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박증일까요?

강박증일까요?

작성일 2024.04.26댓글 3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매일 출근하기 전에 서랍이랑 신발장 문을 세 번 정도 쾅쾅 닫아야지 마음 편하게 출근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 고양이가 끈 먹고 병원 간 적이 있어서 장난감 들어있는 서랍 신경쓰느라요.)
퇴근할 때는 텀블러에 물을 다 먹었나 확인하기 위해 입에 탈탈 털어야지 마음 편하게 퇴근할 수 있어요.
(혹시나 텀블러가 엎어져서 컴퓨터 망가질까봐 걱정돼서요.

문제는 똑같은 행동을 세 네 번은 반복해야 마음이 편하다는 겁니다. 그것도 매일요. 내가 했었나? 싶은 마음에 다시 되돌아간적도 있어요ㅜ

이런 것도 강박증으로 보나요?
이런 제 자신이 너무 답답해서 고치고 싶네요. 평소에 부정적인 생각도 좀 심한 것 같고요. 만약 강박증이면 치료를 어떤식으로 하나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안녕하세요

그런 행동들이 강박행동으로 등장한다고 하죠. 일상적으로 흔히 볼 수 있는 예시이기도 하고요.

그런데 그 것만이 강박증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그 행동이 멈춘다고 해서 치료가 끝났다는 건 아니죠. 흔히 치료를 하지 않아도 그런 행동이 멈추게 되는 상황이 생기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 경우는 더 주의해야하는것이 증상이 '발달'하게 되는 경우에도 그런 현상이 나타납니다.

신경증역시도 각각의 전략이 있는데요. 그 중에서 제일 많이 활용되는 전략이 이런 겁니다.

가장 관찰하기 쉬운 증상 몇가지를 보여주고 좀 더 파괴력 있는 증상들은 모두 숨겨두는 거죠.

그래서 사실 좀 들여다보게 되면 좀 까다로운 내용들이 많이 등장하기도 합니다.

약물로 치료를 하길 바라신다면 병원으로 가시는 것이 맞고요.

임상예후는 여러가지 증상들이 있다면 그것들이 하나씩 사라지는걸 경험하면서 좀 편해지는 상황이 되기도 합니다.

그런데 어떤 증상하나가 지독하게 사라지지 않습니다. 몸에 난 상처가 나아가는거 처럼 증상을 받아들이면 그렇습니다.

상담치료는 각각의 이론에 따라서 다릅니다. 이론에 따라서 강박증에 잘 듣는 것이 있고 잘 안듣는 것이 있습니다.

그래서 일단 먼저 상담센터가서 전문가 먼저 찾아보시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여겨집니다.

https://youtu.be/7gH5gJFJ4YY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강박증이 의심됩니다

저도 강박증때문에 약 먹고 있는데 약을 먹는다고 그런 생각이 안 드는건 아니지만 넘어갈수있는 능력이 생깁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매일 출근 전 서랍과 신발장 문을 닫고, 퇴근 전 텀블러 물 확인하는 모습, 정말 힘들었겠어요

서랍과 신발장 문을 3번 닫고, 텀블러 물을 확인하기 위해 입에 탈탈 털는 행동은 강박증 증상의 일부로 보여요.특히, 같은 행동을 반복해야만 마음이 편안해지고, 혹시라도 하지 않았을까 하는 불안감으로 다시 확인하는 것은 강박증의 특징적인 증상이라고 해요.더욱 심각한 것은, 이러한 행동과 생각이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면 심각하다는 것인데, 당신의 행동이 일상생활에 불편을 주고 지장을 줄 만큼 힘든건지 곰곰히 생각해 보는것이 좋을 것 같아요. 답답함을 느끼고, 부정적인 생각이 심하다고 말씀하셨는데, 이는 강박증으로 인한 스트레스와 불안감 때문일 가능성이 높아요.

그런데, 정말 다행스럽게도 강박증은 치료가 가능한 질환이에요. 그러니 너무 걱정부터 하지 마시고, 마음을 편안하게 먹고 어떻게 치료할 것인지 생각해 보면 좋은 것 같아요. 강박증은 일반적으로 인지행동치료와 약물치료가 병행되요.

인지행동치료: 강박적인 사고와 행동의 패턴을 파악하고, 이를 바꿀 수 있도록 도와주는 치료법이에요.

특히, 노출반응예방치료는 강박적인 두려움을 불러일으키는 상황에 점차적으로 노출하면서 불안감을 줄이는 효과적인 방법임.

약물치료: 항우울제를 사용하여 뇌 내 세로토닌 수치를 조절하고, 강박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줘요.

만약 강박증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정신건강의학과 또는 심리상담센터를 방문하여 전문적인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아요.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자신의 증상에 맞는 치료 계획을 세울 수 있을 거에요.

치료를 통해 강박증 증상을 완화하면, 더욱 편안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어요. 치료 과정은 쉽지 않을 수 있지만, 포기하지 마세요. 전문가와 함께 노력하고, 주변 사람들의 지지와 응원을 받으면서 분명 극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당신의 용기와 노력을 응원할께요~~~

강박증 정보 사이트도 참고해 보시라고 같이 첨부할께요.

대한정신건강의학회: https://www.knpa.or.kr/

한국심리학회: https://www.koreanpsychology.or.kr/

정신건강복지정보포털: https://www.mentalhealth.go.kr/

이런생각도 강박증일까요?

예를 들어 요즘엔 ~생각을 왜 안하지? 라는 생각을 하는것도 강박인가요? 여기서도 무시나, 이렇게 생각안한다 가 정답일까요? 안녕하세요. 하이닥-네이버 지식iN 상담의 전우현...

이거 결벽증일까요 아니면 강박증일까요

... 아님 강박증인가요 ㅠㅠ 정신적으로 너무 힘들고 지칩니다… 음식물 쓰레기통 만지고 씻는것은 다 괜찮은 행동이고 위생은 깨끗해야하는 만큼 예민 하신것 같습니다. 한 번...

강박증일까요?

... 강박증은 불안장애가 유발하는 하나의 증상입니다.... 만들어내는데 강박증은 그 중 병적인 불안이 동반되어... 오히려 확인을 하면할수록 강박증의 고리에 더 강하게 옥죄어...

이것도 강박증일까요?

... 확인강박증일까요? 못 외우면 좀 토할거처럼 속 안 좋아요... 네, 그럴 수 있어요. 확인 강박증은 일상적인 일들을... 확인 강박증의 일부일 수 있어요. 이러한 증상이 있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