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표 목소리 떨림

발표 목소리 떨림

작성일 2023.05.31댓글 5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발표할 때 목소리가 너무 떨려요
오들오들 떨어서 거의 양 같아요… 하다보면 제가 들어도 제가 우는 것 같은 목소리가 줄줄 나와요…
분명 그렇게 마음이 떨리지는 않았는데 발표를 시작하면 한 두 문장 말하고나서 갑자기 목소리가 떨려요
목소리가 떨리니까 당황스러워서 몸이랑 마음이 더 떨리게 되구 대본에 고개 파묻고 말만 하게 되서 발표는 더 엉망 되고 ㅠ 긴장이 너무 돼서 끝나고 나면 기억도 안 나요…
오늘은 청심원도 먹었는데 먹고나서 2시간 넘어서 발표를 해서 그런가 약효도 없었구요…
발표 시작하기 전에는 별로 안 떨렸구 첨에 말 할 때도 별로 안 떨렸는데 ㅠㅠ 사람들이 저에대해 관심 없다는 걸 아는데도 목소리가 그냥 저절로 떨려여…ㅠㅠ 어떡하죠??ㅠ
너무 창피하구 부끄러워요…….. 꼭 고치고 싶어요


#발표 목소리 떨림 더쿠 #발표 목소리 떨림 #발표 목소리 #발표 목소리 톤 #발표 목소리 떨림 디시 #발표 목소리 떨림 약 #발표 목소리 크게 #발표 목소리 크기 #발표 목소리 떨림 호흡 #발표 염소 목소리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발표 행위 자체는 익숙한 사람보다 어색한 사람이 월등히 많습니다. 어쩌면 당연한 이야기지요.

넓은 공간에 집중되는 자리에 서서 나의 목소리만 울려퍼지는데 어찌 긴장을 안할 수 있겠어요.

질문에 보면 질문자님과 같이 발표의 심리적 부담 갖고있거나 트라우마가 있어 힘들다는 글이 정말 많아요.

거기에 대해 답변했던 글을 동일하게 남겨 볼께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악몽 같을것 같아요. 떨쳐버리기 힘들고. 많이 속상하죠.

발표는 편집된 녹화영상을 틀어주는게 아닌 이상 언제나 라이브고

라이브는 수많은 돌발변수가 필연적으로 따라다니죠.

아주 작은 사건도, 매우 어마어마한 사건도 벌어지곤 해요.

유명 아나운서들의 경험담을 들어봐도 그렇죠.

발표 뿐만이 아니예요. 살아가면서 벌어지는 모든일들이 그래요.

예상대로 진행되는건 많지 않아요. 별별일들이 많죠. 그래서 실수하고, 힘든과정을 겪고, 때로는 실패하기도 해요.

질문자님만이 아닌 모든 인간이 그래요.

이 때 성공하는 사람과 실패하는 사람의 차이가 생겨요.

실패하는 사람은 그 과거의 문제 중 감정과 실패 자체에 묻혀 그대로 주저 앉거나 회피하죠.

하지만 성공하는 사람은 잠시 속상하고 부끄러워 하겠지만 그 사건에서 개선점을 찾아내고 같은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노력하여 과거의 사건을 성장의 계기로 만들죠.

질문자님은 아직 학생이예요. 학생은 배우는게 업이죠. 학생일때 실수, 실패를 경험하지 않은 사람은 나중에 사회에 나와서 어떠한 계기로 좌절했을 때 탄력적으로 일어나기 힘들어해요. 사회에서의 실수는 실력으로 갈음하고 또한 실제적인 피해를 자신과 주변이 함께하거든요. 때문에 매우 힘들어하죠. 하지만 학생때 이런 저런 경험을 한 사람은 그 사건을 통해 배움을 얻어요. 그래서 사회에서 실수를 해도 과거의 경험을 통해 탄력적으로 일어나 더 나은 방향으로 성장하죠.

질문자님. 부끄러워 하지 말아요. 지금의 실수는 큰 배움이예요. 그리고 의외로 다른사람들은 그 사건을 오래 기억하지 않아요. 당사자만 그 하루를 평생처럼 살아갈 뿐. 이제 그 하루는 끝났어요. 질문자님에게도 다른이들에게도.

다음 발표의 기회가 생길꺼예요. 그때는 잘 준비해 봐요. 그래서 달라진 모습으로 다른이들 머리속에 '질문자님은 발표를 잘하는 친구'로 기억되게 만들어 봐요.

제가 내/외부 세미나를 준비할 때 고려하는 몇가지를 적어볼께요.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네요.

1. 발표 내용에 욕심을 내지 않는다.

내가 이야기 하고자 하는 내용이 10가지라면 최종 발표자료에는 가장 중요한 2~3가지만 남겨요. 결국 발표는 나혼자 대본연습하고 내려오는 것이 아닌 상대에게 나의 생각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방법중 하나죠. 그런데 나도 소화 못할 만큼 많은것들을 같은 중요도로 풀어놓으면 발표자도 청자도 모두 소화하기 어려워요. '이것만은 꼭 사람들에게 기억하게 할꺼야!'라는 부분을 강조해서 다루고 나머지는 흘러가듯 해요. 시간도 10분이 주어지면 8분정도만 준비해요. 시간에 쫓기면 급해지거든요. 과감히 포기한 내용에 대해서는 지들이 궁금하면 따로 물어보겠죠 모. 아니면 배포자료를 보던가.

2. 발표는 양방향이다.

물론 발표는 발표자가 일방적으로 청자에게 떠드는 행위죠. 하지만 잘 보면 청자는 눈빛, 자세, 표정 등으로 발표자의 말과 행동에 답을 보내요. '말'만 안할 뿐 서로 대화를 하는 것이죠. 친구랑 대화할때도 그렇자나요. 나는 막 혼자 떠들고 친구는 듣고있을 때 발표한다고 생각하지 않죠. 때문에 혼자 떠든다거나 주루루루루룩 읊고 나온다고 생각하지 말고 대화하듯 발표해요. 때로는 천천히, 때로는 빨리, 목소리의 크기를 크게 하기도 하고 작게 하기도 하고, 때로는 청자의 눈을 보며 침묵을 하기도 해요. 손을 사용하거나 걸어다니며 말해요. 이렇게 하면 발표자의 긴장감도 덜 수 있을 뿐 만 아니라 청자의 집중력도 높아져요.

3. 10번 발표한다.

진짜 발표시간은 단 한 번이예요. 하지만 발표자인 저는 10번을 해요. 실제 발표 당일 이전에 9번을 실제처럼 발표를 해보는거예요. 처음에는 조용히 혼자, 나중에는 가족에게, 그리고 다시 나혼자. 대본을 외울정도로(심지어 애드립도) 연습을 해요. 그러면 발표때는 너무나 자연스럽게 말이 흘러나오죠. 여유도 생기고.

4. 발표 시작 전 루틴을 한다.

자신감과 몸의 긴장을 풀기 위해 가능한 장소를 찾아 큰 소리를 내고, 입을 풀고, 몸을 크게 움직여 본답니다. 이거.. 의외로 효과 있어요. 조용하게 나를 바라보는 사람들 앞에서 내 목소리만 울려 퍼지면 의외로 긴장되거든요. 때문에 미리 나의 목소리와 행동에 집중하고 익숙해져 보는 것이죠.

5. 내가 제일 잘나가.

오늘 발표할 내용에 대해서는 거이 있는 모든 사람들을 통틀어 내가 제일 잘 알아요. 나머지는 바~보. 그러니 자신있게 떠들어요. 좀 잘못된 이야기면 어때요. 갸들은 몰라요. 설사 안다고 해도... 나중에 사과하죠 모. '웁~스. 제가 잘못 알았네요. 말씀 주셔서 감사드려요.'라고 하면 끝나거든요.

저의 과거가 생각나네요. 아! 물론 지금도 잘하는건 아니지만. 나보다 나이도 많고, 직위도 높고, 경험도 많은 사람들 앞에서 발표할 때 정말 많이 떨었거든요. 옆에선 발표하는 나를 사진도 찍고... 어떤이는 동영상도 촬영하고. 지금은 어떠냐고요?! 제 별명중 하나가 '마이크'랍니다. 하도 마이크잡고 떠들고 다녀서요. ^_________

질문자님. 다시 말씀드리지만 지금은 학생이예요. 실수해도 괜찮아요. 아니, 실수와 실패 많이 하세요. 나중에 좋은(이불킥?!) 추억으로 남을꺼예요. 그리고 사회 나가서 성장한 모습을 스스로 보며 밑거름이 되었다 생각할꺼예요.

응원할께요. 기대할께요.

으라차차차차차차찻!!!!! 화이팅!!!!!!!!!!!!!!!!!!!!!! >ㅁ<

아래 영상은 제게 큰 도움을 준 내용이라서 공유드려요. 꼭 한 번 보셔요~

https://youtu.be/eIho2S0ZahI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발표나 프레젠테이션 할때 힘들어 하시는 분들 여럿 있습니다.

비슷한 상황 겪고 계신분은 아예 대사를 외우시더라고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안녕하세요 현직보컬트레이너 입니다!

작성자님께서 찾아보신 증상은

'근긴장성 발성장애' 입니다.

긴장되는 상황에서의 트라우마로 인해, 발표나 공연같은 극도의 긴장감을 느끼는 상태에서

목소리가 떨리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치료방법으로는 일단 심리적인 것들을 진정시키는 것들이

가장 우선적일 수 있고, 발표시에 대본을짜서 호흡포인트를 체크해서 릴렉스한 호흡을 마시고

천천히 알맞은 속도로 말해보시는 연습(시뮬레이션) 을 떨리지않을 정도로 연습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결국에 트라우마 때문이라면 다시 발표를 했을 때, 성공적인 사례가 있어야 극복이 되어지는 경우가

많았던 데이터가 있습니다.

그러니, 발표를 하게 되신다면 모르는 사람앞에서 읽어보신다거나 부딪혀서 발표하는 연습들을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화이팅 입니다!

차분함, 자신감 이게중요해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안녕하세요. 보컬발성 클린 캠페인 김정수 보컬트레이너입니다.

에고.. 그런 분들 많습니다.

여성분들 중에 특히 더 많고요.

발표할 때마다 그러시니 참 불편하시겠습니다.

보통 목소리는 심리적인 부분이 발성에 영향을 많이 끼치는데

심리적으로 긴장되는 부분이 호흡을 얕게 하여

호흡이 새고 목소리에 힘이 없어지면서 그렇게 목소리가 떨리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반대로 깊은 호흡상태가 연습이 되면

심리적으로도 안정이 되고 목소리도 보다 안정되게 나오실 수 있습니다.

발표 전에 심호흡을 하셔서 호흡을 깊게 하시는게 도움이 되실 것이고

그 깊은 호흡 상태에서 소리를 내보고 말을 해보는 형태를 많이 해보셔야 합니다.

아래 영상들도 참고해보세요!

https://youtu.be/_6-RXYYSyjE

※※※

올바른 발성의 개념과 정보가 더 필요하다면

제 프로필을 클릭하시고

카페의 보컬 오피니언 글들과

보컬 발성 포스팅 글들을 참고하세요

(비포/애프터를 꼭 반드시 확인해보세요)

이 외에 더 궁금한 점은 1:1 질문주세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발표할때 목소리가 떨려서 많이 힘드시죠..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발표할때 목소리 떨림 고칠수 있습니다.

스킬적인 부분부터 말씀드리면 사실 이 분야는 호흡과 발성같은 스피치 훈련이 큰 도움이 됩니다. (저는 스피치 강사가 아닙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것이 있습니다.

바로 나의 발표불안에 대한 인지 입니다.

내 불안이 어디서 시작되고 왜 생기게 되었는지 인지하지 못하면 아무리 스피치 훈련으로 안정된 목소리를 가지게 되었다하더라도

발표하는 상황이되면 다시 불안이 시작되면서 목소리가 떨리게 되고, 또 나의 떨리는 목소리 때문에 더 위축되고 자신감이 떨어지면서 사람들이 나를 이상하게 보는것만 같은 왜곡이 일어나는 겁니다.

이것은 결국 나를 더 불안하게 만들고 이런 악순환은 결국 발표를 망쳐버리게 만듭니다.

사실 저도 발표불안이 있었던 사람 중에 한 명 이었습니다.

제 강의(유데미-신입사원을 위한 발표불안극복 프로젝트)에서도 언급했지만 제가 제일 힘들었던 부분이 손떨림과 목소리 떨림이었습니다.

그리고 불안의 정도는 앞에서 발표할때 심지어 여러 명도 아니고 단 한명 앞에서 하는 시강에서 패닉이 되어버릴 정도였죠.

지금은 발표 불안을 완전히 극복하고 발표를 본업으로 하는 새로운 인생을 살고 있지만

그렇기에 누구보다 발표불안으로 고통받고 계신 분들 마음을 이해합니다.

그 마음이 얼마나 괴롭고 지옥 같은지 그 누구보다 잘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강의를 만들 때도 많은 분들에게 도움을 드리기 위해서 유로결제 하지 않고도 강의 미리보기만으로도 발표불안 극복의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중요한 핵심을 과감히 오픈했습니다.

그 전에 저라는 사람에 대해서 궁금하시다면 아래 블로그에서 먼저 검증을 하시고 가보셔도 좋습니다.

블로그에도 발표불안에 대한 정보를 꾸준히 공유하고 있으니 도움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진심으로 단 한 분만이라도 발표 불안을 극복하고 새로운 인생을 사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너무 먼 길을 둘러왔지만 다른 분들은 그러지 않으셨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힘내시고요 응원하겠습니다!

***더 궁금하신 점은 1:1이나 추가질문으로 문의해 주세요.

***답변확정시 받는 해피빈은 어려운 이웃들을 돕는데 기부합니다.

떨림, 머리떨림, 목소리떨림 질문

... 근데 19살때 발표를 하다가 긴장이 돼서 목소리를 떨었는데 그 이후로 사람들 앞에... 혹시 머리떨림이 몸의 균형이 안맞아서 떨릴 수도 있나요? 제가 거북목도 있고 신체가...

발표 목소리 떨림

... 이건 왜 그럴까요?ㅜㅜ 내일 발표가 있는데 목소리가 떨릴 때 오히려 더 크게 말하면 떨림이 더 작아질까요? 크게 말하면 어떻게 되나요? 모든 사람들이 그렇습니다. 10명 중...

발표 목소리 떨림

... 발표를 할때 목소리 떨림 때문에 고민이신 것 같은데, 목소리가 떨리는 이유는 우리 몸이 긴장하였을 때 나타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우리 몸이 과도하게 긴장하게 되면...

발표 목소리 떨림

... 하면서 해서 괜찮은데 점점 뒤로갈수록 목소리가 우는 것처럼 떨리고 얼굴도 시뻘개지더라구요 오죽하면 친구들이 발표하면서 우는 줄 알고 다 쳐다봤대요..하...

발표 목소리 떨림

... 발표전에 과도하게 목소리 떨림을 걱정해서 그런걸까요? 당황하셔서 순간적으로 그런거라고 봐요 그전까지 이상이 없으셨으면 말이죠..과도한 긴장을 하면 속 울렁거림...

발표 목소리 떨림

발표 할때마다 목소리가 너무 떨려요.앞에 나가서 발표 할때는 손도 덜덜 떨려요ㅜㅜ오늘 선생님이 그냥 책 읽기만 발표 시키셨는데 목소리가 심하게 떨려서 너무...

발표 목소리 떨림

... 자리에서 발표를 할 때에는 목소리, 다리 떨림들이 별로 나타나지 않지만, 앞에 나가 발표를 하는 경우에는 목소리, 다리, 손 이 떨리는 것이 있군요. 비공개님 스스로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