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 초기에 걸리면 음식은 어떻게 먹어야 되나요...

유방암 초기에 걸리면 음식은 어떻게 먹어야 되나요...

작성일 2006.12.26댓글 1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무조건 암에 걸리면 식이요법을 잘해야된다고 들었는데..

유방암 초기도 마찬가지겠죠....

주로 음식은 어떻게 가려서 먹어야되는지.....

또안 식이요법이란 어떤식으로 해야되나요..

유방암 초기라  치료와 식이요법만 잘하면 완치는 가능한거죠...

마지막으로 수술을 하면 병원에는 얼마나 입원을 해야되는지..가르쳐주세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안녕하십니까? 국가암정보센터입니다.

어머니의 유방암수술후 식생활이 궁금하시군요?

좋은 식습관으로 빠른 쾌유 있으시기 바랍니다.


■유방암 환자의 식생활


많은 암 환자들이 암의 진단을 받은 후에 암의 완치를 위해 기존의 음식 습성을 바꾸고 생소한 보조요법을 추구하고자 하여, 보약 등 평소에 섭취하지 않던 약제를 사용하기 시작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단 시작된 암의 발전과 진행은 단기간의 음식 습관변화로 해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흔히 복용하는 대체요법 혹은 민간요법의 재료들은 항암치료 중 혈액 독성, 간 독성을 유발함으로써 성공적인 치료에 오히려 장애가 되기도 합니다.


그 보다는 올바른 식습관을 터득하여 음식물을 균형 있게 잘 섭취함으로써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유지하여 항암제치료를 잘 견뎌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기적으로 라이프스타일의 변화가 필요한데, 유방암 환자는 적절한 체중의 유지, 규칙적인 운동, 알코올 섭취의 제한 및 저지방 식사습관을 유지해야 유방암 재발을 낮출 수 있습니다. 타목시펜 등의 항암제를 복용하는 유방암 환자는 마늘, 은행, 인삼 혹은 비타민 E 등은 다량의 항산화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항암제의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으므로 오히려 암치료에 장애가 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유방암 치료 후 피할 음식은 없으며, 평상시 즐겨 먹는 음식을 적당량 섭취하고 항암화학요법이나 방사선 치료시 단백질 섭취에 좀 더 신경을 쓰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유방암 환자의 바람직한 식생활


전문가들이 권하는 유방암 환자의 바람직한 식생활은 다음과 같습니다.

▶ 영양소는 내 몸의 집을 짓는 벽돌과 같은 것입니다. 편식하지 않고 골고루 영양소(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무기질)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음식은 잘 씹어서 드시고, 과식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담배는 금하도록 합니다.

▶ 알코올 섭취를 제한하도록 합니다.

▶ 매 식사에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먹습니다.

▶ 고 섬유질 식사 즉 곡류, 채소, 과일, 미역 등을 섭취하여 변비를 예방하도록 합니다.

▶ 육류는 기름이 없고 연한 것으로, 생선은 신선하고 뼈채로 먹을 수 있는 것을 먹습니다.

▶ 튀기는 요리보다 찌는 조리가 좋으며, 굽는 경우 태운 것은 먹지 않도록 합니다.

▶ 튀길 경우 오메가3가 많은 올리브유를 주 식용류로 사용합니다.

▶ 칼슘의 섭취를 많이 하도록 합니다.

(유제품, 우유, 요플레, 치즈, 멸치, 마른 새우, 뼈채로 먹는 생선, 김, 미역, 다시마, 시금치 등 녹색 야채류, 참깨, 콩제품으로 된장, 두유, 두부)

▶ 비타민과 무기질의 섭취를 강화하는데, 특히 비타민A, C, E, 엽산, 칼슘 섭취를 권장합니다.

▶ 항산화제가 풍부한 음식을 먹도록 합니다(녹색 야채, 콩 종류).

▶ 많은 양의 설탕, 밀가루가 들어있는 음식을 조심하고 가공육류나 훈제식품, 염장식품은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커피, 탄산음료, 인공조미료, 인스턴트 식품, 산화 식용유나 변질된 음식은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소박한 소량의 음식 즉, 음식의 양을 줄이고 특히 저녁식사를 적게 하고, 배가 고프면 소량씩 자주 먹도록 합니다.


그리고 언제나 활동적으로 지내고 이상적인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인 식생활


암은 환자의 대사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균형 잡힌 영양섭취는 환자 치료에서 어느 치료법 못지 않게 중요하다고 말할 수 있으며, 면역기능을 높이는 식생활 개선이 필수적입니다. 대체적으로 잘 먹는 사람이 감염에도 강하고, 부작용도 적으며, 보다 회복이 빠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암환자들은 질병으로 인한 스트레스와 메스꺼움, 구토, 식욕부진, 입안 염증, 입맛 변화 등과 같은 항암치료로 인한 부작용으로 음식을 충분히 섭취하지 못하기 때문에, 최대한 아프기 전처럼 정상적인 식사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암을 치료하는 특별한 식품이나 영양소는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균형 잡힌 식사로 좋은 영양상태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충분한 열량과 단백질, 비타민 및 무기질 등을 공급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음식을 골고루 섭취해야 합니다.


영양관리


▶ 탄수화물

탄수화물은 우리 몸에 열량을 공급하는 주요 에너지원으로, 부족하게 되면 기초체력 저하, 피곤함, 체중감소 현상의 특징을 보이게 됩니다. 탄수화물이 풍부하게 포함된 음식으로는 밥, 국수, 빵, 떡, 감자, 고구마, 옥수수 등이 있습니다.


▶ 단백질

단백질은 체세포의 구성 요소로서 우리의 몸을 구성하고 유지시키는 역할을 하며, 각종 효소, 호르몬, 항체의 성분이 됩니다. 단백질 식품으로는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등의 육류와 생선류, 조개류, 계란, 두부, 우유 등이 있습니다.


▶ 지방

지방은 탄수화물과 같이 우리 몸에 열량을 공급하는 주요 에너지원으로 참기름, 들기름, 콩기름, 버터 등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 비타민과 무기질

우리 신체의 생리기능을 조절하는 대표적인 조절 영양소로 비타민과 무기질이 있는데, 인체의 정상적인 성장, 발달 및 건강 유지에 필수적이므로, 적은 양이지만 규칙적으로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유방암환자의 치료비 지원


1) 먼저 건강보험가입자시라면 직장보험인경우에 월 5만원이하, 지역보험인경우에 월 6만원이하의 월 보험료를 내시는 분들중 국가에서 실시하고 있는 무료암검진을 통해 5대암(위암,대장암,간암,유방암,자궁경부암)으로 진단받으신 분에 한해 연 300만원까지 환자본인부담금을 지원해드리고 있습니다


2) 그리고 의료급여 수급자인경우에는 모든 암에 대해 진단받으시기만 하면 연 최대 220만원까지 지원(법정 본인 부담금 120만원 +비급여 본인 부담금 100만원) 받을수 있고


3) 폐암환자는 100만원 정액지원이 됩니다.

4) 중증암환자 등록을 하시면 본인부담 20%를 10%로 경감되어 부담하실수 있습니다.

등록서는 해당병원 원무과에 있고 주치의의 사인을 받아 건강보험 관리공단에 신고하거나 병원에 따라 원무과에서 신고를 대행해 주기도 하니 원무과에 문의하셔서 등록하세요

5) 보건소에 재가암환자 등록을 하시면 방문하여 써비스를 제공하고 치료약품이나 소모품등을 무료로 제공해 드립니다



보다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면 보건복지부. 국립암센터에서 운영하는 국가 암정보 센터 전화상담서비스 (1577-8899)로 전화주시면 친절하게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국가암정보센터(1577-8899) http//www.cancer.go.kr


내용출처 : 국가암정보센터



걸리면 음식은 어떻게 먹어야 되나요...

... 암에 걸리면 식이요법을 잘해야된다고 들었는데.. 유방암 초기도 마찬가지겠죠.... 주로 음식은 어떻게 가려서 먹어야되는지..... 또안 식이요법이란 어떤식으로 해야되나요....

유방암 안 걸리려면 어떤 음식먹어야...

... 덤으로 유방암 말고 또 다름 암 많으니까 그럼 암들에대해 어떤 음식먹어야 하며 어떤 생활을 해야 하는지 알려주세요.또 그런 암들의 초기증상을 알려면 어떻게 해야...

유방암초기 어떻게해야되나요?

여자친구 어머니가 유방암초기라고.... 전그것도 모르고 투정부리면서 짜증만냈는데.... 4)식이요법 오백식품과 인스턴트식품,기름에 튀긴 음식,육식(특히,동물성 지방질)은...

유방암 초기..

... 좋은 음식.. 알려 주세요. 그리고 초기 유방암도 수술하면 나중에 부작용이나 아픈거 있나요? 만약에 있다면 어떻게 해야되나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저희 아부지가 담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