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의 전통의상

뉴질랜드의 전통의상

작성일 2014.12.08댓글 1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전 초등학생인데요...

뉴질랜드의 전통의상에 대하여

알아보려는데요...

돌아보니깐 다 마오리족 전통의상밖게

없더라구요..

마오리족 꺼 외엔 또 다른 전통의상이 없는건가요?

답변해주세요^^


#뉴질랜드의 전통의상 #뉴질랜드의 전통의상 이름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님의 질문에 답변을 합니다.

 

 

 

답변 : 뉴질랜드인 만이 즐겨입던 전통적인 옷입니다. 입기에 간편하고 활동하기에 좋아서입니다.주로 처음에는 마오리 원주민들이 즐겨 입었지요. 지금은 그나라의 특색으로 변했지요.

 

아래는 뉴질랜드에 대한 정보입니다.

 

 

뉴질랜드(New Zealand)에 대()하여

 

 

1. 뉴질랜드(New Zealand) 국기

                   

뉴질랜드원주민 - 마오리족깃발

 (MAORI FLAG)

                  

국기의 뜻과 의미

진한 파랑 바탕의 왼쪽 위에 있는 유니언 잭은 영국연방의 일원임을 나타낸다. 흰색 테두리의 빨강 5각별 4개는 남십자성이며, 진한 파랑은 남태평양을 나타내고 별들의 위치는 남태평양에서의 이 나라 위치를 나타낸다. 1840~1901년에는 유니언 잭을 국기로서 사용하였다. 현재의 기는 영국의 상선에 게양하는 기를 기본으로 하였으며, 1865년부터 이 나라의 상선에 사용하기 시작하였고 이후 유니언잭과 함께 육지에서도 사용해오다가 1902 6 12일 국기로 제정하였다. 이후 1981 국기·엠블렘·명칭에 관한 보호법에 의하여 재제정하였다. 1901년제정

 

2. 뉴질랜드(New Zealand) 지도


지리적 위치


 

뉴질랜드는 마오리어(語)로 '길고 흰 구름의 땅'이라는 뜻인 아오테아로아(Aotearoa)라고 불린다. 오스트레일리아대륙에서 남동쪽으로 약 2000km 떨어져 있다. 본토는 태즈먼해(海)를 사이에 두고 위치한 북섬(11만 4000㎢)과 남섬(15만 1000㎢)으로 이루어지며, 남쪽으로 스튜어트섬·캠벨섬·오클랜드 제도, 동쪽의 채텀 제도등 부속도서와 북쪽으로 케르매덱·쿡 제도, 니우에섬, 라울섬, 토켈라우 제도, 남극 대륙에 있는 로스 속령 등도 포함된다. 오스트레일리아·미크로네시아·피지·통가 등 15개 국가와 함께 태평양제도포럼(PIF : Pacific Islands Forum)을 형성한다. 행정구역은 16개 주(region)와 준주(territory)인 채텀제도로 이루어져 있다. 


뉴질랜드 주요도시 지도


뉴질랜드 행정구역 지도

 

3. 뉴질랜드 지형

 

뉴질랜드는 호주로부터 1,600㎞ 떨어져 있어요. 뉴질랜드는 쿡해협으로 격리된 남·북 두 섬으로 이루어지는 산이 많은 섬나라로서, 해발 200m 이하의 땅은 온 섬의 6분의 1 정도예요. 총면적은 북섬, 남섬,스튜어트 섬, 그 외에 작은 섬들을 모두 합쳐 268,680㎞로 영국보다는 약간 크고, 일본보다는 작으며, 미국의 콜로라도와 비슷하며, 대한민국의 2.7배, 한반도의 1.3배.예요. 전체면적의 43%가 북섬, 56%가 남섬으로서 남섬이 더 크지요.

두 섬은 지형적 성격이 크게 다른데, 북섬은 전체적으로 구릉성 토지가 펼쳐지는 가운데 에그몬크산(Egmont 山, 2,510m)을 비롯하여 화산이 돌출해요. 한편, 남섬은 서쪽에 남알프스 산지가 남북으로 달리고 빙설에 빛나는 고산지형이 탁월해요. 최고봉인 쿡 산(3,764m) 주변에는 태즈만·폭스 등의 대빙하가 발달해 있어요. 산록부에는 빙하호, 서해안에는 U자 계곡이 침수한 밀포드 사운드 등의 아름다운 피오르드 해안이 발달해 있어요.

 


남섬 아벌타스만 국립공원
 

뉴질랜드는 화산과 빙하의 나라로서 그 지형이 매우 아름다워요. 아직 원시림으로 뒤덮힌 지역이 많은데, 특히 70%가 남알프스 산악지대를 중심으로 한 산지이며, 평지는 고작 9%에 불과해요. 만년설이 있는 3000m가 넘는 고산준봉이 잇달아 이어지고 빙하의 침식을 받은 피오르드 지형은 수많은 호수와 U자 계곡을 형성하고 있어 변화가 풍부한 관광지로서 각광을 받고 있어요. 반면 북섬의 특징은 지열지대를 포함한 화산지대에 온천과 간헐천, 그리고 크고 작은 호수가 널리 분포되어 있으며 비옥한 목초지가 끝없이 펼쳐져 있어요.

 

국토 최남단엔 스튜어트 섬이 있고 크라이스트처치로부터 동편으로 멀리 떨어진 태평양에 캐썸섬(Chatham Island)이 위치해 있어요. 전체적으로 국토는 산과 언덕으로 뒤덮혀 있는데 75%가 해발 200m 이상이며, 국토의 최고점은 해발 3,754m인 쿡 산이지요. 북섬의 가장 높은 산은 루아페후 산으로서 2,797m예요.

 

이러한 고산과 타우포 호수, 로토루아 호수는 약 1백만 년전에 발생한 통가리로 산의 화산활동으로 생성된 것이지요. 호수는 서기 186년에 화산폭발로 생성된 북섬의 타우포 호가 최대예요. 가장 긴 강은 북섬의 와이카토 강으로 425㎞에 달해요.

 

4. 뉴질랜드 축제

 

뉴질랜드에는 1년 내내 축제가 있어요. 영어로 Festival이라고 해요.

아래는 페스티벌을 사진과 함께 소개해 보았어요.

 

남서(南西) 태평양(太平洋)에 있는 섬나라로, 북섬과 남섬 2개 섬으로 이루어진 본토와 여러 섬 및 제도(諸島)를 국토로 한다. 1840년 와이탕기 조약에 따라 영국의 식민지가 되었다가 1907년에 독립하였으나 영국연방의 일원으로서 형식적으로 영국 국왕을 국가원수로 하는 입헌군주제를 유지하고 실질적으로는 의원내각제 형태다. 남태평양에 있는 섬나라. 영연방 국가이다.

 

위치 : 오세아니아, 남태평양의 섬, 오스트레일리아 남동쪽

경위도 : 동경 174°00', 남위 41°00'

면적() : 267,710

해안선(km) : 15134

시간대 : NZST (UTC+12) Summer: NZDT (UTC+13)

수도 : 웰링턴(Wellington)

종족구성 : 유럽인(56.8%), 아시아인(8%), 마오리족(7.4%), 태평양 섬주민(4.6%), 혼혈(9.7%), 기타(13.5%)

공용어 : 영어, 마오리어

종교 : 개신교(38.6%), 로마가톨릭교(12.6%), 기타(16.6%), 무교(32.2%)

건국일 : 1907 09 26

국가원수/국무총리 엘리자베스 2세 영국여왕

정체 : 의회 민주주의

통화 : 뉴질랜드 달러($NZ)

인구() : 4,327,944(2012)

평균수명() : 80.24(2008)

1인당 명목 : GDP($) 37,400(2012)

수출규모($) : 383.50(2011)

수입규모($) : 356.10(2011)

인구밀도(/) : 16(2012)

1인당 구매력평가기준 : GDP(PPP)($) 28,796(2012)

 

뉴질랜드는 마오리어() '길고 흰 구름의 땅'이라는 뜻인 아오테아로아(Aotearoa)라고 불린다. 오스트레일리아 대륙에서 남동쪽으로 약 2000km 떨어져 있다. 본토는 태즈먼해()를 사이에 두고 위치한 북섬(11 4000)과 남섬(15 1000)으로 이루어지며, 남쪽으로 스튜어트섬·캠벨섬·오클랜드 제도, 동쪽의 채텀 제도 등 부속도서와 북쪽으로 케르매덱·쿡 제도, 니우에섬, 라울섬, 토켈라우 제도, 남극 대륙에 있는 로스 속령 등도 포함된다. 오스트레일리아·미크로네시아·피지·통가 등 15개 국가와 함께 태평양제도포럼(PIF : Pacific Islands Forum)을 형성한다. 행정구역은 16개 주(region)와 준주(territory)인 채텀제도로 이루어져 있다.

 

 

5. 뉴질랜드 의상

 

뉴질랜드의 원주민 마오리족의 의상을 사진으로 보세요.

 

  

 

 


 

 

 

 

      


 

 
 
 

 

 

 

뉴질랜드 현대 여인들의 의상

 


 

차츰 변모한 뉴질랜드 여인 의상

 

6. 뉴질랜드 언어

 

뉴질랜드는 영어와 마오리어가 공용어로 지정되어 있어요. 인구의 90%가 공식 국가 언어인 영어를 사용하고 있으며, 1987년부터 마오리어가 공식언어로 답변확정되어 두 가지 언어가 공용어로 사용되고 있어요. 

 

7. 뉴질랜드 화폐

 

뉴질랜드에서 사용되는 동전은 2불,1불,50센트,20센트,10센트 등 5가지 종류가 있고, 지폐는 100불, 50불, 20불, 10불, 5불짜리 등 5가지 종류의 지폐가 있어요. 아래의 사진을 보세요.

 


 

 

 

8. 뉴질랜드의 에티켓(예의-범절)

 

이방인들에게 뉴질랜드는 호주에 부속된 작은 섬나라로 생각하기가 쉬운데. 뉴질랜드인들과 대화하는 도중에 저지르기 쉬운 가장 최악의 실수는 뉴질랜드를 호주의 일부인 것처럼 말하거나 호주와 뉴질랜드를 헷갈려 사용할 때입니다. 이는 당신이 해외여행 중에 아유저팬니즈라고 물어보았을 때 받은 느낌을 떠올리면 고개가 끄덕여 질 것입니다.

 

비즈니스 파트너로부터 초대를 받을 때에는 선물을 주고 받는 것이 관례로 되어 있으나 뉴질랜드에서 이런 일은 일상적이지 않고 정반대의 역효과를 불러올 수도 있음을 명심해야 합니다.

 

초대받았을 때 절대로 해서는 안되는 몇 가지 사항을 덧붙인다면 특히 여성에게는 나이나 몸무게를 물어보는 것과 무심코 이 집 가격 얼마쯤 하나요?’ ‘이 물건은 구하기가 힘든 데 가격이 얼마나?’라고 물어 본다면 뉴질랜드인들의 당황스러워하는 눈빛을 보게 될 것입니다.

 

또한 초대한 뉴질랜드인이 마오리족이라면 당신이 음식 테이블 위에 걸쳐 앉거나 친근함의 표현으로 머리를 만진다면 경멸의 의미로 받아 들여 두 번 다시 못 볼 사이가 될 수도 있습니다.

 

뉴질랜드에서는 미국이나 유럽과 달리 택시운전사나 서비스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팁을 기대하지 않는다. 뉴질랜드에서 팁은 필수가 아니라 선택사항이므로 당연히 계산서에도 서비스 요금이 부과되지 않는다. 왜냐하면 모든 상품과 서비스에 우리나라의 부가가치세처럼12.5%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뉴질랜드의 에티켓에 숨어 있는 그들만의 문화를 하나하나 알아간다면 매너있는 한국인으로 어디서든 환영받는 격을 갖춘 한국인의 위상을 심어줄 수 있을 것입니다.

 

홈스테이(Homestay)란 외국 학생들에게 자신의 집에서 숙박할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하는 하숙으로 볼 수 있습니다.

 

보통 개인 단위로 이루어지며 가족단위(엄마와 자녀들로 구성된)의 홈스테이는 문화와 관습의 차이로 보편적이지 않습니다.

 

홈스테이는 크게 외국인 현지 가정에서의 홈스테이와 함께 한국인 교민 가정에서 홈스테이(하숙) 형태로 구분할 수 있는데 외국 유학의 경우 현지 언어.문화를 배우길 원하는 학생들이라면 뉴질랜드 가정에서의 홈스테이 생활을 경험하는 것이

 

크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뉴질랜드 홈스테이는 한국 학생들이 유학 생활 초기에 가장 많이 선호하는 숙박형태로,

 

현지인들과의 직접적인 교류를 통해 그 나라의 언어와 문화를 습득하고

 

현지 생활을 가장 가까이에서 이해하며 친분을 쌓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됩니다.

 

뉴질랜드 각 학교, 어학원에서는 외국 유학생들을 위한 홈스테이 가족을 엄선하고, 또 학생들이 체류하는 동안 정기적인 방문과 관리, 협력을 통해 유학 기간 내내 안전하고, 즐거운 홈스테이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합니다.

 

뉴질랜드 홈스테이 가정에서의 생활은 한국 가정에서의 생활과는 많이 다릅니다. 외국에서 장기간 체류해야 하는 유학생들은 가급적 빠른 시간 내 현지 언어와 생활을 이해하고 적응해야 문화적, 사회적, 그리고 사고방식의 차이에서 오는 정신적 피로를 덜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홈스테이 생활 중 발생될 수 있는 문제점들에 대해 무조건 불평만 하기보다는 우선 상대를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며, 불만이 있을 때는 호스트 가족들과 대화를 하면서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됩니다.

 

합리적인 사고 방식을 지닌 그들은 분명 한국의 유학생을 그 가족의 일원으로 여기고 학생의 말에 귀를 기울일 것입니다.

 

유학생활 초기에 심각하게 생각했던 일들이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상대 문화에 대한 이해도 높아지기 때문에 사소한 오해에서 비롯되었다는 것임을 알게 될 것입니다. 뉴질랜드인들을 포함한 서양인들은 소유, 책임, 의무에 대한 개념이 매우 명확하기 때문에 가족의 일원으로 함께 생활하는 유학생들도 그렇게 하기를 원합니다.

 

따라서 본인의 물건이 아니면 반드시 소유자의 허락을 받고 이용해야 하며, 저녁식사 시간을 정확하게 지킬 줄 아는 예의쯤은 미리 주지하고 떠나는 것이 좋습니다.

 

홈스테이는 여러 명이 단체로 생활하는 하숙과는 다릅니다. 홈스테이는 원칙적으로 한 가정에서 가족의 구성원으로 생활하는 것으로, 호스트 가족에게 지불한 비용에 상응하는 대접을 받아야 한다는 식의 금전적 거래관계로 생각해서는 절대 안됩니다.

 

특히 현지인 가정에서 실제 영어를 활용할 수 있는 기회뿐만 아니라 그들의 생활과 사고방식, 문화와 관습을 직접 배우고 체험할 수 있는 홈스테이의 목적과 이점을 최대한 살리기 위해서는 내가 할 일만 하면 된다는 개인주의적 사고를 버리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한 가족의 일원으로 함께 청소도 하고 운동도 하면서 가족적인 생활을 영위하는 것이 본인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즐겁고 유익한 홈스테이 생활은 보다 성공적인 뉴질랜드 유학 생활에 큰 보탬이 됩니다. 따라서 홈스테이 생활에서 지켜야 할 몇 가지 주의사항을 미리 알아보겠습니다.

 

1) 호스트 가족들과의 대화에서 충분히 알아듣지 못한 내용은 반드시 다시 말해주기를 요청합니다. 그 나라 언어에 익숙하지 않다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 아니다. 부정확한 의사소통은 갈등과 오해의 불씨를 만들기 쉽습니다. 게다가 뉴질랜드인들은 친절하고, 배려가 깊기 때문에 다시 묻는 것은 절대 실례가 아니며, 오히려 정확하게 이해해주기를 기다려줄 만큼 인내심이 깊습니다.

 

2) 침대 정리 및 자기 방 청소, 짐 정리는 스스로 합니다. 늘 자기 주변을 깨끗하게 정리정돈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3) 욕실(화장실 겸용) 은 신속하게 사용하도록 하고, 주인에게 자신이 가장 편한 샤워 시간을 미리 얘기해 두는 것도 좋습니다. 전기요금이 비싼 뉴질랜드에서는 특히 뜨거운 물을 아껴 사용하는 센스가 필요하며 또한 이용 후에는 다른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간단히 청소를 해야 합니다. 화장실에 남겨진 물기는 가능한 이용후 닦아주는 것도 필요하며, 화장지를 제외한 세면과 샤워에 필요한 물품은 가급적 개인물품으로 구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주인에게 허락 받고 집 전화, 인터넷을 이용하는 것이 좋고, 집전화를 이용하여 한국에 있는 가족들에게 전화를 해야 할 경우에는 현지에서 구입 가능한 저렴한 국제인터넷 선불 전화카드로 전화를 하겠다는 의사를 밝히고 호스트 가족의 양해를 구합니다. 최근엔 070 인터넷 전화기를 한국에서 갖고 와서 그 호스트 가정의 인터넷에 연결해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그 사용에도 인터넷 용량 등을 감안해서 절대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대부분의 가정주부들은 학생들이 허락 없이 주방시설을 이용하는 것을 싫어한다. 따라서 필요할 경우에는 미리 허락을 받고 이용하기 바랍니다. 이용 후에는 주방을 간단히 청소하고 식기 및 주방 기구들은 세척하여 제자리에 놓아둡니다. 한국 식품점 등에서 구입한 햇반, 라면 등을 조리해 먹을 경우 미리 양해를 구한 뒤에 부엌을 사용하고. 깨끗하게 뒷정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식사 후에는 간단한 테이블 정리와 설거지를 도와야합니다. 상황에 따라서는 주방 청소나 설거지, 거실 청소, 정원 정리 등을 가족의 일원으로서 돕는다면 그 호의에 대해 고맙게 생각할 것입니다.

 

7) 주인은 학생이 친구를 집으로 데려오는 것을 반대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친구를 데려오기 전에 반드시 충분하게 시간을 두고 미리 사전 허락을 받길 바랍니다. 또한 자기 방으로 친구를 데려갈 경우에는 문을 열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8) 저녁식사 시간에 늦거나, 밖에서 먹고 오는 경우, 밤 늦게 귀가를 해야 할 경우에는 미리 주인에게 전화로 알려줘야 합니다. 그리고 귀가 예정시간을 알려주어야 합니다.

 

9) 대부분의 홈스테이 가정에는 세탁기 및 빨래 건조기가 있으나 세탁소를 이용하는 가정도 있습니다. 따라서 세탁기 사용에 관한 호스트의 설명을 들은 후 사용규칙을 준수하도록 한다. 보통 어린 학생들의 빨래는 호스트 가정에서 해주게 됩니다.

 

10) 호스트 가족들과 대화의 기회를 최대한 갖도록 노력합니다. 많은 학생들이 홈스테이를 하면서도 가족들과 대화할 기회가 없다고 불평하지만 스스로 대화의 주체가 되어 대화의 분위기를 만들어간다면 호스트 가족들도 즐겁게 대화에 참여할 것이며 영어 회화 실력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이든 모르는 것이 있거나, 또한 도움이 필요할 경우 언제든지 마음을 열고 대화하도록 노력해야 됩니다.

11) 홈스테이 주소, 전화번호, 가족이름 등을 항상 소지하여 만일의 상황에 대비합니다. 만약 현지 유학원이나 가디언 등의 협력을 받고 있다면 무슨 일이든 자주 연락을 해야 되며, 학교 선생님들의 연락처도 곧 휴대하고 다니길 바랍니다.

 

12) 자신의 소지품 관리에 유의해야 됩니다. 용돈은 본인이 쓸 만큼의 현금만 소지하거나 어린학생들 경우 홈스테이 가정에 위탁해놓을 수도 있으며, 은행에 예치한 뒤 현금 카드를 이용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13) 뉴질랜드 호스트 가족들은 해외 유학생들에게 매우 호의적이며 친절합니다. 홈스테이 생활은 뉴질랜드 문화와 생활, 언어를 배우는 소중한 기회가 될 뿐만 아니라 한국의 문화와 관습도 뉴질랜드에 알릴 수 있는 시간이기도 합니다. 가끔 한국 음식도 함께 해먹으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가족들간의 대화입니다. , 도움이 필요한 경우 언제든지 요청하면 따뜻한 마음으로 받아들여질 것이며, 유학생들은 잠깐 머무는 손님이 아닌 가족의 일원으로서 함께 하는 즐거운 생활이 될 것입니다.

 

9. 뉴질랜드 기후

이 일대의 섬들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대체로 건기와 우기가 나뉘어 있는 열대성 기후 입니다. 그러나 습기는 많지 않으며 태풍이 많이 발생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10. 뉴질랜드  의식주

마오리족은 TV같은데서 많이 보셨을 터이고 그 외 원주민들은 주로 벗은채 지냅니다. 다 벗는 다는게 아니라 아프리카 다큐 같은거 보면 원시부족들 중요부위만 가리고 지내는 것처럼 복장상태가 그렇다는 것이겠지요. 여성도 상반신은 대부분 가리지 않구요. 통상적으로는 이렇지만 의례용이나 관광 발달된 소규모 도시권에서는 일반적인 복장을 입기도 하구요. 타파라고 하는 마 종류의 옷감이나 남녀를 구분치 않고 술루라고 하는 치마를 입기도 합니다.

          

11. 뉴질랜드 가옥구조

 

- 일반적인 가옥구조는 산악지방에는 주로 단순한 목조가옥이 대부분 이며 해안가의 경우 돌과 진흙, 목판을 썩어서 만든 집들이 많습니다. 근래에는 방의 구분을 두지만 원래는 크기에 상관없이 실내에 들어서면 통으로 되어있습니다. 식구가 몇 명이든 한 공간에서 모여서 사는 것입니다.

 

- 산업

원주민들에겐 호혜적 사회관계가 오래 유지되어 산업이라기보다 원시적 공동체 생활위주를 이룹니다. 무슨 얘긴고 하니 혈연이나 공동체적 연대감이 중시되어 공동 소유개념이 앞서므로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공장산업은 발달하지 못했습니다. 고정관념 중 TV에서 관광지 일부만 보고 그게 이 나라의 전부인양 오해를 하는데 그런 모습은 극히 일부지역에 국한됩니다. 그러나 근래 자연자원을 이용한 관광산업은 매우 확장, 발전하는 추세에 있으며 그로인한 문화변동이 사회적 반작용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 문화유산

문화유산은 때 묻지 않은 자연과 원시적 전통입니다. 의례나 풍습, 축제 같은 것이 정말 특이한 것이 많지만 질문에서 문화유산은 어떤 형태적인 것을 뜻하는 것 같기에 이 설명은 제외합니다. 지역적인 세계문화유산으로는 통가리로 국립공원이 있습니다.

 

- 전통요리로토로아 지역은 각종 온천과 열천이 끓어오릅니다. 이러한 열천 속에 계란을 넣어두면 잘 익게 됩니다. 따라서 달리 물을 끓여서 요리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항이(Hangi)는 이러한 지열을 이용해 요리를 하는 전통의 요리법으로 각종 고기와 야채, 조개 등을 땅속에 넣어 찐 것입니다.로토루아의 큰 호텔에서는 이러한 항이 스타일의 식사와 공연을 곁들여 마오리 콘서트를 합니다.

 

- 식생활

근래 산업 발달 및 자본화 추세도 있지만 본디 원주민들은 수렵채집 및 원시적인 농경, 어로 생활을 영위합니다.

가장 즐겨먹는 주식은 타로(야채?), 코코넛, 돼지고기, 생선 등이며 요리법 중 특이한 것은 돌을 데워 땅속에 음식을 묻은 채 익혀먹는 요리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고추장처럼 이들에게도 코코넛 속을 갈아 만든 하얀 즙을 일상적으로 씁니다.

 

- 와인의 발달뉴질랜드의 본격적인 와인 역사는 대략 30여년 정도이나, 실제 와인 소비는 10여년전부터 확대되고 있습니다. 뉴질랜드의 와인 평론가의 말에 의하면, 이곳 사람 중 와인을 알고 마시는 사람은 5%정도라 합니다.뉴질랜드에서는 대략 크게 10군데의 주요 포도 재배 지역이 있다. 각각 지역별 기후, 토양 및 지형 특성에 따라 재배되는 포도의 종류 또한 달리하며, 같은 품종이라 하더라도 지역적 특성을 띤 와인을 생산합니다. 주요와인 너리winery는 노스랜드 오클랜드 와이카토 기스본 혹스베이 웰링톤 넬슨 마르보로 와이파라 캔터베리 오타오입니다. - 키위 및 과일키위는 맛이 좋을 뿐 아니라 몸에도 좋은 과일입니다. 사과, , 수박, 복숭아, 바나나, 포도, 오렌지, 딸기 등 우리가 즐겨먹는 과일 중 영양소 밀도(영양소 하루 필요량에 대한 기여도)’가 가장 높은 과일이 키위 입니다.단 두 개의 키위만으로 비타민 C, 비타민 E, 엽산, 마그네슘, 칼륨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방과 나트륨 성분은 낮은 반면, 섬유질이 풍부해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 오이스터()블러프의 오이스터 맛은 세계 최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이스터는 포벡스 해협의 깨끗하고 차가운 바닷물에서 천천히 자란다. 오이스터 시즌이 되면, 다 자란 오이스터를 준설기로 건져낸다. 이 굴양식은 1860년대 스튜어트 섬에서 상업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블러프의 오이스터로 잘 알려져 있긴 하지만, 이것들은 제각기 다른 이름을 가지고 있는데, 머드 오이스터, 양식 오이스터, 포벡스 오이스터, 깊은 물에서 자란 오이스터 등 다양한 종류의 굴이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굴의 종류는 뉴질랜드 전역에서 다 잡아들일 수 있으며, 맛을 볼 수 있으나 남섬이 가장 잘 양식되고, 많은 량을 수확합니다.

 

7. 뉴질랜드 자연, 주민, 역사, 정치 종교 등

 

1). 뉴질랜드의 자연

 

뉴질랜드는 환태평양조산대에 속하는 섬나라로서 지형이 험준하고 화산과 지진이 많다. 북섬은 면적의 63%가 산지와 구릉으로 되어 있으며, 특히 화산이 많다. 라우쿠마라산맥·카이마나와산맥·타라루아산맥 등이 주요 산맥이며, 중앙부에는 화산암과 화산재로 뒤덮인 화산대지가 자리잡고 있다. 북섬의 최고봉인 루아페후산(2,797m)과 나우루호에산(2,291m)·통가리로산(1,968m) 등이 대표적인 화산이며, 서쪽의 에그몬트 국립공원에는 원추화산으로 유명한 에그몬트산(Mt. Egmont)(2,518m)이 있다. 이밖에 온천과 간헐천 등이 곳곳에 산재해 있으며, 로토루아의 화카레와레와는 북섬 최대의 관광·휴양지가 되었다. 전국토 중 경지는 14%, 초원은 50%, 산림지대는 28%를 차지한다.

 

1886년 타라웨라화산의 분출 때 15km에 달하는 지구대가 형성되었고 1 5540의 면적이 화산재로 덮였다. 중앙의 화산대지에는 타우포라는 큰 호수도 있다. 남섬과 달리 북섬에는 비교적 넓은 평원이 있는데, 대표적인 것으로는 와이카토강 연안의 마나와투 평원과 템스강 하구 유역의 하우라키 평원 및 타우랑가만() 연안의 저지를 들 수 있다. 쿡해협을 사이에 두고 북섬과 마주있는 남섬에는 북북동~남남서 방향으로 남알프스 산맥이 뻗어있다. 섬의 중심에 자리잡은 이 산맥은 유럽의 알프스 산맥에 비견된다. 남알프스의 동쪽 산기슭에는 광대한 캔터베리 평원이 펼쳐져 있으며, 남쪽에는 오타고 고원이 분포한다.

 

뉴질랜드의 최고봉인 쿡산(3,764m)은 남알프스 산맥에 자리해 있는데, 태즈먼산(3,497m) 등 해발고도 3,000m를 넘는 높은 산들이 줄지어 분포한다. 이들 남알프스의 고산지에는 빙하지형이 발달하였다. 여기에는 과거 빙하기에 형성된 장대한 U자곡과 많은 빙하호가 장관을 이루며, 남서단의 피오르들랜드에는 피오르드가 발달하여 발전용수, 관광자원으로 활용되고 있다. 피오르들랜드 동쪽의 테아나우호()는 남섬 최대의 빙하호이다. 남섬의 큰 하천으로는 캔터베리 평원의 라카이아강과 와이마카리리강이 있다. 평지로는 캔터베리 평원 이외에 좁은 웨스틀랜드 평원과 사우슬랜드 평원을 들 수 있다.

 

편서풍대에 속하는 이 나라는 고산지를 제외한 대부분의 지역에서 연중 습윤하고 온화한 서안해양성기후가 나타난다. 연평균 기온은 북섬의 오클랜드가 15, 남단의 인버카길이 10로서 기온의 지역차가 적으며, 연교차도 적어 여름과 겨울의 기온차도 89 정도에 불과하다. 강수량은 대체로 6002,000mm에 달하는데, 남섬의 남알프스 산맥 서쪽 사면과 편서풍의 바람받이 사면은 2,5003,000mm 정도로 비가 많다. 반면 바람의지인 동쪽 사면은 500mm로 비교적 건조하다.

 

북섬의 오클랜드 반도에는 뉴질랜드 특유의 카우리(kauri) 소나무와 리무(Rimu)·마타이(matai)·토타라(totara) 등의 원시림이 산악지대에 산재한다. 남섬에는 해안림이 무성하고 종려나무, 키큰 고사리나무, 크리스마스 트리라 불리는 포후투카와(pohutukawa) 등이 자란다. 뉴질랜드에는 2종류의 박쥐 이외는 육생 포유류가 전혀 없으나, 조류(鳥類)는 풍부하여 이 나라의 국조(國鳥)인 키위(kiwi), 뜸부기과의 웨카(weka), 앵무새 종류인 카카포(kakapo)를 비롯하여 200종 이상의 특산종 조류가 서식한다.

 

2). 뉴질랜드의 주민

 

뉴질랜드의 원주민은 폴리네시아계()의 마오리족()으로 전 주민의 9%를 차지한다. 그들은 대략 10세기 이후 타히티 방면에서 여러 차례에 걸쳐서 뉴질랜드에 이동해온 것으로 추정된다. 마오리족의 대부분은 북섬에 거주하는데, 원래는 태평양의 바이킹이라고 불리던 해양 민족이었으나, 이주 후에 정착하여 타로감자·얌감자·고구마·호리병박 등을 재배하며 농경생활을 하였다. 그들은 많은 부족사회로 나뉘어 추장의 통치하에 생활하였는데, 이들 지배자는 모코라고 하는 독특한 문신술(文身術), 즉 나선무늬와 당초무늬를 조화시킨 패턴으로 얼굴 전체를 뒤덮는 문신술을 발달시켰다.

 

또한 그들은 일용품··가옥 등에도 독특하고 뛰어난 조각을 남겼으며, 정신적으로는 지고신(至高神) ‘를 비롯하여 온갖 자연현상을 신으로 받들고, 아름다운 신화와 전설도 만들어냈다. 처음으로 유럽인과 접촉하던 때인 17세기 마오리의 인구는 12만 명 정도로 추정된다. 영국의 집단 이민이 뉴질랜드에 도착한 1840년 이후, 마오리의 인구는 영국인과의 대립항쟁으로 한때 격감했다가 현재는 다시 증가하고 있다. 국토의 반 이상을 차지하면서도 인구가 희박한 농목지역과 총인구의 2/3가 모여 있는 도시지역(주로 오클랜드·웰링턴·크라이스트처치·더니든의 4대도시에 집중해 있음)의 대조, 그리고 전인구의 3/4이 북섬에 집중해 있는 불균형적인 인구분포 등에서 뉴질랜드의 문제점을 엿볼 수 있다.

 

현재 백인은 전 인구의 87%이며, 그 중 영국계가 90% 이상이다. 그 외의 인구는 소수의 유고슬라비아인·중국인·인도인·네덜란드인·태평양 도서인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현재 해외에서 이주해 오는 인구는 연간 4만여 명에 달하는데, 주로 영국·오스트레일리아·네덜란드 등에 치중되어 있다. 뉴질랜드인은 그동안 화이트 뉴질랜드 정책에 따라 유색인종을 배척하고 백인의 나라를 구축해왔으나, 요즘은 여러 인종 간 융화를 추진하고 있다. 주민의 대부분은 경제적 격차가 적은 중산계급에 속하며 높은 생활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국어 및 공용어는 영어이고, 마오리족은 마오리어도 사용한다. 종교는 성공회, 장로교, 감리교 등의 기독교가 70%, 가톨릭교가 16%를 차지하며, 나머지는 힌두교 및 마오리족 고유의 토착종교를 믿고, 무교 인구도 많은 편이다.

 

3). 뉴질랜드의 역사

 

뉴질랜드를 처음으로 찾은 유럽인은 1642년 남섬 서해안에 도착한 네덜란드의 아벌 타스만(Abel Tasman)이었다. 그는 이곳을 고향 제일란트의 이름을 따서 '노바젤란디아'라고 명명하였으며, 뉴질랜드는 이 말의 영어식 번역이다. 타스만 이후 뉴질랜드를 찾은 사람은 영국의 탐험가 제임스 쿡(James Cook) 선장이었다. 쿡 선장은 1769~1777년에 걸쳐 여러 차례 이 지역을 답사하였다. 이어 1814년 런던에서 선교사가 와서 그리스도교 교화를 시작하였다. 그 무렵 이곳은 뉴사우스웨일스(오스트레일리아)의 식민지로서, 고래와 바다표범잡이의 기지로 이용되고 있었다. 1840년 마오리족은 자신들을 보호해주는 대가로 뉴질랜드의 통치권을 영국에 양도하는 와이탕기 조약을 체결하였다. 그 이후부터 뉴질랜드회사, 오타고협회, 캔터베리협회 등을 통하여 각지에서 이민자가 건너오기 시작하였다. 1880년대 초 냉동선이 개발되자 오지에서도 농목업이 발전하였고, 1852년에는 뉴질랜드 헌법에 따라 뉴질랜드 정부가 들어서게 되었다.

그러나 영국의 식민화가 진행됨에 따라서 토지매매와 관련하여 마오리족과 영국 간에 분쟁이 생겼고, 1843~1870년 사이에는 두 차례에 걸쳐 마오리전쟁이 일어났다. 이에 영국은 마오리족의 반영(反英) 감정 완화를 위해 힘썼고, 식민지 회의에 마오리족 대표를 참가시키는 등 영국인과 동등하게 대우하려는 노력을 통해, 1870년부터는 인종분쟁이 끝나고 마오리족의 영국화가 시작되었다. 이처럼 마오리족과의 공존관계 설정을 통해 갈등을 해결하고자 한 노력은 다른 식민지에서는 좀처럼 찾아볼 수 없는 해법이어서 높이 평가되고 있다. 그 후 뉴질랜드는 개척이 진전됨에 따라 1907년 영국의 자치국이 되었다가 1947년 독립하였다. 1·2차 세계대전 때에는 영국 본국과 함께 연합국의 일원이 되어 참전·활약하였다.

1949 7월 한국을 정식 승인하였으며, 1950 6·25전쟁(한국전쟁) 때에는 총 5,350명이 영국 연방으로 참전하였다. 대한민국과는 1962년 외교관계가 수립되었다. 또한 1964~72년까지 베트남 전쟁에 군대를 파병하였다.

1951년에 오스트레일리아, 뉴질랜드, 미국은 공식적으로 안전보장조약(ANZUS Treaty)을 체결했다. 이는 태평양 지역 방어를 위한 군사동맹이다. 1985에는 비핵화지대(Nuclear freezone)을 선언하였으며 1987 David Lange가 이끄는 노동당에 의해 뉴질랜드 비핵화지대 선언이 국회에서 통과되었다. 결과적으로, 미국 핵추진함에 대한 뉴질랜드 기항불허로 이어져 ANZUS조약의 권리가 중지되기도 했다. 그러나 뉴질랜드는 굴하지 않고 이후 남태평양 국가들과의 비핵화선언인 라로통가 조약(Treaty of Rarotonga)을 체결, 2006년 기준 노동당(Labour Government) 헬렌 클라크(Helen Clark) 총리는 야당인 국민당(National Party)의 지지도 함께 이끌며 뉴질랜드 비핵화지대(Nuclear-free zone)의 입지를 고수하고 있다.

 

뉴질랜드와 영국은 오스트레일리아의 경우보다 훨씬 깊은 관계를 맺고 있다. 정치체제는 입헌군주국으로, 임기 5년의 총독은 국가원수인 영국 국왕의 대행자이며 의회와 입법권을 공유한다. 그러나 이는 명목일 뿐 실질적인 권한은 총리가 이끄는 내각이 가지고 있다. 의회는 양원제였으나 1951년 이후 단원제가 되었으며, 1993년 국민투표 이후 영국식 소선거구제에서 지역·비례혼합 선거제를 답변확정, 지금까지 유지되고 있다. 의석수는 2006년 현재 임기 3년의 120석이고, 그 중에서 5석은 마오리족에게 할당되어 있다.

 

1879 21세 이상의 남자에게 선거권이 부여되었고, 1893년 세계 최초로 여성 참정권이 인정되었다. 정당은 국민당과 노동당의 2대 정당이 대립하는 구도로, 그 밖에 뉴질랜드 제일당, 소비자 납세당 등이 있으나 그 세력은 미력하다. 1984년 선거에서 노동당의 롱이 총리가 집권했으며, 노동당은 1987년 선거에서도 재집권에 성공했다. 그러나 실업률 증가와 경기침체가 지속되자 지지율이 하락하면서 1990년 총선에서는 국민당이 집권했다. 1993 11월 총선에서도 국민당의 총리 볼저가 재집권에 성공했으나, 과반수 의석 확보에는 실패했다. 국민당·노동당 양대 정당이 번갈아 집권하던 정치구도는 1996 10월 총선에서 비례대표제가 도입되면서 다당제도에 의한 연립정부의 형태로 변화하게 되었다. 1999 11월 총선에서 승리한 노동당이 연합당과 연립내각을 이루면서 의원내각제가 되었고 헬렌 클라크(Helen Clark)가 총리에 취임하였다.

 

4). 뉴질랜드의 정치

 

뉴질랜드의 외교정책은 영국과의 협력, 고립적인 평화유지를 중심축으로 삼고 있었으나, 2차 세계대전 이후 동남아시아·미국 등과 밀접한 관계를 맺게 되었다. 이에 ANZUS 동맹(미국·오스트레일리아·뉴질랜드 3국 안전보장조약)(1951), SEATO(동남아시아 조약기구)(1959)등에 가입하게 되었다. 국제협력면에서는 1951년부터 시행된 콜롬보계획(Colombo Plan : 아시아와 태평양의 협력적인 사회경제개발을 위한 계획)의 일원이 되어, 동남아시아 각국의 경제개발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또 미국의 요청에 따라 타이의 전략도로 건설을 위하여 공병대를 파병한 바 있고(1962), 베트남 전쟁에도 군대를 파병하였으며(1965), 1999 9월의 동()티모르사태 때에는 오스트레일리아와 함께 다국적군을 최초로 파견하여 사태해결에 기여하는 등 군사적·경제적 협조에도 인색하지 않았다. 현재 뉴질랜드는 아시아극동 경제위원회(ECAFE, 1947년 설립아시아태평양이사회(ASPAC : Asian and Pacific Council, 1966년 설립아시아개발은행(ADB : Asian Development Bank) 등에 가입되어 있다.

 

한편 노동당 집권 당시 중공(1972 12베트남(1973 9동독(1974 5) 등과 수교함으로써 공산권과의 관계도 개선하였으나, 1980 1월에는 소련의 아프가니스탄 침공에 항의하여 어획량 삭감 등 소련에 대한 보복조치를 취하고, 야당의 정치자금 제공과 관련하여 내정간섭을 한 소련대사를 추방하기도 하였다. 병역은 지원제로 운영되고 있다.

 

추억의 다리

뉴질랜드 크라이스트처치. 에이번강에 걸려 있음.

뉴질랜드는 남반구의 섬나라로 항공·해상 교통이 중요한 몫을 차지하며, 오클랜드·웰링턴·크라이스트처치·더니든·파머스톤 노스 등 대도시에는 각각 국제공항과 무역항이 완비되어 있다. 국내 교통은 항공로·철도·도로가 모두 정비되어 있으나 철도는 화물수송이 주를 이루며, 여객은 항공기를 많이 이용하는데 인구 2만 이상의 도시는 거의 항공망으로 연결되어 있다. 북섬과 남섬 사이에는 웰링턴∼픽턴 간, 웰링턴∼리틀턴간의 두 항로가 개설되어 연락선이 왕래하며 13개의 주요 항구는 민간 기업이 운영한다.  

뉴질랜드는 쾌적한 기후와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지니고 있고 겨울 스포츠·사냥·낚시 등을 즐길 수 있어 관광산업이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북섬의 로토루아는 온천관광도시이자, 다양한 자연경관과 마오리문화를 중심으로 한 문화적 관광자원이 공존하는 지역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남섬은 각종 빙하지형이 발달하여 관광자원으로 널리 이용되는데, 뉴질랜드 국립공원의 대부분(7개)이 남섬에 분포하며 남섬 동해안에 있는 카이코라(Kaikora)는 고래구경으로 유명해 관광객이 많이 찾고 있다.

 

8. 뉴질랜드의 사회

크라이스트처치대성당

뉴질랜드 남섬 북동 연안의 도시.

이 매우 풍요롭다. 또한 인구가 적기 때문에 산업의 기계화가 진전되고 생산성이 향상되어 완전 고용이 실현되었다. 이와 더불어 1898년 세계 최초로 양로연금제가 실시된 이후 완벽한 사회보장제도 덕분에 세계적인 복지국가가 되었다. 1970년대까지는 세계에서 가장 완비된 사회보장제도 시행하였으나 1984년 외환위기 이후 경제개혁을 통해 사회복지, 보건, 교육 등의 분야에서 정부지출을 지속적으로 감축하는 정책이 시행되고 있다. 뉴질랜드에서 실시되고 있는 사회보장 제도 중에는 경제능력이 없는 국민을 고령자·미망인·유아·폐질자·광부·퇴직자·환자 등으로 나누어 일정한 금액을 주(週) 단위로 지급하는 제도가 있다. 

[ 지식백과] 뉴질랜드의 정치 (두산백과)

 

 

 

  끝으로 님의 건강과 행복이 충만 하시기를 빌겠습니다.

 

뉴질랜드의 전통의상

... 뉴질랜드의 전통의상에 대하여 알아보려는데요... 돌아보니깐 다 마오리족 전통의상밖게 없더라구요.. 마오리족 꺼 외엔 또 다른 전통의상이 없는건가요? 답변해주세요...

뉴질랜드 전통 의상

뉴질랜드 전통 의상 이름과 뉴질랜드 전통 의상에 대해 설명 부탁드려요! 뉴질랜드의 대표적인 원주민은 대표적으로 마오리족이 있습니다 노출이 심한 의상을 입고 문신을...

뉴질랜드의 전통의상

저기 여러분 뉴질랜드의 전통의상 좀. 알려주세요. 학교에서 뉴질랜드의 전통의상을 조사해오라고 했거든요. 많이많이 답변해주세요. 뉴질랜드 원주민인 마오리 족은 여자든...

뉴질랜드의 전통의상

전 3학년 인데 학교 숙제가 문화를 알아오라고해서 뉴질랜드의 전통의상 좀 올려 주세요 내일 까지에요 내공 30 줄게요 뉴질랜드의 전통의상은 마오리족의상 입니다. 사진이...

뉴질랜드 전통의상

뉴질랜드 전통의상 이름과 사진이 필요해요 !!! 뉴질랜드 전통의상 뉴질랜드의 원주민인 마오리족의 의상은 사진과 같습니다. 마오리족은 여자든 남자든 술이 달린 굽실굽실한...

뉴질랜드 전통의상, 음식

뉴질랜드 전통의상, 음식 설명이랑 사진, 사진 출처가 필요해요!!! 엄청 급해요 내공 200 안녕하세요. 자료 링크 첨부합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면서, 답변 채택 부탁드립니다....

뉴질랜드 전통의상

학교수행평가로 뉴질랜드 전통의상 피피티 만들어서 발표해야 되는데 다 마오리족 전통의상밖에 없네요. 마오리족말고 전통의상사진하고 자세한설명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