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후 140일된 아기 장염관련하여 질문 드립니다.

생후 140일된 아기 장염관련하여 질문 드립니다.

작성일 2016.11.29댓글 1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저희 아기가 토요일 새벽 위액을 토해 대학병원 응급실로 갔습니다. 응급실에서 엑스레이 촬영 후 배에 가스가 많고, 장염기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관장실시 및 유산균과 전해질을 처방하였습니다.


귀가 후 아기가 분유를 먹은 후 복통 증세를 보여 다시 응급실로 가서 초음파검사를 하였으나, 이상이 없다고 하였습니다. 응급실에서는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 질 것이라는 말만 하였습니다.


일요일 저녁에 아기가 설사를 보여 처방한 전해질을 먹였는데, 분수토를 하며 위액까지 토해 다시 응급실에 갔습니다. 응급실에서 수액 및 구토방지 주사를 맞고 진정이 되어 귀가 하였고, 월요일에 소아과에 외래 진료를 가기로 하였습니다. 피검사에서도 이상소견을 보이지 않았습니다.

응급실에서는 저희가 최근에 분유를 교체하려고 시도한 것이 문제가 되는 것 같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월요일 분유양이 많지 않고, 오전에 아이의 상태가 좋았으나 오후에는 축 처진 듯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열은 37.5~37.9도 정도로 높은 편이었습니다. 외래에서는 먹는양이 적다며 입원을 권유 하였으나 아기가 응급실에서 너무 힘들어 해서 분유량이 더 늘어나는 지 하루 더 차도를 보기로 하였습니다.


월요일 저녁에는 제법 분유를 먹었고, 화요일 오전에도 활발하게 놀았으나 오전 부터 분유량은 적었습니다. 열은 36.5도 정도로 정상을 되찾았으나, 적은 분유량(450ml/일)으로 인해 외래에서 다시 입원을 권유 받았으나 다시 차도를 지켜 보기로 하였습니다.


변은 2회/일 정도 보았으며, 모두 황금색이었고, 소변양도 줄지 않았습니다. 귀가 후에는 약 120ml정도 먹은 상태입니다. 저녁에는 평균 정도로 먹는 편입니다. 평소에도 약 600ml/일 수준으로 분유를 먹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입원을 해서 수액을 처방 받는 것이 맞는 상황인지 문의 드립니다.

일요일 응급실에서는 약 300ml/일 정도 먹었다고 했을 때, 의사들이 그 정도면 아픈 아이 치고는 많이 먹었다고 하며, 큰 문제가 없다고 하였습니다. 그런데 외래진료 의사의 얘기는 다르니 혼란이 오고 결정을 하기가 힘듭니다. 내일 다시 외래진료를 가기로 하였는데, 의사는 자꾸 단백뇨등의 피검사를 하자고 하는데, 아이에게도 계속 고통을 주는 것 같아 주저 하게 됩니다.


그리고 아이의 분유량이 이렇게 적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점도 같이 문의 드립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아기를 키운것이 아주 오래 되어서 잘은 모르지만 들어왔어요

의사를 믿고 의사에게 아기를 맡기는것 같아서 마음이 많이 아파요


아기에게 의사들 어른도 사진을 찍을때에는 그곳이 있지 않은 사진을 찍어되고

약을 먹이고 주사를 주고 각종 검사를 하는것이 마음이 아프고 특이 요즘은

우유가 나쁘다는 소식이 전해 지면서 우유를 먹이는것 또한 마음이 아파요


내가 님과 같은 처치가 되었다면 나는 이렇게 해 줄것이에요

위액 까지 토하니 우선은 먹이지 않고 굶길 것이에요 


토한다는 것은 먹은것 중에 무엇이 나빠서 속에 두면 안됨으로 버리를 것이 구토에요

구토를 하면 약을 먹일것이 아나고 어른들 같으면 김치물이나

된장 간장 같은 효소가 든 물을 먹일 것이나


아기임으로 간장을 아주 조금 타서 먹이는것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그리고 배를 시겨 도는 방향으로 맛사지 해 주시고 등을 쓰다듬어 줄 것이에요


척추에서 소화기능으로 신경이 가고 있으니 척추 맛사지를 해 주시고

아기가 조금 낫아지면 꺼꾸리를 해도 좋을 것이에요


아기가 태어나서 처음으로 하는 운동이 바로 꺼꾸리에요

발목을 잡고 꺼꾸로 세워서 등을 토닥 토닥 때려 주는것이 최고로 좋은 운동이에요


앉을때 혹을 어떤 이유로 아기 척추에 조금의 이상이 생긴다고 하면

아주 큰 불상사가 일어나게 되어요


그러니 미연에 방지 하는 차원에서 꺼꾸리를 해 주시고

배를 맛시지 해 주시면 해결이 빠를 것이에요


물은 미지근한 생수를 마시게 하는것도 좋아요

우유를 강제로 먹일려고 하지 않은것이 좋을 것이에요


소화기능이 좋아지고 나서 먹어도 얼마든지 먹을것인데

지금 먹일려고 전쟁할 필요는 없은 것이에요


도움이 되었으면 해요

생후 140일 된 아기 입에 이게 뭔가요?

... 어린이 비타민 영양제 관련해서 질문해주셨네요.... 흔히 장염 등의 염증성 질환을 많이 앓게 되고 이는 흔하게... 추천드립니다. 위에 답변 내용 확인하시고 좋은 제품...

아기관련 질문드립니다.

생후 4개월 애기인데요, 어제 밤부터 기침 및 열이나서... 모르겠어서 질문드립니다. 지방이 소화되지 못하고... 유아 똥 관련 소아변비 관련 소아장염 관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