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와 보육교사에대해서요ㅠㅠ(50)

사회복지사와 보육교사에대해서요ㅠㅠ(50)

작성일 2011.06.02댓글 1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가정 수행 평가인데요

뭘 이런걸 다내는지...ㅠㅠ

 

사회복지사가 하는일과 사회복지사가 되려면 어떤 자격을 갖추어야 하는지

 

이거하구요!!

 

보육 교사가 하는일과 보육교사가 되려면 어떤 자격을 갖추어야 하는지

 

이두개만 알려주세요 내공 많이걸어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안녕하세요^^ 학점은행 자격증 관련 담당자입니다.

질문하신 내용의 답변을 드리곘습니다.

 

 

 

사회복지사가 하는일

꼭 사회복지사가 하는일이 딱 정해져 있다고 할수 있죠

요즘 노인 요양시설이나 사회 복지 시설이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어 그 인력수요가 많아

앞으로의 비젼으로 봐서는 전망이 밝다고 할 수 있죠

문제는 보수겠지요 현재는 보수면에서는 그다지 높은편이 아닙니다..

워낙에 일이 확실히 정해져있는 봉사적인 일이다보니 아직 보수 는 기본급 100 미만일겁니다 ..

당장 학생이 졸업해서 취직할 무렵에도 마 찬가지 지요

그러나 지금은 복지시설도 고급화를 추구하고 있는 상태이고 앞으로의 전망은 무지 밝습니다 ..

복지쪽 유망직업 관련기사 하나하고 인정받는 복지 병원 하나 소개해 드릴게요

이기사도 이병원 홈피에서 본 겁니다 .

산업구조의 변화와 유행에 따라 쏟아지는 新직업들. 이 중 앞으로 각광 받을 직업은 무엇일까? 직업전문가들은 '실버시터'를 1순위로 꼽았다.

취업·인사포털 인크루트가 '2006년 10대 유망 新직업'을 선정해 발표했다.

이번 조사를 위해 경력개발 연구소 연구원, 커리어 코치, 헤드헌터 등 직업 전문가 50명이 참여했다. 최근 생겨난 신종 직업 50선 중 ▶ 임금 수준 ▶ 안정성 ▶ 고용창출 ▶ 유연성 ▶ 직업 가치 ▶ 근무환경 ▶ 직업 전문성 등 7개 항목을 기준으로 평가해 10년 뒤 유망 직업을 선정한 것이다.

그 결과 ▲실버시터 가 908점(3500점 만점 기준)으로 최고점수를 받아, 가장 유망한 신종 직업으로 뽑혔다. 이는 지난해(4위)보다 3단계 오른 것. 특히 평가기준으로 삼은 모든 항목(직업전문성, 직업가치, 고용창출 등 총 7개 항목) 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어▲공동 2위 다이어트프로그래머와 운동치료사 ▲ 4위 폐업컨설턴트 ▲ 5위 장기이식코디네이터 ▲ 6위 사이버경찰 ▲ 7위 노인전문간호사 ▲ 8위 도청방지전문가 ▲ 9위 놀이치료사 ▲ 10위 사이처 등이 선정됐다.

◈ 유망 新직업 관련 키워드는? 실버, 건강, 인터넷

10대 유망직업으로 선정된 직업들의 특징은 '실버'와 '건강', 그리고 '인터넷'으로 압축된다.

고령화 속도가 빠르게 진행됨에 따라 실버산업이 성장하면서, 관련 직업들이 유망직업으로 떠오르고 있다.
'실버시터'가 유망 新직업 1위로 선정되는 등 지난해 4위에서 3단계나 약진했다. 이어 '노인전문 간호사'가 6위에 올라와있다.

또한 건강한 생활을 추구하는 웰빙 열풍이 지속되면서, 관련 직업들도 유망한 직업으로 꼽히고 있다. 지난해 순위에 없었던 '운동치료사'가 2위로, '놀이치료사'가 8위로 각각 선정됐다. 또한 3위었던 다이어트프로그래머는 한단계 올라 2위를 차지했다.

더불어 인터넷 관련 직업인 '사이버 경찰'이 6위에, '사이처(Cycher)'가 10위에 각각 뽑혔다.

경력개발연구소 탁진국 교수는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면서, 건강한 삶에 대한 관심과 장수에 대한 기대감으로 의료와 실버산업이 성장하고 있다."면서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전문서비스 분야의 직업들이 향후 유망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또한 "인터넷 사용의 지속적 증가로 인해, 앞으로도 인터넷을 응용하거나 이로 인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직업들이 유망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사회복지사의 자질!

 

사회복지사의 자질

사회복지사의 자질에는 몇 가지의 요소가 있다. ① 체계적인 이론(systematic theory)이고, ② 전문적인 권위(professional authority)이고, ③ 사회적인 승인(sanction of community)이고, ④ 윤리강령(ethical codes)이며, ⑤ 전문적인 문화(professional culture) 등이다. 특히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대상자를 중심으로 문제해결의 접근에 있어서 다음과 같이 몇 가지의 기본적인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


1) 성실성(genuineness) : 성실성은 클라이언트와의 관계에서 실제적이고 순수해질 수 있는 능력이며, 허풍을 떨지 않고 최대한 진실해지는 것을 말한다. 사회복지사는 오직 클라이언트에게 최적의 도움을 주기위해 존재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사회복지사는 자신의 감정, 사고, 지각한 내용 등을 허심탄회하고 주제넘지 않으며, 행동상으로 조심스럽게 무리 없이 적절한 형태로 서비스를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한다.


2) 대면성(confrontation) : 대면성은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초면관계에서 어떤 모순점이나 다른 점이 발견되면 이를 클라이언트에게 이야기해 주는 것을 말한다. 사회복지사는 대상자의 행동이 자신의 본질과 차이가 있음을 그대로 전달해 준다. 또한 그가 묘사하는 상황이 실제의 상황과 다를 때에도 이를 대면하도록 도와주며, 자신에 비해 상황을 다르게 인식할 때에는 이를 설명해 주어야 한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상황에 대한 공감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행동, 사고, 왜곡된 점, 상호간 모순점 등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능력을 지녀야 한다.


3) 온화함(warmth) : 온화함은 사회복지사가 반드시 지녀야 할 자질로서 클라이언트의 안녕과 복리를 위하여 언어 내지 비언어적인 방법으로 보살핌 내지 관심을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게 따뜻함과 보살핌을 통해 클라이언트 자신의 문제와 자신의 인생에 대하여 무엇인가 할 수 있다는 능력을 갖게 해야 한다. 이는 사회복지사가 확신을 가지고 클라이언트에게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의 표현이다.


4) 감정이입(empathy) : 감정이입은 다른 사람의 감정 속에 들어 갈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그러나 타인의 감정 속에 들어가되 나 자신을 잃지 않으면서 몰입하는 일이 중요하다. 사회복지사는 모든 인간관계에 있어 기본적인 기술로서 상대방의 내면적인 감정을 볼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즉 도움의 상황(helping situation)에서 마치 클라이언트의 마음속 깊이 파고 들어가서 그가 느끼는 상황을 인식하고, 그가 세상을 경험하는 것과 똑같이 체험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이러한 상호공감의 능력이 클라이언트와 관계하는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나타날 때에 클라이언트의 감정(feeling), 포부(aspiration), 지각(perceptions) 등을 정확하고 민감하게 감지할 수 있다

 

 

 

보육교사의 하는일과 자질

 

보육교사의 자질과 역할

보육교사의 역할

영유아의 성장·발달의 자연스런 과정에 있어 보호와 교육적 측면의 전문가로서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지적 발달을 균형 있게 격려할 수 있도록 교육방법을 연구하고 적용하며, 교실환경을 구성하고 영유아를 가르치는 교육자로서 영유아의 연령과 발달수준을 의식하여 적절한 자극을 제공해야한다.
나아가 부모들이 자녀걱정 없이 안심하고 사회 경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부모와의 정보교환 교류자로서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해 교사나 보육시설에 대한 신뢰감을 형성하도록 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보육교사는 영유아와의 상호작용 시간이 길고, 영유아의 생활에 깊이 관여하므로 중요하다.

*유아들이 전인적으로 성장하고 발달할 수 있도록 유아들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양육자.
*유아들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계획하고 교수활동을 조직하는 교수자.

*유아행동을 적절히 관찰,평가하고 사회구성원으로서 지켜야 할 규볌을 가르치는 훈육자.

*부모와 지역사회의 교류자

영아를 위한 교사의 역할


영아는 어릴수록 돌보아 주는 성인에게 전적으로 의존하므로, 보육교사는 마치 부모나 보호자를 대신하여 보살피고 감싸주는 자녀양육 대행 자로서의 역할을 해야 하며, 동시에 시설과 교구를 잘 활용하고,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등 전문적인 기능이나 능력을 갖추어 영아를 가르치고 지도하는 교사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즉, 보육교사는 영아들에 대한 보호와 교육을 통해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는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특히 어린이집은 영아가 어머니와 하루종일 떨어져서 지내야하는 만큼 보육교사는 다양하고 많은 역할을 요구받게 된다.

1) 영아의 발달적 특성을 이해하는 역할
① 교사는 영아 한 명 한 명의 독특한 개성과 욕구를 알고 이를 존중해주며 개별적인 관 심을 가져야 할 뿐 아니라 영아의 발달적 특성을 이해해야 한다.
영아가 어떻게 성장하며, 각 발달 단계에서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으로 어떠한 발달적 특성이 있으며, 무엇에 관심을 보이는지에 대한 발달적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② 교사는 영아의 발달 수준을 이해하고 그에 적합한 활동을 계획해야 한다.
③ 영아를 주의 깊게 관찰하여 발달에 있어서 개인차를 고려하여 상호작용 해야 한다.
④ 하루 일과 운영에 있어서 영아 개인의 생리적 주기를 고려하여 융통성 있게 운영하는 것이 필요하다. 영아 개인의 수유시간, 배변시간(기저귀 갈기), 수면시간 등이 다르므로 영아의 개 별적 요구에 따라 시간이나 활동을 재조정할 수 있어야 한다.

2) 신뢰감 형성을 도와주는 역할
① 교사는 가정과 부모를 떠나 어린이집의 낯선 환경에 접하게 되는 영아들이 정서적으 로 안정되고, 교사와 신뢰로운 관계를 유지 할 수 있도록 영아의 애정적 욕구를 충족 시켜 주어야 한다
② 교사이기 이전에 부모의 대리자 또는 보호자로서 영아에게 따뜻하고 허용적인 자세로 보살펴 주어야 한다.

보육교사의 자질

자애로움, 영유아와 공감력, 희망적이고 긍정적인 사고, 원만하고 조화로운 대인관계 능력, 심신의 건강등 의 개인적인 자질과 전문지식, 교육기술,보육에 자부심을 갖는 전문적인 자질을 갖추어야 합니다

개인적인 자질

최근 교사의 전문성이 강조되면서 교사의 개인적 자질보다 전문적 자질이 크게 강조되는 경향이 있으나 교육뿐 아니라 보호를 담당하고 있는 유아 교사의 역할을 생각해 본다면 개인적인 자질 또한 매우 중요하다고 판단된다.


인간에 대한 애정
유아들은 교사의 애정어린 관심과 사랑을 받게 될때 안정감과 자존감을 느낄수 있으며, 건전한 성장과 발들은 저절로 이루어질 것이다.보육교사는 영아를 사랑하는 따뜻한 마음을 지녀야 한다. 보육교사는 영아를 마치 자신의 아이처럼 애정을 지니고 돌보며, 항상 충분한 신체적인 접촉을 하며 보살펴 줄 수 있어야 한다. 교사는 새로운 환경에 대한 영아의 불안감을 해소해 주고 영아가 건강하게 적응하고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가질 수 있도록 온화하고 따뜻한 태도로 대해야 한다. 영아와 친밀한 정서적 관계를 형성하도록 하며 영아의 행복을 추구해야 한다. 영아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정서적으로 지지하며, 영아의 감정을 수용해 줄 수 있어야 한다. 느긋하게 여유를 가지고 허용 적으로 돌보아 줄 수 있어야 한다.



신체적,정신적 건강
아이들과 함께 생활하는 교사는 자신의 건강관리를 소홀히 해서는 안돼며, 정신또한 건강해야 한다. 교사가 감정의 기복이 심하거나 통제가 안되다면 아이들에게 부정적 영향을 줄 수밖에 없다. 신체적으로 건강한 교사는 영유아들의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그들에게 풍부한 기회를 마련해주는 가운데 기쁨을 느낀다. 정신적으로 안정된 교사는 영유아와 다른 사람들을 편안하게 해 줄 수 있다.



성실하고 열정적인 태도
자신이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해 노력하는 교사는 아이들에게 교육적으로 좋은 결과를 가져올 뿐 아니라 유아들에게 좋은 모델로서 좋은 영향을 줄 수있다. 자신의 일에 강한 책임감을 가지고 자신의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는 자세는 질을 향상시키는 요소가 된다.

원만한 관계
같이 근무하는 동료 교사들과 상호 협력관계를 유지해야 하며 시설장(원장)과도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여야한다. 부모들과 우호적인 관계가 형성되고 유지되어야만 유아들에게도 교육적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원만한 인간관계는 기술이라기보다 마음에서 비롯된다.

전문적 자질

영,유아에 관한 전문적 지식

보육교사는 우리 사회와 보육 현실을 바르게 직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미래를 준비하는 안목이 있어야 한다. 우리 사회에서의 보육이 가지는 의미라든가 사회가 지닌 빈곤 아동에 관한 문제라든가, 혹은 남녀 평등의 문제, 전통의 계승 발전의 문제, 환경보존 등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이에 대한 바람직한 변화를 시도하는 능력을 지녀야 한다. 또한 오늘날의 여러 당면 문제들을 기초로 미래에 대한 전망을 가져야 할 것이다. 특히 앞으로 영아들이 살아갈 변화가 빠르고 국제화된 미래사회의 모습을 예견하고 미래가 요구하는 어린이상 배출을 위하여 교사는 폭넓게 사고하고 가능한 한 많은 독서와 여러 가지 방법 등을 동원하여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교육과정 및 교수에 대한 지식
교육프로그램 계획, 교육활동 조직, 적절한 교육환경 구성능력, 수행능력, 교수-학습자료에서 필요한 교재나 교구를 제작하고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한다. 보육교사는 자기 발전을 위해 항상 자신의 분야에 대해 연구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보육교사는 모든 문제에 대해 개방적으로 사고하고 새로운 지식, 아이디어, 교수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계속 노력해야 한다. 영아발달이나 보육에 대 해서는 전문적이 되고자 노력해야 하며 전문적인 성장을 위해 계속적으로 노력하여야 한다. 교사는 장기간의 교사교육은 물론 현장에서의 계속적인 재교육을 받음으로써 전문적인 기술을 익히고 나아가 교사로서의 전문적 위치를 확고히 하여야 한다. 교사는 보육이론을 탐구하고 실제적인 내용을 알아야 한다. 지식과 경험을 끊임없이 넓히면서 자기 수양을 게을리 하지 않으며 가장 능률적이고 효과적인 보육방법을 모색하는 태도는 열성적인 교사가 보이는 특성이다.



교직에 대한 태도
어려운 현실 속에서도 교사가 열정과 신념을 갖고 자신의 일을 할 수있게 하는 것은 소명의식이다.
교사의 윤리는 올바르고 정당하고 공정한 가치에 대한 문제를 다루는 것이기 때문에 강조되어야 할 자질중의 하나이다.


내가 실제 적용 할 수 있는 내용

부모들이 자녀걱정 없이 안심하고 사회 경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부모와의 정보교환 교류자로서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해 교사나 보육시설에 대한 신뢰감을 형성하도록 하는 역할을 담당하며 더 나아가 자애로운 교사, 영유아와 공감형성이 가능한 교사, 희망적이고 긍정적이며 대인관계가 원만한 교사, 신체건강하며 상황판단이 신속한 교사, 개인적인 자질과 전문지식, 교육기술, 보육에 자부심을 갖는 전문적인 자질을 갖추도록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다.

(1)유아 개개인의 특별한 능력과 흥미를 인식하고 격려하며 기초적인 생활습관을 위한 배려를 한다

(2)유아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교육적 프로그램을 구성하며 적절한 활동자료와 시설제공 건강, 안정, 및 프로그램 절차를 수행 한다.

(3)부모와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해 지역사회 관련 기관의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지역사회로부터 받는 활동을 체계적으로 관리 운영한다

(4)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지적 발달을 골고루 격려할 수 있도록 주제와 영역별 활동을 통합한다

(5)교실환경을 구성하고 영유아를 가르치는 교육자로서 영유아의 연령과 발달수준을 의식하여 적절한 자극을 제공한다.

(6)영유아로 하여금 자신의 감정을 잘 표현할 수 있도록 규칙을 세우고 이행할 수 있도록 훈육자로서 영유아의 탐색과 상호작용을 촉진하고 호기심과 실험을 장려한다

(7)유아의 눈높이에 맞추어 유아의 요구에 귀 기울이며 질문을 유도한다

(8)끊임 없이 나 자신을 쇠신하여 유아교육에 전문성을 지닌 교사가 되도록 준비한다.

 

 

더 필요한 자료가 있다면 네임카드를 이용해주시구요..

궁금한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 1:1 답변을 이용해주세요~

사회복지사와 보육교사에대해서요ㅠㅠ(50)

... ㅠㅠ 사회복지사가 하는일과 사회복지사가 되려면 어떤 자격을 갖추어야 하는지 이거하구요!! 보육 교사가... 영아발달이나 보육에 대 해서는 전문적이 되고자 노력해야...

보육교사사회복지사

... 걱정이라서요ㅠㅠ 따는게 좋을까요? 아니면 그냥 사회복지 자격증만 가지고 취업에 뛰어들어도 될까요? 보육교사사회복지사 안녕하세요. 저는 사회복지사가 꿈인...

사회복지사 2급,보육교사 2급 취득 문의

... 대해서 자세히 알려주세요. 안녕하세요 답변드리겠습니다. 지금님이 전문대 졸업하신 상황에서 사회복지2급, 보육교사2급 동시취득이 가능 합니다. 사회복지사의 경우...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같이 따고 싶어요

... 비용에 대해서는 말씀드릴수 없는점 양해해 주시기 바라며, 우선 인터넷수업(원격 평생교육원)으로 사회복지사2급, 보육교사2급 모두 수강이 가능하기에 질문자님께서...

학점은행제로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따려고합니다. 학점은행제에 대해서 아는 게없어서..... 없나요?ㅠㅠ 4.사회복지사와 보육교사 취득하기에 좋은 대학 추천좀해주세요 5.사회복지사와...

보육교사 자격증만으로는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자격증만으로는 사회복지사로 취업할 수 없나요?... 어려움이있습니다 ㅠㅠ 상담을 통해 질문자님의 상황을... 처음부터 끝까지 학습과정에 대해서 1:1 관리, 케어...

보육교사사회복지사, 요양보호사...

보육교사 자격증이 있는데 사회복지사랑 요양보호사... 하시지만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하시는 경우에는 50시간... 상담을 통해 문의 주시면 해당 과정에 대해서 수월하게...

보육교사2급 그리고 사회복지사 2급

... 결과 보육교사2급와 사회복지사 2급 과장에 겹치는... 일반 50학점 교양 30학점,, 그런데 질문자님께서는... 모르겠지만 ㅠㅠ 학사학위 취득가능하십니다 ^^ 3) 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