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30대초반/여 생리전증후군, 생리전 우울감때문에 너무 우울하고 제...

수원 30대초반/여 생리전증후군, 생리전 우울감때문에 너무 우울하고 제...

작성일 2020.04.16댓글 1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아기 낳기 전에 생리통만 있었는데 애 낳고 나서 산후우울증도 있더니 살만해지려하니 생리 전 우울감 때문에 죽겠어요.

진짜 이유없이 하루종일 우울감에 바닥을 치고, 주말부부라서 육아가 버겁게 느껴지네요.

남편은 항상 제가 화가 나있는 것 같다고 하는데 감정컨트롤이 안되서 힘드네요ㅠㅠ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 정경덕 원장 | [프로필 보기]

# [병원 위치]

# [진료 예약하기]

# [병원 홈페이지]


——————————————-


안녕하세요, 닥톡- 상담한의사 정경덕입니다.

출산 이후에 생리전증후군으로 우울감이 들어 힘든 상황이시군요.

산후에 몸이 약해지면서 급격한 호르몬의 변화가 나타나면서 산후 우울증도 겪으셨는데, 주말부부라 홀로 육아를 하면서 몸과 마음이 많이 힘들어 보이십니다.

생리전증후군(월경전증후군)은 월경 전 1~2주 전부터 유방의 부종 혹은 통증, 체액의 저류로 인한 부종 및 체중증가 혹은 두통, 정서적 불안감 등의 신체적, 정신적 징후가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생리전후에 체내 호르몬의 주기적인 변화 과정에서 나타나는 증상인데, 다른 사람보다 그 변화의 폭이 크거나 호르몬 변화에 몸이 민감하게 반응하여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현재 생리주기는 규칙적이고, 생리통이 심하지 않으신가요?

한의학에서 생리전증후군은 기체(氣滯)에 의한 ‘경행병(經行病)’의 범주에 해당한다고 보며, 생리통의 주된 원인으로 어혈(瘀血)을 고려합니다.

이와 더불어 산후인 상황을 고려할 때 기혈(氣血)이 소모된 상황도 함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생리와 관련된 간(肝), 비(脾), 신(腎)에 대한 치료와 함께 기체(氣滯), 어혈(瘀血)이 있는 상황을 고려하여 한약, 침, 뜸, 약침 등으로 생리전증후군과 생리통이 있다면 함께 치료하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치료를 받으면 생리전증후군이 개선될 수 있으니 가까운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상세한 상담을 통해 몸 상태에 맞는 한의학적 치료 계획을 세워보시기 바랍니다.

질문해주셔서 감사드리며, 도움 되는 답변이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