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고씨 족보 분파 몇대손 질문

제주 고씨 족보 분파 몇대손 질문

작성일 2016.01.02댓글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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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제주 고씨 입니다.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같은 고씨 성을 가진 분들을 종종 뵙는데요.

그럴 때 마다 저에게 무슨 파냐 몇대 손이냐 여쭈어들 보십니다.

근데 저나 저희 아버지는 잘몰라요ㅜ 할아버지께서 일찍이 돌아가셔서 알려주시질 않았다고 하시네요.


제가 알고 있는 할아버지에 대한 간단한 정보만 적어보겠습니다.


성함은 고 흥복 형제분들 성함이 고 흥록 , 고 흥순 이라 합니다. ("흥" 자 돌림)

증조부의 성함은 모르나 아버지께선 아마 "태" 자 돌림을 쓰셨던거 같다 하십니다.

할아버지의 고향은 황해도 백천 이시랍니다.

그리고 저희 아버지 형제분들은 "환" 자 돌림을 쓰십니다.(고 석환,고 철환,고 삼환)


꼭 알고 싶습니다 제 족보를 ㅜㅜ 성의 있는 답변 부탁드립니다. 내공 팍팍 쏠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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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님의 질문에 답변을 합니다.

 

제가 제주 고씨 입니다.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같은 고씨 성을 가진 분들을 종종 뵙는데요.

그럴 때 마다 저에게 무슨 파냐 몇대 손이냐 여쭈어들 보십니다.

근데 저나 저희 아버지는 잘몰라요ㅜ 할아버지께서 일찍이 돌아가셔서 알려주시질 않았다고 하시네요.


제가 알고 있는 할아버지에 대한 간단한 정보만 적어보겠습니다.


성함은 고 흥복 형제분들 성함이 고 흥록 , 고 흥순 이라 합니다. ("흥" 자 돌림)

증조부의 성함은 모르나 아버지께선 아마 "태" 자 돌림을 쓰셨던거 같다 하십니다.

할아버지의 고향은 황해도 백천 이시랍니다.

그리고 저희 아버지 형제분들은 "환" 자 돌림을 쓰십니다.(고 석환,고 철환,고 삼환)


꼭 알고 싶습니다 제 족보를 ㅜㅜ 성의 있는 답변 부탁드립니다. 점수 팍팍 쏠게요

 

답변 : 님의 글을 읽어보고 제주 고씨 대동 항렬표 및 각파 항렬표에서 찾아 보았습니다.

 

항렬표에서 찾아본 결과로는,

 

조부님 : 흥자 돌림이라 하셨고,

부친님 : 35세 태자 또는 환자 돌림이라 하셨습니다.

 

하나!! 조부님 흥자 → 부친님 태자 또는 환자로 이어지는 돌림자가 없는 것으로 보아서는 항렬표 돌림자를 기준으로 존함을 지으신 것이 아닌 듯 합니다. 이런 때는 남북 통일이 되어 일가친척을 만나 여쭤보시는 방법외에는 별다른 방안이 없습니다. 제대로 찾아드리지 못한 점 정말 송구스럽습니다.

 

님은 제주고씨이시니 자긍심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한글과 한문을 병행해서 올려드립니다. 이유는 한문은 여러자로 형성되어 있고 또 뜻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해당 자료와 항렬자에는 녹색글씨로 표기 합니다.

 

아래는 제주 고씨에 대한 정보입니다.

 

 

제주 고씨(濟州 高氏)에 대()하여

 

1. 제주 고씨(濟州 高氏) 시조(始祖) : 고을나(髙乙那)

2. 제주 고씨(濟州 高氏) 유래(由來) :

 

제주(濟州) 고씨(高氏)제주(濟州道) ··(··) 삼성(三姓)신화(神話)와 탐라왕국(耽羅王國) 시조(始祖) 고을나왕(髙乙那王)의 역사(歷史)가 있는 자랑스러운 왕손(王孫)이다.

이 삼성혈(三姓穴)에서는 고을나(髙乙那) 이외(以外)에 양을나(良乙那), 부을나(夫乙那) 등 세 신인(神人)이 출현(出現)하였으며 그 후 제주(濟州道)로 표류(漂流)해 온 상자에서 세 명의 여자, 오곡종자(五穀種子), 가축이 나와 이들과 함께 섬에 정착(定着)하였다고 한다. 그 중 고을나는 제주(濟州牧)에 정착(定着)하여 제주고씨(濟州高氏)의 시조(始祖)가 되었다.고려사(高麗史)》 〈지리지(地理志)에 보면 시조(始祖) 고을나(髙乙那) 15세손(世孫) 고후(高厚고청(高淸고계(高季) 세 사람이 신라(新羅)에 내조(來朝)하여 성주(星主), 왕자(王子), 도내(徒內)라는 칭호(稱號)를 받고 탐라(耽羅)라는 국호(國號)를 받았으며, 고려 태조(太祖) 때에는 탐라국왕(耽羅國王) 고을나(髙乙那) 45세손 고자견(高自堅)의 태자 고말노(高末老)가 내조(來朝)하여 성주(星主왕자(王子)의 칭호(稱號)를 받았다고 한다. 그리고 고말노(高末老)의 세 아들인 고유(高維), 고강(高綱), 고소(高紹)가 모두 과거(科擧)에 급제(及第)하고 관직(官職)에 올라서 제주고씨(濟州高氏)가 육지(陸地)에 진출(進出)하게 되었다. 이에 후손(後孫)들은 고말노(高末老)를 중시조(中始祖)로 하고 시조(始祖)의 발원지(發源地)제주(濟州)를 본관(本貫)으로 삼아 세계(世系)를 이어오면서 가문(家門)을 크게 번창(繁昌)시켰다.

 

고씨 왕세기(王世紀)는 당요갑자(唐堯甲子)에 탐라국(耽羅國)이 건국(建國)되어 제45대 고자견왕(髙自堅王)까지 왕치시대를 통치하고, 고려(태조 21)에 병합됨에 제46대 왕자 고말로공(髙末老公)이 초대 성주(星主)로 작위(爵位)를 받고 탐라민정을 조선태종(朝鮮太宗 2)때 제17대 성주 고봉례 공(髙鳳禮 公)까지 다스렸다.

 

이 처럼 고씨는 상고시대부터 유구한 전통의 기반위에 고을나왕 제46() 고말로공(髙末老公)을 중시조(中始祖)로 모시고 아홉 계파의 관향(貫鄕)으로 분파(分派)되고 있는데 각 파조(派祖)님의 역사적(歷史的) 인물(人物)을 조감해 볼때 최초(最初)에 고려국(高麗國) 재상(宰相)반열(班列)에 출사한 중시조(中始祖) 2세 장자 고 유는 우습유(右拾遺), 차자 고 강은 좌복야(左僕射), 삼자 고 소는 도총독(都總督)을 하였으며 제3세손 고조기는 중서시랑 평장사(中書侍郞平章事), 4세손 고공익은 검교장소감(檢校將少監), 고영신은 이부상서(吏部尙書), 10세손 고인단은 운휘 상장군(雲麾 上將軍), 고중연은 호종공신(扈從功臣), 11세손 고 경은 국자감(國子監), 고인비는 병부시랑(兵部侍郞), 13세손 고 택은 판춘추관사(判春秋館事), 고신걸은 호조전서(戶曹典書), 15세손 고득종은 세종조 한성판윤(漢城判尹)을 역임하였다.

 

그리고 선조(宣祖 25)때 임진란에 순절한 의병장(의병장) 충열공 고경명 삼부자공은 일문삼강(一門三綱)충효의 귀감이고, 또한 제주 삼성사(三姓祠)을 비롯한 각 파조신위를 봉안한 사묘(祠廟)와 서원(書院)이 경향 각지에 36처소가 있으며,

 

특히 중시조(中始祖)를 비롯 13() 조상님과 배위(配位)의 제향(祭享)을 군산 숭모사(崇慕祀) 에서,그리고 제주 재궁지(齋宮址) 탐라원성지(耽羅苑聖地)에 왕위전(王位殿)과 성주전(星主殿)을 창건하여 역대(歷代) 선왕(先王)위를 봉안 매년 종묘 대제향(宗廟大祭享)을 봉행하고 있다.

 

 

3. 제주 고씨(濟州 高氏) 본관(本貫) 연혁(沿革)

 

제주(濟州)는 한반도(韓半島)의 남서 해상에 위치한 우리나라 최대의 섬이다. 명칭도 도이(島夷주호(州胡탐모라(耽牟羅섭라(涉羅탁라(乇羅탐라(耽羅제주(濟州) 등 시대에 따라 다르게 불려왔다. 신라의 속국이었던 탐라국(耽羅國) 938(태조 21) 고려의 속국이 되었고, 1105(숙종 10)부터는 군을 설치하여 직접 다스리다가, 1153(의종 7) 군을 현으로 고쳤으며, 1211(희종 7)에 탐라군을 제주로 개편하였다. 1271(원종 12)에 삼별초(三別抄)제주도에 웅거하면서 몽골에 마지막까지 항쟁을 벌이다가 1273년에 패한 후 제주도는 원나라의 직할지가 되어 목마장(牧馬場)이 설치되었다. 그 후 약 1세기 동안 제주도는 고려와 원나라 사이에 소속이 여러 차례 바뀌는 복잡한 과정을 겪다가 1367(공민왕 16)에 완전히 고려에 회복되었다.

조선 태종(太宗) 때 오랫동안 전래되어 온 성주(星主왕자(王子)의 칭호가 폐지되고 실질적인 행정력 속에 포함되었다. 1416(태종 16) 한라산을 경계로 산북(山北)제주(濟州牧), 산남(山南)을 양분하여 동쪽에 정의현(旌義縣), 서쪽에 대정현(大靜縣)을 설치하고 전라도(全羅道)에 소속시켜 통치하였다. 1864(고종 1) 대정·정의 양현을 군으로 승격시켜 전라도관찰사(全羅道觀察使) 관할(管轄) 하에 두었다. 1895(고종 32) 지방제도(地方制度) 개정(改定)으로 23부제(府制)를 실시함에 따라 제주부를 설치하여 정의군·대정군을 관할하도록 했다. 1896년에 다시 13도제(道制) 실시로 전라남도(全羅南道) 제주·정의군·대정군이 되었다. 1914년에 군면(郡面) 폐합(廢合)으로 정의군·대정군과 완도군 추자면(楸子面)제주군에 병합되어 제주(濟州郡)제주(濟州道) 전역(全域)을 관할(管轄)하게 되었다. 1915년 도사제(島司制)로 개편되어 제주(濟州島)가 되었고, 1946년 도제(道制) 실시로 전라남도(全羅南道) 관할(管轄) 하에서 벗어나게 되었다. 1946년에 비로소 전라남도(全羅南道)에서 분리되어 제주(濟州道)로 승격(昇格)하고 북제주군 및 남제주군을 신설했다. 1955년에 제주(濟州邑)을 시()로 승격(昇格)하였고, 1956년에는 서귀면·대정면·한림면을 각각(各各) ()으로 승격(昇格)하고 한경면을 신설하였다. 1980년에 애월면·구좌면·남원면·성산면을 읍으로 승격했으며, 1981년에 서귀읍과 중문면을 합하여 서귀포시(西歸浦市)로 승격(昇格)하였다. 1985년에 조천면을 읍()으로, 1986년에 구좌읍 연평출장소를 우도면으로 승격(昇格)하였다.

 

 

4. 제주 고씨(濟州 高氏) 계파(系派) 및 분파(分派)

 

제주고씨(濟州高氏)의 본관(本貫)제주(濟州)를 비롯하여 장흥(長興), 개성(開城), 횡성(橫城), 연안(延安), 용담(龍潭), 담양(潭陽), 의령(宜寧), 고봉(高峰), 옥구(沃溝), 상당(上黨), 김화(金化), 면산(免山), 회령(會寧), 안동(安東) 등이 있는 것으로 전()하나 모두가 동원(同源)이므로 현재 제주를 단본(單本)으로 하고 있다.

고씨의 계파(系派)는 중시조(中始祖) 고말노공(髙末老公) 4세 고공익(高恭益)과 고영신(高令臣)을 각각(各各) 파조(派祖)로 하는 상당군파(上黨君派)와 양경공파(良敬公派)가 있고, 10세 고인단(高仁旦)과 고중연(高仲)을 각각 파조로 하는 성주공파(星州公派)와 장흥백파(長興伯派)가 있고, 13세 고신걸(高臣傑)과 고택(高澤)을 각각 파조로 하는 전서공파(典書公派)와 문정공파(文禎公派)가 있고, 15세 고득종(高得宗)을 파조로 하는 영곡공파(靈谷公派)가 있다.

 

 

문헌에는 고씨의 본관이 제주를 대종으로 하여 장흥. 연안. 용담. 담양. 의령. 고봉. 옥구. 상당. 개성. 김화. 토산. 회령 등 10여 본으로 나타나 있다.

 

그러나 모두 제주에서 분적한 지파이므로 오늘날에는 제주도 삼성혈에서

 

솟아나온 3신인의 한사람인 고을나(高乙那)를 시조로 하고 제주 단일본으로 환원하여 종전의 장흥 고씨는 장흥백파, 상당 고씨는 상당군파, 개성 고씨는 양경공파 등으로 공칭하고 있다.

 

<제주 고씨 세보>에 의하면 탐라는 고을나부터 45세 자견왕까지 대대로 고씨가 세습 통치해 오다가 46세 말로가 고려에 입조하였으니 이가 곧 모든 고씨의 중시조라고 밝히고 있다.

 

고씨의 파계는 중시조 고말로(高末老) 4세에서 상당군파,양경공파,

 

10세에서 성주공파, 장흥백파,

11세에서 문충공파, 화전군파,

13세에서 전서공파, 문정공파,

15세에서 영곡공파 등 9개파가 주류를 이루는데,

그 중에서 특히 영곡공파가 가장 많아서 오늘날 전 고씨의 약 5분의 1이 이 파에 속하고 있다.

 

그리고 가장 뛰어나기로는 장흥백파를 들 수 있는데 전남 담양군 창평 일대에 사는 고경명(高敬命)의 후손 일문이 특히 유명하여 전남 지방에서는 이 일문을 창평 고씨라 부르며 <호남 4>의 하나로 꼽고 있다.

 

 

5. 제주 고씨(濟州 高氏) 역대(歷代) 중요(重要) 인물(人物)

 

고조기 : 고려, 시호 문경, 평장사.

고대기 : 고려, 문하시중.

고영신 : 고려, 시호 양경, 이부상서.

고 경 : 고려, 시호 문충, 태학사.

고용현 : 고려, 시호 문영, 대사성.

고 순 : 고려, 시호 효의 제학.

고득종 : 조선, 시호 문충, 한성판윤.

고형산 : 조선, 시호 익장, 우찬성.

고경명 : 조선, 시호 충열, 의병장.

고종후 : 조선, 시호 효열, 의병장.

고인후 : 조선, 시호 의열, 학유.

 

 

 6. 제주 고씨(濟州 高氏) 각파(各派) 항렬표(行列表)

 

장흥백파 (長興伯派)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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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충공파(文忠公派)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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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당군파(上黨君派)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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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곡공파(靈谷公派)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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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흥백파(長興伯派) 항렬표(行列表).(장흥백 고복림부터 일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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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제주 고씨(濟州 高氏) 인구수(人口數)

 

2000년 통계청이 발표한 결과에 의하면 제주고씨 100,954가구 총 325,951명이 있는 것으로 되어 있다.

 

8. 제주 고씨(濟州 高氏) 인터넷사이트

 

 

 끝으로 님의 건강과 행복이 충만 하시기를 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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