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잉보호인지 가스라이팅인지 아닌지 객관적 판단 부탁드립니다

과잉보호인지 가스라이팅인지 아닌지 객관적 판단 부탁드립니다

작성일 2023.07.27댓글 3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딸 - 고2, 학기중엔 기숙사 거주, 방학기간에는 집에있음
엄마 - 워킹맘 (맞벌이 가정임)

1. 위치추적어플

대학생 실종사건 벌어졌을때 엄마가 딸에게 깔으라고 지시함. 이후 여러차례 딸이 삭제요구 그러나 거절. 위급시에만 사용하겠다 약속. 그러나 이후 학원늦었을때나 학교에있을시간, 집, 스카에 있을시간 등등 수시로 확인하고 전화 및 문자하며 지금어디냐 왜 (어딘가)에 있지 않냐 등등 집착증세.


2. 현관문 센서

집 현관문이 여닫히면 엄마 휴대폰으로 알림이 감. 따라서 딸이 집에서 몇시에 나갔으며 몇시에 들어왔고 집에있을때 중간에 편의점을 간다거나 하는 등의 일로 나가면 즉시 전화후 어디가냐 확인.


3. 친구

친구만나러간다. 라는말로는 친구를 만나지 못함. 누구와 어디서 몇시부터 몇시까지 무엇을 할것인지 정확하게 말해야함.


4. 카드
원래 딸은 엄마의 카드를 받아 밥을 먹는등의 용도로 사용했음. 그러나 소비가 커진다는 이유로 합의하에 딸의 체크카드를 발급해줌.(고2때) 딸에게는 “카드를 쓰면 너에게 문자가 갈거야” 라고만 했지만 사실 몰래 본인에게도 문자가 가게 설정해둠. 딸은 알고도 싸우기 싫어서 넘어감.


5. 전적

딸의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카카오톡 계정에 로그인해서 몰래 검사했던 전적이 있음. 딸이 알고 그만두게 한 이후로 가짜 계정을 만들어 딸의 계정과 딸의 친구들 계정을 몰래 지켜봄. 딸은 알지만 모른척하고있었음.


이를 제외하면 아낌없이 지원해주는 엄마임.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엄마의 딸 보호가 과하긴 하네요.

하지만 작성자가 엄마인지 딸인지 모르겠지만 제 의견을 말씀드립니다.

1 만약 엄마라면....

저도 딸을 가진 엄마로서 과하긴 하지만 딸을 걱정하고 보호하고자 하는 마음 너무 이해합니다.

그래도 개인적인 생활이나 생각은 존중하는 차원에서 딸을 믿고 맡기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딸이 누굴 만나고 몇 시에 집에 오고 이런 걸 알면 좋겠죠.

워낙 세상이 어수선하고 이상한 사람 무서운 일들이 많이 일어나는 세상이니...

위치추적은 연락이 안된다거나 응급상황이 아니라면 굳이 확인까지 하진 않아도 될 듯 싶어요.

아무리 딸이라도 프라이버시는 지켜줘야하니까요.

물론 사고를 대비하는 차원에서 앱 필히 깔아놓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현관문 센서 역시 안전을 위한 수단이니 딱히 뭐라고 할 말은 없지만 그래도 딸이 어딜 가는지 확인하는 건 딸의 입장에서는 좀 불편할 듯 합니다.

체크카드는 다른 말로 용돈이란 의미인데... 용돈을 주었으면 그냥 딸이 알아서... 경제관념이 엉망이 아닌 이상... 관리할 수 있도록 모른 척 하는 게 좋을 듯 해요. 정해진 용돈으로 한달을 쓰는 거기 때문에 엄마 카드와 달리 자신이 알아서 정해진 금액 안에서 사용할테니까요.

그리고 SNS 활동은 부모가 자녀들 팔로우하거나 들여다보면 불편해하더라구요. ㅠ..ㅠ 요즘 아이들은 SNS 활동 안하면 왕따 당하는 기분이 드는지 다들 하잖아요.

딸이 걱정되는 건 이해하지만 딸의 프라이버시는 지켜주는 엄마가 되도록 노력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도 궁금하지만 일부러 모른 척 넘어가줍니다.

그래야 자식들이 엄마를 왕따 안시켜요 ㅠ..ㅠ

2 만약 딸이라면....

엄마가 지나치다 싶죠?

그런데 세상이 너무 험해서 딸 가진 엄마는 늘 불안하고 걱정이 많습니다.

나중에 시집가서 딸을 낳으면 그때서야 엄마 마음을 이해할 수 있을까요?

지금은 숨막히고 답답하고 짜증나고 환장하겠죠?

만약 엄마의 관심이 부담되고 싫다면 먼저 엄마에게 믿음을 주세요.

나 혼자서도 잘 하고 있다는 믿음.

돈 관리도 스스로 잘 알아서 하면서... 가계부처럼 한 달 용돈 사용내역서를 만들어 엄마에게 보여주세요.

그러면 엄마가 딸을 좀 더 신뢰하고 믿고 맡길 것 같거든요.

저 역시도 고등학생 딸이 있습니다.

한국으로 따지면 고3이라고 해야 할까요.

저 역시도 안그러려고 하는데 아들 보단 딸에겐 자꾸 간섭하게 되고 걱정을 사서 하게 되더라구요.

그런데 전 울딸을 믿어요. 적어도 경제적인 면에서는... 용돈 사용.

하지만 안전에 관한 부분은 타협은 없습니다.

세상이 그래요.

하지만 그 부분에서도 엄마에게 스스로 잘 알아서 하겠다는 믿음을 신뢰를 주세요.

엄마가 확인하기 전에 미리 연락해서 나 집에 왔어, 라거나 집에서 나갈 땐 나 지금 어디 가. 라는 문자를 보낸다거나...

딸이 먼저 엄마의 걱정을 차단하는 문자나 전화를 해준다면 엄마의 걱정도 서서히 줄어들 듯 싶어요.

그리고 부모의 사랑이 지나치다고 해도 가스라이팅이란 말은.... 자제하시구요.

가스라이팅이란 말이 얼마나 무섭고 부정적인 의미인데...... ㅠ..ㅠ

부모님의 과한 애정이 지나친 건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가스라이팅은 아닙니다.

서로 조금씩 양보하고 노력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엄마와 딸의 관계가 호전되길 바랍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과잉보호인것같아요!

그런데 요즘 워낙 흉흉해서 이해는 가네요

보니까 외부활동에 예민하게 반응하시는것 같아요

외출해서 큰일 날까봐 걱정하시는 마음이 큰 것 같네요!

가치관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을 주입시키는 가스라이팅은 아니라고 봐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부모님의 사랑이라 보여 집니다. 가스라이팅은 그 사람을 고립시고 피해를 입히는 거 잖아요

요즘 아이들이 가스라이팅과 부모의 사람을 혼동을 하는 경우가 종종 보여서 안타까운 생각이 종종듭니다.

부모 가스라이팅 맞나요?

... 제가 말씀드린 사례들을 보시고 제3자의 입장에서 객관적판단 부탁드립니다.. 또 저게 가스라이팅이 맞다면 앞으로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까지도 조언...

부산정신과 어디가 좋을까요?가스라이팅...

... 저보고 가스라이팅 당하는거 아니냐고 하는데 갑자기... 객관적으로 생각할 수 있지 않을까 싶어서 부산정신과 괜찮은 곳 있으면 추천 부탁드립니다. 글만 보고 제가 판단...

가스라이팅 하는 상사를 어떻게...

... (A상사의 판단 미스로 부품조달) 비타500, 커피 한잔 사주고, A... 객관적이고, 현실적인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직장상사가 하는 가스라이팅이라니 이제 전부 사람들이 도덕은...

사기죄 형량 어떻게 나올까요?

... 있구요 객관적인 증거로도 저는 공모는 안했다는게... 이렇게 가스라이팅 당한거 같아요 저 말고 아는형님도... 것을 부탁드립니다. 항상 행복하시고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