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식증 강박증 섭식장애

폭식증 강박증 섭식장애

작성일 2023.11.27댓글 2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안녕하세요. 그동안 별 거 아니란 듯이 생각하고 병원 갈 생각도 안 했었는데 요즘따라 폭식증 증세가 너무 심해져서 용기내어 지식인에라도 제 이야기를 올려 봅니다..

저는 지금 다이어트를 시작한 지 1년이 훌쩍 넘었습니다.
원래는 다이어트는 그저 말로 하기만 바빴고, 먹고싶은 건 무조건 다 먹고 운동도 안 하면서 살았었는데 1년 전 독하게 다이어트를 결심한 후 부터는 식단과 운동을 아주 빡세게 했습니다.
그래서 한 3-4달 만에 52kg에서 45kg로 7kg정도를 감량했습니다.
이렇게 닭가슴살이랑 샐러드만 먹고 운동 많이 하면 잘 빠지는 거였구나~를 느끼며 일주일에 단 한 번 정도만 먹고 싶은 걸 먹는 치팅데이를 가졌었습니다. 그리고 그 외의 날엔 탄수화물을 극단적으로 제한하고, 1시간 이상씩을 운동하고, 거기에 간헐적 단식까지 병행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살다 보니까 음식과 몸무게에 대한 집착이 너무 심해졌습니다.
치팅데이가 되면 어차피 내일부턴 못 먹으니까 오늘 다 먹자! 라는 생각에 배가 찢어질 것처럼 불러도 눈 앞에 있는 음식을 모두 꾸역꾸역 집어 넣었고, 먹뱉도 하게 되었습니다.
변기 앞에 쭈구리고 앉아 먹고싶은 음식을 다 입에 욱여넣어 씹었다가 바로 뱉는 기괴한 행동도 많이 했습니다.
사실 너무 많이 먹은 날엔 먹토도 시도했었는데 저는 먹토가 잘 안돼서,, 지금까지도 먹토는 해본 적 없습니다.
하지만 일부러 설사제를 복용해서 그 다음날에 싹 비워내고 아예 절식을 하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매일 과식과 절식을 반복하다 보니 살이 더이상 찌진 않았지만 일정 몸무게 아래로 내려가진 않았어요..
하루 만에 2kg가 찌고 또 일주일 동안 빡세게 식단 운동해서 2kg을 빼고.. 이렇게 일주일 동안 체중이 급격히 오르내리면서 1년 동안 몸무게를 유지 중입니다.
다이어트를 시작한 이후로는 생리도 나오지 않구요.. 병원가서 호르몬제 처방 받아 먹었을 때 나왔는데 또 안 먹으니까 지금 3달 넘게 안 하고 있습니다.
정신적으로도 너무 힘이 들어요.
일단 식욕이 너무 주체가 안 됩니다.. 제가 원래 먹을 걸 좋아하는 사람이긴 하지만 그냥 눈을 뜨고 감을 때까지 오로지 음식 생각뿐이고.. 음식에 지배 당한 느낌이 듭니다.
매일같이 먹방에 배민에.. 일상생활이 잘 안 될 정도로 먹을 거 생각뿐이고 그러다보니 요새 집중력이 급격히 떨어진 느낌도 듭니다. 주의력도 산만한 거 같구요 ㅠㅠ
그냥 먹고싶은 거 있으면 적당히, 배부를 때 그만 먹는 거 그게 제일 좋다는 거 너무 잘 아는데요
한 번 맛있는 걸 먹으면 아예 절제력을 잃어버려요,, 목구멍까지 음식이 차올랐는데 눈 앞에 있는 이 음식들을 다 먹어야 직성이 풀려요.
그리고 그걸 다 먹고 나면 폭풍 같은 죄책감과 후회감에서 헤어나올 수 없습니다.
이렇게 살 바엔 그냥 죽는 게 낫겠다.. 차라리 그냥 누가 날 가둬두고 뭘 못 먹게 했으면 좋겠다.. 라는 생각도 들어요. 
먹는 거에 대한 절제도 못 한다는 생각에서부터 오는 자책감과 우울감 그리고 내가 이 다이어트를 포기하면 결국 마른 몸이 될 수 없다는 거에 대한 불안감.. 
잠도 잘 못 자고, 누군가와의 약속도 무서워지고, 이 뚱뚱해진 몸으로 어디도 나가기 싫다는 생각이 들어요.
정신과 갈 정도는 아니지~ 라고 안일하게 생각하긴 했지만 제 몸과 마음이 너무 지치고 위험하다는 생각에 진지하게 병원에 가야되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런 경우에 식욕억제제를 처방받아야 하는 건지.. 아니면 지속적인 상담을 통해 고쳐나가야 하는 건지..
아무것도 모르겠어서 어려워요.
조언과 충고 부탁드립니다... 털어놓을 곳이 여기밖에 없었어요 이거 쓰면서도 눈물 나와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다이어트 몸무게에 대한 너무 강한 강박증때문에 폭식증이 생겨났네요.. 애초에 치팅데이라는 개념부터 잘못됐어요 치팅데이는 토할때까지 오늘만 먹는게 아니라 평소에 다이어트 하느라 못먹었던 음식을 적당히 먹는건데.. 폭식증을 고칠게 아니라 강박증에대한 약을 처방받아야할것같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저도 식욕억제제를 복용해봤지만 정신적으로 너무 우울해지고 자살충동도 생기므로 추천하진 않겠습니다 얼른 병원에 내원하세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안녕하세요? 정신건강임상심리사1급/임상심리전문가/인지행동치료사/범죄심리전문가(수) 해말근이쓴입니다.

상기 기술한 증상만으로 진단을 내리는 의사는 없습니다.

오히려 비전문가의 정확하지 않은 소견으로 질문자님이 절망하거나 혼란감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진단은 전문의가 환자의 증상, 증상 발현 시기, 유지시기, 주변 환경 자원, 식습관/음주 등 기본 생활 양식, 신체 기능 등을 고려하고 필요시에는 종합심리평가를 실시하여 이를 종합하여 내리게 됩니다.

전문가의 진단이 궁금하시다면 정신건강의학과에 내원하시어 전문의에게 진료 받으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폭식증 강박증 섭식장애

폭식증 운동 강박증 칼로리 강박증 고치는 법 좀 알려주세요 심리적인 요인이라 마음을 편안하게 먹으시는게 중요합니다.

섭식장애 학생

... 운동•칼로리 강박증이 있었다가 없어졌었는데 요즘 다시 생겼어요 칼로리 700만... 따르면 섭식 장애폭식증-> 거식증 순으로 발전한다고 합니다 더 심각해지기 전에 꼭...

섭식장애 거식,폭식증 어떻게 해야...

... 간다는 강박증 때문에 못먹겠어요 아침에 눈을 뜨면 거울먼저 보고 살이 쪘는지... 제가 폭식증인가요 거식증인가요 안녕하세요. 하이닥-네이버 지식iN 상담의 김슬기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