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살 남아 음성틱, 운동틱 동시에 보여요(서울 틱장애)

8살 남아 음성틱, 운동틱 동시에 보여요(서울 틱장애)

작성일 2024.02.05댓글 1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서울 소아/남 틱장애

8살 남자아이입니다

4살부터 눈 깜빡임이 있었고, 그때 한의원에서 약을 지어먹고 좋아졌다 나빠졌다를 반복했습니다.


안 할때는 6개월 정도 보이지 않았고 6살때 ******라는 치료시설에서 검사 받고 상담을 했는데 그냥 음식 조절하면서 마음을 편하게 해주라고 했고 심한거는 아니라고 했습니다.


날이 갈수록 더 심해져서 대학병원 아동정신과에서 상담을 받았는데 틱과 ADHD 증상이 보인다고 검사 받으라고 했지만 고민 끝에 약물치료는 내키지 않아 하지 않기로 했어요.


한동안 눈 깜빡임이 안보이면서 입술을 닦는 행동을 반복하더라고요

그때는 입술 양쪽이 빨갛게 부을정도로 보였고 이 증상이 없어지니 음음, 헛기침을 계속 했고

다시 눈 깜박임이 보이면서 음음하는 음성틱이 동반하여 같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아이도 이제 이런 행동들을 하면 나쁘다는 걸 눈치챘는지 자꾸 할 때마다 제 눈치를 봅니다.

한의원 약은 1년반정도 먹었는데 아이가 틱 때문에 약을 먹는다는걸 알아서 한의원만 가면 틱이 더 심하게 보입니다.


지금 현재 눈 깜박임에 음,,음,, 소리에 코랑 얼굴을 같이 찡그리는 행동까지 보이는 것 같아요

너무 답답하고 속상하고 힘듭니다

상담 받고 약 먹으면 아이상태가 좋아질 수 있을까요?


#8살 남아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 안상훈 대표원장 | [프로필 보기]

# [병원 위치]

# [병원 홈페이지]


——————————————-


안녕하세요, 닥톡- 상담한의사 안상훈입니다.

8세 아드님의 눈 깜빡임과 얼굴 찡그림, 음~ 음~ 소리를 내는 틱 증상에 대해 문의하셨습니다.

4세부터 시작되었다면 조금 일찍 시작되었지만 지금까지의 경과는 일반적인 틱 증상의 진행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틱 증상이라고 말씀 드린 것은, 처음에 눈 깜빡임으로 시작되어 증상의 호전과 재발이 반복되다가 운동틱은 점차 코, 입으로 내려오고, 그러면서 단순 음성틱이 발생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한약을 1년 반 복용하셨다고 했는데, 현재 보이고 있는 증상 정도라면 치료가 잘 안되고 있는 편입니다.

대체로 아드님의 증상은 치료가 어려운 케이스는 아니므로 너무 염려하지 마십시요.

심리상담은 틱 치료에 뚜렷한 효과가 있다고 보기 어렵고 정신과 약물도 망설이신다면, 한의원을 바꾸어서 치료받아 보시는 것도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한의원은 저마다 사용하는 처방이나 치료방법에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