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구(杖鼓, janggu, hourglass drum)는 모래시계 모양의 나무통 양면에 가죽을 대서 만든 타악기로, 유교와 불교의례를 제외한 거의 모든 음악, 즉 궁중의례와 연향, 민간의 농악과 굿, 탈춤패 등의 민속 연희 등에 이르는 여러 종류의 음악에 편성되었다.
장구의 전승
장구는, 허리가 잘록하여 ‘요고(腰鼓, waist-drum)’ 또는 ‘세요고(細腰鼓)’라고 불리던 고대의 장구형 타악기에서 변형된 악기이다. 요고 종류의 악기는 인도에서부터 일본에 이르는 여러 아시아 국가에 분포되어 있고, 우리나라에서는 고구려가 요고를 수용해 연주에 사용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고려 이전의 미술자료에서 보이는 요고는 채를 사용하지 않고 양면을 모두 손바닥으로 연주하고 있어, 한 손에 채를 쥐고 연주하거나, 또는 열채와 궁굴채로 장구의 양면을 치는 현재의 장구와는 다른 모습이다.
우리나라 기록에서 장구가 공식적으로 등장한 것은 고려시대부터이다. 고려 문종 30년(1076)에 제정한 대악관현방(大樂管絃房) 소속 악사들의 월급 항목을 보면 장구 연주자 두 명이 제2등급의 악사로 소속되었고, '고려사' '악지' 에는 아악을 제외한 당악과 양악 및 궁중정재 반주를 위한 악기 편성에 모두 장구가 사용되었음을 기록하고 있다. 그리고 예종 9년(1114)에 안직숭이 송나라에서 귀국하면서 송 휘종으로부터 선물을 받아 온 대성신악(大晟新樂) 편성에도 장구가 20대나 들어 있었다. 이 무렵부터는 중국이나 고려에서 이미 요고가 자취를 감추었으며, 요고보다 울림통이 크고 채를 들고 연주하는 장구가 보편적으로 통용되었음을 알 수 있다.
한편 조선 전기의 악보에 기록된 고려시대의 향악곡은 장구 연주를 할 때 북편을 치는 ‘고(鼓)’, 채편을 굴리는 ‘요(搖)’, 채편을 치는 ‘편(鞭)’, 북편과 채편을 동시에 치는 ‘쌍(雙)’의 수법이 활용되었고, 음악에 따라 다양한 장구 장단형을 보여주는데, 이것은 고려시대에 이미 장구의 음악적 표현 영역이 꽤 높은 수준에 이르렀음을 뜻한다.
고려시대의 장구는 조선시대에 그대로 전승되었다. 장구는 '세종실록' '오례' 와 '악학궤범' 에 소개되어 있으며, 향악과 당악, 전정고취와 종묘제례악과 같은 의식음악 및 궁중정재의 반주 등에 널리 사용되었다. 더욱이 세종조의 전정고취에는 장구가 스무 대나 동시에 편성되어 있다. 아무리 규모가 큰 음악이라 하더라도 장구를 하나만 편성하여 그 장구 연주자가 마치 지휘자처럼 음악의 한배를 조절하면서 음악을 이끄는 현재의 활용과 달리, 장구를 복수로 편성하던 조선시대의 관행에서는 장구의 타악기적 음향효과에 더 많은 관심이 쏠렸고, 지휘자적인 역할을 박이 맡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그 반면에 박이 포함되지 않은 궁중과 민간의 삼현육각 편성에서는 장구가 하나씩만 사용되고 동시에 장구가 박의 역할까지 도맡게 된 것으로 이해된다.
장구의 구조
장구는 여인의 잘록한 허리나 모래시계처럼 생긴 나무 공명통 양쪽에 가죽을 대고 양쪽의 북면을 끈으로 묶어 만든다. 장구의 구조는 크게 가죽으로 된 북면(북편․채편)과 나무로 된 공명통, 양쪽의 북면을 연결해 주는 조임줄 등 세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양편의 북면에는 모두 북판과 변죽이 있다. 공명통 둘레에 공명통보다 넓은 가죽을 대기 때문에 북면에는 공명통 안쪽에 닿는 부분과 바깥으로 나오는 부분이 생기는데, 북통 안의 것을 ‘복판’이라고 하고, 북통 밖의 것을 ‘변죽’이라고 한다. 그리고 공명통의 가운데가 오목하게 들어간 부분은 ‘조롱목’이라고 하는데, 조롱목은 공명된 소리를 북통에 잡아 두는 장치로서, ‘좋은 소리’를 내는 데 아주 중요한 기능을 한다.
조임줄은 실을 꼬아 만든 끈과, 끈을 북면에 연결하는 쇠고리, 조임줄을 조절할 수 있는 조이개로 구성되어 있다. 조이개는 ‘축수(縮綬)’ 또는 ‘굴레’ ‘부전’이라고도 하는 것으로, 조임줄에 ‘토시’처럼 끼워 장구의 채편이 팽팽한 탄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조율하는 장치이다.
장구의 연주
장구는 앉거나 서서 연주한다. 관현악이나 삼현육각, 노래나 기악의 반주를 위해 앉아서 연주할 때는, 우선 허리를 펴고 반가부좌 자세로 편안히 앉아 장구를 앞에 놓는다. 이때 오른쪽 발로는 장구 아래쪽의 조임줄을 누르고 왼편 무릎으로 북편 안쪽의 변죽을 밀어 장구가 움직이지 않도록 한다. 서서 연주할 때는 장구의 조임줄에 헝겊 끈을 매어 허리 부분쯤까지 내려오게 걸머진다. 장구는 보통 왼쪽으로 비스듬히 메는데, 장구 채편이 아래로 내려가고 북편이 위쪽으로 올라가게 메고 친다.
장구의 연주법은 양손으로 북편과 채편을 동시에 치는 합장단 치기(雙), 채로 복판이나 변죽 치기(鞭), 손바닥으로 북편 치기(鼓), 오른손으로 채 굴려 치기(搖) 등의 네 가지가 있다. 그리고 채편을 치는 방법에는 복판 치기와 변죽 치기가 있다. 관악기 중심의 관현합주, 농악, 시나위 합주, 삼현육각으로 연주하는 민속음악, 무속음악 등 음량이 큰 음악에서는 채편의 복판을 치며, 현악기 중심의 관현합주, 현악합주, 세악(細樂), 독주 및 가곡, 가사, 시조 등의 음악에서는 변죽을 친다. 그러나 기악 독주나 노래 반주 등에서는 곡의 흐름에 따라 다양한 변화를 주기 위해 변죽 치기와 복판 치기를 동시에 활용하기도 한다.
장구와 무속음악
기록상으로는 거의 나타나지 않지만 장구가 무속음악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던 것으로 생각된다. 신화적인 성격을 띤 제주도 무속의 서사무가 '초공본풀이' 에는 장구가 북, 징 등의 타악기와 함께 위력을 지닌 악기로 등장한다. 한편 동해안 굿인 계면굿에 장구가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사설이 나오는데, 장구가 천하무당.지하무당.국무당처럼 '권위 있는' 무당들을 춤추게 하는 악기로 표현되어 있다.
장구가 무속음악에서 얼마나 중시되는지는 여러 지역의 무속전통에서 잘 나타난다. 인류학자 조흥윤에 의하면 무속에서 '장구의 북편은 지옥문을, 채편은 이승문'을 상징하기 때문에 굿에서 빠질 수 없는 악기로 간주된다고 한다. 타악기로만 연주하는 황해도굿에서 장구잡이는 만신과 거의 동격이 되어 굿을 이끌어 간다. 그리고 서울.경기 무속에서는 무당이 신의 말을 전하는 과정에서 오직 장구 하나만을 두드리며 공수답을 하고, 진도 무속에서는 장구에 손대를 꽂고 마마신을 위무(慰撫)하는 장구춤을 춘다.
무속에서의 장구는 1701년에 제작된 남장사(南長寺)의 감로왕도에 젓대와 장구로 무녀의 춤을 반주하는 굿 음악 장면이 나타난 이후 1920년대까지 약 이십여 개의 감로왕도에서 장구가 빠진 그림은 단 한편도 없었다. 부득이하게 악기 한 가지로만 굿을 해야 한다면 그 유일한 악기가 장구였다고 할만큼 무속에서의 장구는 필수적이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굿의 필수 악기로 전승되는 과정에서 장구는 지역에 따라 서로 크기와 모양이 다르게 정착되었고, 경우에 따라서는 타 지역과 다른 연주법을 갖기도 했다. 서울 . 경기와 중부 지역의 장구는 일반적인 장구와 비슷하지만, 영남 무속의 장구는 전체 길이가 37.3cm, 울림통의 지름이 22cm, 테의 지름이 40cm이며, 제주도의 장구는 전체 길이가 47cm, 테의 지름이 26cm로 중부지역 장구의 전체 길이 76cm, 테의 지름 42cm에 비해 퍽 작은 편이다.
절고
절고(節鼓, jeolgo, barrel-shaped drum)는 문묘제례악과 종묘제례악의 등가에 편성되는, 진고의 축소형처럼 생긴 북이다. 절고라는 명칭은 음악의 악절마다 북을 쳐서 음악의 구절(句節)을 짓게 하는 데서 유래한 것인데, 중국에서 절고를 사용한 것은 수나라 때부터이다. 그러나 북송에서 보내 온 고려시대의 제례악 악기 편성에는 절고가 들어 있지 않았다. 우리나라에서는 조선시대 세종 때의 제례악 정비 이후 연주되기 시작했다. 절고의 용도와 기능은 제례악의 헌가에 편성되는 진고와 비슷하다.
절고의 구조
북면의 지름은 46cm, 북통의 길이는 41.7cm이다. 북통의 가운데는 술통처럼 불룩하게 나와 완만한 곡선형을 이루며 북통의 양옆에는 쇠고리가 달려 있다. 북면의 한 중앙에는 삼태극을, 북면 가장자리에는 오색 무늬를 그려 넣었고, 북통에는 검붉은 자주빛 색을 칠했다. '악학궤범' 에 소개된 절고는 네모 상자 모양의 북 받침대(方臺) 위에 비스듬히 얹어 놓고 치는데, 방대의 모양을 옛 문헌에서는 바둑판처럼 생긴 것으로 묘사했다. 방대 위쪽으로 북의 한쪽이 닿을 곳에는 구멍을 둥그렇게 뚫어 북을 편안하게 고정시키며 아울러 북 소리의 공명을 돕는다.
절고의 연주
현재 제례악의 등가에 편성된 절고는 바닥에 앉은 악사가 오른손으로 방망이 모양의 나무 북채를 쥐고 음악을 시작할 때와 마칠 때, 처음과 끝을 알리는 박, 축과 어, 특종과 특경 등과 함께 일정한 형식(樂作과 樂止)에 맞추어 친다.
제례악을 시작할 때는 박을 한 번 친 다음 축을 세 번 치고, 절고를 한 번 치는 것을 세 차례 반복한 후 특종을 치고 다시 박을 친다. 그리고 종지(終止)에서는 박을 한 번 친 다음 절고를 세 번 치고 그 북 소리에 따라 어를 세 번 긁고 특경과 박을 한 번 쳐서 음악을 끝내는데, 악작(樂作)과 악지(樂止)에서 축과 절고의 화답, 어와 절고의 화답은 간결하면서도 의미심장한 음악적 여운을 느끼게 한다.
진고
진고(晉鼓, jin-go, barrel-shaped drum)는 현재 사용되는 북 종류 중 가장 크다. 우리나라에는 고려 예종 11년(1116)에 아악기의 하나로 들어온 이후 오늘까지 제례악의 헌가에 편성되고 있다.
진고의 구조
북면의 지름은 119.3cm, 북통의 길이는 149.7cm나 된다. 북통은 절고처럼 가운데가 불룩하게 나왔으며 양쪽 옆에 쇠고리를 단다. 북면의 중앙에는 삼태극을, 북면의 가장자리에는 청․홍․흑․녹․황 등의 색으로 무늬를 넣었다. 북통에는 무늬 없이 검붉은 자주색을 칠한다.
진고의 연주
진고는 높이가 120cm 정도 되는 나무틀 위에 올려 놓고 악사가 서서 양손에 북채를 쥐고 친다. 주로 제례악 헌가의 시작과 끝에 일정한 형식의 악작과 악지를 연주한다. 제례악의 아헌에서 집사가 음악의 시작을 청하면 진고를 열 번 친 다음 본곡을 연주하고, 종헌에서는 진고를 세 번 친 다음 박을 치고 연주를 시작하는데, 이것을 각각 ‘진고 십통(十通)’ ‘진고 삼통(三通)’이라고 한다.
노고
노고(路鼓, nogo, four-headed drum)는 사람 신에게 제사지낼 때 사용하는 북이다. 길쭉한 북 두개를 서로 교차되도록 북틀에 매다는데, 북면이 네 개이고 북통을 붉은색으로 칠한다.
노고의 틀 높이는 156cm, 틀의 폭은 121.9cm이며, 틀 위쪽으로는 가운데에 해와 해의 불꽃을 덧붙여 장식했고, 양옆으로는 가운데에 용의 머리를 새겨 넣어 채색한다. 틀의 아래쪽에는 양쪽에 각각 호랑이 네 마리가 사방을 향해 엎드려 있는 모양을 조각하여 채색한다. 북면의 지름은 38.6cm이다. 노고는 네 개의 북면 중에서 한쪽 면만을 친다.
도
도(鼗, do, twist-drum)는 그리 흔한 북이 아니다. 도를 가장 쉽게 설명하는 것은 뜻밖에도 ‘트위스트 드럼(twist-drum)’이라는 영어 이름이다. 도는 북채로 북을 쳐서 소리를 내는 것이 아니라, 북통 양쪽의 귀처럼 생긴 쇠고리에 가죽끈을 달아 그것을 ‘비비듯이 흔들면’ 제 스스로 소리를 내는 북이기 때문이다. 도는 고려시대부터 독(纛) . 요령(鐃鈴) . 탁(鐸) . 금순(金錞) . 상고(相鼓) . 금정(金鉦) . 아고(雅鼓) 등과 함께‘도고(鼗鼓)’라는 이름으로 제례악의 무무(武舞)를 인도하는 무구(舞具)로 사용되었다. 이 중에서 도는 악절의 끝에 한 번씩 흔들어 무원들이 춤동작을 할 때 음악의 흐름과 잘 조화를 이루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했다. 도는 무구로 사용되는 외에 조선시대 세종 이후로는 제례악에서 음악의 시작을 알리는 북으로 사용되었다.
도는 북면의 수가 몇 개인가에 따라 그 이름이 각각 다르다. 북면이 둘인 것을 ‘도’라고 하고 북면이 넷인 것을 ‘노도’, 여섯인 것을 ‘뇌도’, 여덟인 것을 ‘영도’라고 한다.
도의 북면 지름은 16.2cm이고, 북통의 길이는 30cm, 장대의 전체 길이는 194cm이다. 모든 도는 호랑이 네 마리가 사방을 향해 엎드린 모양의 받침대에 꽂혀 있으며, 장대의 위쪽 끝에는 보통 날개를 활짝 편 흰색 새를 앉혀 장식을 했다. 도를 연주할 때는 받침대에 꽂혀 있는 장대를 빼서 그 중간쯤을 양손으로 잡고, 아래쪽을 양쪽 발 사이에 끼운 상태에서 허리를 약간 구부려 장대를 앞뒤로 흔든다.
노도
도(鼗)는 그리 흔한 북이 아니다. ‘도’가 무엇인지 알기 위해 한자 사전을 찾고, 거기에 ‘땡땡이 도(鼗)’라고 풀이한 내용을 보더라도 도를 이해하는 데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 뿐만 아니라 국악박물관에 세워져 있는 도를 직접 보아도 이것이 어떻게 연주되는 악기인지 알기 어려운, 아주 특이한 모습을 하고 있다. 그런데 도를 가장 쉽게 설명한 것은 뜻밖에도 ‘트위스트 드럼(twist-drum)’이라는 영어 이름이다.
도는 북채로 북을 쳐서 소리를 내는 것이 아니라, 북통 양쪽의 귀처럼 생긴 쇠고리에 가죽끈을 달아 그것을 ‘비비듯이 흔들면’ 제 스스로 소리를 내는 북이기 때문이다. 연주할 때는 좀 더 야무진 소리를 얻기 위해 가죽끈 끝에다 무거운 추를 달거나 가죽을 매듭짓기 때문에 그것이 북면을 두드리는 소리는 제법 시원하다.
도는 북면의 수가 몇 개인가에 따라 그 이름이 각각 다르다.
노도(路鼗, nodo, four-headed twist-drum)는 붉은색을 칠한 북통 두 개를 십자 모양으로 겹쳐 긴 장대에 꿰어 매단 북이다.
참고로 북면이 둘인 것을 ‘도’라고 하고 여섯인 것을 ‘뇌도’, 여덟인 것을 ’영도‘라고 한다. 북의 크기와 모양은 노도와 영도.뇌도가 모두 같고, 북통에 각각 붉은색.노란색.검은색을 칠하는 점만 다를 뿐이다.
노도는 인귀(人鬼)의 제례 헌가에 편성되며, 현재는 문묘제례악 연주에 유일하게 편성되어 음악을 시작하기 전에 노도를 세 번 흔든다.
노도의 구조와 연주
노도의 북면 지름은 16.2cm이고, 북통의 길이는 30cm, 장대의 전체 길이는 194cm이다. 호랑이 네 마리가 사방을 향해 엎드린 모양의 받침대에 꽂혀 있으며, 장대의 위쪽 끝에는 보통 날개를 활짝 편 흰색 새를 앉혀 장식을 했다.
연주할 때는 받침대에 꽂혀 있는 장대를 빼서 그 중간쯤을 양손으로 잡고, 아래쪽을 양쪽 발 사이에 끼운 상태에서 허리를 약간 구부려 장대를 앞뒤로 흔든다. 숙련되지 않으면 도의 끈이 북면에 제대로 닿지 않아 좋은 소리를 내기 어렵다.
교방고
교방고(敎坊鼓, gyobanggo, short barre-shaped drum)는 고려시대 이후 당악에 편성되어 온 북이다. 국가의 여러 의식과 임금의 거둥 때 행렬의 앞과 뒤에서 연주하는 <보허자><여민락> 등의 고취연주에 방향 . 장구 . 비파 . 해금 . 당적 . 퉁소 . 피리 . 대금 등의 악기와 함께 연주되었다.
조선시대의 여러 궁중행사도에서 교방고 연주 모습을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궁중의식의 전통이 사라지자 교방고도 쓰이지 않게 되었고, 그 대신 궁중음악 연주가 주로 실내 공연장에서 연주됨에 따라 대고나 좌고가 그 기능을 대신하게 된 것으로 추측된다.
교방고의 구조
교방고는 용고(대취타를 연주할 때 허리에 매고 치는 북)처럼 생긴 북을 나무틀에 얹어 놓고 치는데, 북통에는 용고처럼 쇠고리를 달아 북틀에 달린 고리로 연결시킨다. 북면의 지름은 51.4cm, 북통의 길이는 21.5cm이다.
교방고의 연주
'악학궤범' 등의 악기 편성도를 보면, 궁궐 뜰에서 연주를 할 때는 양쪽으로 나뉘어 배열된 관현악기의 한 중심에 교방고를 배치했고, 거동 때의 고취에서는 두 명의 보조 악사가 북틀을 긴 장대에 꿰어 어깨에 메고 걸어가면 다른 한 사람이 북을 쳤다.
박
박(拍,bak, wooden clapper)은 관현합주와 궁중정재 . 제례악 등의 시작, 악구(樂句)의 종지(終止), 궁중정재의 장단과 춤사위의 전환을 알릴 때 연주하는 타악기이다. 여러 개의 나뭇조각을 부챗살처럼 폈다가 순간적으로 ‘딱’ 소리를 내며 접어 올리는 박 소리는 음악의 시종(始終)과 변화를 알리는 신호음으로 썩 잘 어울린다. 단단한 나뭇조각이 부딪치는 소리가 여음(餘音)없이 단호하고 엄정하게 들리는 박. 허리를 곧추 세우고 의식을 집전하는 원로 악사의 박 소리에는 침범하기 어려운 근엄함이 담겨있다.
박의 전승
박은 통일신라시대의 대악(大樂)에 박판(拍板)이라는 이름으로 편성된 이후 조선 전기의 향악과 당악에 두루 사용되어 왔다. '고려사' '악지' 와 '악학궤범' 에는 당악기의 한 가지로 소개되었고, 고려 예종대에 송의 대성악이 들어올 때 박은 연향악인 대성신악에 포함되어 있었다. 그리고 '세종실록' '오례' 나 '악학궤범' 만 해도 박은 향악과 당악, <정대업><보태평>과 같은 향․당․아악 혼합 편성에만 사용되었다. 그런데 '춘관통고' 나 '증보문헌비고' 의 아악 편성에는 박이 들어 있다. 이것으로 보아 아악 연주에 박을 쓰기 시작한 것은 대개 조선 중기 이후의 일이 아닐까 생각된다.
박의 구조와 연주
박은 뽕나무 . 박달나무 . 화리 등 단단하고 빛깔이 좋은 나무를 폭 7cm, 길이 40cm 정도로 잘라낸 판자쪽 여러 매(枚)를 한데 묶어 만든다. 나무쪽 판자의 윗부분 한 중간에 두 개의 구멍을 뚫고 나무 사이사이에는 엽전을 끼워 나무쪽끼리 서로 닿지 않게 한 다음, 가죽을 땋아 만든 끈으로 묶는다.
음악 연주에 사용되는 박 외에 무구(舞具)로 사용되는 아박(牙拍)이 있다. 아박은 상아나 다른 짐승의 뼈로 만든 것을 말하는데, 손에 들고 춤을 출 수 있도록 아주 작게 만든다.
박을 연주할 때는 약간 발을 벌린 자세로 편안하고 반듯하게 선 다음, 오른손으로는 박의 중간부분을 아랫쪽에서 받쳐 올리듯이 잡고 왼손은 박의 위쪽 끝부분쯤에 오게 잡는다. 연주할 때에는 왼손은 그대로 두고 오른손으로 맨 아래쪽의 박판을 잡아 부채처럼 폈다가 빠르고 힘차게 위쪽으로 올려 붙이면 ‘딱’하는 소리가 난다.
고려가요나 조선 초기의 향악이나 당악의 악보를 보면 박은 다양한 음악의 장단형을 짚어 주는 데 중요하게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다. 당악이나 한문가사를 가진 당악 스타일의 향악곡에서는 대개 한문가사의 네번째 글자, 즉 악절의 끝에 박을 한 번 쳤고, 우리말로 된 노래에서는 장구 한 장단, 즉 악절의 첫머리에 박을 한 번 쳤다.
현재는 제례악의 악작(樂作)과 악지(樂止) 그리고 모든 관현악의 시작과 끝에서 연주되는데, 한 번 울리는 것은 시작을, 세 번 울리는 것은 종지를 뜻한다. 이 밖에 제례악을 연주할 때는 매 악구의 끝에서 한 번씩 울려 주며, 궁중정재에서는 장단이나 춤의 대형(隊形)이 바뀔 때 또는 춤사위의 변화를 지시할 때 한 번씩 친다.
축
축, chuk, wooden box through with a wooden hammer)은 아악의 팔음 중 목부(木部)에 드는 타악기로 사각의 나무 절구통처럼 생긴 독특한 형태를 가졌다. 축은 아악 연주의 시작을 알리는 역할을 한다. 축은 ‘강’이라고도 한다. 옛 문헌에서는 축을 등가에 편성하면서 ‘강’이라고 표기한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축을 칠 때에 나는 나무 절구질 소리의 의성어에서 연유한 명칭이다. 축은 고려시대에 대성아악의 한 가지로 수용된 이래 아악 연주에 사용되어 왔고, 현재는 종묘제례악과 문묘제례악에 편성된다.
음악의 시작을 알리는 축은 항상 음악의 종지를 알리는 어와 짝이 되어 음악 편성 안에서 상징적 기호로 존재한다. 축은 악기 배치에서 언제나 동쪽에 놓이고, 축의 겉면은 동쪽을 상징하는 청색(파랑이 아닌 연초록)으로 칠한다. 축은 양(陽)의 상징이며, 축을 치는 수직적인 동작은 땅과 동작을 열어 음악을 시작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축의 이러한 상징기호는 음(陰)을 상징하는 어가 종지를 뜻하고 서쪽에 배열되며 서쪽을 상징하는 흰색으로 표시되는 것과 대비를 이룬다. 대체로 아악기가 음양론에 바탕을 두었다고는 하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명쾌한 본보기가 되는 것이 바로 축과 어의 경우라고 할 수 있다.
축의 구조
축은 네모난 나무상자인 몸체와 채(止)로 구성되어 있다. 네모 상자는 바닥 면이 좁고 위가 약간 넓은 사다리꼴 모양의 육면체이며, 상자의 윗면에는 채가 드나들 수 있을 만한 원형의 구멍을 뚫는데, 구멍의 지름은 9cm이다. 상자의 바깥 사면에는 푸른색을 칠한 뒤 간단한 산수(山水)를 그리고, 위 뚜껑에는 구름모양을 그린다.
축의 채인 지(止)는 길이 59cm, 굵기 5cm 가량의 절구공이처럼 생긴 막대로, 붉은 칠을 한다. 축의 채는 몸체와 분리시키지 않고 언제나 통 속에 꽂아둔다. 이 밖에 축을 올려 놓은 방대(方臺)는 면적이 45×45cm, 높이는 36cm 정도이다.
축은 음악의 시작을 뜻하며, 동쪽에 놓는다.
축의 연주
축은 연주자가 선 채로 약간 허리를 구부리고 오른손으로 채를 쥐어 곧게 세웠다가 절구질하듯이 바닥 면을 내리친다.
어
어(敔, eo, wooden tiger)는 아악의 팔음 중 목부(木部)에 해당하는 타악기로, 호랑이가 엎드린 모양을 한 아주 독특한 특수악기다. 아악 연주에서는 주로 음악의 종지(終止)를 알리는 역할을 한다.
어(敔)는 무엇을 막는다는 뜻의 ‘어(禦)’와 의미가 통하며, 악기를 쳐서 음악을 종지하는 관습에서 비롯된 명칭이다. 어는 다른 이름으로 ‘갈(楬)’이라고도 하는데, 이것은 호랑이 등에 부착된 톱니를 채로 ‘드르륵’ 긁을 때 나는 소리가 중국어의 ‘갈(楬)’자 발음(jié 또는 qài)과 비슷한 것에서 붙여진 것이라고 한다.
어는 고려시대에 대성아악에 편성되어 들어온 이후 아악 연주에 사용되어 왔는데, 현재는 종묘제례악과 문묘제례악에 편성된다. 특경과 박, 북 등 제례악의 악지(樂止)를 연주하는 타악기와 어울려 시원스런 여운이 느껴지는 소리를 낸다. 어를 치는 수평적인 동작은 축의 수직적 동작으로 열었던 땅과 하늘을 다시 맞닿게 하여 음악을 그치는 것을 뜻하는 것이다.
한편 호랑이의 흰색은 음(陰)을 상징하는 것으로, 아악에 배치할 때는 양을 상징하는 축(柷)의 반대편인 서쪽에 놓는다. 그러나 항상 어의 몸통 색깔이 흰색이었던 것은 아니다. '시악화성(詩樂和聲)' 의 어 항목에서는 “…황색 바탕에 검은 무늬를 아울러 호랑이 모양을 본뜬 것” 이라고 설명되어 있고, 조선시대의 궁중기록화에 흰색 어보다 황색 어가 더 많이 등장해 현재의 어와 다른 모습을 보여준다.
어의 구조
어는 나무로 조각한 호랑이와 받침대, 대나무 끝을 3가닥씩 3개로 갈라 9조각을 만든 채인 진(籈, 또는 戞子)으로 이루어져 있다. 받침대의 면적은 94.1×37.8cm, 호랑이의 길이는 96cm, 엎드린 자세의 높이는 37cm, 나무톱니의 총 길이는 68cm, 톱니의 높이는 1.5-2cm 가량이며, 톱니의 수는 모두 27개이다. 채는 부(缶)의 채와 같다. 나무 호랑이를 받침대 위에 올려 놓을 때 머리는 연주자의 왼쪽을 향하게 놓는다.
어의 연주
연주자는 어의 뒤에 서서 오른손에 대나무채를 쥐고 허리를 구부려 호랑이의 등에 난 27개의 나무톱니를 긁거나 머리 부분을 쳐서 소리를 낸다. 음악을 끝낼 때 모두 3번을 치는데, 먼저 호랑이의 머리를 3번 치고, 나무톱니를 등줄기부터 꼬리 쪽까지 한 번씩 훑어 내리는 것을 3번 반복한다.
북
북(鼓, buk, drum)은 신화에 자주 등장하는 악기이다. 사람 사는 세상과 인류를 창조한 신들이 지상에서 가장 큰 짐승을 잡아 그 가죽으로 북을 만들어 쳤다는 고사에서부터, 고구려 창세신화인 동명왕 이야기, 제주도 굿의 ‘초공본풀이’ 무가(巫歌) 등에 나오는 여러 가지의 북은 국가를 상징하고 죽은 생명을 살려낼 수 있는 위력을 나타낸다.
또 북은 귀신을 쫓거나 액을 물리고 복을 비는 제액초복(除厄招福)의 의식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그런가 하면 북은 군대에서 신호를 알리는 필수품이었고, 신문고 같은 북을 두드려 자신의 딱한 사정을 호소할 수도 있었다.
북은 희생의 상징이기도 했다. 고대 사회에서 신에게 제사하기 위해 동물의 가죽으로 만든 북을 울리는 것은 북 소리가 천상과 지상을 매개해 줄 수 있다는 믿음에서 나온 것이라고 한다. 이 관점에서 보면 북은 인류의 평화로운 삶을 기원하는 희생물이었고, 동시에 그것을 기원하는 제단으로서의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는 것이 문화 연구자들의 생각이다.
북의 전승 (鼓의 傳承)
우리나라 북의 전승사는 창세무가 뿐만 아니라 동명왕 이야기는 낙랑공주의 자명고 이야기의 핵심 모티브로 등장한다는 점에서 어지간히 오래되었으리라고 짐작할 수 있다. 북이 등장해서 음악문화에 어떤 영향력을 끼치기 시작한 소상한 내력은 그리 분명하지 않다. 막연히 삼한시대의 국중대회(國中大會)에서 며칠동안 음주가무로 축제를 벌였다는 풍습과, 공주 지역의 웅천신당에서 매년 4월과 10월에 신을 모시고 하산하여 종고(鐘鼓)를 늘어놓고 잡희(雜戱)를 벌였다는 몇 가지 상황을 근거로 이 무렵부터 농악 같은 타악의 전통이 형성되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4세기 중엽의 안악 제3호분의 주악도에는 행악에서 연주되는 북이 보인다. 그리고 636년 완성된 '수서(隋書)' 의 '동이전' 에는 고구려의 음악에 북이 있었다고 기록했다. 또 백제 음악에도 북이 편성되었으며, 백제 금동용봉봉래산향로(金銅龍鳳蓬萊山香爐)의 다섯 악사 중에도 용고를 치는 것 같은 모습이 묘사되어 있다. 그리고 통일신라의 대악(大樂)에는 삼현삼죽(三絃三竹)과 박판(拍板)․대고(大鼓)가 편성되어 고려시대로 전승되었다.
고려시대부터는 중국 당악 및 아악의 수용으로 연향악 및 제례악에 사용되는 여러 가지 북이 편성되기 시작했다. 조선시대에도 역시 국가의 연향악과 제례․군례, 또 민간의 축제나 종교의식을 통해 북이 전승되었다.
북의 제작 (鼓 의 製作)
북 만드는 일은 북통에 가죽을 메우는 것이라 하여 보통 ‘북 메우기’라고 한다. 가죽은 숫소 가죽이 탄력도 좋고 질겨서 좋은 소리를 낸다. 가죽을 벗긴 다음 무두질을 하고, 무두질된 가죽을 북통에 씌운다. 북통의 재료로는 전통적으로 소나무나 오동나무 등을 썼는데, 이런 나무 외에도 피나무나 귀목․주목 등 무겁고 단단한 나무 등이 북통의 재료로 사용된다. 물론 통나무의 속을 끌로 파내어 만드는 통북이 좋지만, 보통은 나무를 각(角)대로 잘라 쪽나무를 붙여 만든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쪽나무의 각을 재는 것이라고 한다.
다음은 한 쪽씩 다듬어낸 나무를 북통 크기의 원형 철퇴(겉퇴)를 놓고 둥그렇게 세운다. 그리고 나서 통칼로 다시 한번 마무리 손질을 한 다음, 원형의 변형을 막기 위해 안퇴를 세워 쪽나무들이 빈틈없이 밀착되도록 하고 나서 겉퇴를 제거하면 북통이 완성된다.
그 다음에는 북통에 가죽을 메운다. 가죽을 메워 진동이 제대로 이루어지면 허드레 가죽을 깨끗이 잘라 정리하고, 북통에 광두정(廣頭釘)을 박은 후 가죽을 늘이기 위해 임시로 박았던 못을 빼내면 우선 북이 제 모양을 갖추게 된다. 여기에서 고장(鼓匠)은 오래 축적된 경험과 장인적인 감각으로 북을 조율하여 북 소리를 만든다.
제례악의 북
제례악에 사용되는 북으로는 노고, 영고, 뇌고, 도, 절고, 진고 등을 들 수 있다. 북면의 수와 북통의 색에 따라 각기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 “제례의 주인공이 천신(天神)인 경우 육면의 북과 검은색 북통을, 지신(地神)인 경우 팔면의 북과 황색의 북통을, 인귀(人鬼)의 경우 사면의 북과 붉은색의 북통을 사용한다”고 정한 고전에 따른 것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조선시대 세종 때부터 이 원칙을 적용했다.
노고(路鼓, nogo, four-headed drum)는 사람 신에게 제사지낼 때 사용하는 북이다. 길쭉한 북 두개를 서로 교차되도록 북틀에 매다는데, 북면이 네 개이고 북통을 붉은색으로 칠한다. 노고의 틀 높이는 156cm, 틀의 폭은 121.9cm이며, 틀 위쪽으로는 가운데에 해와 해의 불꽃을 덧붙여 장식했고, 양옆으로는 가운데에 용의 머리를 새겨 넣어 채색한다. 틀의 아래쪽에는 양쪽에 각각 호랑이 네 마리가 사방을 향해 엎드려 있는 모양을 조각하여 채색한다. 북면의 지름은 38.6cm이다. 노고는 네 개의 북면 중에서 한쪽 면만을 친다.
영고(靈鼓, yeonggo, eight-headed drum)는 땅의 신인 사직에 제사 지낼 때 사용하던 북이다. 북면이 하나뿐인 원추형 북통 여덟 개를 원형으로 묶어 북틀에 매달고 땅의 색을 상징하는 노랑색을 칠한다. 북면의 지름은 25cm이며, 북면 한가운데는 삼태극을, 북 가장자리는 오색 무늬로 장식을 했다. 사직 제례의 전통이 단절된 지금은 연주되지 않는다.
뇌고(雷鼓, noego, six-headed drum)는 하늘 신에게 제사 지낼 때 사용하던 북이다. 북면이 하나뿐인 원추형 북 여섯 개를 원형으로 묶어 북틀에 매달고, 하늘을 상징하는 검은색을 칠한다. 북틀의 모양과 치수, 장식은 영고와 같다. 원구(圜丘) 제사가 없어진 지금은 연주되지 않는다.
도(鼗, do, twist-drum)는 그리 흔한 북이 아니다. 도를 가장 쉽게 설명하는 것은 뜻밖에도 ‘트위스트 드럼(twist-drum)’이라는 영어 이름이다. 도는 북채로 북을 쳐서 소리를 내는 것이 아니라, 북통 양쪽의 귀처럼 생긴 쇠고리에 가죽끈을 달아 그것을 ‘비비듯이 흔들면’ 제 스스로 소리를 내는 북이기 때문이다. 도는 고려시대부터 독 . 요령 . 탁 . 금순 . 상고 . 금정 . 아고 등과 함께 ‘도고’라는 이름으로 제례악의 무무를 인도하는 무구로 사용되었다. 이 중에서 도는 악절의 끝에 한 번씩 흔들어 무원들이 춤동작을 할 때 음악의 흐름과 잘 조화를 이루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했다. 도는 무구로 사용되는 외에 조선시대 세종 이후로는 제례악에서 음악의 시작을 알리는 북으로 사용되었다.
도는 북면의 수가 몇 개인가에 따라 그 이름이 각각 다르다. 북면이 둘인 것을 ‘도’라고 하고 북면이 넷인 것을 ‘노도’, 여섯인 것을 ‘뇌도’, 여덟인 것을 ‘영도’라고 한다.
도의 북면 지름은 16.2cm이고, 북통의 길이는 30cm, 장대의 전체 길이는 194cm이다. 모든 도는 호랑이 네 마리가 사방을 향해 엎드린 모양의 받침대에 꽂혀 있으며, 장대의 위쪽 끝에는 보통 날개를 활짝 편 흰색 새를 앉혀 장식을 했다. 도를 연주할 때는 받침대에 꽂혀 있는 장대를 빼서 그 중간쯤을 양손으로 잡고, 아래쪽을 양쪽 발 사이에 끼운 상태에서 허리를 약간 구부려 장대를 앞뒤로 흔든다.
절고(節鼓, jeolgo, barrel-shaped drum)는 문묘제례악과 종묘제례악의 등가에 편성되는, 진고의 축소형처럼 생긴 북이다. 절고라는 명칭은 음악의 악절마다 북을 쳐서 음악의 구절(句節)을 짓게 하는 데서 유래했다. 북면의 지름은 46cm, 북통의 길이는 41.7cm이다. 북통의 가운데는 술통처럼 불룩하게 나와 완만한 곡선형을 이루며 북통의 양옆에는 쇠고리가 달려 있다. 현재 제례악의 등가에 편성된 절고는 바닥에 앉은 악사가 오른손으로 방망이 모양의 나무 북채를 쥐고 음악을 시작할 때와 마칠 때, 처음과 끝을 알리는 박, 축과 어, 특종, 특경 등과 함께 일정한 형식에 맞추어 친다.
진고(晉鼓, jin-go, barrel-shaped drum)는 현재 사용되는 북 종류 중 가장 크다. 북면의 지름은 119.3cm, 북통의 길이는 149.7cm나 된다. 북통은 절고처럼 가운데가 불룩하게 나왔으며 양쪽 옆에 쇠고리를 단다. 진고는 높이가 120cm 정도 되는 나무틀 위에 올려놓고 악사가 서서 양손에 북채를 쥐고 친다.
주로 제례악 헌가의 시작과 끝에 일정한 형식의 악작과 악지를 연주한다. 제례악의 아헌에서 집사가 음악의 시작을 청하면 진고를 열 번 친 다음 본곡을 연주하고, 종헌에서는 진고를 세 번 친 다음 박을 치고 연주를 시작하는데, 이것을 각각 ‘진고 십통’ ‘진고 삼통’이라고 한다. 우리나라에는 고려 예종 11년 (1116)에 아악기의 하나로 들어온 이후 오늘까지 제례악의 헌가에 편성되고 있다. 사진은 많으나 올리기가 시간이 많이 소모하여 여기에서 중단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