징병제의 적절한 개선방법에 대하여 고민중입니다

징병제의 적절한 개선방법에 대하여 고민중입니다

작성일 2021.05.09댓글 1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안녕하세요. 군 징병제 관련 이슈에 대해 의인 공손한 바퀴벌레님이 많은 답변을 남기셨기에 질문드립니다. 최근 징병제가 이슈입니다. 그중에서도 여성 징병제가 이슈인데, 이에 대해 고민입니다. 상황과 의견을 내는 사람들에 대한 전반적인 분위기는 알고 있습니다. 일단 저의 생각은 이렇습니다. 

 모든 국민에게는 국방의 의무가 있고, 그중 가장 비중이 큰 것은 국방의 의무인데, 여성들은 그 의무를 다할 기회를 국가에 의해 제한받고 있다. 사회적으로 여성 차별적인 문화 내지는 분위기가 있는 것은 사실이며, 남성만 징병되는 것은 그 갈등을 부추기기도 한다. 여성 차별적인 문화뿐만 아니라, 남성만 징병되는 것 또한 고쳐져야 할 사안이다. 그러나 군 병력을 유지하는 것은 군사적인 전략 차원에서도 생각되어야 하는 문제이다. 모병제로 전환하면 좋겠지만, 대한민국의 군사 상황상 그것은 불가능하며, 모병제로 전환하면 경제적으로 하위 계층인 사람들만 군대를 가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국민' 중, 신체적으로 일정 기준 이상인 사람만 현역으로 복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러므로 여성과 남성에게 똑같은 신체검사 기준을 적용하여 일정 기준 이상인 사람을 징병하자. 이렇게 하면 신체 조건이 많이 뛰어나지 않은 남성은 현역 복무에서 배제되며, 신체 조건이 뛰어난 여성도 징병될 것이다. 이는 군사 전략적으로나 성 평등 관점에서나 바람직하다.

 여성이 징병된다면 같은 부대에서 훈련하고 같은 숙소에서 생활해야 하는가 등의 여러 현실적인 문제가 뒤따른다. 이것은 먼저 이성인 병사가 함께 훈련하거나 생활해도 되는가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 (노르웨이 군대의 경우는 같은 생활관까지도 사용하나 큰 문제가 없다고 한다. 다만 노르웨이는 성 평등으로 세계적인 순위권의 나라이며, 국민의 적은 비율만이 징병되며 군대의 규모도 작다) 이러한 논의를 거친 후에 분리해야 한다는 결론이 나오면 기존의 부대에서 분리하여 훈련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든, '여군 사단'을 새로이 만들어 (육군의 경우 전방에 하나 후방에 하나 이런식으로) 여군 간부와 여군 병사가 훈련하는 부대를 만들든 하면 된다. 여성의 경우 신체적인 제약 (월경(정혈)) 때문에 훈련에 제한이 있다고 하면 여성 간부나 지휘관이 구성하는 적절한 커리큘럼을 운영하면 된다. 

 여성 징병과는 별개로, 군 가산점 제도를 통해 군 복무에 대해 보상하자는 의견이 있다. 개인의 의사와 관계없이 국가를 위해 일하는 것에 대해서는 적절한 보상이 필요하다. 군 가산점 제도를 도입하고 여성도 현역 병사로 복무할 수 있도록 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주장이 있다. 일견 합리적으로 보이지만 군대를 가지 '못하는' 사람은 여전히 존재한다. 그 중 하나는 장애인이다. 이들은 군에 가지 않고 가산점을 받지 않을 것인가/군에 가서 가산점을 받을 것인가 의 선택조차 하지 못하게 된다. 그래서 군 가산점 또한 합리적인 보상 방안이 아니다. 병사들의 월급을 충분히 높여 주고, 군에서 인권을 충분히 보장받는 것이 합리적 보상이 될 것이다. 

 그렇다면 군 경력 인정은 어떤가? 노르웨이 기업은 군 출신을 우수한 인재로 여기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군에서의 경험을 개인을 발전시키는 경험으로 여긴다는 것이다. 단순히 '군대를 다녀와서' 가 아니라, 군대에서 '업무 관련 일을 해 보아서' 대우해 주는 것은 평등이라는 가치를 지킴에 있어 합리적이지 않을까?

  또, 군인을 국가를 위해 봉사한 사람으로서 우대해 주는 것은 어떻게 생각해야 할까? 미국에서는 군인, 경찰, 소방관 등을 국가를 위해 헌신한 사람으로 인식하여 존경하는 문화가 있다고 한다. 이는 합리적이고 바람직하다고 느껴진다. 그렇다면 이것을 징병제 국가인 대한민국에서는 어떻게 적용해야 할까? 감사한 마음을 갖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렇지만 다른 면에서 우대하는 것은 어떨까? 김병기 의원은 군 복무자를 국가유공자로 예우하는 법안을 통과시키겠다고 밝혔다. 국가를 위해 헌신한 사람에 대한 정당한 대우는 바람직하지만, 결국 이것은 '군 가산점'과 같은 결과를 가져오는 것이 아닐까?
 
 이상 저의 생각과 여러 입장들에 대한 의견(여성과 남성에게 똑같은 신체검사 기준을 적용하여 일정 기준 이상인 사람을 징병하자, 군 복무에 대한 적절한 보상은 어떤 것인가, 군 가산점, 군 경력 인정, 국가를 위해 봉사한 사람으로서의 우대는 각각 군 복무에 대한 적절한 보상이 될 수 있는가)을 듣고 싶습니다.


노르웨이 군에 관한 정보는 기사(이정봉 기자, '남자 넷 여자 둘'내무반...여성징병제 노르웨이의 파격 시도, 중앙일보)를 참고함.
김병기 의원의 법안에 관한 정보는 기사(김병기 "군대 간 것 벼슬맞다"...軍복무자 유공자예우법 발의, 연합뉴스)를 참고함.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여성까지 군대에 보내는 나라는 대부분 인구가 매우 적은 나라들이죠.

반면 우리나라는 인구가 오천만이 넘으므로 절대 인구소국이 아니고요.

그리고 출산인구의 감소로 인한 병역자원의 부족 문제가 심각하긴 합니다만 우리가 북한이나 기타 가상의 적국을 상대하기 위해 필요한 병력이 얼마인지에 대한 연구도 필요합니다.

북한군이 110만명이네 120만명이네 그러는데 북한군 숫자가 우리의 두배가 넘는다하여 반드시 50만 이상의 병력을 유지할 필요가 있는가? 에 대한 연구는 충분치 못하죠.

그저 만능처럼 사용되는 휴전국가니까! 라는 수식어로 모든게 포장되고 있습니다.

현대전이 대가리 숫자로 싸우는 건가요?

그렇다면 얼마 되지도 않는 이스라엘군은 무슨 수로 수백만의 아랍군대를 상대하는 걸까요?

이런 부분부터 검토를 해보아야 할 것이고 남녀에 대한 신체검사 기준을 동일하게 할 경우 대부분의 여성은 탈락합니다.

여군이건 여경이건 그들이 가진 체력이라는 것이 남자 중학생만도 못한 경우가 흔한데 신체검사 기준이 남녀 동일하다면 통과될 여성은 거의 없죠.

그리고 여성징병제는 어찌보면 그냥 정치적 발언으로 보는게 맞습니다.

남성들의 불만이 점점 커지니까 여성징병제 이야기를 꺼냈지만 실행될 가능성은 매우 낮죠.

여성징병제에 찬성하는 여성들도 있다지만 그건 지금 당장 자기에게 일어날 일이 아니니까 찬성이 가능한 것이지 병역법이 개정되어 정말로 여성들을 징병해도 찬성할까요?

남자도 가기 싫은 군대인데 여자들이 가고 싶겠냐고요?

당연히 병역법 개정을 통해 여성징병제를 시도한다면 그 정치인들은 남자들의 지지를 얻을 수 있을지는 몰라도 여성표는 다 잃는다 보면 됩니다.

그리고 국방의 의무라는 것이 반드시 병역의 의무만을 뜻하는건 아니죠.

헌법에서는 모든 국민에게 국방의 의무를 부과하고 있으나 이 국방의 의무는 헌법의 위임을 받은 병역법에 따라 대한민국의 신체 건강한 남성만을 징병의 대상으로 봅니다.

그리고 이 병역법을 만든 것도 남자들이죠.

또 남자만 군대에 보내지는 것에 대한 불만이 왜 생겼는지도 따져 보아야 합니다.

남자들만 군대에 가는데 처우가 좋지 않으니까 불만이 생기는 거죠.

징병에 의해 군대에 끌려 갔는데 월급이 엄청 많다해도 이런 불만이 생길까요?

월급이 엄청 많아지면 왜 남자만 군대에 끌려 가야 하느냐는 남자들의 불만이 아니라 왜 여자는 군대를 보내주지 않느냐는 여자들의 불만이 터져 나올 겁니다.

그러니까 문제의 핵심은 군인들의 처우가 부족하다는 것에 있지 남자만 군대에 끌려간다는 것에 있지 않다는 거죠.

그리고 모병제를 못할 것도 없습니다.

허구헌날 휴전 국가 타령하고 북한군 병력이 몇명이니까 우리도 어느 정도는 병력을 유지해야 하고 모병제를 하면 지원을 안할거라는 둥 예산이 천문학적으로 들어갈거라는 둥 별 소리들을 다 하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고 정주영 회장님의 말씀을 인용하죠.

해보지도 않고서 되네 안되네 따질것이 아니라 일단 해보면 안될 일도 되는 법입니다.

될일도 시도를 안하면 안되는 거죠.

우리가 안해본 일은 있어도 해서 못한 일은 없습니다.

과거에 왜놈들에게 나라를 팔아먹은 매국노들은 우리가 영원히 독립을 이루지 못하고 왜놈들의 종살이를 할거라 생각했죠.

객관적으로 보더라도 그 강대하던 일본제국이라는 나라가 패망하고 우리가 해방되리라는 조짐은 어디에서도 보이지않았어요.

그래도 애국적인 독립투사들은 끊임없이 일제에 대항해서 싸웠죠.

그리고 결국 해방이 되었습니다.

물론 순수한 우리들의 힘만으로 해방을 이룬 것은 아니지만 독립에 대한 뜨거운 의지가 없었다면 일본이 미국에게 핵꿀밤 두대 쳐맞고 패망했어도 우리는 여전히 일본의 식민지로 남을 수도 있었어요.

지금은 오키나와라 불리는 곳은 원래 일본이 아니었습니다.

류큐왕국이라 불리는 독립국이었죠.

그러다가 일본의 침략으로 나라를 빼앗긴 거에요.

실질적으로 국권을 상실한 것은 한참 오래전 일이지만 정식으로 완전히 일본에 종속된 것은 우리가 일제에게 나라를 빼앗긴 것과 큰 차이도 나지 않습니다.

그런데 왜 우리는 독립을 이루었고 류큐왕국은 여전히 일본땅으로 남았겠어요?

독립에 대한 의지가 없어서죠.

해보지도 않고 지레 포기해서 그렇게 된 겁니다.

모병제를 할수 있을지 없을지는 해봐야 아는 거에요.

시범적으로라도 해보고 될지 안될지를 판단해야지 애초부터 안될거라 포기하면 될일도 안되는 겁니다.

그리고 모병제로 전환한다해서 징병제를 완전히 포기할 필요도 없죠.

혼용하면 됩니다.

어차피 예비군 병력이야 일반적인 소총이나 기관총 박격포 사격등만 가능하면 되는데 그런거 숙달되도록 배우는데 얼마 걸리지도 않아요.

지금은 어떤지 모르겠습니다만 제가 군복무를 하던 20여년 전에는 소총수 주특기를 가진 사람은 전역하는 그날까지 소총수만 했죠.

간혹 유탄수나 기관총 사수가 되는 경우도 있었으나 그런 경우를 제외하면 군복무 내내 한가지 주특기만 합니다.

이러면 무슨 문제가 생길까요?

적의 공격을 받아 소대장과 통신병이 죽었다 칩시다.

부소대장까지 죽었습니다.

무전기는 멀쩡한데 통신 주특기를 가진 병사가 없다면 무전기를 통해 지원을 요청할수도 없죠.

언제 배워 봤어야 쓸거 아닙니까?

치열한 격전을 벌이다가 박격포를 다루는 포반원들이 다 죽었습니다.

박격포는 멀쩡하고 포탄도 많이 남았는데 소총병들만 있으면 박격포가 있어도 사용을 못하죠.

그러니 제대로 된 군대라면 아주 전문적인 숙달이 필요한 주특기가 아닌 이상에는 군복무 기간동안 여러가지 주특기를 가르쳐야 하는데 그걸 안합니다.

정말로 쓰잘데기 없는 잡역 안 시키고 딱 3개월만 전문적인 군사훈련만 시킨다면 주특기 네다섯개는 배우고도 남죠.

그런식으로 3개월 정도만 징병을 한다거나 그것도 길다 싶으면 한달 정도의 기초군사훈련만 시켜도 예비군으로 활용하는건 충분히 가능합니다.

근데 안하고 있죠.

물론 여성징병제도 검토를 해봐야죠.

충분한 전력이 될수가 있고 군대가 첨단화 될수록 체력을 요구하지 않는 분야도 많아지니까요.

적절한 개선방법에 대하여 고민중입니다

... 대한 적절한 보상이 될 수 있는가)을 듣고 싶습니다. 노르웨이 군에 관한 정보는 기사(이정봉 기자, '남자 넷 여자 둘'내무반...여성징병제 노르웨이의 파격 시도, 중앙일보)를...

조울증우울증

... 조울증에서 우울증약으로 바꿔야되는지 심히 고민중입... 그러나 전문가의 적절한 치료를 받는다면 상당한... 것에 대하여 환자는 충분히이를 받아들이고 의료진...

안면윤곽수술 고민중이에요

... 진행하셔서 개선을 할 수 있다면 충분히 사각턱수술만... 통하여 적절한 해결법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눠보심이... 안면윤곽수술에 대하여 고민중이시라면 의료기관의...

재수생 수능 100일 노베

... 질문에 대하여 답변 해드리겠습니다. 재수생 수능 100일... 아니면 내년 수능을 준비할까 편입을 준비할까 고민 중... 하지만 꾸준한 노력과 적절한 공부 방법을 통해 개선될...

질축소 수술 통증?

... 그래서 저도 수술을 받아보려고 고민중입니다. 걱정인... 질축소 수술에 대하여 잘 아시는 의사선생님 계시면 답변... 받고 적절한 치료방법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피부 알레르기 질문

안녕하세요 3일전부터 피부 알레르기로 고민 중 입니다... 제때 적절한 치료가 되지 못하면 아토피처럼 만성적인... 등에 대하여.그 균형을 바로 잡아주고 처방한약으로 인체의...

손에 사마귀로 고민중입니다

... 가능성에 대하여 문의 주셨군요. 사마귀 그 제거 하기 위해 수술요법은 잘 행해지는 방법이 아닐 것입니다, 설사... 적절한 한방치료법 잘 선택하시어 치료 받으시면 개선...

아토피 생긴지 5년 됐는데 이거 아토피...

... 많아져서 고민 중입니다. 다리 쪽으로 많이 생겼고 많이... 등에 대하여.그 균형을 바로 잡아주고 처방한약으로... 및 적절한 치료법(각각 한의원마다 그 치료법이 전혀 다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