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망상으로 생긴 정신분열증 치료(하남 조현병)

피해망상으로 생긴 정신분열증 치료(하남 조현병)

작성일 2024.03.16댓글 1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하남 20대초반/여 조현병


3년째 피해망상으로 생긴 정신분열증으로 조현병약을 복용하고 있습니다.


처음에 누군가 나를 욕하는 소리가 들려서 병원에 갔는데 조현병 진단을 받았구요


이후 약을 먹으면서 좋아졌다 나빠졌다를 반복하고 있어요


처음처럼 아주 심한 것은 아니라서 조현병약을 줄이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 위영만 대표원장 | [프로필 보기]

# [병원 위치]

# [진료 예약하기]

# [병원 홈페이지]


——————————————-


안녕하세요, 닥톡- 상담한의사 위영만입니다.



조현병약을 줄이는 방법에 대해 문의를 주셨군요.


조현병으로 진단을 받으셨고 약을 복용 중이라고 하시니 조현병이 어떤 질병인지는 잘 알고 계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조현병의 가장 핵심적인 증상은 망상과 환각, 그리고 사고장애입니다. 이 외에 긴장성 행동과 무의욕증을 동반하기도 하는 오랜 기간 치료가 필요하고 자주 재발하는 쉽지 않은 정신질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복용하고 계신 약을 마음대로 줄이거나 중단하는 것은 위험한 행동입니다. 반드시 의료진의 조언과 도움 하에 약을 줄이셔야 합니다.


이때 한방치료를 병행하면 심각한 정신질환의 경우에도 천천히 약을 줄여가실 수 있습니다. 다만 약을 줄이는 속도는 환자의 체질과 증상의 심각도, 약물에 대한 신체적 심리적 의존성이 어느 정도냐에 달려 있습니다.


정신과약을 끊을 때는 욕심을 내고 무리하게 빨리는 끊어서는 안됩니다. 증상이 다시 나오거나 악화되는 반동현상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드시 천천히 안전하게 한번 끊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의학에서는 조현병을 ‘전광(癲狂)’이라고 합니다.


전광은 심장의 정기와 정혈이 부족한 사람이 심장에 담화(痰火)가 쌓이고 이로 인해 심신(心神)이 불안정해져 발생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치료 시에는 심장의 담화를 제거하고 심장의 정기와 정혈을 보충하여 심신을 안정시키는 한약을 복용해야 합니다.


이러한 한약 복용은 신경정신과 약의 복용량과 복용기간뿐만 아니라 부작용을 줄여주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기때문에 안전하게 약을 줄일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이외에도 한의원에서 1주일에 1-2회 정도 약침, 전침, 추나요법, 자기조절훈련, 인지행동치료 등을 병행하면 더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정신분열증 조현병이 스트레스에...

... 타 정신과 질환에 대한 감별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조현병의 대표적인 증상은 망상과 환각입니다. 망상의 내용은 피해 망상, 과대 망상부터 신체적 망상에 이르기까지...

피해 망상이나 과대 망상정신 분열증...

... 발견시 치료가 가능 하나 발견 하는데 1개월에서 길면1년 넘게도 걸립니다. 정신분열증 >피해망상=과대망상 그리고 정신분열증에 여러 정신병등이 포함 되어 있구요 쉽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