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보기가 넘 힘들어요(인천 송도 소아/여 변비)

변보기가 넘 힘들어요(인천 송도 소아/여 변비)

작성일 2022.09.25댓글 1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21개월 된 여아를 두고 있는 직장맘입니다.

첫 딸이고 회사를 다닌다는 핑계로 인해 이유식도 제대로 해주지 않아서 인지 아이가 이유식기에 해야할 것을 하지 않고 분유를 먹어서 인지 변비가 심해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 고재경 대표원장 | [프로필 보기]

# [병원 위치]

# [진료 예약하기]

# [병원 홈페이지]


——————————————-


안녕하세요, 닥톡- 상담한의사 고재경입니다.

아기들에게 변비는 굉장히 흔한 증상입니다.

더불어 매우 흔하게 나타나기는 하지만 한번 생기면 쉽게 치료방법을 찾기 무척 어려운 것이 바로 변비입니다.

변비는 어린 아기들의 경우 상당히 많은 경우에 별 다른 병이 없이 생깁니다.

아이들의 변비는 거의 대부분이라 할 만큼 먹는 것과 굉장히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아기가 변비에 걸리면 대변보기 힘들어서 울거나, 대변이 단단해서 항문에 상처를 줄수 있습니다.

또 복부에 가스팽만감으로 인해 보채거나, 복통이나 소화가 잘 안되는 느낌이 올수도 있겠지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참고해주세요.

1. 고섬유식이를 하도록 해야 합니다.

섬유질이 많은 녹황색 채소, 과일, 해조류, 버섯 등을 충분히 섭취하도록 합니다.

또한 양배추 생즙이나 깨, 국산 말린 무화과를 아침저녁으로 먹게 한다면 아주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섬유소의 섭취를 너무 갑자기 증가시키면 복부 팽만이나 방귀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서서히 증가시키는 것이 좋겠습니다.

어린이의 1일 권장 섬유소 섭취량은 10~15g 정도입니다.

2. 만성적인 변비로 고생하는 어린이의 경우는 올리브유나 참기름 1스푼을 매일 먹게 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호도에다가 볶은 검은 깨를 섞어 차를 만들어 꾸준히 먹인다면 피가 보일 정도의 심한 변비의 개선에도 뛰어난 효과를 보게 됩니다.

3. 충분한 수분을 공급해 주는 것이 다른 무엇보다도 필요합니다.

매일 적어도 5잔 이상의 물을 마시게 하는 것이 중요하며 직접 만든 야채 쥬스나 과일 쥬스 또는 맑은 국을 곁들이는 것도 매우 도움이 됩니다.

4. 커피나 녹차 그리고 코코아와 콜라처럼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는 탈수 효과를 일으키기 때문에 꼭 피해야 합니다.

또한 아이스크림과 치즈, 떠먹는 요쿠르트(예: 요플레, 슈퍼100 등), 육류, 스넥류, 피자, 냉동식품 등은 섬유소를 거의 함유하지 않은 식품이므로 과잉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5. 드물긴 하지만 위궤양이나 담석증, 불안 신경증과 같은 일부 질환에서는 대장 운동의 과항진에 의해 경련성 수축이 나타나서 장 내용물의 움직임이 방해를 받아 변비가 유발될 수도 있는데 이럴 경우에는 오히려 섬유소가 적게 함유되었으면서도 소화가 용이한 음식(따뜻한 우유나 흰살 생선, 닭 가슴살, 진밥, 알 종류 등)을 먹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사과를 깨끗이 씻어서 껍질째로 갈아먹게 하는 것이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여기에 당근을 함께 넣는다면 더욱 빠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사과와 당근 모두 식물성 섬유인 펙틴을 함유하고 있는데, 펙틴은 장 안에서 장벽을 보호해 주기 때문에 설사를 하는 어린이가 먹어도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7. 경련성 변비는 며칠 동안 변비가 계속된 다음에 마른 변이 나오는 것이 특징인데, 이 때는 현미를 곱게 갈아서 끓인 검은 깨죽을 먹게 되면 장 상태를 아주 매끄럽게 해 주기 때문에 단번에 아주 뛰어난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직접 진찰하지 않은 상태에서 변비에 관한 일반적인 사항만을 말씀드리는 데에는 조금 한계가 있습니다.

너무 예민한 아이들이나 급격한 육아 환경 변화가 있을 때에도 긴장 항진형 또는 경련성 변비가 유발되어, 변이 작고 단단하고 염소 똥처럼 분할된 변을 볼 수도 있기 때문에 장의 연동 운동의 이상을 초래할 만한 환경적인 변화가 요근래 있었는지에 대해서도 한번 쯤 살펴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한의학적으로 살펴보았을 때, 어린 아이들은 기본적으로 속열이 많은 소양지기(少陽之氣)이기 때문에 평소에 별다른 문제가 없어도 열이 많고, 서늘하게 해 주는 것을 좋아하며, 인체의 상부로 땀 배출도 많이 되고, 진액(津液)이 쉽게 소모되어 변비도 잘 걸릴 뿐만 아니라 아토피와 같은 건조성 피부 질환도 다발되고 있는 것으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소아 전문 한의원에 내원하시는 경우라면 이러한 어린이들의 기본 특성에 맞추어서 과잉 항진된 속열을 누그러뜨려주고, 진액 생성을 도와주며, 소화기 계통을 활성화시켜 주는 방향으로 처방을 구성함으로써 변비 등의 문제를 해결하고 있습니다.

충분한 답변이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혹시 또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언제라도 다시 한의원 홈페이지에 메모 남겨 주십시오.

감사합니다.


넘 힘들어요(인천 송도 소아/여 변비)

... 아기가 변비에 걸리면 대변보기 힘들어서 울거나, 대변이 단단해서 항문에 상처를... 소아 전문 한의원에 내원하시는 경우라면 이러한 어린이들의 기본 특성에 맞추어서...

변비가 심해요(인천 송도 소아/여 변비)

... 많이 힘들어 합니다. 작년 9월경엔 '항문주위농양'이 생겨... 소아과나 소아 전문 한의원에서 진료를 받아 다른 문제는 없는지 한번쯤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변비는 어린...

변비가 없다는데..(인천 송도 소아/여 변비)

...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음식을 적게 먹어서 변비가 걸린 아이는 우선 이런 식생활 개선 작업부터 진행을 해야 하고, 그래도 안되면 소아과나 어린이 전문 한의원에서...

굉장히 힘들어 합니다.(송도 소아/여 변비)

... 아이가 변비에 걸리면 대변보기 힘들어서 울거나, 대변이 단단해서 항문에 상처를... 소아 전문 한의원에 내원하시는 경우라면 이러한 어린이들의 기본 특성에 맞추어서 과잉...

없어서요(인천 송도 소아/여 변비한약)

... 의 변비가 아무리 노력해도 효과가 없고, 아이가 변비로 인해서 소화불량 증세, 두통, 피부트러블, 기타 여러가지 불편감이 동반되고, 대변보기 힘들어한다면 한약처방을...

합니다.(인천 송도 소아/여 식욕부진)

... 참고로요 수진이가 변비가 조금은 심하구요 변이 염소똥처럼 누어요. 동글동글하게요... 단순히 식욕증진만을 위한 치료는 소아 전문 한의사라면 하지 않습니다. 한의원을...

해야 하나요. (인천 송도 소아/여 놀램)

... 하는데 걱정이 앞서서 문의를 드립니다. 다른 검사를... 않으므로 소아전문 한의원에서 방문하셔서 진찰을... 설사(변비) 등을 반복하는 아이들이 꾸준히 상복(常服)할 수...

자주 깹니다.(인천 송도 소아/여 수면장애)

... 이런증상을 소아 야제라고 하던데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나아지기도 하는건지... 물론 시간이 지나도 계속 울어대면 달래는 주어야겠지만 특별히 울지도 않고 힘들어 하지...

하는군요(인천 송도 소아/여 빈혈)

... 혈액검사는 병원 병의원에서 하실 수 있는데 아이가 많이 힘들어한다면, 소아 전문 한의원에서 아이의 혈색을 꾸준히 관찰하여도 임상적으로 빈혈상태가 개선되었는지...

때문에 고생하고있어요(인천 송도 변비)

인천 송도 영아/여 변비 안녕하세요 아이가 태어난지 1개월하고 25일됐습니다.... 소아 전문 한의원에 내원하시는 경우라면 이러한 어린이들의 기본 특성에 맞추어서 과잉 항진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