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 1사회 수행 평가의 세계4대문명

중 1사회 수행 평가의 세계4대문명

작성일 2006.11.13댓글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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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중 1 사회 수행평가를 준비하고 있는데요.

 

저로서 그 어려운 4대문명을 감당할 수 없어서 이렇게 도움을 청해 봅니다.

 

인더스 문명의 신앙, 산업, 도시구조, 몰락, 등 알아보았는데 메소포타미아 문명하고 이집트문명 그리고 황하문명도 이처럼 나누어 설명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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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4대 문명

 

1) 이집트 문명

 

  이집트 문명

  나일 강 하류의 비옥한 토지에서 이집트 문명은 이루졌다. 이집트는 지리적 위치가 폐쇄적이어서 메소포타미아 문명이 비해 정치·문화적 색채가 단조롭다. 이집트는 사막과 바다로 둘러 싸여 있어서 외부의 침입없이 2000년 동안 고유 문화를 간직할 수 있었다.

  이집트는 '헤로도투스'의 말처럼 '나일 강의 선물'이라 할 만큼 나일강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이집트는 나일강과 주변의 기름진 토양을 바탕으로 일찍 농경이 발달하였다.
  해마다 격게 되는 나일강의 범람은 상류의 비옥한 퇴적물을 운반하는 작용을 하였으므로 나일 강변은 풍요로운 땅이었다. 나일 강의 홍수는 주변의 모든 것들을 진흙 속에 묻어 버렸다. 그러나 이런 홍수는 규칙적으로 일어나서 미리 예측을 할 수 있었다. 따라서 이집트인들은 농사의 시기를 조절할 수가 있었다. 이런 나일 강의 범람 때문에 태양력·기하학·건축술·천문학이 발달하였다.

[이집트의 변천]  함 족(Ham)이 40여 개의 도시 국가(Nomos)를 세웠다가 (B.C 4000년경), B.C 3500 년 경에는 상·하 두 왕국으로 통합되었고, B.C 3000년경에는 통일 왕국이 성립되었다.
  통일 왕조 수립 후 26왕조가 흥망하였는데, 크게 대략 3개의 시대로 나눌 수 있다.
      고왕국 시대(B.C 2850 ∼ 2060)
          1 ∼ 10 왕조
          수도 : 멤피스
          피라미드 건설
      중왕국 시대(B.C 2060 ∼ 1670)
          11 ∼ 17 왕조
          수도 : 테베
          B.C 1670 이래 힉소스의 지배
      신왕국 시대(B.C 1570 ∼ 525)
          18 ∼ 26 왕조
          수도 : 아마르나
      페르시아에게 멸망

  B.C 1700년경 중왕국 시대에 힉소소의 지배를 한 때 받기는 하였으나, 이를 몰아내고 시리아까지 진출하였다. 그 후 B.C 525년에 페르시아의 의해 망하였다.

[이집트 사회] 이집트의 국왕은 파라오(Pharaoh : 큰 집)라 불리웠고, 태양의 신으로서 절대적인 권력을 장악하고 토목 사업에 농민과 노예를 동원하였다. 귀족들은 소수의 관료와 신관으로서 왕에게서 넓은 토지를 받아 그 세력이 강대하였다. 평민의 대부분은 부자유 농민이며 공납과 부역의 의무를 지고 있었다.

[종교] 이집트는 오리엔트의 다른 나라처럼 다신교를 믿었으며 신들의 수는 매우 많았다. 그 중에서도 태양신인 라(Ra)와 나일 강, 저승의 신인 오시리스가 가장 숭배되었다. 태양신 라 밑에는 공기의 신 '슈', 습기의 신 '테프누트'가 있었다. 이들 신은 서로 결합하여 대지의 신 '게브'와 하늘의 여신 '누트'를 낳았다. 이들 신이 또한 결합하여 '세트', '네프티스', '오시리스', 그리고 '이시스'를 낳았다. 이어 오시리스는 이시스와, 세트는 네프티스와 각각 결혼하였다. 그리하여 오시리스 호루스를 낳고, 세트는 아누비스를 낳았다. 이 오시리스의 아들 호루스와 세트 사이에 격렬한 싸움이 벌어지는데, 이 신화를 통하여 이집트인의 강한 내세의 신앙과 부활에 대한 생각을 엿볼 수가 있다.
  이집트인들은 메소포타미아와 달리 영혼 불멸을 믿어 미이라를 만들어 시체를 보존했고, '사자의 서'를 기록하여 내세의 심판에 대비하였다.  

[미술] 파라미드나 신전의 축조 및 그 장식이 미술의 주류를 이루었다. 특히 열주(列柱) 양식은 조각, 그림, 공예품과 함께 솜씨가 뛰어났다.

[과학 기술] 나일 강의 범람 시기를 알기 위해 천문학과 태양력이 만들어졌고 범람 후의 경지 측정의 필요성에서 기하학이 발달하였다. 또한 신전의 축조 과정에서 건축술, 지렛대, 도르래의 원리가 이용되었다. 수학에서는 10진법이 사용되고, 미이라 제작 과정에서 외과 의학이 발달하였다.

[문자] 신성 문자(Hieroglyph - 히에로글리프)인 상형 문자가 사용되어 부분적으로는 표음 문자의 단계까지 도달하였다. 파피루스로 만든 종이에 갈대로 만든 펜과 검댕이 잉크를 사용하였다. 

 

2) 메소포타미아 문명

  메소포타미아 문명

  메소포타미아는 '두 강 사이의 땅'이란 뜻으로 비옥한 반달 모양의 티그리스 강, 유프라테스 강 유역을 중심으로 번영한 고대 문명이다. 바빌로니아·아시리아 문명을 가리키나 넓게는 서남 아시아 전체의 고대 문명을 지칭하는 경우도 있다.

  메소포타미아 문명은 지리적 요건 때문에 외부와의 교섭이 빈번하여 정치·문화적 색채가 복잡하였다. 폐쇄적인 이집트 문명과는 달리 두 강 유역은 항상 이민족의 침입이 잦았고, 국가의 흥망과 민족의 교체가 극심하였기 때문에 이 지역에 전개된 문화는 개방적, 능동적이었다. 메소 포타미아 문명은 주위의 문화적 파급과 후세의 영향을 고려해 볼 때 세계사적 의의가 크다.

[메소포타미아의 변천]  
수메르 시대
수메르인은 비옥한 초승달 지역의 동부 산악 지대에 살다가 메소포타미아 남부로 이동하였다. 그들은 원래 거주지에 있을 때부터 어느 정도 문명 단계에 들어서 있었다. 메소포타미아 남부 지역에는 금속과 돌을 함께 사용하는 문명이 알루바이드, 우르크 등과 같은 지역을 중심으로 상당히 발달해 있었다. 여기에 수메르인들이 나타난 것은 B.C3500년경이었다.
정치 - 왕은 신의 대리자로서 최고의 사제가 되었으며, 신권 정치가 실시되었다. 신관, 관료, 전사 등이 지배 계층이었다. 지구라트(Ziggurat)라는 큰 탑을 가진 신전이 국가의 중심이 되었다.
경제 - 교역이 일어남에 따라 상인이나 공인도 나타나게 되었다.
법전 - 세계 최고의 성문법인 수메르 법이 1947년부터 발굴되었다.

아카드 시대
B.C 2350년경 아카드 인이 수메르 인을 정복하고 처음으로 통일 왕국을 세웠으나 오래 지탱하지 못하였다.

아무르 시대
아무르 인들이 다시 이 지역을 통일하고 바빌론에 도읍지를 정하고 바빌로니아 왕국을 건설하였다. 함무라비(Hammurabi) 대왕은 B.C 18세기경 메소포타미아를 정복하고 '함무라비 법전'을 편찬하여 중앙 집권 체제를 확립하였다.

인도 유럽 어족의 침입
B.C 16세기에 오리엔트 최초의 철기 사용자인 히타이트 인이 침입해 들어와 바빌로니아 왕국을 위협한 후 카사이트 인이 진출하여 바빌로니아를 지배하였다. 그 뒤 이 지역은 오랫동안 분열과 혼란이 계속되다가 아시아아에 의해 통일되었다. (B.C 667)

[메소포타미아 사회] 메소포타미아는 셈(Sem)족의 문명이다. 특히, 수메르 인의 문명이 토대가 되었고 아카드·아무르 인들의 문명이 가미되었다. 화폐는 쓰이지 않아서 물물 교환이 이루어졌다.

[종교] 현세적 다신교로서 사후 세계를 인정하지 않았다. 점성술도 현세의 행복을 기원하는 의미로서 발전하였다.

[과학] 점성술, 천문학, 태음력, 7요제, 60진법, 24시간, 360도 등이 나타났다.  

[문자] 수메르 인은 쐐기 문자(설형 문자)를 사용하였다. 이것은 점토판에 갈대로 찍어 썼는데 표음 문자로 발전했다. 페니키아 인들이 사용한 문자는 오늘날 알파벳의 시조가 되었다.

[건축] 궁전과 신전 건축에 아치(arch)와 둥근 천장(dome)이 사용되었다. 이 지역은 돌이 매우 귀했다. 그래서 수메르인들은 벽돌로 건축하였으며 그 벽돌을 이용하여 물을 끌어오기 위한 커다란 수로도 건설하였다.

[문학] 수메르인의 문학은 주로 신화를 토대로 한 것이었다. 여러 신화와 전설들은 각 도시의 건설자, 유명한 왕들에 관한 것이었다. 이 중 유명한 것이 우루크시의 왕이었던 '길가메쉬'에 관한 서사시이다.

 

3) 인더스 문명

인더스 문명

B.C 3000년기 중엽부터 약 1000년 동안 인더스 강 유역에서 청동기를 바탕으로 번영한 고대 문명이다. 메소포타미아의 영향을 받은 듯 하다.

[유적] 인더스 문명의 대표적인 유적은 당시 2대 도시였던 하라파와 모헨조다로이다. 도시의 특징은 질서 정연한 도시 계획에 있다. 건물의 대부분이 구워서 만든 벽돌로 지어졌다. 또한 정교한 도로망과 하수도 시설, 그리고 목욕탕·집회소·곡물 창고 등이 발굴되었다.

[유물] 정교한 청동기와 칠무늬 토기를 만들었으며, 저울을 사용하였고, 상형 문자를 새긴 인장이 출토 되었다.

[자연환경] 이 지방의 자연환경은 오늘날보다는 습윤(濕潤)하였다고 생각된다. 인더스문명의 인장(印章)에 나타나 있는 동물에는 범·물소·코뿔소·코끼리 등 산림의 동물과 악어와 같은 늪 지대의 동물이 많으며, 낙타와 같은 건조지의 동물이 없는 사실, 또는 서아시아의 건조지대에서는 흔히 볼 수 있는 일광건조벽돌에 대하여, 인더스문명권에서는 가마구이 벽돌이 많이 사용된 점 등으로 보아, 옛날에는 훨씬 습윤하였다고 추측할 수 있다.  

[경제생활] 도시 주변의 농촌에서 밀· 보리·면화 등을 재배하면서 소·양 등을 사육하였고, 인근 오리엔트와의 무역도 중요한 생활 수단이었다.

[인종·멸망] 인더스 문명을 남긴 사람들은 인종적 구성이 복잡하다. 고대의 모헨조다로에서 발굴된 14개의 인골 예형은 원오스트랄로이드, 지중해인종, 몽골 인종, 알프스 인종이이었다. 하라파 출토의 인골도 지중해인종, 원오스트랄로이드, 알프스인종이 확인되었다. 인더스 문명은 아리아인 이전의 인더스 유역의 드라비다족 또는 문다족 등 토착민이 남긴 것이라는 것이 확실하다. 인더스 문명의 멸망 원인에 대해 홍수에 의한 멸망, 또는 외적의 침입으로 인한 것이라고도 한다. 아리아 인이 침입하기 전에 인더스 문명 자체가 이미 크게 쇠퇴한 기색을 나타내고 있었던 것도 사실이다. 현재 인더스 문명의 멸망 원인을 정확하게 설명할 수 없다고 한다.  

 

4) 황하 문명

황하 문명 

중국 황허강 중류, 하류 지역에서 발생한 문명이다. 종래는 문명을 미개의 상대적인 말로 이해하고, 문자의 발명과 도시의 성립 등에 중점을 두어, 황허 문명의 연도도 청동기 시대 이후로 보는 것이 보통이었다. 그러나 문명을 문화의 가치 체계를 떠받치는 물질적·기술적 기초라고 정의할 경우, 황허 문명의 연대 범위는 농경이 시작된 신석기시대부터 청동기가 나타난 은나라, 철기가 거의 완전히 보급된 전한시대(前漢時代)까지라고 할 수 있다.  

세계의 4대 문명은 큰 강 유역에서 일어났다. 그렇다면 왜 중국 문명은 양쯔강이 아닌 황허강 유역에서 일어났을까? 양쯔강은 신석기 시대에는 현재보다 기온이 높고 강수량이 많아 저습지에 크고 작은 호소(湖沼)가 산재하여 삼림이 무성한 상태였다. 이에 반하여 황허강 유역은 대륙성 기후로 건조한 데다가 비옥한 황토가 퇴적하여 황토 지대를 형성하였다.

[발생] 황하 유역의 황토층에서 발생한 문명으로, B.C 5000년 ∼ 4000년경부터 신석기 문화가 이루어졌으며, 좁쌀·기장 등이 재배되고 개 ·돼지 등도 사육되었다.

황허강 유역의 신석기 문화는 양사오 문화와 그로부터 발생한 룽산 문화 두가지로 대별된다.
양사오 문화 - 확실치는 않으나 B.C4000 ∼ B.C 2000년 경이며, 칠무늬 토기를 만들어 썼다. 대표적인 곳이 허난성의 양사오이므로 이 문화를 양사오 문화라 한다.(황하 상류)
룽산 문화 - B.C 2500 ∼ B.C1500년경이라고 추정된다. 황하 하류와 동아시아 전체에 걸쳐 검은 간 토기가 사용되었다. 그 중심지가 산둥성의 룽산이므로 이를 룽산 문화라 한다. (황하 하류)

신석기 시대가 끝날 무렵 청동을 사용하게 되자 우수한 쪽이 다른 쪽을 제압하여 왕조를 건설하고 국가 체제를 정비하였다. 중국 최초의 왕조는 은나라이다. 은은 갑골 문자와 정교한 청동기를 사용하였다. 춘추시대에는 칠기의 사용으로 농업에 일대 혁명이 일어났다. 이로 인해 우경이 시작되었고 대규모의 수리 공사, 대규모의 수리공사도 이루어지게 되었다. 그 결과 농경은 능률적으로 되었으며, 경지면적은 확대되고, 수확은 급격히 증대하였다. 부의 축적은 화폐경제의 발달을 촉진하였고, 도나 포라고 불리는 청동화폐를 발생시킴과 동시에 상공업의 융성에 힘입어 도시의 번영과 국가의 부강을 가져왔다. 한때 정체하였던 중국의 고대문화는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었다. 춘추전국시대의 광대한 도성이나 분묘, 그리고 그곳에서 발견되는 갖가지 호화로운 유물들은 이러한 정세를 배경으로 한다.
 
[황하 문명의 확산] 역사가 시작되면서부터 은·주 시대를 통하여 중국 문화의 중심지대는 황허 유역에 있었으며, 그것은 짧은 진나라의 통일시대를 거쳐 전한(前漢)시대에 들어와서도 얼마 동안은 같은 상태가 계속되었던 것 같다. 전한의 무제(武帝:재위 BC 171∼BC 87) 무렵에 철기가 거의 보급되고 생산력의 지역차가 줄어들자 문화도 전국적으로 평균화되었다. 오랜 전통을 지닌 황허문명은 널리 확산되었으며, 획일적인 한문화 속으로 발전적인 해소를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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