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음식문화와 일본음식문화에 비교을 알고 싶어요

중국음식문화와 일본음식문화에 비교을 알고 싶어요

작성일 2003.12.02댓글 2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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ㅠ.ㅠ 왜 한.중.일로 되어있죠
중국음식문화와 일본음식문화을 자세히 알고 싶어요 help 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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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중국 음식문화의 전설적 일화로 가장 유명한 것은 '만한전석(滿漢全席)'이다. 청조 때 소수민족인 만주족이 중국을 통치하게 되자 만주족 관리와 한족 관리들 사이에 많은 갈등이 생겨냈다. 정복왕조인 청은 교묘하게도 주요관직의 자리를 복수로 만들어 한족과 만주족을 반반씩 앉히고 상호 합의하에 정사를 결정케 하였다. 그러다 보니 소수의 만주족들은 별다른 재능이 없어도 높은 지위에 오를 수 있었지만, 다수의 한족들은 아무리 뛰어난 재능을 가져도 높은 관직에 오르기가 하늘의 별따기나 다름없었다. 이런 이유로 당파투쟁이 끝이 없었다. 강희제가 이런 갈등관계를 해소하기 위해 '만한전석'을 마련했다. 만주풍의 요리와 기존 대륙각지의 요리를 총망라하여 999종의 유명요리로 초호화 연회석이 차려졌던 것이다. 대륙 각지로부터 요리에 관한 명인들이 총집합한 것은 당연한 일이었다.
이 중화 음식문화 최고의 경지를 농축한 이 음식상은 그 수량과 기술적인 어려움으로 강희제 이후 한번도 제대로 재현된 적이 없다고 한다. 현대 중국인들도 그저 전해오는 이야기나 책에서 '만한전석'의 전설을 기억할 뿐, 누구도 직접 체험해보지는 못한 연고로 이 음식상에 대한 신비감이 더욱 깊어진다. 홍콩의 대륙 반환행사 때 이 '만한전석'을 재현하려는 시도가 있었지만 결국 성공하지 못했다고 한다.
드넓은 대륙의 이 지방 저지방은 기후도 다르고, 풍속도 다르고, 민족도 다양하고 그러다 보니 철마다 갖가지 과일이 시장에 풍성하고 고장마다 자기 것이 제일이라고 뽐내는 먹거리가 넘쳐난다. 역사가 유구하고 고래로 걸출한 인물들이 많고 보니 먹거리와 관련한 일화와 고사도 다양하다.
당나라 현종과의 로맨스로 유명한 양귀비는 리지( 枝)라는 과일을 즐겨 먹었다. 그런데 이 일이 여러 사람을 피곤하게 한 것이다. 지금이야 중국의 어디에서든 리지를 구경할 수 있고 사람들이 양귀비의 고사를 떠올리며 즐겨먹을 수 있지만 당시 남방에서 나는 리지를 신선도를 유지한 채 장안(지금의 西安)의 구중 궁궐 속에 있는 양귀비의 면전에 갖다 바치기란 쉬운 일이 아니었던 것이다. 광동지방에서만 나는 리지는 하루가 지나면 색깔이 변하고 이틀이 지나면 맛이 변하는 과일이다. 산지에서부터 역마가 릴레이식으로 달리고 달려 장안으로 리지를 날랐던 것이다. 이 역마길이 바로 중국 고대의 고속도로라고나 할까!
중국에는 우리나라에서 구경할 수 없는 과일들이 많은데, 특히 초가을 중앙아시아에 가까운 신장지방에서 운송되어온 신장 포도와 하미과는 막 여름더위에서 벗어나 지친 북경사람들에게 시원한 미각의 먹거리를 제공해 준다. 그리고 리지와 유사한 롱앤(龍眼 이명 桂圓)도 우리나라에서는 볼 수 없는 중국 남방산 과일이며, 여성미용에 제일이라는 비타민의 보고 화룡과(火龍果)는 월남에서 수입되는 과일이다.
송대의 행정가이자 문인이며 서예가인 소동파는 중국 음식문화를 이야기할 때 빠질 수 없는 인물이다. 자신의 아호가 들어간 많은 요리명을 전해오고 있는 소동파는 스스로 음식문화와 민간의 요리법에 대해 관심과 연구가 깊은 인물로 음식을 소재로 한 시도 적지 않게 남기고 있다.
동파육(東坡肉 뚱포로우)은 돼지고기를 덩이 채 술, 파, 간장, 설탕 등과 함께 넣고 불에 장시간 끓여 만든 음식으로 소동파가 즐겨먹었다. 일찍이 그가 지은 '식저육(食猪肉)'이란 시에서 그 요리법을 언급한 바 있지만 동파육이라는 이름이 생겨난 것은 그가 절강성 항주태수로 부임했을 때이다. 부임후 잡초가 우거져 모양조차 사라져 가던 항주의 자랑 서호(西湖)에 대대적 준설공사를 벌여 나루를 만들고 다리를 건설하는 등 원래의 아름다움을 되찾게 하였다. 항주 백성들은 감격하여 그가 돼지고기를 즐겨먹는다는 것을 알고 명관의 덕정에 대한 감사의 뜻으로 많은 돼지고기를 갖다 올렸다. 소동파는 이 돼지고기들을 술과 양념을 넣어 자기가 좋아하는 방식으로 요리하여 서호 복원공사에 동원된 민공들에게 가져다 먹게 하였다. 먹어본 사람들은 다들 그 맛에 탄복하여 그 요리를 동파육이라 부르게 된 것이다.
동파묵어(東坡墨魚)는 원래 묵두어(墨頭魚)라 불리던 검은색 껍질의 사천성 민강 물고기이다. 동파묵어는 사천성 낙산 능운사에서 소동파가 공부하던 시절, 자주 가까운 민강에 내려가 벼루를 씻다보니 그 먹물 때문에 고기 색깔이 검게 변한 것처럼 사람들이 이야기를 만들어 그 고기를 잡아 만든 요리를 동파묵어라고 부르게되었고 유명요리의 반열에 올라 세상에 알려지게 되었다.
중국요리는 크게 북방요리와 남방요리로 구분하기도 하고, 또 지역을 기준으로 8분법, 6분법, 4분법 등 다양하게 이야기할 수 있으나 동서남북의 4분법에 의하면 동은 상해와 강남, 서는 사천, 남은 광동과 복건, 북은 북경과 산동으로 대별하게 된다. 북방에서는 주로 육류와 밀, 옥수수를 주식으로 하는 반면 남방은 생선과 쌀, 해산물을 주식으로 하는 편이다.
북경은 원래 산동지방과 유사한 음식문화를 가지고 있었으나 요나라 이후 소수민족 문화의 유입으로 나름대로의 독특한 요리문화를 형성해 나갔다. 천년이나 정치, 문화의 중심으로 자리잡아 왔기 때문에 북경요리는 궁중의 고급요리를 포괄한다. 춥고 건조한 북방기후로 인한 고칼로리 음식이 발달했으며 튀김과 볶음요리가 위주이다. 대표적인 요리로 베이징카오야(北京 鴨 : 북경오리구이)와 수안양로우( 羊肉 : 양고기 샤브샤브)를 들 수 있다. 또 밀가루 음식인 만두, 면, 교자류도 매우 다양하다. 산동요리는 지역적 특성으로 해산물을 소재로 한 것도 많으며, 공자가문의 음식인 공부채(孔府菜)도 하나의 독특한 음식문화 체계를 이루고 있다.
상해요리는 강소, 절강, 안휘성 등을 포괄하며 이들 지방은 창쟝(長江 양자강)에서 나는 풍부한 수산물 특히 생선류를 소재로 한 요리가 많다. 바다가 가까워 풍부한 해산물도 중요한 요리재료가 된다. 남송 때부터 지방특색의 음식문화가 본격적으로 발달하기 시작했으며, 중국제일의 상업중심지로 탈바꿈한 오늘에 이르러서는 전국의 각종 음식문화가 복합적으로 공생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쌀의 주생산지인 관계로 쌀밥과 어울리는 요리가 발달한 것도 이 지방 요리의 특징이다. 담백한 맛의 강소요리는 색과 모양을 중시하며, 진한 맛의 안휘요리는 큰 접시에 푸짐하게 담아 내오는 특징이 있다.
중국 남부지방을 대표하는 광동요리는 이 지방이 서방에 제일 먼저 개방된 이래, 줄곧 경제문화 교류의 창구로 외국 선교사와 상인들의 왕래가 빈번한 곳이었던 이유로 서양요리 문화가 도입 흡수되어 기존의 전통적 요리법과 결합된 독특함을 지니고 있다. 중국내에서도 가장 식문화가 발달한 지역이라고 할 수 있는 광동요리는 그 다양한 재료로도 이름나 있다. 살아있는 생물이면 뱀, 원숭이, 고양이 등 온갖 것들을 다 요리해낸다. 광동요리는 조미료를 중시하며 개운하고 부드러운 편인데 단 맛이 강한 것이 특징이다.
사천요리는 사천분지의 항상 흐리고 습한 기후 때문에 자극적이고 매운 향료나 양념을 많이 쓴다. 땀을 흘려 몸속의 습기를 분출시켜야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 매운맛으로 우리나라 사람들의 입에 비교적 맞는 중국요리로 알려져 있지만, 그 혀를 얼얼하게 마비시키듯 매운맛이 우리 음식의 매운맛과는 상당히 다르다. 유명한 요리로는 마파두부, 산시엔궈빠(三鮮鍋巴 : 삼선누룽지탕), 꿍빠오지딩(宮保鷄丁 : 닭고기 땅콩 고추볶음) 등이 있다.
중국은 음식문화에 관한 한 단연 세계최고의 선진국이라 할 만하다. 음식의 종류와 요리법, 그리고 풍부한 재료와 향료의 발달은 중국요리의 세계적 명성을 얻게 하였다. 그래서 세계 어느 지역을 가나 반드시 빠지지 않는 것이 유태인 전당업자, 인도 점쟁이, 중국 요리집이라는 이야기가 생겨나게 되었으리라. 아무리 변두리의 작은 식당을 들어가도 메뉴판은 매우 두껍다. 그래서 중국여행의 제일 큰 즐거움이 먹는 재미인 반면에 제일 어려운 일이 또한 식당에서 음식 주문하는 일이다. 이 복잡한 디엔차이(点菜 요리 주문하기)는 중국인 스스로도 '하나의 학문'이라고 할 정도로 학습과 경험을 필요로 하는 일이다. -


일본

일본의 식사예절

일본의 식사 예절은 어느 나라 보다도 엄격하고 복잡하다. 숟가락을 사용하지 않고, 젓가락만으로 식사를 하게 되며, 식사하기 전에 반드시 잘 먹겠다는 인사를 하고 젓가락을 들어야 한다. 또 식사 전반에 걸쳐 자세를 바르게 하고 음식 먹는 소리가 나지 않도록 하며, 밥, 국, 차, 작은 접시에 담는 음식 등은 반드시 들어서 입 가까이에 대고 먹는다.

① 밥 그릇ㆍ국 그릇ㆍ조림 그릇의 순으로 뚜껑을 벗긴다. 상의 왼쪽에 있는 것은 왼쪽으로 뚜껑을 쥐고 오른손을 대어 물기가 떨어지지 않게 위로 향하게 하여 상 왼쪽 타타미 위에 놓는다. 같은 쪽에 뚜껑이 둘 있을 경우 큰 것을 밑에 놓고, 작은 것은 그 위에 겹쳐 놓는다.

② 양손으로 밥공기를 들어 왼손 위에 올려 놓고 그대로 오른손으로 젓가락을 위에서 집어 왼손 가운데 손가락 사이에 끼운다. 그런 다음 다시 오른손으로 쓰기 좋게 잡고 젓가락 끝을 국에 넣어 조금 축인 후 밥을 한 입 먹는다.

③ 젓가락을 처음과 같이 상의 제자리에 놓고 두 손으로 밥그릇을 놓는다. 국그릇을 두 손으로 들어 앞에서와 같이 젓가락을 들고 건더기를 먹고 국물을 한 모금 마신다. 이 때 젓가락으로 건더기를 누르고 마신 후에 놓는다.

④ 다음에 밥이나 조림을 먹으며, 조림은 그릇째로 들어서 먹어도 좋고, 국물이없는 것은 뚜껑에 덜어서 먹는다.

⑤ 회는 나눔 젓가락으로 접시의 가장자리에서부터 차례로 작은 접시에 덜어 와사비를 곁들인 간장에 찍어 먹는다.

⑥ 생선은 머리쪽의 등살에서부터 꼬리쪽으로 먹는다.

⑦ 달걀찜(자왕무시)은 젓가락으로 젓지 않고 앞에서부터 떼어 먹고 뜨거울 때에는 그릇 밑의 종지를 받쳐 들고 먹는다

⑧ 고노모노는 식사 후에 더운 물을 먹을 때 입속을 개운하게 하기 위해 먹는 것이므로 그 때까지 손을 대지 않는다. 밥이나 국은 세 번까지 받아도 되고, 다 먹었으면 물을 밥공기에 붓는다. 젓가락 끝은 물에 씻어 제자리에 놓는다.

⑨ 차를 마실 때에는 찻잔을 두 손으로 들어 왼손은 찻잔 밑에 받치고 오른손으로 찻잔을 쥐고 마신 다음 뚜껑을 도로 덮는다.

⑩ 상을 물린 뒤에는 과일이나 생과자를 먹고 차를 마신다.

그리고 국은 젓가락으로 내용물을 누르면서 그릇 을 입에 대고 마신다. 밥은 작은 공기에 두세번 정도 먹고 더 먹고싶다면 조금 남긴다. 젓가락에서 젓가락으로 음식을 옮기는 것은 금기이다.
한그릇만 먹으면 실례다(한번만으로는 인연이 끊어진다 고 생각). 식사중 자연스레 이야기 하지만 음식물이 입밖으로 튀어나오는 말, 재채기, 하품등은 금물이다.

도음되셨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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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과 일본 두 나라의 음식문화는 비슷한 점도 있으면서
상당한 대조를 보이고 있습니다.

중국음식문화는 요리를 할 때 자극적인 양념과 기름을 많이 써서
음식이 느끼한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상차림에 있어서도 푸짐하게 차리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지염.
한편 일본음식문화의 특징은 요리할 때 기름을 잘 안쓰고 주로 물로 처리합니다.
대신 일본요리는 설탕과 식초, 간장을 써서 맛들어지게 한 것이 특징입니다.
음식 모양도 아담하고 예쁘게 만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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