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결정의 실패사례를 들어볼께요...
김영삼대통령시절 1998년부터 가스충전소를 늘리고, 일반인에게도 가스차를 살 수 있도록 법을 만들겠다고 했습니다. IMF가 오면서 기름값이 엄청나게 뛰면서 사람들은 하루빨리 정책을 시행하라고 했지만, 휘발유와 가스의 엄청난 가격차이때문에 너무 많은 사람들이 가스차로 바꿀 것을 우려해서 시행을 미루다가 결국은 하지 않았죠.
RV카가 기름값도 싸다고 김대중정부 초기에는 세금혜택까지 주면서 적극적으로 권유했죠. 하지만, 어떻게 되었습니까? 이제는 승용으로 바꾸어씁니다. 그리고는 가스값 엄청나게 올렸습니다. 차에 쓰는 에너지중에서 가장 깨끗한 것으로 의심의 의지가 없는 가스차에다가 환경분담금을 붙였죠.
지금 가스차 기름값 경유차보다 더 많이 듭니다. 그런 부담은 국민이 다 지고 있습니다. 에너지정책을 이렇게 했다가 저렇게 했다가 하다가 피해는 국민들만 봤습니다.
다들 잘 알고 계시는 의약분업......
의약분업은 의약품남용을 막자는 취지와는 전혀 다르게 국민들의 의료부담가중과 이중으로 돈을 내야 하는 부담, 병원따로 약국따로 가야하는 불편함까지 얻게 되었습니다. 다리가 부러진 사람을 예로 들면 다리절면서 병원가서 치료받고 다리 절면서 약국까지 가야만 하는 겁니다. 누구를 위한 의약분업인지 생각해 보아야 하지 않습니까?
한번 정해진 정책을 바꾸기 힘들단 이유로 정부는 미루고 있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