.
더 궁금한 건 의견. 다른 질문은 1:1질문. 같이 고민하겠습니다.

1. 분유는 한달정도 먹고.. 그 이후부터는 이유식을 먹여야 한다고 들었어요. 이유식이 갈은 사료와 분유를 섞여서 먹여야한다고 했는데, 이유식을 먹는 기간은 얼마나 되나요?
:)엄마고양이가 없다면 빠르게 진행 됩니다.
45일을 기준하여 이전은 분유 이후는 이유식 입니다. 한달 후부터 젖과 이유식 병행하여 급여합니다. 젖도 주고 이유식도 주고.2달~3달까지 이유식 하고
2~3달 부터는 건식사료 그대로 잘 먹고 잘 싸는 방법 익힘니다.

이유식이란 건
베이비캣 사료(건 사료인데 3개월전 아기고양이 급여용 사료를 말함) 구입하여 물과 분유 그리고 사료를 함께 팅팅불려 으깨면 이유식입니다. 사료 1개부터 시작하세요. 차츰 2개 3개 늘려가세요.
첨엔 못먹습니다.
입으로 물 우유이외에 먹어본 경험 없기에 연습이 필요하죠.
(손가락에 으깬 이유식 수분많게 하여 소량 입에 넣어주세요. 핡아보게 해 주세요. 그래서 젖병다음엔 숟가락 주사기를 이용하여 먹는 법 익햐야한느 거죠. 즉 처음 해 보는 건 아무것도 잘 하는 것 없는 순수한 갓난아기라는 것. 물 도 스스로 못 먹으니 말이죠 ㅠ 그만큼 많은 보호와 관리가 필요하겠습니다.)

2~3달까지 이유식 주는데 넘 빨리 건사료로 바꾸려 하진 마세요. 치아건강에 안 좋습니다.

참고로 엄마고양이가 함께지내는 경운 하루 두번이상 4개월지나도 젖 찾습니다. 젖은 잘 안나오지만 젖 물리며 교감하고 사회성 알려줍니다.ㅋ

성묘사료는 생후 1년부터 맞나요?
:)1년 전을 자묘 후를 성묘라 합니다.

고양이는 언제부터 전용간식을 먹을 수 있나요?
:)늦게 주세요. 조미된 간식이니까. 최소한 6개월부터 주세요. 그리고 간식은 칭찬통(사료를 넣어놓은 통) 만들어 간식 필요시엔 꺼내 주세요.

2. 고양이 배변문제인데요.. 지금은 배변유도를 해주는 시기라고 했는데 모래는 언제부터 사용하는건가요?
:)이유식 진행하면서. 사료 먹기시작 하면서 이니 45일 이후 거의 2달 후입니다.

모래도 수시로 교체해줘야되는거죠?
:)매일 배변한 모래 (둥글게 뭉침.)버려주시고 새것 보충합니다. 한달 한번 모래의 응고기능이 부족해지면 냄새나면 하는데 ㅋ 아마도 경험 많아지면 몇일 한번 치워줄지도 모릅니다.

교체시기가 얼마나 되나요?
:)자유. 정상은 한달.

3. 이게 제일 궁금한데요.. 고양이는 양치질.귀청소. 손톱. 목욕 관리를 언제부터 시작하게 되는건가요?
:)강약 정도의 차이이지요. 태어나서부터 합니다.
엄마고양이가 전부해 줍니다. 그루밍~♡이라 하죠.
머리끝부터 발끝까지 전부 혀로 핥아 줍니다.
배변까지 전부 유도하고 먹어버립니다.
대단합니다.
보호자는 물티슈로 대신하여 똑 같이 해 주세요.
첨엔 부드럽게 가볍게 이후엔 칫솔 치약 세정제 샴푸 린스 눈물약 등등 활용하게 됩니다.
역시 이 부분도 3개월 후 천천히 하나씩 조심조심 시작합니다.
그래서 입양시기는 2개월 지난 3개월이 적당합니다.

아직 2주밖에 안됐는데.. 어떻게 해줘야하는지 모르겠어요.
:)물티슈 물끼 제거하고 아님 그냥 손으로 해 주세요. 이제 부턴 ㅡ님깨서 엄마고양이기에 ㅡ님 기준에 맞게 바뀝니다. 사랑과 정성은 호랑이도 길들여진 다는 거~♡

4. 아기 고양이라..체온유지가 중요하다고 알고 있어요~ 검색을 해봐서, 어찌해야하는지는 알고 있는데, 그걸 언제까지 해줘야하는건가요?
:)마사지는 분유먹는시기에 특히 중요합니다. 체온이 내려가면 소화가 안되죠. 차츰 덜 해주게 되며 배변유도 시기까지는 하기싫어도.. 하게 되겠죠

성묘가 되고도 계속 필요한건가요?
:)쓰담쓰담 이쁘다고 쓰다듦어 주는 정도.

고양이는 집을 어찌 마련해줘야하는건지..
:)캣타워 검색 하세요.
젖 먹이는 큰 박스에 패드(강아지 뱌변패드 활용)깔고 안에 작은 상자에 침대 만들고 부드러운 포근한 쿠션깔고 그 위에 포근하게 눕게 햐 주면 됩니다.
큰 박스상자는 위에 뚜껑 만들면 좋겠죠. 열고 닫고.

5.예방접종 언제부터 하나요?
:)45일 이후 두달 부터 하세요.

혹시 비용이 얼마나드는지 알고 계신다면 알려주세요~
:)평균 3회 종합접종합니다 1회3~5만원 병원마다 다름 약은 차이 없음.

제가 검색을 열심히 해보긴 했는데.. 정보를 딱 맞춰서 알아보는 능력이 너무 더디기도 하고.. 잘 모르다보니 기웃거리기만하다가..본건 많은데 종합이 잘 안되네요ㅠㅠ
:)간혹 제대로 경험되지 않은 답변이 많기도 합니다. 책의 힘 빌리세요.
참고하세요.

자세한 답변 부탁드릴께요~ 입양하려는 분이 안계셔서.. 보호하시는 분이 곤란해하고 계셨어요. 그래서 제가 큰 결심하고 아기고양이를 데려오는거에요~강아지는 키워봤는데 고양이는 처음이라서요.
:)강아지 반려경험있다면 더 쉽게 반려할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넘 어리네요. 아직 젖 안 뗀 아기고양이라서. 2달까진 큰 고생. 감수하셔야할 듯. 엄마고양이 된 기분으로 말이죠.

아. 혹시 참고할만한 책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핸드폰으로 매번 찾아보는것 보다 책으로 보는게 옆에두고 잘 볼 수 있을것 같기도 해서요~ 알찬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고양이 관련서적 다 괜찮습니다.
서점 한번 방문해 보세요. 자기 취향에 맞는 책 선택하면 됩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1.전용사료는 3개월부터 시작할수 있어요
2.엄마옆에서 자란 고양이는 자연스럽게 모래에 배변하고 모래를 덮을줄 알아요 신기하기도 한데 본능적인것도 있는거같습니다.모래는 두부모래를 추천하구요 화장실에 모래를 적당히 채우고 수시로 응고된 모래는 버리고 부족한 모래는 채워줍니다.전체적으로는 한달에 한번정도 갈아주면 좋습니다.
3.목욕이나 귀청소,양치는 4개월후부터 가능합니다.저희냥이는 간식을 안하니 5개월인데도 아주 깨끗합니다.
4.특별한 체온유지는 필요없어요 따뜻한곳을 좋아하지만 추위를 타지는 않는거 같아요.집을 마련해주었는데 안들어가드라구요 책상 구석에서 자는시간이 제일 많아요 냥이가 좋아하는장소가 몇군데 있는데 돌아가면서 자요
5.4개월부터 두가지접종을 한달에 한번씩 세번 맞혔구요 매년 추가접종만 하면 된다고 합니다. 한번에 55000원이었는데 병원마다 차이가 많답니다.여러곳을 비교해보고 가세요 저희는 갈때마다 귀청소,발톱손질 털관리를 해주시더라고요
고양이는 키우기는 수월해요 털만 아니면요
그렇게 관심을 가지시니 잘 하실꺼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