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등 정신적 장애 초등학생 지원방법 질문입니다

adhd 등 정신적 장애 초등학생 지원방법 질문입니다

작성일 2023.08.31댓글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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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hd나 지적장애 등 여러 정신적 장애로 인해 수업에 참여가 힘들고 뒤쳐지며, 그로 인해 다른 학생들에게도 방해가 되는 ‘초등학생’의 경우에는 교사가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나요?
부모는 adhd인 학생에게 관심이 없고 그냥 방치합니다. 특수학급으로 가는건 어떻냐는 의견도 듣지않구요. 학교에 상담시설도 그렇게 좋지않아요. 어쨌든 약물적 치료는 힘들 것 같습니다. 교사는 정신적 문제에 대한 전문가가 아니다보니 별다르게 할 수 있는 조치도 없구요.
이럴때, 혹시 복지시설이나 다른 관련 기관에 신청하여서, 방과후에나 수업시간에라도 치료사, 상담사, 임상전문가 등 전문가분이 오셔서 그림치료나 언어치료 등의 다양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해보는 방법은 없나요? 교사가 해줄수있는 게 없어서 아이가 너무 안타까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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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안녕하세요.

ADHD는 해당 전문가들이 도움을 주는 것이 적절하며

이러한 개입은 부모의 협조 없이는 사실상 불가능한 측면이 많습니다.

말씀하신 단계는 무엇보다도 학교에 타 기관의 인물의 출입이 가능한지 여부부터 시작하여

공교육 외의 추가적인 치료적 개입에 보호자의 동의가 필수적인 상황이며

그에 대한 재원 문제나 전문가가 본래 자신들의 기관이 아닌 학교 현장에서 할 수 있는 개입은

한계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수업 현장에서 아이들과 갈등을 피할 수 있도록 타임아웃 내지는

보조교사가 한명 붙어서 아이를 개별적으로 지도하는 방법은 있겠으나

이것은 ADHD에 대한 치료적 개입이 아니며

부모의 동의가 없는 상태에서의 ADHD 아동들은 사실 사각지대에 놓여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학년부장, 교감,교장 선생님등과 상의하여 아이의 부모에게

적저한 치료적 개입을 제안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일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ADHD란,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로 크게는 주의력 결핍 우세형, 과잉행동 우세형, 복합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ADHD는 주로 어린 시절에 발병하며 주된 증상으로는 산만하고 주의 집중이 안됨, 착석에 어려움, 잦은 실수와 자잘한 사고가 많으며 공상이 많고 대화가 원활하지 않는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학교에서 수업을 방해하는 말을 하거나 자리에 앉지 않고 돌아다니는 등의 행동을 하는 경우, ADHD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이 증상은 관련된 부분을 조절하는 뇌 기능의 저하와 같은 생리적인 요인, 양육방법 같은 환경적인 요인과 가족력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유전적인 요인까지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ADHD는 증상 자체를 소거하기 보다는 그 원인을 해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ADHD 특유의 전두엽에서 나타나는 세타파를 감소시키는 두뇌 신경망 훈련 (뉴로피드백)이 효과적입니다. 세타파라는 느린 뇌파가 발생할 때는 그 기능이 원활하게 작동하지 않는다는 의미로, 기능을 활성화시켜 베타파에 가까운 뇌파를 발산할 수 있도록 돕는 훈련이 두뇌 신경망 훈련 (뉴로피드백)입니다. 신경계통에 디폴트 네트워크 (default network-생각을 멈추고 쉬고 있을 때 활성화 되는 신경계)와 현저성 네트워크 (salience network-사고하고 생각할 때 강화되는 신경계)의 동기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신경학적 타이밍 훈련(IM 훈련)도 효과적인 치료적 개입 방법입니다.

환경적인 요인으로 인한 부분은 다양한 인지-심리치료적 개입으로 해소가 가능합니다. 충동성과 과잉행동을 감소하는 인지행동치료,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특수교육적 개입은 잘못된 양육태도와 생활습관을 수정하는 것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다른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추가질문으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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