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대한 질문좀요.

코로나 대한 질문좀요.

작성일 2022.07.17댓글 1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저희 가족이 코로나 확진 받았는데 저희 아버지가 확진 되었는데도. 자꾸 병원에 출근 하십니다 의사는. 아니구요 병원에서 청소일 하십니다 아버지 말씀은 코로나 걸리면 그만 두라고 해사 걸려도 나가신다고 하는데 이게 말이 되는 건가요? 그병원은 코로나 검사도 안하는것 같네요. 검사를 안하니간 걸렸는지도 모르고. 출근을 시키죠 아무리 정부가 코로나 많이 풀렸다고 하지만 이건 아니지 않나요 그것도 나이드신 분들 많은 요양 병원에서 이러는게 말이 되는건가요? 이런건 신고 못하나요? 답변좀 주심 감사 하겠습니다.


#코로나 대한민국 #코로나 대한항공 #코로나 이후 건강에 대한 관심 #대한민국 코로나 확진자 데이터 #대한항공 코로나 대응 #대한항공 코로나 출입국 규정 #대한민국 코로나 현황 #대한민국 입국 코로나 검사 #대한민국 코로나 확진자 그래프 #대한항공 코로나 극복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안녕하세요.

질문자님이 보시기에 아버지께서 코로나에 걸리고 병원 일을 계속하셔서 타인에게 바이러스를 감염시켜 코로나를 확산시키는 것으로 보고, 이를 매우 못마땅하게 생각하시는 거 같습니다. 질문자님의 생각은 충분히 일리가 있다고 봅니다.

그렇지만, 코로나 확산은 격리를 잘한다고 해결되기 어렵다고 봅니다.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자 중에 무증상 감염자가 있습니다. 코로나에 걸렸는데 증상이 없는 사람입니다. 이 경우 다른 사람에게 바이러스를 감염시킬 수 있습니다. 못 믿으시겠으면, 아래의 링크를 클릭해 보세요.

모든 사람이 하루에 한 번씩 키트로 자가 검사하고 셀프 격리를 잘하면 확산이 줄어들까요? 어느 정도 도움이 될 수 있겠지만, 저는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지 않습니다. 일단, 검사 키트의 정확성이나 신뢰도가 그렇게 높지 않습니다. 대개의 제품은 정확도가 80~85% 이내라고 알고 있는데, 저는 이 점도 과연 맞는 것인지 의문이 듭니다.

키트보다 더 신뢰도가 높은 검사가 PCR 검사인데, 이 검사 역시 신뢰도가 꼭 높지만은 않습니다. 2020년 대구 고등학생의 코로나 사망 사건을 보면, PCR 검사 결과가 할 때마다 계속 바뀌었습니다.

​ 지식 iN에 올라오는 코로나 관련 질문 100~200개만 보시면, 키트로 음성인데, 코로나 증상이 있다는 사람의 질문이 꽤 많습니다. 물론, 이런 단순한 몇 가지 경우를 보고 일반화하기 어렵지만, 비슷한 질문은 계속 올라옵니다.

제 말씀의 요지는 모두가 자가 키트 검사로 셀프 격리를 해도 큰 의미(?)는 없다고 본다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키트는 음성인데, 증상이 양성이면, 그 사람이 다른 사람을 감염시킬 수 있지 않을까요? 키트가 100% 진실일까요? 세상에 100% 정확성을 가진 검사는 없습니다.

코로나 잠복기는 1~14일이고 대개 5~6일 이내에 증상이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도 종류가 많지만, 증상이 나타나기 1~2일 전에도 감염력을 가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만약, 질문자님이 잠복기 중에 돌아다닌 경우는 없을까요? 무증상 환자로 돌아다니셔서 타인을 감염시킨 경우는 없을까요? 격리를 제대로(?) 하려면, 중국처럼 아예 집에서 못 나오게 하는 수밖에 없는데, 그럴 수는 없지 않을까요?

질문자님은 집에서 24시간 마스크를 쓰고 계시나요? 아니면, 최소 가족을 대할 때 마스크를 쓰고 대하시나요? 아버지를 통해서 다른 가족이 감염됐을 수도 있으니까, 24시간 쓰고 다니시나요?

마스크를 아무리 잘 써도 코로나는 주로 비말로 감염되는데, 밥 먹을 때 다들 마스크를 벗고 먹는데, 어떻게 코로나 감염을 막을 수 있을까요?

기름통 안에서는 담배를 팍팍 피우면서 불조심하자고 극도로 경계하면서, 아무것도 없는 돌바닥에서 어디에 불붙을까 봐 조심스럽게 행동하는 행위가 밥 먹을 때 마스크 벗고 그 외 장소에서 마스크를 쓰고 다닌 것과 비슷하다고 봅니다. 물론, 좀 비유가 오버일 수도 있지만, 크게 보면 틀린 말은 아니라고 봅니다.

왜냐구요? 코로나 감염이나 전파 등이 심히 걱정되면, 어떠한 일이 있어도 밥은 따로 먹어야 합니다. 그러면, 질문자님은 사회생활 하실 때 따로 밥을 드시는지요? 만약, 서로에게 피해를 주지 않으려고 그렇게 하신다면, 질문자님의 생각이 100% 바르다고 봅니다. 본인이 먼저 실천하지 않고 남을 뭐라 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니까요. 그런데, 그런 조직이나 그렇게 행동하는 분이 얼마나 될까요? 물론, 사회 활동을 잘 안 하시고 집에서 주로 생활하시는 분은 논외입니다. 그리고, 비양심적으로 행동하는 분들을 옹호할 생각은 추호도 없습니다.

​위의 영상은 2020년 8월 25일에 올라온 영상입니다. 거의 2년 전 영상인데, 서울대학교 가정의학과 유태우 박사님께서 이 당시에도 코로나 확진자의 99%는 확진자가 아니라고 자신 있게 영상을 올리셨습니다. 물론, 의사마다 견해는 다를 수 있습니다.

2019년, 2020년, 2021년 사망자 수를 보면, 295,110명, 304,948명, 317,800명입니다. 한국은 세계 최고령화 국가로 노령 인구 급증으로 해마다 사망자 수가 더 많이 나오는 건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위의 사망자 수에 극단적인 선택을 한 사람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경기 폭망으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최근 죽었는지 아시는지요? 암으로 사망해도 죽기 전에 코로나 검사해서 코로나바이러스가 나오면, 코로나 사망자 수로 집계되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이런 여러 상황을 고려하면 코로나의 질병은 그렇게 치명적이지 않다고 봐야 하지 않을까요? 물론, 노인분이나 면역력이 약하신 분들에게는 큰 문제가 될 수 있겠지만요. 제가 보기에 코로나는 코로나 증상 보다는 후유증이 더 심각하지 않나 싶습니다. 코로나는 후유증이 심각하니 코로나 방역을 더 엄하게 해야 한다면 어느 정도 일리 있다고 봅니다. 그렇지만, 그렇게 하려면 중국식보다 더 강한 봉쇄령이 유일한 방법이라고 봅니다. 아주 확실한 방법 외에는 의미가 없으니까요. 물론, 제 생각이 맞는다고 말씀드리는 게 아니라 그냥 제 생각을 말씀드리는 것뿐입니다. 사람은 누구나 생각이 다를 수 있는 거니까요. 그리고, 질문자님도 상대방의 생각이 듣고 싶어서 질문을 주신 거니까요.

아버지께서 코로나에 걸리셔서 일하러 가시는 게 못마땅하시면, 요양 병원에 많은 어르신들이 코로나로 돌아가고 계시니 불필요한 병원 출입을 다 못하게 하라고 하고, 독실을 이용하게 하라는 주장을 해야 하지 않을까요? 그런 부분에 대해 침묵하신다면, 왜 침묵하시는지요? 학생이시거나 회사원이시면, 구내식당이나 혹은 일반 식당에서 왜 모여서 밥 먹냐고 목소리를 내야 하지 않을까요? 동네 식당마다 돌아다니며, 여러분~ 코로나가 재확산하고 있으니 절대 같이 모여서 밥 먹지 마세요~ 라고 하셔야 하지 않을까요? 집에서도 가족과는 밥을 따로 먹으라고 캠페인을 하시나요?

우리나라는 경제 10대 대국에 들어가는데, 나라 경제 규모에 비해 폐결핵 환자가 매우 많습니다. 질문자님 말씀대로라면, 지금 국회 앞이나 보건복지부 앞에 가셔서 폐결핵 환자는 코로나 환자보다 더 위험한데, 왜 나라에서 코로나 오기 전에 폐결핵 환자에게 마스크 쓰고 다니는 법을 만들고 그들을 감시하지 않았느냐고 해야 하지 않을까요?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법을 만들라고 해야 하지 않을까요?

아래의 기사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2020년 결핵 사망자 수가 코로나 사망자 수보다 434명이 더 많았습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생각이 이상하다고 보지 않습니다. 바른 것이라고 봅니다. 다만, 왜 다른 질병에 관해서는 분개하지 않으시고, 아버님의 코로나만 문제 삼으시는지 궁금하다는 것입니다. ^^;;;

아버님의 행동은 비난받을 행동이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마스크를 아예 안 쓰고 다녔으면 하는 생각이 듭니다. 왜냐구요? 밥 먹을 마스크 벗고 먹으면서, 코로나 확산, 감염 등을 걱정한다는 건 어불성설 아닌가요? 위선 아닌가요?

개고기는 먹지 말자고 하면서, 소고기, 돼지고기는 어떻게 먹죠? 개는 귀한 존재고, 소와 돼지는 천한 존재인가요? 그런 식으로 따지면, 흑인과 황인종은 하찮고 백인만 귀한 존재인가요? 제 말씀은 지금 개고기를 먹어도 된다고 주장하는 게 아닙니다. 논리를 따지는 것입니다.

돈을 아껴 쓰자 해놓고, 100원짜리는 극도로 신중하게 쓰고, 50,000원짜리는 팍팍~ 쓰는 행동이 밥 먹을 때, 물 마실 때, 양치질할 때 마스크 벗고 하면서 코로나 예방에 만전을 다합시다라고 말하는 것은 같은 행위라는 것입니다. 진짜 코로나 감염을 막으려고 만전을 기하신다면, 질문자님은 학교나 회사에서 실외에서 양치하셔야 하는 데 그렇게 하시나요?

코로나가 처음 국내에서 발생했을 때, 10명 발생했을 때 벌벌 떠는 사람이 많았는데, 지금은 하루 몇만 명이 나와도 대수롭지 않게 보는 사람이 많습니다. 6.25 때 총알은 무섭고, 지금 총알은 맞아도 안 죽는 것일까요? 논리적이지 않다는 것입니다. 사람이 항상 이성적이지 않고, 양심적이지 않은 것도 문제지만, 어쩔 수 없는 게 대중 아닐까요? ^^;; 물론, 저도 대중 중의 한 사람입니다.

사람에 따라서 코로나는 감기라고 별거 아닌 증상으로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사람이 있고, 다른 사람은 질문자님과 같이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냥 어디까지나 제 생각을 말씀드려 봤습니다.

제 말씀의 결론은 아버지의 행동은 절대 바르지 않으나, 다른 사람의 행위도 저나 질문자님의 행위도 50보 100보식과 크게(?) 다를 게 없다고 본다는 것입니다. 아니, 질문자님은 증상이 없다고 해서 아버지와 비슷하지 않을까요? 무증상자도 타인을 감염시킬 수 있다고 말씀드렸잖아요. PCR 검사가 결과도 다 신뢰할 수 없고, 어제 검사는 의미가 없고, 지금 잠복기로 증상이 안 나타나고 있을 수도 있잖아요. 아닌가요? ^^:;

건강하세요! : )

코로나증상의 대한질문

지금 현재 코로나걸린지 2일차인데요 코로나증상의대한질문좀 답해주세요 1)다른증상없이 머리에서 계속39~40도에서있는게 정상인가요? 해열제를 약먹을때마다2개씩먹는데도...

코로나19 관련해서 질문 좀요...

... 대한의사협회·네이버 지식iN 상담의사 홍인표 입니다. 코로나의 심한 정도에 따라 너무 다양합니다 이물감만 있을 수도 있고 회복되는데 대게 일주일 정도 시간이 걸립니다

코로나 대한 질문좀요.

... 네이버 지식 iN에 올라오는 코로나 관련 질문 100~200개만 보시면, 키트로 음성인데... 물론, 비유가 오버일 수도 있지만, 크게 보면 틀린 말은 아니라고 봅니다. 왜냐구요?...

코로나대한 질문

1.코로나 근원지 2.코로나 발생시기(정확해야됨) 3.코로나 전파 경로 4.코로나가 발생된 이유 등등 코로나대한것좀 알려주세요 코로나 진원지 중국이지만 발생 경로는...

코로나대한 질문

... 질문자님의 질문대한 답변을 해드겠습니다. 1번) 일단 박쥐 이야기는 코로나 19가 처음 시작한 곳이 중국 우한인데 거기서 사람들이 박쥐를 그냥 날로 잡아먹고 탕으로...

코로나 치료제 질문

... 지금생각해보니 이상해서 질문글 올립니다 이게 코로나약인지 아니면 지금 내가... 병원가서 코로나약 처방받으러가야하나요? 안녕하세요. 대한의사협회·네이버...

코로나로 열이 많이 나는데 이런거...

코로나에 걸려서 힘든 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39도가... 궁금해서 질문드립니다. 열이 낮을땐 37.5도 정도... 대한한의사협회-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민웅기 입니다. 인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