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튜어디스어떻게하는지좀~~~~~~~~~~~`

스튜어디스어떻게하는지좀~~~~~~~~~~~`

작성일 2008.08.22댓글 2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전10살인데요 제가   꿈이   수튜어디슨데 ..............  어떻게해야할지모르겠어요????????????

제발알려주세요~~~~~~~~~~~~~~~~~~~~~~~~~~~~~~~~~~~~~~       제발제발   ㅠㅡㅠ

도움이필요해요언니오빠 

 

사람들도와주세요

 

 

 

 

 

 

 

 

 

 

 

 

 

                                                            답변부탁 ㅠㅡㅠ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저두 꿈이 같아서 예전에 찾아놨던 자료에요 도움되었음 바래요'-'

 

 

교육훈련밎자격

항공기객실승무원이 되기 위해서는 체력 및 적합한 키, 밝고 부드러운 이미지, 서비스직에 적합한 언어구사능력, 위기 때의 침착성 등의 자질이 요구된다

----

항공기객실승무원이 되기 위한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대학에서 관련학과를 졸업하고 채용되는 방법이며 다른 한가지는 항공사의 공개채용을 통해 입사한 후 양성교육 및 수습과정을 거쳐 활동하는 길이다.

인하공업전문대학, 나주대학, 경북외국어테크노대학, 성화전문대학에서 2년제 과정으로 교육과정을 개설하고 있으며 여학생만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대학의 관련학과(항공운항과)를 졸업하였다고 해서 항공기객실승무원이 되는 것은 아니다. 인하공업전문대학의 항공운항과를 졸업한 경우는 대한항공으로 70% 정도 특채가 되지만, 그 외의 경우는 2년제 과정을 마친 후 4년제 대학으로 편입하는 경우가 많으며 전공의 특성을 살려 관련 사무직 및 여행서비스분야로 취업하기도 한다. 이는 항공사에서 객실승무원을 공개 채용할 때 4년제 대학 졸업자로 학력을 제한하는 곳이 있으며, 이는 영어 실력을 중요시하기 때문이다. 아시아나항공의 경우 객실승무원 공개 채용시 4년제 대학으로 제한하고 있으며 대한항공의 경우는 2년제와 4년제를 각각 모집한다. 국내 항공사의 객실승무원 공개 채용은 수요에 따라 1년에 두세번 정도 있어 왔으며 입사 시험 절차는 4차에 걸쳐 서류전형, 신체검사, 필기시험, 단체면접, 개별면접, 최종면접 등으로 이루어진다. 일반적으로 서비스직의 이미지를 고려한 용모와 적합한 인성, 서비스직에 필요한 화술, 건강, 영어 실력, 162cm 정도의 신장제한 등이 채용 기준이 된다. 면접 복장은 반소매 상의와 무릎선의 스커트를 착용해야 하며 밝고 청결한 분위기가 중요하다. 외국 항공사의 경우는 대부분 영어 면접을 보며 필요에 따라 수시로 채용하므로 정보수집이 중요하다. 항공기객실승무원의 승진은 입사 후 2년이 지나면 시험을 거쳐 선임 승무원이 될 수 있고 선임 승무원이 된 후 2년이 지나면 부사무장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여성의 경우는 일정 기간 근무한 후 관련서비스직으로 전직하는 경우가 많다

교육과정

입사교육 --항공사의 직원이 되기 위해 가장 먼저 받는 입사교육은 연수원에서 1주일간의 합숙교육을 통해 실시됩니다.교육 기간동안 회사의 현황과 항공운송 업무 전반에 걸친 기초지식을 배웁니다. 다시말해, 회사에 대한 소속감과 긍지를 심어주기 위한 연수교육입니다.

대한항공: 1주일간의 합숙교육 (신갈 연수원)

외국항공사: 각 항공사마다 BASE가 정해진 곳에서 교육

(케세이 - 홍콩, North West - Tokyo, British - London )

신입사원 orientation: 항공 업무를 중심으로 항공운송업무 전반에 걸친 기초지식

공황현장실습--각 항공사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공항에서 이루어지는 제반운송업무(출입국 절차, 세관절차, 수화물 운반 등) 에 관련된 지식 습득

대한항공: 입사교육을 마친 예비 스튜어디스를 5주간의 공항 현장실습을 통해 그동안 이론으로 배웠던 공항 업무(탑승수속,항공권발행, 보안검색, 입국수속 등)를 수행해 보는 기회를 갖습니다. 이러한 공항현장 경험은 유능한 스튜어디스가 되기 위한 귀중한 자산이 됩니다. 승객의 궁금증을 시원하게 해결해 주는 것은 가장 훌륭한 서비스의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스튜어디스전문교육--앞으로 스튜어디스로 갖추어야 할 여러 가지 소양교육을 배우는 과정입니다. 객실훈련원에서 실시되는 전문훈련과정의 교육프로그램을 보면 인사법, 대화기법, 테이블매너, 등의 에티켓 교육으로부터 외국어교육, 기내방송교육, 각종 안전교육, 칵테일, Meal. Beverage 서비스교육, 에어로빅,수영 등 실무능력배양에 중점을 둔 전문교육이 핵심이 된다.

Language Training

세계각국 사람들을 만나게 되는 스튜어디스에게 외국어 구사 능력은 필수적이기 때문에 이를 위한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언어구사능력을 향상시키고 또한 방송기제 사용법과 집중적인 발음 교정 교육을 통해 정확하고 매끄러운 항공 기내 방송 능력을 갖추게 됩니다.

ex) 항공영어, 항공일어, 기내방송 각종 안전 교육이 교육을 통해 위급시 대처할수 있는 능력과 자신감을 기르며 체력단련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스포츠를 통한 건강관리법도 익히게 됩니다.(외국항공사의 경우 까다롭고 어렵게 진행되는 교육입니다.)

Cocktail Service

Alcohol에 관한 기본지식을 습득하고 알콜종류와 특징등을 배우며 Cocktail 만드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습득합니다.

Meal Service Procedure

기내식 센터인 Catering 방문, 기내에서의 음식 서비스 (1st class- 1등석, Business class, Economy class) 와 음식제공 과정을 어떻게 하는지 구체적인 서비스 과정을 배웁니다. 그 밖에 수영을 (어떤 형으로든 관계없이 50m를 가야한다.) 배우며, 면세품 판매 및 재고관리도 배웁니다.

비행실습--전문 훈련 과정중에 선배들의 어시스트를 받아 2주간 실시하는 국내선 비행실습도 주목되는 교육입니다. 실제의 기내 서비스 경험을 훈련하면서 기내서비스를 배우고, 항공기 내부구조나 장비에 익숙하도록 하기위한 비행전문교육입니다. 여기서부터 본격적인 스튜어디스 생활이 시작되는 셈입니다. 전문훈련을 마치고 6개월간의 국내선 전담 비행근무를 통해 이제 스튜어디스로서 역할을 공고히 합니다. 전문 훈련후 원칙은 6개월간이나 항공사별 1-3개월정도의 국내선 전담비행을 마치면 팀에 배속되어 실시되는 국제선 비행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국제선은 국내선과는 달리 비행시간이 길고 승객에게 제공되는 서비스도 다양합니다. 일등석 근무는 약 10일간의 일등석 서비스교육을 이수한 후 가능합니다.

스튜어디스의하루

비행전--회사에 출근하면 먼저 락커에 가서 유니폼으로 갈아입고는 컴퓨터 앞에 앉아, 공지사항이나 새로운 업무지시사항들을 읽어본 후, APPEARANCE CHECK을 선배 승무원으로부터 받게 된다. 이부분이 우리들에게는 여간 까다로운 일이 아니다. 메이크업 상태, 립스틱색이 규정에 맞아야하고 옷이나 앞치마의 청결 상태, 손톱 등을 체크해서 패스되지 않으면 벌점부여와 다시 해야한다. 객실 브리핑에서는 안전과 보안,서비스에 관한 사항들을 숙지한다. 서비스시 승객의 요구를 수용하고 최상의 편안한 여행이 되도록 팀이 한마음으로 합심해야한다. 노선의 특징과 상위클래스인 경우 탑재 식사 현황 및 입국서류 기내 영화등에 대해 브리핑이 된다. 운항브리핑에서는 비상연락방법및 보안장치 취급요령과 비상사태 발생시 대응 절차 숙지와 운항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이 브리핑된다.

기내도착--기내에 도착하면 각자 담당위치에서 비상장비체크와 담당일을 하게 되는데 막내인경우는 화장실용품을 셋팅하고, 신문 및 잡지등을 차리게 된다. 내가 처음 장거리 비행기에 탔을 때 선배들이 화장실 거울 닦는 법, 신문 세팅시 승객들에게 로고가 잘보이게 하는 것 등을 도와줘서 무사히 비행했던 기억이 난다.

탑승--승객이 탑승하면 각자 위치에서 탑승인사 및 수하물 정리를 도와주게 된다. 내가 독일에서 서울로 오는 비행기에 유독 독일 승객이 많았는데, 그들은 자기 자리위의 헤드빈에 가방을 올리는데 보통은 옆으로 늘여서 놓아 ,만석일때는 우리가 정리하기 일쑤인데 , 이들은 헤드빈 중 자기몫만의 공간에만 가방을 차곡차곡 올려놓는걸 보고 그 국민성을 알수 있었다. 좌석체크할 때 가장 어려운 승객은 어린아이이다. 막무가내로 벨트를 안맬려고할땐 정말 두손 다든다.울고 때쓰고 결국은 엄마가 안고 이륙을 한다. 각 갤리내 탑재된 음식들을 락킹하는 것은 아주 중요한 일이다. 난 이륙때마다 락킹이 풀리는 일에 대해 가장 신경이 쓰이고 두려웠었다.

이륙--이륙시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여 30 second review를 하는 데 이것은 비상사태 발생시의 행동 요령에 대 해서 30초동안 review 하여 만일의 사태에 신속하게 대처할수 있게하는 것이다.항공사고의 70~80%가 이착륙시에 발생하기때문에 사고에 대해 교육을 통해 행동요령을 숙지하고 있다.

장점

01 전세계 어느 곳이든 민항기가 취항하는 곳이면 어디든지 갈 수 있다.

02 공짜로 비행기를 원없이 탄다.

03 남들은 일생에 한번 갈까말까 하는 유명 관광지를 우리는 한달이 멀다하고 갈 수 있다.

04 세계 유명 호텔은 모두 우리의 숙소로 이용되고 있다.

05 해외 체제시에 쓰라고 별도의 체제비를 매 비행마다 지급해 준다.

06 여성직업으로 사회적 지명도가 높다. 가장 여성적인, 그러면서도 진취적이고 전문적이어야 하는 스튜어디스는 많은 여성들의 선망의 대상, 서비스업으로서 남녀차별없이 자신이 능력을 보장받는 것이 이 직업의 가장 큰 매력이다.

07 깔끔하고 세련된 용모와 국제적인 매너를 몸에 익힐 수 있다.

지적인 메이크업, 단정한 용모복장을 자연스레 익힐 수 있을 뿐 아니라, 다른 나라 승객들과 마주하는 직업인 만큼 각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국제적인 매너도 배울 수 있다.

08 만족스런 보수를 받는다.

지적인 메이크업, 단정한 용모복장을 자연스레 익힐 수 있을 뿐 아니라, 다른 나라 승객들과 마주하는 직업인 만큼 각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국제적인 매너도 배울 수 있다.

09 세계 어느곳이나 여행할 수 있어 견문을 넓힐 수 있다.

국제선을 비행할 경우 체류기간중 각국을 여행할 수 있는 것도 빼놓을 수 없는 수튜어디스의 매력 포인트이며 개인적으로 여행할 경우에도 항공료 90%의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어 저렴한 비용으로 세계여행을 즐길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면세점에서 뿐만아니라 체류중 호텔과 오락시설 이용시에도 역시 많은 혜택이 주어진다

복리후생

스튜어디스의복리--스튜어디스의 복리 후생은 여성의 직장을 갖는데 좋은 조건으로, 매우 잘되어 있는 편입니다. 국내 항공사의 경우 승무원들의 비행시간은 평균적으로 60~100시간이며, 입사 후 첫해에는 11일 정도이며 근무연수가 증가하면 하루씩 증가하게 됩니다. 예전에는 결혼 후 임신을 하게 되면 일을 그만 두어야 하는 경우가 있었지만 지금은 결혼과 상관없이 본인만 원한다면 근무를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임신을 할 경우, 출산 휴가로 12개월의 휴가를 주었으나 97년 IMF 이후 부터는 2년 정도까지 가능하도록 바뀌었습니다. 보통의 여 승무원의 경우 퇴직 후라 해도 재채용의 기회가 많으므로 국내선비행이나 공항내의 지상직으로 채용되어 근무하게 되는 경우로 보아, 본인의 건강과 직장에 대한 의지만 있다면 오랜 직장생활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스튜어디스의급여--승무원의 급여는 본봉과 국제선의 비행 지급되는 비행수단과 상여금 등으로 이루어집니다.

국내항공사 입사후 3개월이내 본봉의 90%지급 3개월 이후 월 130, 상여금 750%, 의료보험, 퇴직금

외국항공사 Singapore 월 150+퇴직금+상여금+주택보조금

Cathay Pacific 130+퇴직금+상여금+주택보조비 (2년 계약)

Northwest 월 130+퇴직금+상여금

KLM 130+상여금600%

THAI 월140+상여금+퇴직금+주택보조비(5년 계약)

Lufthansa 월130+상여금600%+퇴직금

Swiss Air 월130+상여금600%+퇴직금

Philippine Airline 월130+상여금600%+퇴직금

MALAYSIA 월130+상여금700%+퇴직금+주택보조비

British 월150+상여금600%+퇴직금+주택보조비

아랍에미레이트 월150+상여금600%+의료보험+숙식제공

ANSET 호주 월 130+상여금600%

수습승무원

입사후 3개월 교육기간의 승무원을 말합니다.

승무원

승무원을 구분하면 선임 승무원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부사무장

입사후 3년이상이면 자격심사를 통해 Assistant Purser가 될 수가 있습니다.

사무장

Assistant Purser가 되고 난 후 2년이 되면 선임 사무장이 자격심사의 대상이 됩니다. 사무 장이라 함은 기내의 모든 사항을 지휘 감독하는 일들을 맡고 있는 승무원의 관리라 할 수 있습니다.

선임사무장

사무장이 되고 2년이 지나면 선임 사무장의 자격심사의 대상이 됩니다.

수석사무장

선임사무장이 되고 2년이 지나면 승무원 최고의 직급인 수석사무장의 자격 심사 대상이됩니다.

외국항공사 승무원 취업하려면

[헤럴드 생생뉴스 2006-07-31 09:08]

항공승무원 하면 멋있게 차려 입은 유니폼이 먼저 떠오른다. 세계를 넘나드는 화려한 생활에 대한 동경도 빼놓을 수 없다. 외국 항공사의 경우 국내 항공사보다 외모적인 조건이 차지하는 비중은 덜하지만 친절한 미소와 자유로운 외국어 소통 능력은 어느 항공사나 중요한 점이다. 중동지역의 이슬람 국가는 여성 인력이 항공승무원, 간호사 등 서비스업 등에서 종사하는 게 어렵기 때문에 한국 여성들이 상당수 진출하고 있다. 중동지역 중에서도 아랍에미리트(UAE)와 카타르에서 주로 항공승무원에 대한 구인 요청이 있다. 특히 아랍에미리트 항공은 지난해 5월부터 한국으로 취항하기 때문에 구인 수요도 기대해 볼 만하다. 또한 중국을 비롯, 아시아 일부 국가에서 최근 항공여행객이 크게 증가하면서 한국인 승무원을 채용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하다.

▶취업 자격조건=일반적으로 외국 항공사가 요구하는 기본적인 항공승무원의 자격조건은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우선 외모요건은 외국 항공사에서 요구하는 키, 몸무게를 꼽을 수 있다. 항공사에 따라 자격요건이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여성의 경우 키는 기본적으로 160cm 이상이며, 장시간 비행을 견딜 수 있는 체력이 요구되는 직종이기 때문에 키에 비해 몸무게가 너무 적거나 많이 나가는 경우는 선발 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어학 요건은 외공 항공사 및 외국계 기업에서의 모든 의사소통은 영어가 기본이므로 영어 구사능력은 중요한 자격요건 중 하나다. 구사능력의 수준은 운항에 관련된 업무와 승객에게 정보전달, 비상사태 발생 시 원활한 통제까지 매우 중요하므로 구체적인 부분에 있어서까지 의사전달을 할 수 있는 높은 수준의 영어 구사능력이 요구된다. 항공사에 따라 어학능력을 증명하는 서류를 요구하며 면접 시 평가하는 항공사도 있다. 제2외국어의 경우 대부분의 항공사들이 특정 국가에 기반을 두는 국적항공사이며 국제선을 보유하기 때문에 노선별 또는 국가별로 필요한 제2외국어 능력을 보유하고 있을 경우 선발 시 유리하다. 인성 요건은 어학능력과 더불어 중요하다. 항공승무원은 기본적으로 대승객 서비스 업무이기 때문에 다양한 국적과 연령, 문화를 가진 승객들에 대한 차별 없는 서비스를 기본으로 한다. 이러한 다양성에 대한 적절한 인성적 요건들을 필요로 하며 일반적으로 요구되는 요건은 ▷자기통제력(감정적 동요, 인내력) ▷임기응변력 ▷적응성 ▷승객 서비스 능력 ▷동료들과 협동성 및 팀워크 ▷리더십 ▷판단력 ▷지적능력 등이다.

▶근로조건 및 복지혜택=항공사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중동지역의 경우 연봉 3000만~3600만원 수준이며 한 달 비행시간은 70~80시간이다. 주택이 따로 제공되는데 3명이 함께 살 경우 3베드룸의 아파트를 사용한다. 연간 휴가가 30일로 한국에 올 수 있으며 각종 수당 등이 제공된다. 아랍에미리트 항공의 경우 계약기간이 3년이며 3년 근무 후에는 승진의 기회가 주어지고 각종 보험(의료보험, 사고보험, 치과보험) 등이 제공된다. 또 숙소에서 근무지까지 교통편이 무료로 제공되고 무세금 혜택 등이 주어진다.

▶취업을 위한 비자종류 및 절차=일반적으로 항공승무원의 경우 항공승무원 비자를 받아 취업하지만 승무원 비자가 없는 경우라도 단기취업비자 등으로 대신할 수 있기 때문에 비자 취득에는 큰 어려움이 없으며, 취업절차도 간단한 편이다.

▶취업 시 유의사항 또는 문제점=외국 항공사들의 급여수준이나 복리후생은 일반적으로 높은 수준이다. 따라서 항공업무나 항공승무원 희망자는 지원하기 전에 반드시 항공승무원 업무가 자신에게 맞는지에 대한 정확한 판단이 요구된다. 어학능력은 학문적 수준보다는 의사소통에서의 명확성과 이해능력, 대 승객업무 관련 부분에 대해 초점이 맞춰진다.

▶중국 둥팡항공(東方航空)=둥팡항공 한중노선의 주 고객인 한국인 승객들의 요구 수준에 부합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 2000년 11월부터 한국인 승무원을 채용하기 시작했다. 취업자격은 2년제 대학 졸업 이상 또는 그와 동등한 학력 소유자로 연령에 제한이 없다. 키는 162cm 이상이고 시력은 안경을 끼지 않고 0.2 이상으로 난시가 없어야 한다. 영어회화 및 작문이 가능한 사람으로 해외여행에 결격사유가 없고 고객서비스 경험자를 우대한다.

▷취업을 위한 비자 종류 및 절차=취업 절차는 서류전형→면접 후 합격통보→중국 항공총국 주관 승무원 자격시험→신체검사→외국어능력시험(항공영어 위주의 필기시험, 영어 또는 중국어 면접)→본사교육(3개월)→필기, 모의비행(실기), 수영 테스트 통과→승무원 자격 취득 후 실습비행→정식비행 순으로 이뤄진다.

▷비자의 종류=승무원 비자(C)로 받아야 하며 서류는 여권, 비자신청서 1부, 여권사진 1장과 중국 국내의 통지 또는 양측 당사자의 협의서, 외국 특별기ㆍ전세기 소속사의 신청서, 지정 항공사의 소개서 중 하나를 제출해야 한다.

▷근로조건 및 복지혜택=연봉은 2500만원 안팎이며 경력 등에 따라 조정이 가능하다. 숙식은 중국 항공사의 한국 지사에 근무하는 경우 별도의 숙소는 제공되지 않으며, 중국 현지 비행 시에는 호텔이 숙소로 제공된다. 고용 형태는 계약직으로 개인의 능력에 따라 계약기간이 다르다. 보통 계약기간은 1~3년 정도이며 계약이 끝난 경우 갱신이 가능하다. 휴가는 근무 연차에 따라 1년에 15일가량 유급휴가를 제공한다. 비행수당과 4대 보험(국민연금, 고용보험, 건강보험, 산재보험), 비행 지역에 따라 별도 수당이 제공되는 경우도 있다.

---

[여객기 24시] "땅에 닿는 순간 저희 피로가 날아가요"

불규칙한 식사·폭식… 위장장애 '직업병' 짓궂은 손님 있으면 점잖게 항의하죠

1903년 라이트 형제가 12마력의 발동기를 부착한 비행기 '플라이어 1호'로 12초 동안 하늘을 난 지 꼬박 100년. 비행기 탄생 100주년을 맞아 항공기 종사자들의 세상을 하늘과 땅에서 동시에 살펴봤다. /기획취재팀

지성과 미모를 겸비해 여성 전문직으로는 선망의 대상인 항공기 승무원의 세계를 동행 취재했다. 서울발 런던행 아시아나 B747-400콤보기내. 고도 3만 5000피트(1만 670m) 상공에서 시속 550마일(885㎞)의 속도를 만끽하며(?) 승무원들과 짧은 수다를 나눴다.

◈ 기자 : 이제 좀 한가한 시간인지.

◎ 박헌재 : 기내식 서비스가 끝나고 영화를 방영하고 있어 조금 여유 있어요.

◈ 기자 : 식사 시간이 가장 바쁜가요.

◎ 이혜선 : 첫 번째 식사 시간은 그야말로 정신없습니다. 주문이 많고 식사 준비를 하는 동안에도 연신 승무원을 찾는 벨 소리가 울리거든요.

◎ 조민주 : 개인적으로 도착 2시간 전쯤 서비스하는 두 번째 식사 시간이 육체적.정신적으로 힘들어요. 피로가 몰려와 정신을 바짝 차리죠.

◈ 기자 : 쉬는 시간은 없나요.

◎ 박헌재 : 규정에 비행시간이 8시간이 넘으면 중간에 휴식시간이 있어요. 서울-런던 노선은 12시간이라 중간에 2시간 정도 2교대로 벙커(승무원 휴식 공간)에서 쉬어요.

◈ 기자 : 나머지 시간에는 계속 서서 일하나요. 직업병에 시달리겠네요.

◎ 이현숙 : 갤리(승무원 작업 공간)에 계속 서서 대기해요. 위장이 제일 고생이에요. 비행 도중 불규칙한 식사와 수면 때문이죠.

◎ 김영미 : 비행 중에는 먹는 둥 마는 둥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에요. 좀 먹을라 하면 승객의 서비스 벨이 울리구요. 그래서 굶고 나중에 폭식을 하는 경우가 많아요.

◎ 정순임 : 무거운 카트를 밀고 다니고 기내식 준비와 서비스를 하다 보면 허리병, 어깨 결림은 보통이죠.

◈ 기자 : 남성들이 미팅하고 싶은 직업 1순위라는 말이 있는데.

◎ 정순임 : 음. 저는 남자들이 직업 자체만 보는 경우가 있어 싫어요. 미팅을 하면 그냥 회사원이라고 소개해요. 사람 됨됨이를 보기보단 겉포장인 스튜어디스에 집착하는 것 같아요.

◎ 이현숙 : 아내감으로 승무원이 최고죠. 눈치가 빠르고 어른들에게 싹싹하고 예절있고 게다가 돈도 잘 벌고요.

◈ 기자 : 일하다 보면 메모를 준다거나 추근대는 손님은 없나요.

◎ 이혜선 : 한번은 갤리 안으로 들어와 후배 몸무게가 얼마냐고 물어 본 승객이 있었어요. 모른다고 그걸 왜 묻냐고 하자 한번 안아 보면 안다고 추근댔어요. 너무 하시는 것 아니냐며 강하게 항의하자 물러나더군요.

◎ 김영미 : 명함을 주면서 연락하면 밥 사겠다는 사람이 있죠. 그러면 웃으면서 받고는 버려요.

◎ 조민주 : 글쎄요. 서로가 첫눈에 마음이 통해야만 가능성이 있겠죠. 제 동기 중에 시어머니가 승무원을 보고서 마음에 들어 며느릿감으로 찍어 결국 결혼한 친구도 있어요. 또 승객이 우연히 한 승무원과 자주 비행을 하면서 점점 마음에 들어 대시해 드라마처럼 결혼한 친구도 있어요.

◈ 기자 : 반대 경우는 없나요. 혹시 손님이 마음에 들 때요.

◎ 일동 : 하하. 공과 사는 구분해야죠.

◈ 기자 : 비행 중 제일 힘든 점은.

◎ 이현숙 : 터뷸런스(난기류)가 제일 무서워요. 심한 경우 비행기가 에어포켓에 들어가면 곤두박질쳐요. 허리 발목 등을 심하게 다치는 경우도 있어요. 안전벨트는 지시등이 켜지면 자신의 몸을 위해 꼭 착용하세요.

◎ 정순임 : 카트 운반 중 터뷸런스가 심하면 뜨거운 물을 껴안고 주저앉으라고 교육받아요. 승무원은 다치더라도 승객은 다치면 안 되거든요.

◈ 기자 : 힘들고 편한 노선의 구분이 있나요.

◎ 김영미 : 특별 식사 서비스(힌두교)가 많은 인도, 특히 델리 노선은 비행 시간이 7시간 50분이라 휴식 시간도 없어요. 신혼 부부, 배낭 여행객이 주고객인 시드니 노선도 서비스 요구가 많아요. 다들 기분이 들떠 있어서 잠을 안 자고 깨어 있어요.

◈ 기자 : 자주 외국을 오가면서 시차 적응에 대한 노하우가 있나요.

◎ 이현숙 : 멜라토닌을 먹고 푹 자요. 노화방지에도 좋고 건강에 좋아요.

◈ 기자 : 승무원 직업의 매력은.

◎ 정순임 : 힘들지만 여성으로서 인정받는 고소득 전문직이잖아요. 게다가 다양한 해외 문화체험을 할 수 있어요.

◎ 이혜선 : 남녀 평등이 이상적으로 이루어져 있죠. 휴직, 승진 등 여성의 복지체계도 아주 좋아요.

◈ 기자 : 곤란한 승객 유형을 꼽자면.

◎ 김영미 : 좌석 업그레이드가 안 되는데 자리를 바꿔달라고 고집 피우는 사람, 공짜 술에 만취해 주정을 부리는 사람들이죠.

◎ 조민주 : 출입문이 닫힌 상태에서는 휴대폰을 사용하면 안 돼요. 착륙해서 활주로를 이동하는 도중 일제히 휴대폰을 켜는데 삼가주세요 기내 흡연은 절대 안 돼요. 화재가 나면 90초 안에 전원 목숨을 잃어요.

---

♣하는일과 성격

항공기 승무원은 항공기의 객실에서 발생되는 모든 일에 책임을 지게 된다. 항공기가 이륙하기 전 승객의 안전 상태를 점검하고, 탑승 기간 동안에는 탑승시 주의사항을 전달하는 것에서 각 설비의 설명, 비행에 관한 주의 통과지점 및 비행상황에 대한 설명 등을 하고, 승객에게 각종 식음료를 서비스하는 일 등 편의 사항을 돌보아주는 일을 한다. 스튜어드의 경우 스튜어디스와 하는 업무는 동일하지만, 객실내 보안 업무가 추가된다. 비행기 기종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한 비행기에는 10여 명의 스튜어디스와 3-4명의 스튜어드가 한 조가 되어 탑승하게 된다. 이들의 직급으로는 사무장, 남녀 보조사무장, 선임승무원, 승무원 등이 있다. 이중 사무장은 전체를 통괄하는 역할을 수행하는데, 남자승무원이 맡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여승무원으로 근무한 지 만 2년이 되면 시험을 거쳐 선임 여승무원이 되고, 만 4년이 되면 보조 사무장(대리급)이 된다. 이 보조 사무장이 바로 여승무원을 관리하고 근무 평가를 하는 사람이다. 보조 사무장 위로 전체 사무장이 있는데, 남자가 대부분이던 전체 사무장에 요즘은 여성들이 진출하는 예도 생기고 있다.

♣적성과 소질

항공기 승무원은 업무의 특성상 다른 직업에 비해 해외체류가 잦고, 야간, 주말, 휴일이 따로 없다. 따라서 스튜어디스의 경우, 원만한 결혼생활을 위해 결혼 후 계속하기에는 힘든 직업이다. 이처럼 결혼 문제와 건강상의 문제로 스튜어디스로 일할 수 있는 근무 연수는 비교적 짧다. 스튜어드의 경우에는 비교적 길게 근무할 수 있다. 국내항공사의 경우 일반적으로 스튜어디스는 키 162cm 이상, 교정시력 1.0 이상, 나이 23세 이하의 미혼 여성으로 자격을 제한하고 있고, 스튜어드는 키 170cm 이상, 교정시력 1.0 이상, 나이 27세 이하로 제한을 두고 있다. 외국항공사는 항공사마다 약간씩 차이가 있으나, 키나 시력의 제한은 비슷하고 체력을 중요시한다. 흔히 스튜어디스를 지망하는 여성들은 대단한 미모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자격 요건에서 탤런트나 모델형의 미모를 요구하지는 않는다. 이보다는 오히려 밝은 인상과 순박함을 더 중시하는 경우가 많다. 항공기 승무원은 시차에도 적응해야 하기 때문에 신체건강이 무엇보다 가장 중요하다. 불면증, 위장병, 허리디스크 등 직업병으로 인해 3년 이상 근무하는 사람은 항공기 승무원 사이에서도 대단한 건강의 소유자라고 인식될 정도이다. 이 밖에 항공기 승무원은 투철한 서비스 정신과 직업의식, 비상 사태에 대한 침착한 대처 능력, 교양미 등이 중요하다. 외국어 능력을 갖추는 것도 중요하다.

♣현실과 미래

9.11 이후 테러 위협과 이라크 전쟁 그리고 사스(SARS)등의 요인으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은 2003년에는 수천억의 적자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세계적인 경기 회복에 따라 2004년 이후에는 점차 예년 수준을 회복하고 있다. 그리고 항공기술의 발달로 세계는 1일 생활권 안에 놓여 있고, 국내에서도 주5일 근무제가 전면적으로 시행됨에 따라 항공산업은 전망이 밝은 것으로 예측된다. 국내의 대표적인 항공사인 대한항공은 2004년에 총투자액 8,400억원 가운데 90%를 신형 항공기 도입에 써 기종 현대화를 마무리짓겠다는 계획을 밝히고 있고, 아시아나항공도 낡은 항공기 9대를 리스회사에 반납하고 대신 신형 항공기 6대로 교체할 방침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국내에 취항하는 외국 항공사들도 서비스의 질적인 향상을 위해 현지인 채용을 적극 추진하고 있고, 기혼여성에게도 자격이 부여되는 등 스튜어디스의 근무조건이 점차 나아지고 있어 앞으로의 전망은 밝다고 할 수 있다. 스튜어드의 경우에도 남자의 전문직으로 선호되고 있고, 높은 임금에 끊임없이 자기 개발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새롭게 부상하고 있다.

♣항공기 승무원이되려면

항공기 승무원이 되기 위해서는 2년제 이상대학(인하공전)과 4년제 이상 대학의 학력을 요구하고 있어 2년제 이상 대학 진학이 필요하다. 스튜어디스는 인하공전의 항공운항과를 나와 영어 테스트와 면접시험을 치르고 특채로 대한항공에 입사하는 방법이 있다. 공개채용의 경우, 대한항공은 연중 1, 2회 실시하고, 아시아나 항공은 상시채용을 하고 있다. 공개채용 시험은 서류 전형과 4차에 걸친 면접과 필기시험으로 이루어진다. 공채를 거쳐 스튜어디스가 되기 위한 기본적인 자격은 4년제 대졸자 또는 졸업예정자이며, 신장은 162cm 이상이어야 한다. 전형방법은 대개 면접-영어 테스트, 적성검사-면접-신체검사-채용 순서이다. 이후 10주간의 양성교육과정을 거치고, 이어 6개월간의 수습을 거쳐 정식 스튜어디스로 일하게 된다. 스튜어드는 스튜어디스와 비슷한 전형절차를 거치지만 1차 면접시험 없이 입사원서만 내면 필기시험을 치르게 된다.

♣관련 자격증

◎ 국가공인자격 : 항공교통 관제사 자격시험

건설교통부가 시행하는 자격시험으로 항공기상, 항공법규, 항공교통신호 업무, 항로관제, 비행장 관제 등의 필기시험과 항로관제, 접근관제, 레이더 관제 등의 실기시험으로 구성되며, 연2회 실시하고 있다.

♣관련학과와 전공

ㅁ 4년제 대학교

항공기 승무원이 되기 위한 전공구분은 없다.

ㅁ 2/3년제 대학

- 인하공전(항공운항과)

♣관련 단체

인하공전 www.inhatc.ac.kr

대한항공 www.koreanair.co.kr

아시아나항공 www.flyasiana.com

에어트레블 트레이닝센터 www.attc.or.kr

코세아 스튜어디스아카데미 학원 www.cosea.co.kr

---

승무원이 하는 일은 한마디로 탑승한 승객들이 비행기에서 내릴때까지 비행시간을 편안히 보낼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이다. 즉,항공사 승무원은 탑승구에서 승객을 맞이하는것에서 부터 승객이 내 리기까지의 전과정에 참여하게 되므로 ,승객은 비행내내 마주칠수 밖에 없는 승무원들의 이미지로 항공사를 평가하고 기억할수 밖에 없다. 항공사의 대표적인 이미지를 사람들의 머리속에 각인시키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이미지를 형상화키는 작업이 필요하며, 여기서 가장 중요한 역할 을 담당하는 것이 바로 스튜어디스이다. 우리는 여러 항공기를 탑승해보면 각 항공사의 느낌이나 이미지는 저마다 다르지만 각 항공사의 스튜어디스들은 전체적으로 깨끗하고 밝은 이미지 의 공통분모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수가 있다. 항공기객실승무원은 스튜어디스(스튜어드)로 알려진 여객기의 승무원을 부르는 말이며 이들의 역할은 조종사와 함께 승객들이 목적지까지 안전하고 편안하게 여행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현재 국내 공항을 이용하는 여객의 수는 연 8천만명에 이르며 이는 세계 10위권 내에 속한다. 또한 인천국제공항의 건설이 완료되어 연간 1억 명 가량의 여객수용시설을 갖추게 됨으로 앞으로 국내외적으로 항공편의 이용은 점점 상용화되어 갈 것이다. 이에 따라 항공 운송직에서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객실승무원의 역할은 더욱 커진다고 할 수 있으며, 또한 이들은 국내외로 여행하는 수많은 외국인에 대한 민간 외교관의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비행기가 이륙하기 전 객실승무원은 국제선의 경우 2시간 30분전에 객실사무장의 주관 하에 임무 분담, 용모 및 휴대품 점검, 유의사항 및 신규 업무지식 등에 관한 지시사항을 전달받는다. 그리고 기장의 주관 하에 목적지, 비행시간, 항로 및 기상조건, 기타 유의사항 등에 대해 들으며 항공기 출발 1시간 전에 탑승하여 비상 장비 및 기내 시설의 이상유무, 비행 중 필요한 기내용품의 수량 및 탑재여부, 기내의 청결상태 등을 포함한 객실 서비스에 관한 제반사항을 확인하여 이상이 없도록 준비한다. 기내의 모든 준비가 완료되면 사무장의 승객탑승지시에 따라 승객의 탑승을 돕고 탑승이 완료되면 안전벨트, 구명복, 산소마스크, 비상 탈출구의 사용법 등에 대한 시범을 보인다. 이와 같은 시범은 보통 비행기가 활주로로 이동하는 동안 진행되며 시범이 끝나면 전 승무원은 이륙을 위하여 최종적으로 좌석벨트 확인, 기내 이동물질의 고정, 금연 여부 등을 확인한다. 항공기는 이·착륙 시점에서 사고 발생률이 가장 높기때문에 이때는 만약의 사태를 대비하고 있어야 한다. 비행기가 이륙한 후에는 승객의 요청에 맞춰 읽을 거리, 음료, 식사 등을 제공한다. 또한 헤드폰을 제공하며 영화나 음악을 선정할 수 있도록 조작방법을 설명한다. 이외에 비행 중 객실승무원이 하는 일은 승객의 입국수속에 필요한 서류나 세관신고서 등의 작성방법을 설명하며 향수, 주류 등의 면세품을 판매하는 일 등이며 특히 환자나 도움이 필요한 승객을 보살피는데 신경을 써야 한다. 목적지 공항에 가까이 이르게 되면 착륙 안내방송이 나오며 이때 객실승무원은 기내 최종점검을 실시하여 이동 물질을 고정시키고 승객의 좌석벨트를 확인한다. 비행기가 착륙하게 되면 승객들이 내리는 것을 도와주며 객실 상태나 승객의 분실물 등을 점검하고 기타 운항관련 보고서를 작성한다. 일반적인 업무는 아니지만 객실승무원의 가장 중요한 임무 중에 하나는 비상사태시 승객들을 안심시키며 필요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다. 비상착륙시에는 승객들을 신속하고 안전하게 탈출시켜야 한다.근무는 매달 25일경 나오는 개인별 스케쥴 표에 따라서 근무한다. 다른 직업과 다르게 남들이 휴식하는 주말이나 휴가 때 더욱 바쁘고 다른 직업이 일하는 주중에 업무가 없다. 다른 직업에 비하여 시간관리를 효과적으로 운영하면 자기의 시간을 가질 수 있다.

● 승무원의 근무의 종류

FLIGHT(비행근무) 처음 입사하면 승무원의 신입 승무원이 된다.

EXTRA FLIGHT(편승) 다음의 근무 비행을 위해 비행기에 탑승하여 지정된 좌석에서 사복을 입고 비행기에 탑승하는 근무로 비행시간은 50%로 정산된다.

STAND-BY(대기근무) 개인별 스케쥴에 결원이 생길 경우를 대비하여 지정된 장소(AIRPORT/HOME)에서 준비하여 기다리는 근무 형태로 공항대기근무(AIRPORT STANd-BY)는 공항의 근무지에서 유니폼으로 비행 준비를 모두 마친 상태에서 근무하는 것을 말하고, 자택대기근무(HOME STAND-BY)는 자택에서 근무하는 것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전날 저녁까지 스케줄을 받게 되므로 선약을 하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다.

LAY OVER

(해외체류휴식근무) 해외의 체류시의 휴식을 말하는 것으로 다음 근무 비행을 위해 개인의 휴식과 쇼핑, 여행 등의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이 기간동안 개인의 기호에 따라서 자신의 시간을 보낼 수 있으며 이 시간은 승무원만의 혜택이다.

DAY OFF(휴무) 개인의 스케줄에 따라 다르며 평균 6-7일 정도 됩니다. 해외체류 휴식을 포함하면 훨씬 많아진다.

---

승무원은 각 항공사를 대표하는 최고의 전문 서비스인이다. 그들은 건강한 체력과 세련 된 국제 매너, 직업에 대한 프로 의식을 기본으로 갖추고 민간 외교관의 역할을 하는 서비스 산업의 대표자이다.

● 승무원을 선호하는 이유

1. 한달동안 세계 일주를...

Ans. 승무원은 비교적 높은 보수를 받으면서 외국여행의 기회를 쉽게 얻을 수 있다. 게다가 외국에서는 2~3일간의 자유시간이 있기 때문에 충분히 여행을 즐길 수 있다. 한달에 미국, 일본, 프랑스등 세계 곳곳에 갈수 있다..... 우리 나라와 같이 외국과 지리적으로 동떨어져 있는 국가에서는 단순한 여행을 목적으로 외국에 다녀오는 것이 자주 있는 일이 아니다.

2. 좋은 보수와 비행수당

Ans. 여승무원이라는 직업을 선호하는 이유는 많지만 그 중에서도 여성들이 일반회사에서 받게되는 급여의 2배에서 3배정도의 높은 수준이기 때문일 것이다. 승무원은 직급별, 비행시간별로 개인마다 급여의 차이가 있으며, 비행수당이 따로 지급되기 때문에 적지 않은 보수를 받게된다.

3. 빵빵휴일! 승무원은 얼마나 일하고 얼마나 쉴까?

Ans. 승무원이라는 직업은 다른 직업과는 달리 업무의 시작과 끝이 일정하지 않다. 일요일이라고 해서 항상 쉬는 것이 아니며 평일이라고 항상 업무가 있는 것이 아니다. 시간활용에 있어서 이보다 더 탁월한 직업이 있을까? 업무 시간과 함께 업무 장소가 항상 달라지며, 비행기도 도착 국가에 따라 항상 달라진다. 승무원은 개인별로 제공되는 한달 스케쥴에 따라 근무한다. (대부분의 항공사는 한 개 팀을 이루어 6개월에서 길게는 1년 정도 팀이 함께 비행을 하게된다.)항공사마다의 취항노선, 횟수, 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개일 스케쥴도 항공사마다 다르며, 항공사에 따라 같은 직급의 승무원끼리 서로 바꿀 수도 있다. 승무원들의 비행시간은 평균적으로 60~100시간이며, 한 달의 7~8일은 DAY-OFF(휴무)로 보장되어 있다.스케쥴에 따라 더 많이 쉴 수도 있으나 쉬는 날은 일정치 않다. 이는 근무연수에 따라 하루씩 늘어날 수 있으며, 임신을 했을 경우 출산 및 육아 휴가가 18개월 주어진다. 캐세이패시픽의 경우는 21일 간의 연차휴가가 있으며, 13개월 이상을 근무한 승무원의 연차휴가는 35일이다.

4. 외국에서의 개인시간은 얼마나 될까?

Ans. 체류시간도 항공사 마다의 취항 횟수가 다르기 때문에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약 이틀에서 3일 정도이며, 그 이상이 되는 때도 있으며 체류일 동안에는 국경을 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마음대로 구경도 하고 쇼핑도 즐길 수 있다.

5. 적금통장이 3개나? 확실한 결혼자금을 모으자.

Ans. 많은 승무원들의 경우는 아니지만 그 가운데에서 알뜰살뜰파의 경우는 통장을 3개 이상 소지하고 매월 80~100만원 정도의 저축을 하는 승무원들이 있다. 3년 후 내 통장에는 3,000만원 이상의 자금이 모여진다.

또한 승무원의 경우 회사의 직원아파트 입주가 가능해진다. 외국 항공사의 경우는 항공사별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평균적으로 아파트나 주택 보조비가 90~100% 지급된다. 또한 항공사 별로 학자금 융자를 받을 수 있고 스포츠 센터도 이용할 수 있다.

6. 결혼후에도 할 수 있다.

Ans. 승무원은 결혼 후에도 계속 일을 할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개인의 희망에 따라서 국내서 제한 비행을 할 수도 있다. 한가지 더 사내 커플 승무원들은 비행일정을 맞춰 주는 배려를 하기도 한다.

7. 이번 휴가는 서비스 받으면서 여행하고 싶다.

Ans. 항공사 직원이 자사의 비행기를 이용할 경우 할인 혜택이 주어지며, 국내선을 본인이 이용하면 항상 50%의 할인을 받을 수 있으며, 국제선의 경우 나와 부모님 혹은 배우자의 경우는 75%에서 많게는 90%까지도 할인 혜택을 연중 받을 수 있다. 또 한가지 1년에 1번씩 free ticket이 제공된다. 일명 공짜 티켓. 한가지 더... 할인은 계속된다. 승무원을 그만 둔 후에는 항상 10%가 할인된다.

8. 승무원을 그만두고는 무엇을 할까?

Ans. 항공승무원 생활을 통해 다른 나라에 대한 문화와 여러 외국인들의 생활습관, 국제적인 매너, 생활 영어까지 몸에 익힐 수 있어 퇴직 후에도 매너 강사, 외국인 기업, 호텔, 일반 여행업까지 많은 직업을 가질 수 있으며, 스튜어디스 경력을 인정받는다. 경우에 따라서는 일종의 서비스강사로서 전문 교육이 필요하다. 전직 승무원들이 가장 선호하는 퇴사 후의 재취업 직종은 바로 이미지 컨설턴트나 서비스 강사이다. 하지만 만만하게 생각해서는 안 된다. 승무원의 경우 몸에 베인 매너를 갖추고 있지만 사회에서 다른 사람을 가르치는 것은 결코 쉽지 않으며, 부단한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이 직업의 경우 일반 대학생이나 호텔 근무자들도 최근 인기 직종으로 부상하고 있으므로 만약 이러한 직업을 원한다면, 전문 기관의 교육을 미리 받도록 한다. 현재 활동중인 기업체 서비스 강사 중에는 연봉 5,000만원 이상인 사람들도 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님좀 짱인듯...ㅎㅎ

 

아직 미래에 대해 고민하기엔 나이가 넘 어리신거 같아요...

 

뭐든 미리미리 준비하신다면 좋겠지만...아직은 현재 주어진 일이 우선인거 같아요...

 

승무원을 하시려고 해도 제일 중요한건 공부를 소홀히 하면 안된다는 겁니다.

 

영어공부도 꾸준히 하셨으면 합니다...

 

 

스튜어디스어떻게하는지좀~~~~~~~~~~~`

... 예비 스튜어디스를 5주간의 공항 현장실습을 통해... 과정을 어떻게 하는지 구체적인 서비스 과정을 배웁니다.... ◈ 기자 : 이제 한가한 시간인지. ◎ 박헌재 : 기내식...

스튜어디스가 하고싶은데요~

... 하더라도 스튜어디스에 실패할수도 있으니 다른길을 위해서라도 다녀와야하는지... 다른분들은 준비를 어떻게 하는지 좀 알려주세요~ 연수가 정말 필요한가요? 물론...

스튜어디스가꿈입니다....

... 대한항공이나 아시아나항공처럼 세계에서 알아주는 좋은 항공사에 들어가는 스튜어디스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신체조건 ...등등..여러가지 알려주세요 ~ㅎㅎ...

스튜어디스

... 가고싶은데 스튜어디스가 되려면 ④무슨과에 진학을 해야하는지 좀 알려주세요..! 그리고⑤내신관리는 어떻게해야하는지..(평균 몇등급을 맞아야하는지,특별히...

스튜어디스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 제가 앞으로 어떻게 해야할지는 모르겠지만.. 스튜어디스에 대한 자료는 가지고... 없구요 스튜어디스를 할려면 일단 신체적 조건이 있어요 시력이 안좋으시면 라식이...

스튜어디스가 되고 싶은데요 ㅠㅠ

제가 스튜어디스가 꿈인데요.. 이제 고2 됏구여 몇가지... 것들 알려주세요.. 5.체력이 좋아야 한다던데 체력검사?같은 것도 하나요? 한다면 어떻게 하는지 알려주세요 6....

스튜어디스 조건

... 그외에 자세하게 스튜어디스 지원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좀 가르쳐 주세요 1. 상고나 관광고 가도 되나요? 고등학교는 상관없으세요^^ 하지만 대학교를 나오셔야, 폭넓은...

스튜어디스가 되려면?

... 스튜어디스가 무지무지 되고 싶은데여.. 뭘 어떻게.. 뭐부터 차근차근 준비를 해야 하는지.. 알고싶어여.. 나름대로 찾고있는데 외국어학원부터 다리라고들 하시더라구여.....

스튜어디스되기+

... 2년제 대학을가서 어떻게해야 스튜어디스가 될수있나요 ? 2년제가면 국내선 밖에... 번거우시더라도 대학별로 내신등급 어느 정도이어야하는지 좀 알려주세요 ㅜㅜ 몸에...

스튜어디스가 되고싶어요. (내공有)

... 구체적으로 어떻게 하는지 궁금해요 부탁드려요!! 제가 스튜어디스를 꿈으로 삼은 건... 수영은 지금 배우긴 그렇고 수능 끝나고 시간이 많이 나니까 그 때 바로 수영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