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불안장애를 한의원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사회불안장애를 한의원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작성일 2024.03.22댓글 1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사회불안장애라고 정신과에서 진단받고 약을 먹고 있는데요. 정신과 약이 맞지않는건지, 먹으니까, 너무 졸립고, 멍하고, 일을 할수가 없어서, 다른방법을 알아보고있는데요. 한의원에서도 치료한다고 들었던데... 어떻게 치료하나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 김대억 대표원장 | [프로필 보기]

# [병원 위치]

# [병원 홈페이지]


——————————————-


안녕하세요, 닥톡- 상담한의사 김대억입니다.


사회불안장애로 힘들어하고 있는데, 정신과 약은 맞지 않아서 끊고, 한의원 치료하려는데 어떻게 하는지 문의주셨네요.


자신도 모르게 다른사람의 시선을 지나치게 의식하는 사회불안장애로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사회불안장애 증상을 가지고 있는 분들은 두려운 상황에 노출되거나 노출될 것이 예상될 때 심각한 불안감이 발생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일부에게서는 공황발작과 비슷한 불안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구요.


특정상황에 노출되었을때 얼굴이 붉어지고, 가슴이 두근거리며, 목소리가 갈라지고 떨리게 된다던지, 몸과 얼굴이 경직되고, 얼굴위로 열이 오르고, 땀이 나던지 하구요.


여기에 이러한 자신의 불안정한 증상을 다른사람이 알게될까 두려워하기도 합니다.


이런이유로 불안감을 만들어내는 상황 자체를 피하려고하는데, 이것이 사회적기능을 악화시키고, 정상적인 사회생활을 방해하게 됩니다.


또한 자꾸만 피하려고만 하기에 긴장을 너무 많이 하기 때문에, 자신에게 주어진 기회를 놓치게 되고, 정당한 평가를 못받게 됩니다.


반복적인 실패경험 때문에 우울증이 나타나기도 하는데요. 환자의 1/3 정도에서 우울증을 보인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아직 원인은 명확하게 이것이다라고 정의된것은 없습니다만, 신경학적 요소, 심리적인 요인, 유전적 요인이 영향을 줍니다.


또한, 세로토닌, 가바, 노르에피네프린 등 신경전달물질 시스템의 이상으로 보기도 하며,


두뇌의 기능적요인에 있어, 뇌기능상의 불균형이 누적되어, 공포와 불안, 두려움을 조절하는 편도체, 해마, 뇌간의 기능적 이상을 일으켰을 것으로 보기도 합니다.


이러한 치료를 위해 한의학에서는 심담허겁, 간신음허, 담화요심, 간기울결 등의 변증에 따른 처방으로,


지나친 민감도와 예민도를 낮추면서 제어할수 있는 힘을 키움과 동시에, 이로 인해 나타나는 신체증상도 경감시키려고합니다.


불안을 견디는 힘을 기르고, 사회불안장애 증상에 대해 적절한 대처 방법이 인지과정속에 자리잡게하는 것이 치료의 목표입니다.


우선은 현상황에 대한 점검이 우선이니, 사회불안장애를 .. 다루는 병원이나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점검받으시고, 사회불안장애가 맞다면, 치료받으셔서 빨리 회복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