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섹수술 1년후까지 지속되는 단안 복시, 시력저하 문제입니다.

라섹수술 1년후까지 지속되는 단안 복시, 시력저하 문제입니다.

작성일 2015.12.31댓글 2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2015년 1월초에 m라섹 + 웨이브프론트 라섹수술을 받았습니다.
수술 전 안경교정시력은 양안 1.5였고 주시안은 왼눈입니다.
안경교정전 나안시력은 표에서 보시다시피 완전 짝눈입니다.
교정전의 불편함은 안경을 쓰는 것밖에 없었고 빛번짐, 안구건조증 등 기타 이상은 없었습니다.

 수술 직후 보호렌즈를 끼면서부터 왼쪽 단안의 복시증상(위 아래 선명한 상, 좌우로 희미한 상, 거리에 상관없이 모든 상이 2개로 보임. 핸드폰글씨, 먼산의 경계 등) 으로 다른 회복기 증상과 동반하여 처음 1,2개월동안 살이 수kg빠질 정도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습니다. 야간에는 오른쪽 눈보다 훨씬 심한 빛번짐과 함께 양안으로 볼 시 양안의 시력의 질 차이 때문에 얼룩덜룩하게 보이는 시야가 괴로움을 유발하였습니다. 저도 진료를 보는 직업인지라 처방창에 약물처방란이 위아래로 겹쳐 알아볼 수가 없어 아예 왼쪽눈을 감고 진료보기도 하였습니다.

 안과에서는 눈 검사상 큰 이상은 없고 회복기에 그럴 수 있다고 하여 6개월까지 기다려보기로 하였습니다.
 
몇개월이 지나가면서 왼눈의 복시증상과는 별개로 왼눈 단안으로만 봤을 때 상 자체가 점차 흐려짐을 느끼고 야간에는 광원이 흐린 상으로 위아래 복시로 보이면서 각각이 심한 빛번짐을 유발하기도 하였습니다.

보통 수술 후 1주일, 1,3,6개월 정기검진 후 추적관찰이 끝나는데 지속적인 불편감으로 1년이 되는 지금까지 매월 정기검진을 받고 있습니다.

 수술 6개월 이후의 정기검진에서 복시의 호전없이 시력의 불편감을 호소하였고 안과선생님은 왼눈의 동공이 커서 그렇다, 다음 월에는 각막지형도 검사 후 결과를 보여주면서 왼눈의 어블레이션 존이 동공의 경계와 닿아 그렇다, 그 다음 월에는 각막이 자라면서 불규칙난시가 생겨서 그럴 수 있다 라고 여러 말씀을 하셔서 환자입장인 저로서는 좀 혼란스러웠습니다. 각막이 자라면서 생겨난 증상이라면 수술 직후 처음에는 증상이 없었을텐데 말이죠...

 10월경(수술 9개월째)에 검진을 했을 때 산동약물 점안후 기계 시력검사를 하였는데 산동 후 왼쪽눈은위아래 복시증상이 극대화되어 큰 글씨조차도 겹침없이 아예 나뉘어 버릴 정도로 심해지고 오른 눈은 상의 중심에서 전방향으로 상이 골고루 퍼짐을 느꼈습니다. 일상생활을 하면서 동공산동이 그렇게 심하게 될 일은 없겠지만 산동을 똑같이 했는데 양 눈이 보이는 것이 다르고 게다가 왼눈의 불편했던 증상이 심해진다면 문제가 있는 것 아니겠습니까..
 
10월 정기검진하면서 왼눈의 수술당시의 난시축과 비교해서 바뀌었고 교정했던 원시가 남아있는 건지 과교정인 건지 모르겠지만 원시관련하여 재교정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1년까지 지켜보고 호전이 없으면 재교정을 해보자고 해서 불편함을 참고 1년까지 기다려 보기로 하였습니다.

 마지막 검진은 12월에 하였고 시력표 검사상 Lt1.0 Rt 1.2가 나왔습니다. 그전까지의 검사는 0.7~0.8, 1.2가 나왔었는데 잘 안보여도 적극적으로 찍었더니 조무사가 그렇게 적어놨더군요.
 렌즈를 바꿔가면서 시력측정을 한 번 더 하였고 왼눈 단안시력상 렌즈를 꼈을 때 약간의 호전이 느껴졌으나 상이 정확히 보이지는 않았습니다. 
 상담하면서 의사샘은 원시와 관련하여 안약을 써보자고 하였고 티몰롤 말레이트를 처방해줬습니다. 한달 간 점안 후 유의한 시력의 호전이 있을 때 교정을 하자고 하였고 현재 느끼는 복시증상, 상이 뿌옇게 보이는 등의 증상은 각막이 자라나면서 생긴 부정난시때문일 가능성이 높고 시력의 질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정을 하는 것이 아닌 원시 교정이고 현재 불편한 증상은 교정후에도 남아있을 수 있다고 하시네요. 왼눈의 불편증상이 동공크기가 커서 유발되거나 동공크기와 증상이 상관이 있을 수 있냐고 문의하니 그건 아니라고 하시고.. 몇달 전에 하셨던 말씀을 아니라고 하시니..
 
 선생님은 솔직하게 여기서 재교정을 하기보다 지금 우안이 양호하고 양안으로 봤을 때 큰 불편감이 없으니 지금의 시력에 적응하고 생활했으면 하는 뉘앙스로 말씀을 하셨는데 저는 양안으로 봤을 때 불편함이 있어서 불만족스럽습니다. 좌안때문에 양안시력으로도 어느 것도 또렷하게 볼 수가 없는데요. 최근 수개월 검진을 받으면서 계속 달라지는 의사샘 말이나 설명하는 태도변화에 라뽀도 좀 무너진 게 있구요. 어블레이션 존의 경계가 동공에 닿을 정도로 중심이탈이 되었다면 의사의 숙련도 부족이나 기기조작에서 부족했었거나 또는 다른 원인이 있지 않겠습니까. 허나 지금은 복시증상이나 실력의 질이 떨어지는 것에 대해 회복중 생긴 부정난시쪽으로만 말씀을 하시니...



처방받은 안약을 점안중이고 약간의 호전을 느끼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상이 흐리고 복시증상이 있음)

현재 불편한 것은

좌안
초점이 어느거리에서도 맞지 않음. 모든 상이 흐리게 보임. 햇빛이 쨍한 야외에서 복시는 못느끼나 상이 선명하지 않음. 주간에도 불켜진 실내에 들어오면 상이 흐려짐이 심해지고 글씨를 볼 때 복시가 시작됨. 모니터에서 1m이상 벗어나면 글을 알아보기 힘듦. 안개가 끼거나 안경에 서리가 낀 듯한 뿌연 느낌 때문에 눈을 자꾸 비비게 됨. 오른눈과 비교하여 야간의 심해지는 복시증상, 상 흐려짐, 너무 심한 빛번짐, 안구건조증
일상생활중 교감신경이 흥분하거나 동공이 확대되는 상황시 상기증상이 심화됨 
가장 불편한 것이 어떻게 하여도 초점이 맞지 않고 선명하게 볼 수 없다는 것과 복시증상입니다.


우안
야간 빛번짐(광원을 포함한 상 자체는 선명하게 보임), 안구건조증. 좌안과 비교하여 전혀 불편하지 않음


양안
양안시력시 두개의 상이 완전히 잘 겹치지 않고 얼룩덜룩하게 보임. 야간이나 조도낮은 실내(결혼식장, 커피숍)에선 좌안의 빛번짐이 심해짐과 동반하여 죽을 맛.



지금 이러할진대 다음달 정기검진까지 안약을 넣으면서 기다려봐야 할 지 다른 안과에서 정밀검진을 받으면서 문제점을 찾아보고 또 다른 대책을 세워야 할 지 고민이 많네요.
주위에서 라섹한 것 다 알고 있는데 저거 안보이냐고 질문받으면 잘 안보인다고 말할 때마다 너무 민망하고 실패자같은 기분이 듭니다.

저도 현재 진료를 보고 있고 앞으로 수련도 받아야 하는데 고민이 많습니다.
동기들중에는 아직 안과전문의가 없어서 문의할 곳도 마땅치 않아 지식인에 여쭈어봅니다.
안과선생님들 고진선처 바랍니다. 못난 후배 하나 살린다 생각하시고 답변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포커싱 기능 문제라고 하기엔
수술이전에는 복시가 없었다는게 함정.

그리고 동공이 7mm인데 6mm로 깎았으니
동공이 교정범위(6mm)보다 커지면 빛 번짐이 생겨요. 동공 큰사람은 라식이든 라섹이든 별로임.

근데 일반병원에서 7mm라고 7mm를 다 깎지는 못함. 너무 깊게 깎게 되서.
그건 이해하지만 빛번짐이 심해질거라고 노티 안해준 병원이 최악인듯.

저는 님보다 동공이 크지만
교정 이전에 비해서 빛번짐이 나빠지진 않았어요
병원을 잘 찾아봤거든요..

해당 병원에서 교정하려 하지 마시고,
다른병원도 알아보세요.

첫 수술도 제대로 못했는데
재교정은 오죽 잘할까요?

그리고 보니 잔여각막도 많이 없으시고..
그러다 원추각막 오세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안녕하세요?
eye 1004입니다 

라섹후 왼쪽 눈 복시때문에 문의하셨군요

한쪽눈만 복시가 있다고 한 것을 보면 단안 복시에 해당이 됩니다 

단안 복시형태는 여러가지이지요
아래 그림을 보시지요


 

 

위 그림처럼 복시 타입에는 여러 종류가 있지만 글씨가 위 아래로 겹쳐 보이는 것도 복시 증상입니다복시에는 단안성과 양안성이 있습니다. 양안성 복시는 말 그대로 두 눈으로 볼 때만 두개로 보이고 한 눈을 가렸을때는 복시 증상이 없는 경우를 말합니다 단안성 복시란 한눈을 가리고 한쪽 눈으로 볼 때도 글자가 두 개로 겹쳐 보이는 것을 말합니다.

 

 

질문자님은 왼쪽눈 복시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단안 복시는 교정이 안되는 난시가 있거나 포커싱기능이 안좋을 때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난시로 인한 단안 복시 라면 난시용 안경으로 해결 됩니다그런데 난시용 안경으로도 복시가 해소되지 않으면 난시가 아닌 다른 문제로 복시가 생긴 것입니다. 안과에서 난시검사는 기본이기 때문에 복시의 원인이 난시가 아닐 가능성이 높습니다 난시가 아닌 경우에는 포커싱 기능이상으로 복시가 생기는 경우가 대다수 입니다



 

그래서 미국등 선진국에서는 복시가 있는 경우에 아래 기사에 나오는 것처럼 단순히 시력검사나 난시검사만 아니라 여러 검사를 하고 있습니다

 

  
 

 

 

위 검사에서 언급한 것처럼 질문자님은 eye focusing skills(포커싱 기능)이 안좋아서 생긴 단안 복시 증상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만일 포커싱 스킬에 문제가 있다면 이것의 원인이 라섹때문인지는 확실치 않습니다 

 

eye focusing skills(포커싱 기능)이 안좋으면 집중이 안되고 눈 초점이 안맞아 사물이 두개로 번져 보이고  쉽게 피곤하고 집중하면 눈 피로 증상이 종종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힘을 주게되면 글씨가 깨끗하게 보입니다 이런 단안 복시 증상이 오는 경우에 미국처럼 eye focusing skills(포커싱 기능)에 관한 검사를 받아 보시길 권합니다.eye focusing skills(포커싱 기능)로 인한 문제가 있는 경우에 근본적인 케어는 미국에서 하는 것처럼 특수안경처방과 eye 테라피를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에서 double vision and vision therapy로 검색해 보세요미국에선 임상에서 입증이 되고 미국 43개주에서 케어의 수단으로 인정하고 있는 eye 테라피입니다.

 

 

 

복시가 있는 경우에 컴이나 폰처럼 너무 많이 보시면 복시가 더 늘어날 수가 있습니다너무 눈이 과로하지 않도록 조심 하는 게 좋겠습니다.

 



저는eye 테라피 전문가로서 라섹후 복시 증세를 가진 분들을 접한 경험에 근거하여 답을 드렸습니다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복시 검사와 치료하고 있는곳에 대한 궁굼하신 점이 있으시면 아래 블로그를 통해 연락주시면 정보를 드리겠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답변출처:http://blog.naver.com/24yes24.do

사시 수술하면 단안복시 없어지나요?

... 양안 시력을 회복하는 것이며, 이를 통해 불편한 시각적... 사시 수술 단안 복시**는 한쪽 눈만을 사용할 때 물체가 두 개로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눈의 굴절 문제...

라섹 수술 직후부터 생긴 단안복시증상

증상: 왼쪽눈 시력이 흐리며 깨끗하지못하고 때론 글씨가... 언제부터: 라섹 수술 직후부터 한쪽눈에 단안복시가... eye focusing skills(포커싱 기능)로 인한 문제가 있는 경우에...

라섹단안복시현상

... 1년이상까지도 단안복시지속되는 글들을 많이... 라섹단안 복시 현상때문에 문의하셨군요 수술후... 안경으로도 복시가 해소되지 않으면 난시가 아닌 다른 문제로...

백내장 수술단안복시 문제 심각합니다

... 지났습니다 수술 1개월 후부터 담당의사에게 시력은 언제 회복되냐고 검진 때마다 질문하였더니 노안 문제로... 있는지요 >>>> 단안복시이므로 누진다초점을 고려항여...

라섹단안 복시 증상이...

... 감을때까지 지속 적으로 이어지며 그냥 항상 그럽니다.... →안타갑지만 라섹수술한다고 해서 치유가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3. 단안복시의 원인은 어떠어떠한게...

라섹시력회복이 너무 빠른데 회복될...

... 라섹 수술 후의 시력 회복 과정은 복잡할 수 있으며, 특히 복시와 같은 문제가 있다면 정기적인 검진과 의사의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합니다. 수술 후 겪고 있는 증상들에...

라섹복시

라섹 한지 한달 됬는데요 복시가 생겼는데 회복중이라 그런건지 문제가 생겨서 그런건지 모르겠네요 시력은 0.... 우선 단안복시인지, 양안복시인지 구분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