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중국 문명
① 황하(황하) 문명 ⇒ 신석기시대 황하 유역의 황토지대: 간석기 사용, 농경·목축 생활
전기―양사오 문화(채도 문화: BC.3000경):산서 후기―룽산 문화(흑도 문화: BC.2500): 산동
② 중국 최초의 국가 은(은): BC.16세기―11세기, 청동기 문화, 농경생활(은력과 간지)
은허의 발굴과 갑골문자의 발견⇒은의 실체를 확인
도시 국가, 형제 상속제→부자 상속제(왕권의 강화), 제정 일치 사회(국가 중대사를 갑골에 글자를 새겨 점을 쳐서 해결: 갑골문)
③ 주(주) 왕조와 봉건 제도
서쪽의 위수 분지에서 발전 → BC. 11세기에 은을 멸망, 호경(시안)에 도읍: 동서문화 교류와 군사적 중심지→ 진, 한, 당
종법 제도에 기초한 혈연적 봉건제도(지방 분권) 천명(천명) 사상 : 왕은 하늘로부터 명을 받아 백성을 통치―지배 이데올로기
1) 고대 중국의 형성
① 고대 중국 사회의 변화 ― BC. 6세기 철기 사용
군사적으로는 국민개병을 가져오고, 정복활동을 촉진함.
경제적으로 농업생산의 비약적 발전, 경작지의 전국적 확대 ⇒ 씨족공동체 해체와 소가족제 발달, 인구증가, 상공업 발달, 화폐경제 발달.
또한 개인의 능력 중시로 사인관료층(사인관료층)이 등장(제자백가)
② 춘추 전국 시대의 대세
춘추 시대(BC.770-403): 서북방 유목민의 침입으로 수도를 뤄양(낙양)으로 옮긴 이후, 존왕양이(존왕양이) 운동과 오패(오패) 등장.
전국 시대(BC.403-221): 주왕조 무시, 전국 칠웅(칠웅) ⇒ 영토국가로 발전, 중앙집권적 군현제의 출현, 관료제 출현
③ 제자백가(제자백가)와 중국 사상의 성립 ─ 현실주의 반영: 인간의 윤리 문제와 국가 발전을 최우선시.
배경 : 제후들의 부국 강병 추구 → 인재 본위의 관리등용 → 사인계층 등장
유가(유가) : 공자, 가족윤리의 사회 확대, 왕도 정치, 전통 중시하되 합리성 강조
도가(도가) : 노자, 인위적 도덕이나 제도 부정(무위자연), 장자가 계승, 작은 정부 지향
묵가(묵가) : 묵자, 차별없는 인류애(겸애설), 노동·근검·평등, 인재 등용 주장
법가(법가) : 한비자, 순자의 성악설(예사상)에 자극, 법질서 강조 ⇒ 전제 군주의 출현을 지지: 진(진)의 진시황
2) 진(진)·한(한) 통일 제국 : BC.221∼AD.220
① 최초의 통일제국 진(BC.221-206) ─ 시황제
정책 : 군현제 실시, 화폐·도량형·문자의 통일, 분서갱유, 흉노정벌(만리장성)
쇠망 : 무리한 외정, 급격한 개혁, 대토목 공사로 백성의 불만과 반란 → 진승과 오광의 난
② 한 제국의 성립과 발전 (전한:BC.206-AD.8)
건국 : 농민 출신의 한고조 유방이 건국, 군국제 실시, 덕치주의 채용(피폐해진 백성을 위무)
전개 : 제후세력의 억압 ⇒ 오초 칠국의 난(BC.154) ⇒ 평정 ⇒ 무제 때 강력한 황제권 확립, 군현제 실시
무제 : 흉노토벌 등 대외정복에 힘씀 ⇒ 재정부족 ⇒ 재정 확보 위해 균수법·평준법·염철전매를 실시⇒ 물가 상승과 사회적 불안 초래
유교 정치 이념 확립: 오경박사, 향거리선(향거리선). 장건을 파견 → 비단길 개척
③ 신(신 AD. 8-23: 왕망)
정책: 토지국유(정전제), 노비매매 금지―복고적 경향 결과: 호족의 반발, 경제 정책의 실패 ⇒ 적미적의 난
④ 후한(후한 AD. 25-220)
성립: 호족세력의 추대로 광무제 즉위, 유교정치 쇠망: 외척·환관·관료의 당쟁, 황건적의 난, 호족세력 발호
⑤ 한대의 사회와 경제
호족의 형성 배경: 가족 단위의 사회 형성, 대토지 소유, 향거리선제 실시
호족 견제책: 무제의 인재 등용, 한전법 실시⇒호족의 반발로 실효 없었음.
경제: 중농억상책에도 화폐가 유통되고, 상업이 발달
3) 중국 문화의 성립
① 한대 문화의 성격
중국 전통 문화의 기반 형성 ─ 고전 문화 정리, 황제지배체제, 유교의 국교화, 영토의 확대, 한자의 완성
유교 사회 성립 ─ 관학 일치 사회(유교적 지식을 갖춘 사인을 등용), 훈고학의 발달(정현, 마융)
민간 신앙: 태평도, 오두미도 불교의 전래(후한 초기, 비단길 통해 : 대승불교)
채륜의 제지법 발명 ⇒ 당나라때 이슬람 거쳐 유럽에 전파 (751년 탈라스 전투)
② 역사학의 발달 ― 유교적 세계관에 입각 ⇒ 사마천의 >, 반고의 >: 기전체 역사서
1) 중국의 분열과 남북조 시대의 변천 (귀족 사회)
① 삼국의 분립과 5호16국
삼국의 분립(3C초-4C초) : 후한의 붕괴로 위, 촉, 오로 분립 ⇒ 서진 통일(280)
5호 16국(4C초-439) : 5호 침입 → 화북에 16국, 서진의 강남피난(동진 건국)
② 남북조 시대(439-589: 수의 통일)
북조(북방 유목민족):북위의 화북 통일, 효문제―한화정책, 균전제 실시, 동·서위 분열 → 서위:북주로, 동위:북제로. 4조를 북조
남조(한족) : 동진 → 송 → 제 → 양 → 진, 4왕조를 남조. 건강에 도읍한 6왕조(오포함)를 6조라 함, 강남 개발
③ 남북조 시대의 사회와 경제
북조의 5호는 한문화에 동화되고, 남조는 한족의 강남이동으로 산업이 발달. 인구 증가
구품 관인법 : 목적― 호족의 관직 독점 방지, 인재 등용 결과― 호족의 문벌 귀족화 촉진
호족의 대토지 소유에 따른 억제 및 농민 구제책 : 둔전법(위), 점전제,과전법(서진), 균전제(북위)
④ 남북조 시대의 귀족 문화 (정치 이념은 여전히 유교)
북조 문화 : 유목문화가 중국문화에 동화, 국가 보호 아래 불교 발전
남조 문화 : 화려하고 귀족적인 문화, 귀족 중심 불교 발전, 노장사상·청담사상 발달
남북조의 예술: 석굴사원, 도연명의 시, 4·6변려체(형식을 강조하는 귀족적인 문체)
⑤ 불교의 발달과 도교의 성립
불교의 발달 : 후한 초에 전래된 불교는 남북조 혼란기에 귀족 중심으로 성행
도교의 성립 : 북위의 구겸지, 청담 사상 유행(유유자적한 개인 생활 추구)
2) 수· 당 제국과 동아시아 문화권 (귀족 사회)
① 수의 중국 통일(589)
양견(문제) : 수를 세우고 남조의 진을 병합, 대흥(시안)에 도읍, 과거제 실시
양제: 대운하 건설→ 화북경제와 강남경제의 교류 활발, 강남 개발의 본격화. 지나친 토목 사업과 고구려원정 실패로 각지에서 반란 발생
② 당의 건국과 발전(618-907)
발전: 태종―정관의 치, 토번 ·돌궐·위구르 복속, 현종―개원의 치, 절도사 파견, 말년에 정치혼란
당의 해체 원인: 절도사의 대두― 안·사의 난(755)이 당 쇠망의 결정적 계기가 됨
율령체제의 붕괴― 균전제의 붕괴, 장원의 확대(지주전호제), 농민 몰락, 농민 반란(황소의 난), ⇒ 5대 10국
③ 당의 사회와 경제
율령체제 완성 : 3성6부제, 관리등용―과거제, 토지―균전제 군사―부병제, 조세―조·용·조
※ 안·사의 난 이후 : 균전제가 붕괴(농민의 토지 이탈로 부역제 해이) → 지주전호제, 부병제 → 모병제
조·용·조 → 양세법(토지의 소유 정도에 따라 여름,가을로 2회 납부)
경제: 운하 건설로 도시발달, 상업발달. 대외무역―육상(비단길), 해상무역(광저우,양저우→시박사)
④ 당 문화의 발전
특징 : 귀족적 문화, 국제적 문화 유학 : 훈고학의 집대성―공영달 '오경정의' 편찬
문학 : 시―이백, 두보, 백거이, 문장―한유, 유종원(한대이전의 고전 부흥 주장)
공예―당삼채 불교―선종, 정토종 도교―왕실의 보호 다양한 외래 종교(국제적 성격 반영)
⑤ 동아시아 문화권의 완성 : 통일신라, 베트남, 일본(다이카 개신:645), 발해
당 문화의 국제적, 개방적 성격으로 동아시아 세계는 문화 공동체를 형성
공통점 : 한자 사용, 유교와 불교의 신봉, 율령 국가 체제를 기반으로 민족문화 형성
3) 송(송)의 통일과 서민 사회의 발전: 960∼1279
※ 당송 변혁(당송 변혁): 중세로부터 근세로의 전환
1. 3성 6부를 중심으로 한 귀족정치 ⇒ 문치주의와 과거제를 바탕으로 한 군주 독재 정치
2. 문벌 귀족 사회 ⇒ 사대부, 형세호(지주)의 사회 지배
3. 균전제 ⇒ 지주전호제 발달, 경제 중심의 강남 이동, 상업과 도시의 발달: 상업 혁명
4. 국제적. 개방적인 대외 관계 ⇒ 민족적, 국수적(화이 사상과 대의 명분을 강조하는 성리학 발달)
5. 귀족 중심의 시와 문장 발달(사륙변려체) ⇒ 고문부흥 운동, 구어체의 서민문학 발달(사, 희곡, 소설)
6. 동아시아 문화권 형성 및 주도 ⇒ 주변 민족의 자각과 정복 왕조(요, 금, 원)의 등장
① 송의 건국과 문치주의
건국 : 후주 절도사 출신의 조광윤이 송을 세움(960년)
통치체제 : 중앙집권적 문치주의로 사회 안정, 황제가 과거에 직접 관여→ 황제독재 체제 성립
사대부(사대부) : 관료의 기반이 된 계층으로 '독서인 사대부'로 우대받음.
② 송의 대외관계
북방민족 : 당의 붕괴로 민족국가를 세움 → 요, 금, 원의 정복왕조 등장
북송: 요(요916- 1125) ― 발해 멸하고(926), 북송과 대립, 북송은 막대한 세폐를 주어 화친 도모
북송은 금과 동맹하여 요를 멸망시킴(1125)
남송: 금(금1115-1234) ― 화북지방 점령, 송은 강남에서 남송을 건국(정강의 변;1127)
③ 왕안석의 혁신정치(북송: 1069)
배경 : 문치주의→관료증가, 국방력 약화 → 모병제와 세폐로 국가 재정난 → 변법 실시
내용 : 부국책―청묘법, 균수법, 시역법, 모역법 강병책―보갑법, 보마법
결과 : 보수파 관료(사마광), 대상인, 대지주의 반대로 실패, 당쟁 유발(신법당 ↔ 구법당) ⇒ 북송 멸망의 원인이 됨.
④ 남송(남송1127-1279)
정강의 변(1127) : 금의 침입으로 화북을 빼앗기고 강남의 임안(항조우)에 도읍
주전파와 주화파의 대립 → 결국 회수를 경계로 평화 유지 → 몽고에 멸망(1279)
⑤ 송대의 사회와 경제
새로운 지배층 대두─사대부(신흥지주; 형세호)
산업과 경제 : 강남 경제가 화북 경제 추월
농업─장원 확대와 지주 전호제의 발달, 농업 발달,
상업─상업혁명시대, 전국적 시장권 성립, 상업도시, 수공업 발달
무역─해상 무역 발달 , 화폐 유통─교자(북송), 회자(남송)등 지폐
동업조합 형성─행(상인), 작(수공업자)
⑥ 송대 서민 문화의 발달
송대 문화의 특징 : 도시 중심의 서민문화 발달, 국수적·복고적·민족적 문화, 성리학 발달(민족적)
성리학의 성립(주희): 배경─훈고학에 대한 반발, 불교 선종의 영향, 내용─인간의 본성, 우주 근원 원리 탐구, 대의 명분 중시, 이기론
영향─정치, 사회 윤리로 발전 → 군주 독재 체제 지지, 가족 윤리 기반.
역사 : 사마광의 '자치통감' 문학 : 서민문학─ 사(사:구어체 소설)
자연과학 : 3대 발명― 인쇄술, 나침반, 화약
4) 북방 민족의 발전과 정복왕조(정복왕조)의 출현
① 정복 왕조의 출현과 동아시아 역사의 변화(10세기 중엽 이후)
당 제국 말기 10세기 초에 당의 기미정책의 속박을 탈피하여 민족의 통일을 이룬 후 통일 제국 수립
② 최초의 정복 왕조 요(거란: 916-1125): 발해 멸망시키고 화북 침입 → 연운 16주 점령(937)
2원적 지배체제 ― 부족제(거란족), 군현제(한족), 거란 문자 사용
③ 서하의 건국과 발전(1038-1227): 서하 문자 사용, 불교 보호, 중국의 유교정치 제도 도입, 중계무역으로 번영→송으로부터 세폐받음
④ 금의 건국과 발전(1115-1234): 여진문자 사용, 전진교 유행, 북송과 동맹하여 요를 멸망, 이후 북송도 멸하고 화북지방 차지(1127)
2원적 지배체제 : 여진족 ― 맹안·모극제, 한족 ― 군현제 ⇒ 점차 한족화함
⑤ 몽고의 세계 제국과 4한국
몽고제국 건설 : 칭기즈칸(태조) ― 중앙 아시아, 러시아 동쪽 정복→ 차가타이 한국 건설, 쿠빌라이(세조)―남송 멸망(중국통일;1279)
통치방식 : 본국(원)과 4한국으로 분할통치(킵차크, 일, 차가타이, 오고타이 한국) → 독립적
⑥ 원의 중국 지배: 1271∼1368
쿠빌라이의 한화 정책 통치정책 : 주현 제도를 기본으로 행성을 두어 행정·군사면을 장악
민족별 차별 신분제 (몽고인→색목인→한인→남인)
원 쇠망 이유 : 왕위 계승 내분, 지나친 라마교 행사로 재정 궁핍, 교초 남발과 과중한 세금징수, 한족의 반란(백련교도의 홍건적 난)
주원장이 명(명) 건국→몽고족 축출(1368)
⑦ 원대의 사회와 경제
사회 제도 : 신분제, 역전제, 본국과 한국의 2원 통치 체제, 교초에 의한 경제 정책
무역 : 육상 무역―대제국 건설과 치안 확보, 역참제도 확립, 텐산 남북로, 초원길. 해상 무역―시박사를 두어 관리(임안, 항조우, 등)
⑧ 원대의 문화
특징 : 여러나라의 문화 수용―송의 문화 계승, 서민적인 구어체 문학 발달
문학 : 희곡―원의 문학 대표, 서상기 비파기 소설―수호지, 삼국지연의의 원형 성립
문자 : 몽고 문자(파스파 문자), 공용어―몽고어, 공문서―위구르, 파스파 문자
1) 명의 건국과 한 문화의 부흥
① 명대 한족의 주권 회복
건국(1368): 주원장이 경제 중심지이자 반원의식이 강한 강남지방을 배경으로 한족 국가세움.
황제권 강화: 재상제 폐지, 율령 정비, 이갑제 실시, 부역황책(호적 대장)과 어린도책(토지대장) 편찬
전통문화 부흥: 6유의 제정과 보급, 과거제 부활(유교 사회 건설)
② 명의 발전
성조 영락제(1402-1424)의 업적: 북경 천도, 내각대학사제, 베트남 경략하여 조공체제 확립
정화의 원정(1405-1433): 7차원정, 동남아,아프리카 동부해안 진출 → 화교의 동남아시아 진출계기
③ 명의 쇠망
환관의 발호, 북로남왜의 침입, 임진왜란의 원조로 국력 소모 이자성의 난으로 멸망(1644)
④ 명대의 사회와 경제
사회지배층인 향신 계층 등장: 지방 실력자로 민중교화, 각종사업, 조세징수로 영향력 행사.
농업: 강남지방은 15세기후 쌀 대신 면화 등 상품작물과 외래작물 재배 → 새로운 곡창지로 내륙의 쓰촨, 후난지방, 광동성 지역이 발전
수공업: 16세기 이후 양쯔강 하류지역의 강남지방: 면직물, 견직물 등 직물공업이 발달 → 자본주의의 맹아 등장
상업의 발달: 지주의 도시이주 현상(강남), 상인 조합결성(행: 공소, 회관설치).
일조편법: 신항로 개척후 유럽에 들어온 은이 대량 중국으로 유입된 16C초부터 실시⇒복잡한 조세와 부역을 각각 일조를 묶어 은으로 납부
④ 명대의 문화
복고적이고 실용적인 한족문화 양명학: 성리학의 형식화와 획일화에 반대, 지행합일설 주장
실학: 성리학과 양명학 절충 문학: 서민 문학 발달, 삼국지연의, 서유기, 수호지, 금병매
미술: 원근법과 음영법 서양문화 전래: 예수회∼마테오 리치의 '곤여만국지도'
2) 청조의 중국 지배와 문화
① 누르하치의 후금 건국(1616), 태종∼국호를 청으로 변경, 조선 침략, 세조: 이자성의 난을 틈타 북경 점령, 중국지배
② 청조의 중국 통치 정책
성조∼고종 3대 130년간(1661-1795) 전성기, 최대 영토 확보.
통치책: ▷강경책∼만주풍습 강요, 반청사상 탄압(문자의 옥). ▷회유책∼만·한병용책, 과거제
군사제도: 만주팔기(부족제와 군사제를 융합) 중심.
③ 청조의 사회와 경제
지배층: 향신층(명과 동일)
농업: 쌀생산지: 양쯔강 중류의 후난,쓰촨이 최대 생산지로 성장
▷양쯔강 하류 델타(강남지방): 상품작물 재배, 직물공업과 상업발달 → 회관, 공소설치
조세제도: 지정은제∼토지세인 지은과 인두세인 정은을 통합.
④ 청조의 문화
대규모의 편찬사업: , 완성
고증학의 발달: 정치적 문제 회피하고, 심학에 치우친 양명학에 대한 반발로서 실증적인 고전 연구∼고염무, 단옥제, 전대흔
청말의 공양학: 고증학에 대한 반동으로 현실 문제에 관심∼강유위(변법자강운동), 실학도 발달
⑤ 서양 문화의 유입
선교사에 의한 서양과학 전래, 중국문화 소개로 볼테르와 케네 등 계몽사상가에게 영향 줌
건륭제 때 전례문제로 포교 금지와 쇄국정책으로 세계의 대세에 뒤처짐
1) 중국 전통 사회의 동요
① 청조의 쇠퇴
원인: 만주팔기의 무기력화, 관료층의 부패, 민란, 18세기이후 폭발적 인구증가로 유민문제 심각
백련 교도의 난: 반청운동 19세기의 유럽열강의 침략에 대처능력 상실.
ⓐ 아편 전쟁(1840-1842)
배경: 영국이 청조의 중화주의에 입각한 공행체제 무역에 불만→아편을 중국에 수출→중국의 은이 유출→청경제에 타격
경과: 청의 강경대응, 영국의 도발→청의 패배로 난징 조약 체결
난징조약(1842): 5 항구 개방, 홍콩 할양, 공행 폐지, 영사 재판권 인정등 불평등 조약으로 개항
ⓑ 제2차 아편 전쟁(1856)
배경: 청의 저항, 영국과 프랑스는 무역 부진에 불만
애로우호 전쟁(1856): 애로우호 사건, 프랑스 선교사 처형→영,프 연합군 침략→청 패배
베이징 조약(1860): 영국에 주릉반도 할양, 텐진등 북부11항 개항, 외교관 북경주재, 기독교포교
2) 중국의 개혁과 혁명 운동
ⓒ 태평 천국 운동(1850-1864) ☞ 동학농민운동
배경: 아편전쟁후 정치와 경제 혼란, 화남의 반청 감정 격화
성립: 홍수전이 크리스트교적 성격을 띤 상제회를 조직 봉기 → 화남일대 점령, 태평천국 수립
개혁 정책: 남녀 평등, 토지 균분(천조전무제도: 동학의 주장과 동일), 청조타도 구호로 민중 지지 획득(동학은 기존정권 타도 주장 안함)
결과: 한인 지주와 관료층을 대표하는 증국번, 이홍장 등의 향용과 열강의 공격으로 진압됨.
ⓓ 양무 운동(동치중흥, 1861-1894) ☞ 광무개혁
배경: 한인 관료인 증국번과 이홍장 등이 서양 근대 기술을 도입하여 부국강병을 추진
내용: 군사력 강화, 인재양성, 경제기반 확립에 주력, 외교 전담 기구로서 총리기무아문 설치
사상: 중체서용론(중체서용 = 동도서기 = 구본신참)―중국의 전통적인 체제를 유지시키며 서양의 기술만 배우겠다는 주장.
결과: 서양기술의 피상적 모방에 그쳐 정치,사회적 모순은 해결치 못해 청일전쟁의 패배로 그 한계점을 드러냄.
ⓔ 변법 자강 운동(1898) ☞ 갑신정변과 독립협회, 일본의 메이지 유신
배경: 양무운동의 한계성에 대한 반성→근본적인 개혁 모색
경과: 강유위와 양계초는 일본의 메이지 유신을 본받아 개혁을 단행(무술변법)
개혁 내용: 입헌 군주제 실시(우리나라의 갑신정변과 독립협회 주장, 일본의 메이지유신), 군제 개혁, 과거제의 폐지, 농·공·상업의 진흥
실패: 서태후를 중심으로 한 보수 세력의 반격(무술정변)으로 100일만에 실패
ⓕ 의화단 운동(1899-1901)
배경: 열강의 경제침투와 크리스트교 포교에 대한 배외 감정 고조
경과: 의화단이 부청멸양(부청멸양)을 주장하며 배외운동 전개 → 서태후 등 보수파의 지원
결과: 8개국 연합군의 베이징 점령 → 신축조약(베이징 의정서)체결 → 중국의 반식민지화 심화
ⓖ 신해혁명(1911. 10. 10)
중국 혁명 동맹회(1905): 청조 타도를 위한 혁명 조직
손문의 삼민주의: 민족, 민권, 민생
혁명 발발: 청조의 철도 국유화령에 반대 → 사천성에서 폭동 → 신군의 혁명(우창봉기, 1911)
중화민국 수립(1912): 손문이 임시 대총통에 취임, 남경에 도읍 → 아시아 최초의 민주 공화정
군벌의 난립: 위안스카이는 청조를 붕괴시킨후 중화민국 총통 취임 → 혁명파 탄압, 황제즉위 기도 → 국민당을 중심으로 위안스카이 토벌 운동 전개 → 위안 스카이 사망후 군벌의 난립
① 중국의 민족 운동
신문화 운동(1915∼): 천두슈, 후스 중심, 발행, 백화 문학
5·4 운동(1919): 베이징 대학생을 중심으로 일본의 21개조 요구 철폐, 베르사유 조약 거부, 매국노 처단 요구
거족적인 반군벌, 반제국주의 운동으로 확산.
② 중국 공산당과 국민당의 성립
국민혁명의 진전: 손문은 중국 국민당을 결성, 공산당 흡수→제1차국공합작(1924):반군벌,반제국주의→장제스의 북벌,중국통일(1928)
중국 공산당: 장제스가 북벌 중 공산당 숙청(1927)→소비에트 임시정부 수립(1931)→대장정(1935)→제2차 국공합작(1937):항일투쟁
중국 공산 정권의 수립과 변화
① 중국 대륙의 공산화
공산정권의 수립: 국공 내전에서 국민당 패배─마오쩌둥의 공산 정권 수립(1949)
공산주의 정책 실시: 토지개혁과 산업의 국유화, 대약진 운동(인민공사: 1958) 실패.
문화 대혁명: 1966년부터 공산주의의 순수성을 내세우며 전개했으나 현대화에 큰 차질을 초래
② 등소평 개방정책: 모택동의 사망(1976)후, 1978부터 자본주의적 요소를 가미한 현대화 추진, 자유진영과 관계개선→세계 강대국으로 부상
경제발전: 급속한 경제 성장으로 새로운 사회 문제 발생(빈부차, 환경문제 등)
※ 홍콩반환: ①1국2체제를 통한 대만과의 통일 시도 ② 대중화 경제권 형성 ③ 남중국해 패권 장악
----------------------------------------------------------------
흠냐...-_-;; 번호는 약간 안맞을것이오..
세계사자료에서 중국것만 발췌해왔기땜시... 번호는 약간 수정해가세요..
그리고 뒷부분은 근,현대사이니까 안해가도 될듯.. 청왕조까지만 해가도 웬만한 점수는 받을것이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