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암 말기에도 이렇게 증상이 없을수 있나요?

폐암 말기에도 이렇게 증상이 없을수 있나요?

작성일 2006.04.05댓글 3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저희엄마가 이번에 폐암 말기 진단이 나왔습니다.

너무 황당하고 실감이 나질않아요..

평소때 무슨 증상이 조금이라도 있었다면 이렇게까지 당황스럽지 않았을텐데..

단지 쇄골뼈 부분에 혹같은게 나서 그거 째러 갔다가 알고보니 그 혹을 조직검사한 결과 암으로 나왔고,, 서울대학병원에서 CT촬영과 PET검사 결과 Nonsmall cell lung cancer로 나왔습니다. 이거 비소세포성 폐암 맞져?

병원에선 3기말에서 4기초쯤 보구있는거같은데... 그쯤되도 이렇게 증상이 없을수가있나요?

도무지 믿어지지가 않아서요..

기침을 오래한다거나..열이나거나,, 목소리가 변한다거나,,기침할때 피가나온다거나..

그런 증상 전~~ 혀 없었습니다.

일단 수술은 불가능하다며.. 항암치료를 해야한다고..1차 항암치료받고있는 중입니다.

 

주치의는 제대로 설명안해주고..상담요청하면항상 젤 밑에있는 젊은의사가와서 설명해주고.. 저희 엄마 병명이 정확히  Nonsmall cell lung cancer 라는것도 나중에 진단서 같은거 보고 알았습니다.

단지 의사는 폐암이라고 말하고 한쪽폐는 이미 다 전이됐고 나머지 한쪽은 드문드문 전이됐다는것만 얘기해주더군요..

폐암에대해 인터넷으로 찾아보다가 비소세포성 폐암이라는게 있다는걸 알았고 얼추 저 영어병명이랑 비슷해서 그게 그건줄 알은겁니다.

근데 아무리봐도 우리엄마한테 나타나는 증상은 그 혹이 밖으로 튀어나온것뿐.. 정말 믿어지지가 않아서요...

폐암 말기가 이렇게 증상이 없는건가요? 정말 무섭네요..ㅠㅠ

 

그리고 질문하나 더할께요..현재 1차항암치료 받은지 5일정도됐는데 울엄마한테 별 증상이 없어요...단지 식욕저하만 좀있고,,피로함을 자주느끼시는거뿐..

이렇게 별 증상없음 효과도 별로 없는건지여? 2차까지받고 ct촬영해봐서 암세포 줄었나안줄었나 본데든데... 걱정되서요..증상이없어서 넘 다행이긴하지만요..

 

답변부탁드릴게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1차 하셨다구요...

먼저 항암제를 맞으면 우리 일반 사람들은 느낄수 없는 고통이 무지 많이 따라온답니다.

그 예로 부작용이 있는데....젤 먼저 구토가 있습니다.이건 1차내지 2차에서 많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그리고 2차 3차 맞다보면  피부 가려움증과 탈모가 진행됩니다.

피부 가려움증이 생기면 정말 참기 힘든 고통이 따르면서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그러니 피부 가려움이 생기려 하면 연고를 발라 주시고. 얼음을 가제 같은곳에 싸서 찜질을 해 주기 바랍니다.

또. 항암제는 우리 몸속의 암세포 뿐 아니라 정상세포까지 같이 죽이기 때문에 백혈구 수치가 엄청 떨어집니다.그러면 면역기능이 약해지므로 물은 끓여드시고 모든 음식은 날것으로 드시면 안됩니다.채소류나 육류 .생선회 같은거 날것은 삼가합니다. 글구 개고기 절대 드심 안되고요.....

식사는 입맛이 떨어지므로 어쩔땐 음식냄새 조차 맡기 힘들때도 있습니다.

그러니 식사는 아주 소량으로 자주자주 드시게 하는게 좋습니다.체력이 있어야 항암제를 오랜기간 맞을수 있죠.체력이 떨어지면 백혈구 수치가 정상 수치로 잘 안오르겠죠...그러면 항암제 투여도 못하구....그러니 2~3시간 간격으로 조금조금씩 자주 드시게 하세요.

 

 항암제는 3차 하고 나면 중간 결과를 봅니다.암세포가 어떻게 변했는지 확인하는거죠...그리고 거기에 맞춰서 약을 바꿀지 안바꿀지 결정합니다.

이거는 매3차 때 마다 반복합니다. 3, 6, 9  이런식으로....

항암제를 계속해서 맞을수 있다는건 암세포를 완전 박멸한다는게 아니구 암의 진행을 억제 시켜서 삶을 연장시켜준다는 겁니다.

 

그러다가 몸속의 암세포가 뇌로 전이되면 그때는 이제 끝났다고 봐야합니다.

병원측에서 준비를 하라고 하거나 개인 병실로 옮기라고 할겁니다.

그렇게 되면 항암제를 맞을수 없는 단계에 이르게 되죠...

그러면 가시는 길동안 편안히 가시라고 마약성분의 주사제를 투여한답니다..

그걸로 사실수 있을때까지 고통을 줄여주기 위해서죠.

끝으로 의사가 마지막 순간에 심페소생술 같은거 할거냐 물어봅니다.

암으로 세상을 뜨시는 분들은 심소술은 아무 쓸모도 없으니 환자분에게 고통을 줄 필요는 없겠죠....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걱정되시겠습니다.

 

암이 그래서 무서운 겁니다.

 

상당히 진행 되어도 증상이 별로 없습니다.

 

폐암의 경우 진행이되면 수술이 불가능합니다.

 

이경우에는 항암치료를 할 수 밖에 없습니다.

 

물론 완치는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항암치료의 부작용으로 두통, 구토, 오심, 탈모등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부작용이 다소 적다니 다행입니다.

 

사랑과 정성으로 보살펴 드리세요.

 

힘내세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채식주의 를 하면 수명 연장 과  노화를 느리게 할수있습니다.
 
못믿으시면 딱 1달만 해보새여...
 
채식을 하면 피가 맑아지고
 
몸이 더 가벼워지고
 
몸 컨디션이 더 좋아짐니다.
 
저는 (sea food) 해삼물은 먹습니다..
 
고기와 닭고기 는 안먹구여..
 

채식을 하면 심지어  폐암/유방암 까지 예방함니다.
 
초기 암 환자도 채식으로 병을 고치 사례가 많습니다.

말기에도 이렇게 증상이 없을수 있나요?

저희엄마가 이번에 폐암 말기 진단이 나왔습니다. 너무 황당하고 실감이 나질않아요..... 그쯤되도 이렇게 증상이 없을수있나요? 도무지 믿어지지가 않아서요.. 기침을...

폐암 말기인데 증상이 없을 수있나요?

... 어제 폐암 말기라는 말을 들었습니다. 짧으면 2~6개월...... 저희 아버지처럼 아무런 증상이 없을 수있나요?... 줄 있고, 그런 치료법으로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폐암 증상이 없을 수있나요?

... 폐암증상 중에 기침, 가래, 발열, 천명, 쉰목소리... 만약 그렇다면 이미 말기암이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혹시... 걱정이 되시면 CT나 MRI를 찍어볼 있을 것입니다. 폐암이...

폐암환자 말기 섬망증상

아버지께서 폐암말기 판정받으시고 올해초부터 지금까지... 부족하여 이렇게 악화 되었노라고~ 저는 종교를 떠나... 통증은 있나요? 아니요! 통증은 없고 부어만 있어요 그럼...

폐암말기

... 있는데, 이렇게 치료가 어려운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폐암은 초기에 증상이 전혀 없습니다. 즉, ... 바라볼 있는 정도의 암이며, 말기인 확대병기는 그 이상을...

폐암 관련 질문

... 이렇게 말해서 폐암이라는 것 같아요 1. 수술을 안 하면, 길어야 3개월정도 산다는데 이정도면 초기인가요 말기인가요..? 2. 저정도면 수술하면 나을 수 있나요?증상은 구토...

폐암말기 음양오행으로 치료됩니까

... 믿을수 있나요 서울 대방역인가 있다는대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내요 1.말기 폐암에서 아직 희망을 잃긴... 좋겠다”며 “ 환자들의 삶의 질을 높일 있도록 각국의...

폐암말기(4기)라고 하는데요~

... 있는데, 이렇게 치료가 어려운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폐암은 초기에 증상이 전혀 없습니다. 즉, ... 바라볼 있는 정도의 암이며, 말기인 확대병기는 그 이상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