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 얼굴에 얼마 전부터 빨간게 양쪽 볼에 몇개 생겼는데 얼굴 습진이라...

아기 얼굴에 얼마 전부터 빨간게 양쪽 볼에 몇개 생겼는데 얼굴 습진이라...

작성일 2020.07.30댓글 1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아기 얼굴에 얼마 전부터 빨간게 양쪽 볼에 몇개 생겼는데..

오늘 소아과에 감기 때문에 방문 했다 여쭤보니 습진이라고 하더군요..

!! 상태가 심한게 아니라서 연고는 필요 없겠다고 하던데...

집에서 간단히 해 줄수 있는게 있을까해서....

그리고 방치해도 되는건지...

ㅡ.ㅡ 저희 아기가 다른 아이들보다 유난히 땀을 많이 흘려서 겨울에도 땀띠가 가시질 않는데...

땀을 잡을 수 있는 방법도 궁금합니다.



#아기 얼굴에 붉은 반점 #아기 얼굴에 치즈 #아기 얼굴에 좁쌀 #아기 얼굴에 뽀뽀 #아기 얼굴에 멍 #아기 얼굴에 뾰루지 #아기 얼굴에 뭐가나요 #아기 얼굴에 열꽃 #아기 얼굴에 상처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 신현숙 대표원장 | [프로필 보기]

# [병원 위치]

# [진료 예약하기]

# [병원 홈페이지]


——————————————-


안녕하세요, 닥톡- 상담한의사 신현숙입니다.

..이가 얼굴 피부에 빨갛게 뭔가가 돋아나서 소아과에서 진찰 결과 특별한 치료적 개입이 필요없는 가벼운 습진으로 진단을 받았네요.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는 환부를 청결하게 해 주시되, 자극을 주면 안됩니다.

땀이 많이 나는 아이라면 속옷을 자주 갈아입도록하고, 긁지 않도록 하고, 목욕을 너무 자주하지 않도록 하고, 비누칠도 최소화합니다.

그리고, 햄버거, 피자 같은 인스턴트 식품, 기름진 육류, 튀긴 것은 가려움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피하도록 합니다.

이 정도로만 조치해 주신다면 어머님으로서는 또는 가정에서는 최대한으로 도와주시는 방법이 되는 것이랍니다.

특별하게 빨리 낫게 해 주시겠다는 생각에서 얼굴에 좋다라고 하는 피부 외용제를 함부로 사용하시다가 치료 기간을 오히려 연장시키는 경우가 드물지 않으므로 주의하셔야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번에는 두번째로 질문하신 땀과 땀띠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체적으로 소아는 성인에 비해서 체표면적당 발한량이 많아서 땀을 많이 흘리게 됩니다.

또한 활발한 신진 대사 활동에 의해 소모되는 열량으로 인하여 발한이 일어나게 되지요.

어머니들은 아가 땀을 많이 흘리면 아기가 허약한 탓이라고 흔히들 생각하십니다.

이런 아이들을 진찰해 보면 생리적이거나 체질적인 것에 불과한 것을 가지고 걱정하는 경우가 많기도 하지만, 상윤이처럼 흠뻑 젖을 정도로, 온몸에 땀을 많이 흘리는 경우여서 겨울에도 땀띠가 가시질 않을 정도라면 어느 정도 치료적 개입이 필요할 수도 있겠습니다.

땀샘은 자율신경계의 체질적인 차이로 땀을 흘리는 정도가 사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성인에서 같은 조건에서도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이 있고 적게 흘리는 사람이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소아에서도 아이에 따라 땀을 흘리는 정도에 차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병적인 상황에서 땀을 많이 흘리는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만성 열성 질환의 경우 미열이 지속되는 것은 모르고 땀을 많이 흘리는 것을 주소로 내원을 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는 열이 나는 원인을 찾아서 치료를 해주면 됩니다.

아주 드문 경우이긴 하지만, 선천성 심장질환, 구루병(비타민 D 결핍증), 갑상선 기능 항진증, 뇌성마비, 뇌염의 후유증, Acrodynia(수은 중독에 의하여 오며 손발이 홍색조로 부종을 띄며 아프고 가려워하고 땀을 많이 흘리고 눈이 부시다고 한다.), 저혈당, 심한 통증 등이 있으도 발작적으로 땀을 많이 흘리게 됩니다.

한방에서는 크게 땀을 많이 흘리는 경우에 기운이 허약하여 생기는 경우(기허증)와, 몸의 체액이나 음액이 부족하여 열을 발생시켜 생기는 경우(음허증) 그리고 속열이 과잉항진되어 나타나는 경우(양실증)로 구분하여 말합니다.

아이의 전반적인 상태에 대한 체크와 체질 개선을 위해 소아과나 어린이 전문 한의원을 방문하여 아이의 상태에 대해 상담을 의뢰하셔서 정확한 원인에 대한 파악을 하시는 것도 좋으리라 생각됩니다.

설령, 아무런 이상이 없다라고 하더라도 이것을 확인하는 것도 매우 중요한 일이므로 진찰을 받아보실 필요는 있답니다.

또한 땀띠는 예방이 치료보다 훨씬 더 중요합니다.

좀 시원하게 키우고, 땀 흡수가 잘 되는 면옷을 약간 헐렁하게 입히고, 자주 닦아주고, 목에 수건 같은 것은 감아두지 마십시오.

날이 더우면 시원하게 해주고, 땀이 많은 부위는 자주 물로 씻어주면 좋습니다.

특히 접힐 정도로 살이 찐 아이는 체중 관리에 신경을 써야 땀띠가 적게 생깁니다.

접힌 부위의 땀띠는 치료하기 힘듭니다.

간혹 땀을 흡수한다고 살이 접히는 곳에 손수건을 감아두는 엄마도 있는데, 이는 별로 권할 만한 방법이 아닙니다.

서늘하게 환경을 조성해주는 것이 땀띠 치료에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땀이 많으면 목욕을 자주 시키고 잘 말려줍니다.

옷도 헐렁한 면옷을 적당히 입히고, 땀이 나면 바로 닦아주십시오.

대개의 경우 땀띠는 별다른 치료를 하지 않더라도 이 정도의 조치만으로도 좋아집니다.

그리고 땀띠가 생긴 곳에 파우더를 바르는 것은 별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특히 땀띠 치료 연고나 오일이나 로션을 바른 후에 그 위에 바로 파우더를 뿌리는 일은 피해야 합니다.

끈적끈적하게 떡처럼 달라붙어서 더욱 상태를 악화시킵니다.

땀띠분을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할 점들에 대해 몇 가지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땀띠분이라는 베이비 파우더는 피부병이 있을 때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다시 말하면 땀띠나 태열이라 불리는 아토피성 피부염이나 기저귀 발진 등이 있을 때는 파우더를 바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땀띠분은 분으로 계속 남아 있을 때만 약간의 효과가 있을 뿐, 습기가 차서 젖게 되면 오히려 피부에 자극을 줍니다.

따라서 땀띠분이 땀에 젖으면 바로 물로 씻어내세요.

또 한 가지 주의할 점은 땀띠가 심할 때 연고나 오일, 로션을 바른 후 그 위에 바로 땀띠분을 바르는 일은 피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면 땀띠분과 연고가 떡처럼 달라붙어서 상태를 더욱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땀과 파우더가 반죽이 돼서 떡처럼 달라붙으면, 피부가 제대로 숨을 쉬지 못하고 오래 두면 세균도 자랄 수 있습니다.

파우더 바른 곳을 문질러 보아 꺼칠꺼칠하게 느껴지면 젖은 파우더가 말라붙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물로 씻어주어야 합니다.

한 가지 더 땀띠분을 사용할 때 주의할 점은 땀띠분은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을 뿐 아니라 호흡기로 들어가면 호흡기에도 자극을 일으킨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아기의 몸에 땀띠분을 직접 뿌려서는 안됩니다.

아기한테서 좀 떨어진 곳에서 엄마 손에 땀띠분을 덜어 아기 몸에 조심스럽게 발라야 합니다.

충분한 답변이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혹시 또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언제라도 다시 저희 한의원 홈페이지에 메모 남겨 주십시오.

감사합니다.


양쪽 볼에 몇개 생겼는데 얼굴 습진이라...

아기 얼굴에 얼마 전부터 빨간게 양쪽 볼에 몇개 생겼는데.. 오늘 소아과에 감기 때문에 방문 했다 여쭤보니 습진이라... 이가 얼굴 피부에 빨갛게 뭔가가 돋아나서 소아과에서...

대작 애니 추천좀요 매우 시급함

... 없어요 빨간색 강츄> 파란색 볼만함> 검정색 제스탈... 두얼굴의 사나이! 중국이름:리센슌/ 한국이름:이현석... 시간은 얼마 안남고 해서 류지랑 타이가랑 못만나고...

건강 진단 좀 부탁드려요! 글은 무지...

... 편, 얼마 전 최대 사이즈의 구내염이 입술 안쪽에 생겨... 귓바퀴에도 뭐가 생겼는데 좀 가려워서.. 혹시 이게 얼굴까지 오나 싶어서 씨껍 ㅠ 여기 병원에선 그냥 습진이라고...

햄스터 키우기♥-이지현

... 햄스터는 곡식을 양쪽에 있는 한 쌍의 볼주머니에 채1`워 넣습니다. 자신의 굴에... 발정주기는 이유한 후에 얼마 동안은 재귀하지 않는다. 어미가 다른 새끼들은 40...

연어 줄거리좀..

... 찢어진 연어 비늘 몇 개가 물 속에 질서없이 떠다니고... 그런 있다면 바로 이런 것일까? 얼굴도 모르는... 얼마나 오랜만에 듣는 말인가. 마음으로 세상을 줄 아는...

문학작품 내용좀 가르쳐주세요....

... 찢어진 연어 비늘 몇 개가 물 속에 질서없이 떠다니고... 그런 있다면 바로 이런 것일까? 얼굴도 모르는... 얼마나 오랜만에 듣는 말인가. 마음으로 세상을 줄 아는...

책 연어,하늘호수로떠난여행 그리고...

... 찢어진 연어 비늘 몇 개가 물 속에 질서없이 떠다니고... 그런 있다면 바로 이런 것일까? 얼굴도 모르는... 얼마나 오랜만에 듣는 말인가. 마음으로 세상을 줄 아는...

적조에 대하여

... 되기 '까지는 그 바닷물은 수산화칼슘이 많이 포함된... 30층 아파트 1개 단지를 지을 때 얼마나 많은 시멘트... 손등에 빨간 반점이 생기거나 손가락에 반점이 생기거나...

춘향전,연어

... 찢어진 연어 비늘 몇 개가 물 속에 질서없이 떠다니고... 그런 있다면 바로 이런 것일까? 얼굴도 모르는... 얼마나 오랜만에 듣는 말인가. 마음으로 세상을 줄 아는...

연어줄거리..정말 부탁합니다..ㅠ;;

... 찢어진 연어 비늘 몇 개가 물 속에 질서없이 떠다니고... 그런 있다면 바로 이런 것일까? 얼굴도 모르는... 얼마나 오랜만에 듣는 말인가. 마음으로 세상을 줄 아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