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은땀과 아랫배 격통의 원인

식은땀과 아랫배 격통의 원인

작성일 2023.07.30댓글 1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지금은 괜찮은데 너무 궁금해서 여쭤봅니다.

때때로 생리 중 변기에 앉아 변을 보려고 할 때 창자가 끊어지는 것 같은 격통을 느낀 적이 종종 있었습니다.

한번 시작 시 1-2분 주기로 2-3회 반복 되었으며 몹시 고통스러워 아랫배에 손톱 자국이 남을 정도로 움켜쥐고 견뎌야만 할 정도입니다.

애초에 월경이라는게 달에 한번이기도 하고 그렇게까지 자주 겪는 통증은 아니라 딱히 큰 의미는 두지 않았으나

근래에 생겼던 일은 전과 조금 달랐습니다.
화장실을 가지도 않았음에도 격통이 시작되며 순식간에 온 몸이 식은땀으로 흠뻑 젖어 숨도 쉬기 어렵고
어지럽고 핑 도는 느낌이었어요.

꼭 기립성 저혈압으로 넘어가는 듯한, 피 빠져나가는 것 같이 싸한 느낌도 같이 들었는데 이러다가 문제 생기겠다 싶을 정도라 엉금엉금 기어 119 구급차 부르고 바닥에서 헐떡 거리기만 하다 실려갔습니다.

혈당이 약간 낮긴 했으나 의미있는 결과값은 아니었고 혈압 역시 평상시와 다를 바 없는 90/60 내지는 100/65 정도였어요.

피검사에도 마찬가지로 유의미한 결과값은 없었습니다.
헤모글로빈 수치가 약간 낮긴 했지만 경미한 수준이라고 합니다.

ct를 찍어보진 않아 이유는 알 수 없는 채로 진통제를 맞고 상태가 괜찮아져 정산 후 퇴원을 했는데

식은땀이 그렇게 전신에 비오듯 난 건 정말 손꼽히는 수준이라 연관성이 뭔지, 어떠한 이유로 인해 복합적으로 연결되어 복부의 격통과 식은땀, 어지러움증이 생긴건지 궁금합니다.

의료서적을 찾아보고 싶었지만 어디서부터 어떻게 찾아보는지를 몰라 가닥 잡고자 우선 지식인에 올립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안녕하세요.

과민성 대장 증후군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주요 증상은 배변 양상의 변화와 함께 발생하는 복통 혹은 복부 불편감입니다.

배변 양상의 변화는 없을 수도 있습니다.

대장이 과민해져 대장의 운동이 지나치게 활발해져서 설사가 유발되거나

움직임이 급격히 감소한 경우 변비가 발생하면서, 설사와 변비가 반복되기도 합니다.

또한 내장 민감도가 증가하여 장 내 가스에 의해 복부통증이나 불편감을 쉽게 느낄 수 있고,

이외에도 복부팽만은 흔한 증상이며 속쓰림, 연하곤란 등의 상부위장관 증상과 전신 피로, 두통 등의 전신 증상도 나타납니다.

대변검사, 대장 내시경, 혈액검사 등을 통하여 다른 질환의 여부를 확인하여 특별한 이상이 없으면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가능성이 큽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에 효과적인 단독 치료법은 없으며 증상에 따른 약물과 생활습관 변화를 통하여 치료해야 합니다.

규칙적인 식사와 적당한 휴식, 스트레스 관리, 과식을 피하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 섭취, 저 FODMAP 식이, 유산균을 꾸준히 복용하는 등의 생활습관 변화가 꼭 동반돼야 합니다.

저 FODMAP 식이 사진 첨부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자궁외 임신시에도 생리를 할 수가 있나요?

... 근데 요새 아랫배가 나오고 유두도 아프고 예전과 다르게... 하복부에 격통이 오고, 출혈과 동통이 심한 경우는 얼굴이 창백해지고 맥이 빨라지며, 선하품이나 식은땀이 나고...

위액 역류?

... 이러한 복부 증상을 일으키는 원인은 매우 다양하지만... 아랫배 쪽을 중심으로 팽만감, 불쾌한 통증, 방귀... 증가, 식은땀, 안면 창백, 맥박수의 증가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자궁외 임신인지 알려주세요...

... 그리고 아랫배가 약간 단단한거 같아요.-_-;; 지금은... 하복부에 격통이 오고, 출혈과 동통이 심한 경우는 얼굴이 창백해지고 맥이 빨라지며, 선하품이나 식은땀이 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