잦은 손씻기 강박증일까요?(평택 용이동 강박증)

잦은 손씻기 강박증일까요?(평택 용이동 강박증)

작성일 2024.02.19댓글 1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평택 용이동 30대 초반/여 강박증

평소 문 손잡이나 물건을 만지고 나면 뭔가 모를 찝찝함?때문에 손을 자주 씻는 편이에요. 문제는 다른 사람이 무언가를 건내줄 때 맨손으로 받기 꺼려진다는 점입니다..싫은 티를 내면 예의가 아닐 것 같아 늘 참다보니 남들은 모르는데요. 혼자 너무 불편하고 여간 힘든게 아니에요. 이거 강박증일까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안녕하세요, 닥톡- 상담한의사 차호열입니다.

강박증과 같은 증상으로 인해 고민이 많으신 상황으로 보입니다. 우선 강박증, 강박장애란 본인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어떠한 생각이 반복적으로 떠오르는 강박 사고 등으로 인해 심리적인 불안을 느껴 반복적인 행동을 하는 것이 주된 증상인데요.


질문자님의 경우 세균, 먼지 등의 오염에 대한 강박증으로 보입니다. 오염 강박의 경우 하루에 수차례 샤워를 하거나 피부가 트고 갈라질 정도로 손을 자주 씻는 행동, 세균에 감염될 것 같은 두려움으로 병원에 가지 못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되죠.


이러한 강박증은 증상이 나타났다가 사라지기를 반복하는 경향이 있어 강박증이 있어도 스스로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문제는 강박증이 오랜기간 지속해서 이어지는 경우 심리적으로 불안한 상태가 지속되어 삶의 질이 저하되고 추후 우울증과 같은 정신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의심되는 초기에 원인을 찾아 개선해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한의원에서는 환자분의 현재 증상 및 양상, 환경적인 요소 등을 세밀하게 파악한 후 원인에 따른 개인별 맞춤 치료 계획을 수립하고 적용해드리고 있습니다. 편안하게 내원하셔서 상담받아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