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적장애와 경계선 지능 장애는 서로 동일한 증상이며
다만, 중증도에 따라서 지적 장애, 혹은 경계선 지능장애로 나뉘어지게 됩니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라는 거대한 스펙트럼 안에 아스퍼거 증후군이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보는 것이 적절합니다.
사회적 의사소통 장애라는 증상은 DSM에 포함되어 있지 않으므로 정확한 진단명이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ADHD와 경계선지능 장애는 서로 공존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자폐 스펙트럼장애나 아스퍼거 증후군은 ADHD나 경계선 지능 장애와는 연관이 있다고 보기 어려우며
'의사소통'이라는 측면에서 바라보면 모든 증상들이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관련성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나열해주신 모든 증상은 그 원인이 아직 연구중에 있으며,
한두가지 요소로만 국한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고
그러므로 관련성을 입증할 방법도 현재로서는 없는 상황입니다.
모든 증상이 순차적으로 나타나는 것도 아니며, 공존률이 높다고 하더라도
그 순서가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므로
질문이 성립하기 어렵다고 보시는 것이 적절한 것으로 보입니다.
ADHD란,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로 크게는 주의력 결핍 우세형, 과잉행동 우세형, 복합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ADHD는 주로 어린 시절에 발병하며 주된 증상으로는 산만하고 주의 집중이 안됨, 착석에 어려움, 잦은 실수와 자잘한 사고가 많으며 공상이 많고 대화가 원활하지 않는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학교에서 수업을 방해하는 말을 하거나 자리에 앉지 않고 돌아다니는 등의 행동을 하는 경우, ADHD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이 증상은 관련된 부분을 조절하는 뇌 기능의 저하와 같은 생리적인 요인, 양육방법 같은 환경적인 요인과 가족력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유전적인 요인까지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ADHD는 증상 자체를 소거하기 보다는 그 원인을 해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ADHD 특유의 전두엽에서 나타나는 세타파를 감소시키는 두뇌 신경망 훈련 (뉴로피드백)이 효과적입니다. 세타파라는 느린 뇌파가 발생할 때는 그 기능이 원활하게 작동하지 않는다는 의미로, 기능을 활성화시켜 베타파에 가까운 뇌파를 발산할 수 있도록 돕는 훈련이 두뇌 신경망 훈련 (뉴로피드백)입니다. 신경계통에 디폴트 네트워크 (default network-생각을 멈추고 쉬고 있을 때 활성화 되는 신경계)와 현저성 네트워크 (salience network-사고하고 생각할 때 강화되는 신경계)의 동기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신경학적 타이밍 훈련(IM 훈련)도 효과적인 치료적 개입 방법입니다.
환경적인 요인으로 인한 부분은 다양한 인지-심리치료적 개입으로 해소가 가능합니다. 충동성과 과잉행동을 감소하는 인지행동치료,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특수교육적 개입은 잘못된 양육태도와 생활습관을 수정하는 것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경계선 지능이란, 평균 지능을 100으로, 표준편차(SD)를 15로 봤을 때 –2SD~-1SD 사이의 지능지수를 가진 이들을 말합니다. 즉, 측정된 IQ가 70~84인 경우를 의미하며, 지능과 관련된 인지발달 뿐 아니라 근육운동, 감각, 신체발달 등 다양한 발달에서 느린 경향성을 보이게 됩니다. 또한 지적인 활동, 특히 학습에 어려움을 느끼며 언어적-비언어적 상호작용이 원활하지 못한 특성을 보입니다. 눈맞춤을 잘 하지 못하고 사람 대신 사물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도 하나의 특징입니다.
이런 증상의 원인은 근본적으로 뇌 기능의 저하로 볼 수 있습니다. 충분한 교육의 기회를 받지 못하거나 적절한 연령에 받아야 할 자극이 부족한 경우, 태아나 신생아 시기에 뇌에 경미한 손상이 있는 경우, 때로는 과한 감정에 반복적으로 노출되는 것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염색체 이상 등 기타 발달장애가 있는 경우에도 지능 저하가 관찰될 수 있습니다.
뇌 기능의 저하는 두뇌 신경망 훈련을 통해서 개선할 수 있습니다. 충분히 활성화 되지 못한 신경계를 활성화 시키고, 신경망 사이의 연결을 더욱 밀접하게 만들 수 있는 신경세포 줄기들을 생성하는 것은 뇌 기능을 직접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훈련입니다.
현저성 네트워크를 활성화시키는 신경학적 타이밍 훈련은 생각하고, 사고하고, 감정에 대처하고, 학습하는 능력을 향상시켜줄 수 있습니다. 두뇌 신경망 훈련으로 신경계를 생성한다면, 그 생성된 신경망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신경학적 타이밍 훈련이 도와주는 것입니다.
인지치료를 통해서 경계선 지능의 수준을 끌어올리는 것도 가능합니다. 반복적인 학업적인 측면의 좌절은 특수교육적 개입을 통해서 적절한 성취를 익힐 수 있도록 해주고, 비어있는 인지 측면과 약점이 되는 인지영역을 보완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다른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추가질문으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