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과 목에 생긴 모낭염 관리방법(목동 모낭염)

턱과 목에 생긴 모낭염 관리방법(목동 모낭염)

작성일 2023.12.19댓글 1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목동 30대 초반/여 모낭염

원래 피부가 좋은 편이었는데 사각턱쪽에 여드름이 나기 시작하더니 목으로 번지더라구요. 이제 목은 정면빼고 양 측면부터 귀뒤까지 여드름과 붉은 자국으로 꽉 찼어요.

병원에서는 여드름보다 모낭염이라고 하고 항생제를 줬는데 항생제를 일주일 이상 먹어도 효과가 없더라구요.

병원 말고 다른 치료 방법이랑 집에서 관리하는 방법 좀 추천해주세요.

그리고 모낭염은 왜 생기는지 알려주세요.




#턱과 목에 여드름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 오수정 대표원장 | [프로필 보기]

# [병원 위치]

# [진료 예약하기]

# [병원 홈페이지]


——————————————-


안녕하세요, 닥톡- 상담한의사 오수정입니다.

모낭염으로 고민이 있으시군요.

모낭염과 여드름 모두 얼굴에서 나타날 수 있는 염증성 질환입니다.

모낭염은 세균, 곰팡이균, 모낭충 등 외부 균에 의해 감염되어 염증이 발생한 것이고, 여드름은 과다하게 쌓인각질과 배출되지 못한 피지가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일반적으로 모낭과 피지선이 서로 근접하게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두 질환이 혼재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치료에 있어서 두 질환을 구분하는 것은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두 질환 모두 염증성 질환이기 때문에 염증을 줄이고, 피부 재생력을 올리는 치료의 큰 틀은 비슷합니다.


피부에 농이 있는 상태에서는 상처가 회복되지 않기때문에 기본적으로 농이 차 있는 부분은 모두 배농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염증이 심한 부분은 주변 조직까지 손상되어 건드리기만 해도 통증이 심할 수 있습니다. 통증이 아주 심하고 딱딱한 염증이 있어 압출이나 배농이 어려울 경우에는 염증 주사 등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피부에 상재하고 있는 여러 세균과 모낭충, 곰팡이균 등의 활성을 억제하고 피부의 염증상태를 개선하기 위해 항생제 복용 이외에도 여러가지 치료를 병행할 수 있습니다. 한의원에서는 한약추출물로 만든 약침을 도포하여 염증을 유발하는 균들의 활성을 억제하고, 염증으로 인해 과잉생성된 피지와 각질을 정리하고, 염증 배출을 도와주는 치료를 진행합니다. 염증이 아주 심할 때에는 한약을 복용하여 신체의 염증반응을 줄일 수 있습니다.


집에서는 피부를 항상 청결하게 관리하고,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는 색조화장이나 과도한 세안, 면도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충분한 휴식과 수면, 건강한 식습관과 수분섭취도 모낭염 개선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손으로 만지는 것은 최대한 피해주시고 침구류도 항상 깨끗하게 유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드름? 모낭염?이렇게 계속올라오는데

짜도 올라오고 깨끗이 씻어도올라오고 어떻게 모든수를 써도 방법이 없네요.. 모낭염인가요 그냥 좁쌀인가요... 관리는 어떻게하는지도 궁금합니다 광고X 내공100걸어요...

여드름/모낭염 자국

... 밑으로 여드름인지 모낭염인지 우수수 생겨서 자국이 크게 남았는데 켈로이드처럼 보이는 부분도 있고 ... 네 근본적인 치료의 방법을 알게 될 때 치료는 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