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즈패션이 뭔가요 ?

모즈패션이 뭔가요 ?

작성일 2004.03.02댓글 2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모즈패션이 어떤 패션을 뜻하는 건가요 ?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모즈패션이란

 

Mary Quant 와 Barbara Hulanicki (Biba) 같은 영디자이너들이 영국에서 일으킨 모즈 운동은 매스 패션과 하이 패션으로 전파되었다.  1964년, 기성복의 주류 패션은 이미 짧은 헴라인과 심플한 구조의 모즈 스타일의 요소를 도입했다.  몇몇 꾸뛰르 패션이 비록 완전히 모즈룩을 도입하지는 않았지만, 구성과 스타일에서 보다 편안하고 젊어졌다.  그러나, 그해 젊은 모즈 디자이너의 영향을 받아 꾸뛰르 패션에서 단독으 로 혁명을 시작한 디자이너가 있었다.  그는 바로 앙드레 꾸레주(Andre Courreges)이다.  그는 $25짜리 원단을 취급하는 Balenciaga에서 패션 비즈니스를 입문했다. 그는 1961년 자신의 샵을 오픈했다.  그의 초기 라인은 오뜨 꾸뛰르의 보수적인 전통 스타일이었다.  그러나 1964년 스커트 길이를 무릎 위로 올림으로써 꾸뛰르 패션 세계를 놀라게 했고, 현대 패션 혁명의 선구자가 되었다. 영국 Jaeger의 "Young Jaeger" 의 모즈 룩, 1965 꾸레주는 보다 젊은 룩을 추구하고자 했다.  흰색 바탕에 강한 컬러 대비, 그리고 매우 심플한 형태와 구성이 그의 옷의 특징이었다.  1965년, 꾸레주는 자신의 컬  렉션을 발표해 더욱 유명해졌다.  특징인 짧은 헴라인의 심플한 드레스에 특이한 머리장식과 짧은 부츠로 액세서리 장식을 해서 우주복 룩을 창조했는데, 이후 60 년대 모즈의 좋지 않은 전형이 되었다.  꾸레주는 기성복의 모즈 스타일의 요소를 오뜨 꾸뛰르 의상에 역으로 적용시켰다.

 

꾸레주의 1965년 컬렉션은 미니스커트의 창조자가 마리 퀀트와 자신 중 누구인지 에 논쟁을 일으켰다.  비록 퀀트가 50년대 말부터 스커트의 헴라인을 꾸준히 올렸음에도 불구하고, 꾸레주는 자신이 미니스커트의 창조자라 주장했다.  사실 꾸레주는 1965년 헴라인을 과감하게 잘라 버렸다.  그러나 마리 퀀트와 다른 디자이너들은 조금씩 스커트의 길이를 줄여 가기 시작함으로서 꾸레주가 무릎 위 몇 인치를 과감하게 잘라 버리게 자극을 준 것이다.  1965년 또 다른 오뜨 꾸뛰르 디자이너인 피에르 가르뎅(Pierre Cardin)이 미래적 의상을 창조하기 위해 모즈의 요소를 도입하기 시작했다.  그는 전통적인 오뜨 꾸뛰르 디자이너였으나,  60년대 초 다른 꾸뛰르 디자이너의 옷처럼 구성이 심플해졌다.  1965년 그의 디자인은 짧은 헴라인처럼 모즈 스타일의 요소를 더 많이 반영했다.  1966년 가르뎅은 꾸레주의 미래주의 컨셉을 디자인에 도입했다.  1967년 그의 옷은 심지어 아방가르드(avant garde)했다.
모즈 스타일은 60년대 중반 패션 산업에 확고하게 자리를 잡았고, 오뜨 꾸뛰르  디자이너들은 그것을 재평가하고, 살아남기 위해 받아 들였다.

젊은 신예 디자이너들은, 꾸뛰르 고객의  신세대를 만족시키기 위해, 특권층에 속 하지 않은 모즈 부띠끄에서 쇼핑을 하고 있었다.  그 당시 새로운 오뜨 꾸뛰르는 시대의 생존자가 되기 위해 패션에서의  연령과 계층의 울타리를 파괴하기 시작했다.  이브 생 로랑(Yves Saint Laurent)은 60년대 전통적인 꾸뛰르를 주도한 한 사람으로 (그는 1957년 Dior 사망 후 디오르를 넘겨 받았다. ), 1958년 "트라페즈(trapeze)" 드레스를 선보인 첫 컬렉션을 발표했다. 그것은 플레어 드레스로, 다른 꾸뛰르 가먼트와 같이 구조적이기는 하나, 모즈의 A 라인 드레스의 선구자격으로 보여진다.  그러나, 마리 퀀트의 55-56년 초기 디자인 중에는 짧은 A 라인 드레스가 있었다. 생 로랑은 그의 가장 유명한 디자인 몬드리안(Mondrian) 드레스처럼, 꾸뛰르  패션에 팝 아트(Pop Art) 운동을 도입했다. 

1965년 생 로랑은 꾸뛰르 의상의 배타성과 고가격을 유지하기 위해 몬드리안의 브로드웨이 부기 우기(Boogie Woogie) 페인팅을  옷에 적용했다.  1966년, 그의 헴라인은 무릎 위로 올라갔고, 60년대 후반 노스탤직과  오리엔탈 영향이 유행되었을 때, 물론 그러한 스타일의 요소를 디자인에 표현했다. 프랑스에서와 마찬가지로, 다른 나라의 꾸뛰르 디자이너들도 모즈의 요소들을 도입했다.  때로 그 영향력은 스커트의 헴라인을 올린 것 이상은 되지 못했다. 이태리 디자이너 발렌티노(Valentino)의 60년대 중반 디자인은 전통적이나 다소 심플한 스타일로, 단지 헴라인만이 영 스타일의 변화를 반영하고 있었다. 1965년에서 67년까지 그의 헴라인은 점차 짧아져 갔지만, 그 당시 가장 유행인 중 허벅지까지는 결코 올라가지 않았다.  1968년 발렌티노는 기가 죽은 듯, 무릎 아래로 헴라인을 낮췄다.  그러나 69년 그는 가장 높은 수준인 중허벅지까지 다시 올려 결국 당대의 스타일을 따랐다.  60년대 초반의 짧은 모즈 스타일의 드레스와 같이 대담했 으나, 1968년에는 패션의 원칙이 아이러니컬하게 역전되었다.  짧은 스커트는 기본적인 스타일로 인식되고,   많은 나라에서 짧은 스커트에 익숙해졌고, 어정쩡한  미디 스커트를 싫어하게 되었다.  이때부터 60년대 말까지 숏과 롱 스커트 사이에 논쟁이 계속되었다.  결국 미니스커트는 70년대 초반 롱 스커트에 패션의 우위를 양보했다.

60년대의 별나고, 스마트하고, 세련된 옷은 70년대의 평범하고 세련되지 않은 "내츄 럴" 경향에 의해 사라져 갔다.  그 당시에 매스 패션과 오뜨 꾸뛰르는 서로 다른 길을  걸었다.  1976년 생 로랑의 "집시(Gypsies)" 컬렉션은 오뜨 꾸뛰르의 복귀와 분리된 패션의 "본질" 을 확인시켜 주었다.  그것은 또한 모즈와 오뜨 꾸뛰르에 미친 모즈의 영향력에 제종을 울리는 것이었다.

 

 

참고문헌 : http://www.iin.co.kr/main/design2/clothes/thm012.htm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귀족을 입는다. 영국풍 인기


영국풍 스타일의 유행 요인으로는 풍요로운 과거를 회상하는 복고 성향을 꼽을 수 있다. 또 모즈룩, 펑크 같은 영국 특유의 거리 문화에서 나오는 자유분방함이 패션계 전반에 창작의 의욕을 돋우었다.

대표적인 영국풍 패션은 품위 있는 영국 왕실 스타일인 레이디 라이크 룩과 사립고교 스타일인 스쿨 룩, 1960년대 비틀스를 연상케 하는 모즈 룩, 레이어드 스타일의 자유롭고 파격적인 믹스앤매치 스타일인 펑크 룩 등을 꼽을 수 있다. 트렌치코트의 유행도 빠지지 않았고, 거리에서는 트위드 소재 재킷과 귀여운 체크무늬 미니스커트의 여성들을 많이 만날 수 있었다.

모즈패션이 뭔가요 ?

모즈패션이 어떤 패션을 뜻하는 건가요 ? 모즈패션이란 Mary Quant 와 Barbara Hulanicki (Biba) 같은 영디자이너들이 영국에서 일으킨 모즈 운동은 매스 패션과 하이 패션으로...

모즈룩이 뭔가요??

모즈룩이 뭔가요? 패션에 한 종류인거같은데 어디가면 사서 입을 수 있죠? 일본애들이 간지나게 입는다고 하던데.. 답변 부탁여~ 모즈룩(Mods Look)이란 1960년대부터 영국...

패션모델로 소설을쓰고싶은데

... 그런데서 대게 자주 말 하는 용어는 뭔가요? 09.패션무대? 그런데서 잘 하는... 23.Mods Look (모즈 룩) 모즈 룩은 아직까지도 건재하다. 모즈 룩(Mods Look)은 'modern'의 약자로...

패션공부 초보좀 도와주세요!

... 질문3.미래에 패션계쪽에서 일을하게된다면 필요한건 뭔가요? 예)학력,경험...등... 모드 패션과 같은 의미로 쓰이지만 오띠꾸뛰르의 하이 패션을 가르티기도 한다. 모즈...

요거 발음 뭔가요?

모즈 패션인가?? 모즈룩?? 이러던데 moz mozz mods 이거 셋 중 뭔가요? 그리고 셋 다 '모즈'라는 발음 하는거 맞아요=ㅁ=? 네. 근데.. 좀더 굴려서 머즈 라고 들릴지도..

재봉틀(미싱) 옷만들기 왕초보

... 근데 패턴이 뭔가요... 자세히 알 방법 좀.. 이제 곧 학교에서 배울거다. 걱정마라..... 교육기간: 모즈패션디자인학원 담 당 자 : 모즈패션디자인학원 사무실 전화번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