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에게 제 마음을 전달하고 싶어요

친구에게 제 마음을 전달하고 싶어요

작성일 2024.04.26댓글 1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갑자기 친구가 저를 피하기 시작하는 거예요. 제가 그래서 왜그러냐고 물어보니 친구가 싫어하는 행동을 제가 자꾸 해서 기분이 나빴다고 그러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나는 정말 몰랐다, 이제라도 내가 알았으니 앞으로 고치겠다, 정말 미안해' 이렇게 말을 했는데 그 친구가 '어차피 너는 여러번 말해도 미안하다고만 하고 고치질 않으니 사과하지 마라' 라고 해서 지금 거리를 두는 상태예요. 
 그 친구가 그래도 정말로 친했던 친구였기도 하고 상처가 많은 친군데 제가 얼마나 생각이 없었으면 친구가 절 이렇게 멀리하나 싶어서 다시 예전처럼 돌아가는 건 뻔뻔하게 바라지도 않고, 다만 나는 이제 알았으니 고칠 의향도 있고 제가 얼마나 미안한지를 친구에게 전달하고 싶어요. 하지만 지금 미안하다고만 하는 건 오히려 역효과만 낼까봐 이도저도 못하고 있어요. 제 마음을 전달할 수만 있다면 친구 앞에서 엎드려 비는 것까지도 할 수 있는데 도대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제3자의 개입이 필요할까요??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답변 부탁드립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안녕하세요. carm****님

서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사이버 상담원입니다.

적어준 글 잘 읽었습니다.

가깝게 지내던 친구와 사이가 멀어졌군요.

친구가 피한다고 처음 느낀 날, carm****님이 무척 당황스럽고 속상했을 것 같습니다.

그 상황에서도 친구가 carm****님을 피하는 이유를 확인한 carm****님의 용기가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상황을 어떻게든 해결해 보려고 힘껏 애썼다고 생각합니다.

친구의 대답을 듣고는 또 많이 당황스러웠겠어요.

친구가 carm****님이 무심코 한 행동을 얼마나 싫어하는지

그게 친구에게 어느 정도 영향을 줄지 제대로 예상하지 못했으니 말입니다.

친구가 carm****님에게 마음이 상한 만큼이나 carm****님도 친구가 멀어지는 과정을 겪으며 상처를 받았을 것 같습니다.

carm****님의 괴로운 마음에 위로를 보내요.

“내가 얼마나 생각이 없었으면”이라고 자책하고 있군요.

“예전으로 돌아가는 건 뻔뻔한 거야”라며 스스로 더 아프게 만드는 것 같아 안쓰러운 마음이 듭니다.

자신을 자책하면서 스스로 혼낼수록, 마음이 무척 괴롭겠지요.

벌 받는 것과 같은 이 시간이 어떠한 방식으로든 용서 받을 수 있길 간절히 바라는 마음이 공감가요.

하지만 carm****님, 자책하고 스스로를 벌준다고 해서 친구의 마음이 돌아오는 건 아니랍니다.

친구가 싫어했던 것만큼 자신을 괴롭혀서라도 일종의 죄값을 치르고자 하는 마음을 이해해요.

하지만 그 고통의 시간은 친구에게 전달되기도 어렵고, carm****님이 혼자 외롭고 괴롭기만 할 뿐이랍니다.

마음의 상처에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친구가 마음이 상했고, 멀어지기로 결정했다면, 그 친구에게는 시간이 필요할 거예요.

그 친구가 사과를 받아들이려면 그걸 받을 의지가 있어야 한답니다.

사과를 받아들일 의지가 없는 친구에게 사과를 계속 하려고 하면 그건 또 다른 부담이 되요.

그러니 지금은 현재 상태를 받아들이고 잠잠히 서로 마음을 추스르는 데 신경을 쓰길 권해요.

친구 관계에서 한쪽이 완벽하게 잘못한 상황은 그리 많지 않답니다.

지금도 서로가 상처를 주고받은 상황으로 보여요.

잠시 거리가 생긴 시간이니, carm****님도 지금은 이 상황을 겪으며

상처 받고 슬프고 서운하고 괴로웠을 자신을 돌봐주길 바랍니다.

아마도 그 친구가 싫어했던 행동은 carm****님 주변 사람 모두가 싫어하는 행동은 아닐 거라 생각해요.

그 친구와 잘 지내려면 선택적으로 유독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이 아니었을까 싶습니다.

그렇다면 그렇게 신경 써서 하지 않기 위해 애써야 하는 행동이

정말 carm****님이 매번 의식하면서 줄일 수 있는 행동인지,

혹은 친구도 carm****님을 이해해줘야 할 부분이 있진 않았을지,

만약 그렇다면 친구와 carm****님은 서로 맞추기 어려운 민감한 특성이 있는 관계는 아닌지,

이성적으로 돌아보고, ‘진짜로 반성해야 하고 깨달아야할 것’을 찾아가길 바랍니다.

그래야 그 친구가 사과를 받을 마음이 열렸을 때,

그 친구가 듣기에 와닿을 만한 언어를 사용해서 사과할 수 있을 거예요.

지금은 잠잠히 자신을 돌아보고 과거를 반추할 시간입니다.

이 문제를 혼자서 성찰하기 어렵다면 집 근처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 심리 상담을 신청하고

신뢰할 만한 전문가인 청소년 상담사와 대면 심리 상담을 몇 번 진행하면서 관계를 성찰해 보길 바랍니다.

진정한 성찰과 반성은 carm****님이 스스로 벌주는 방향이 아니라

자신을 성장시키는 방향임을 잊지 말아주세요.

지금 바로 채팅상담이 필요하다면 카카오톡 채널에서 ‘마음톡톡’을 검색해 주세요!

https://pf.kakao.com/_fMuxgxj

‘마음 톡톡’을 친구 추가하시면 채팅 상담이 가능합니다.

궁금한 사항이 생기거나 도움이 필요한 일이 있다면 언제든 연락해 주세요.

서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사이버 상담원 드림

친구에게 제 마음을 표현하고싶어요.

... 저를 친구 이상으론 보지 않는 그 친구에게 제 마음을 확실히 전달하고싶어요. 걸리는게 있다면, 그 친구와는 매일 문자는 주고받지만서도, 일상에서의 통화는 일절...

넷상남친에게 제 마음을 전하고 싶어요

... 저도 걔한테 제 마음을 담긴 편지를 보내고 보내고 싶고 걔랑 사귀면서 느꼈던 마음을전달하고 싶어요.. 어떻게 하면 전달할수 있을까요? ㅠㅠ 원래 넷상에서 사람...

친구에게 어떻게 말할까요?

... 아마도 친구도 고치고 싶어하는 대화의 방식이 될 수도 있으니까요. 친구에게 어떻게 말할까요? 라고 질문해주셨는데요. 님이 느끼는 마음과 스트레스 그리고 상처받은...

자해 사실을 친구에게 말하고 싶어요

... 말하고 싶어요 모든 친구에게 다 말하려는건 아니고 평소에 제게 위로를 해주었던 친구나 같이 있으면 마음이 편해지는 그런 친구들에게만 말하고 싶어져요.. 제가 요즘에...

떠나는 친구에게 전달할 우정노래

... 이젠 떠나가는 친구에게 선물이랄것 까진 없지만 노래를 전해주고 싶어서요. 제가 부를건 아니고 그냥 떠나는 그 날 들어보라며 전달해 주고 싶어요. 감수성 많은 친구라...



    test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