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ror: INSERT INTO `kin_6_609` (subject, seo_subject, content, page, description, og_image, time) VALUES ('영혼과 귀신은 물질인가? 아닌가? 비유비무이므로, 물질도, 물질이 아님도...', '%EC%98%81%ED%98%BC%EA%B3%BC+%EA%B7%80%EC%8B%A0%EC%9D%80+%EB%AC%BC%EC%A7%88%EC%9D%B8%EA%B0%80%3F+%EC%95%84%EB%8B%8C%EA%B0%80%3F+%EB%B9%84%EC%9C%A0%EB%B9%84%EB%AC%B4%EC%9D%B4%EB%AF%80%EB%A1%9C%2C+%EB%AC%BC%EC%A7%88%EB%8F%84%2C+%EB%AC%BC%EC%A7%88%EC%9D%B4+%EC%95%84%EB%8B%98%EB%8F%8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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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혼과 귀신은 물질인가? 아닌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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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유비무이므로, 물질도, 물질이 아님도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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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볼수없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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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식사상과 공사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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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식 과 공 은 서로 상충되는 개념이 아닙니다. 세상 삼라만상의 본질에 대하여, 유식은 중생심(유위법)의 관점에서 설명하는 것이고, \"공\"사상은 여래심(무위법)의 관점에서 설명하는 것입니다. 결국, 같은 내용을 다른 관점에서 보는 것일 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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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유위법과 무위법에서는, 서로 다른 관점에서 삼라만상의 본질에 대하여 설명하지만, \"\"이 있다 또는 \"\"이 없다라는 양극단을 말하는것이 아니고, \"\"은 \"있는것도 아니요, 없는 것도 아닌\" 비유비무이며, 비상,비비상이라는 뜻의 \"\"의 성질은 \"\"이라는 의미를 설명하고 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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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야경 내용에서~무노사 역무노사진 무고집멸도 무지 역무득 (괴로움과 괴로움의 원인과 괴로움의 없어짐과 괴로움을 없애는 길도 없으며, 지혜도 없고 얻음도 없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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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위법과 무위법으로 설법하였던, 삼라만상의 본질인 \"\"은, 무노사, 역무노사진(늙고,죽음도 없고, 늙고 죽음이 다함도 없다), 무고집멸도(괴로움과 괴로움의 원인과, 괴로움을 없애는 길도 없다), 무지, 역무득(지혜와 지혜를 얻음도 없다)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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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같이 오온(물질의 유기적 조합체) 또한 그 본질이 \"공\"하므로,오온에만 의지하여서는, 결코 아무것도 이룰수 없다. 이렇게 삼라만상의 본질은, 색즉시공 공즉시색 이므로 비유비무 이고, 비상 비비상 으로의 \"공\"임을 알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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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하여 모든 부처는반야(지혜)로서, 원리전도몽상하지 않고, 인연으로 존재하는 그대로가 진리임을 깨닫고, 견성후, 번뇌를 하나하나 제거하여, (과거,현재,미래)삼세의 모든 부처는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었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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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혜(반야)는 세상의 모든 존재는 인연 연기로 인해 존재하는 것으로(인연연기의 집합체, 번뇌의 집합체, 유위의 집합체), 모든 인연 연기로 존재하는 그대로의 모습 (자신에게 보이고 들리는 모습) 그대로가 바로 세상 존재의 진리임을 아는 궁극적인 혜안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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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반야심경과 한글반야심경의 원문과 해석 유식사상과 공사상에 대해|작성자 한민족정신 되찾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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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적 개념의 색즉시공 (물질세계인 이승과 영의 세계인 저승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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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승은 물질의 세계이고, 저승은 영의 세계입니다.영의 세계인 저승에서, 자신의 마음에 묻은 업을 소멸하기 위해 물질세계인 이승으로 왔다는 겁니다. 자신의 물질적 세계의 옷을 벗어버리면, 영적인 마음만 남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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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적인 저승세계에 있는 모든것, 즉 지옥이나 극락은 자신의 마음의 모습으로 존재하게 됩니다. 그 마음이 물질세계인 이승으로 오게 되면, 물질인 육신을 통하여 그 물질을 만지고 촉감도 느끼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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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저승세계의 모든것은 자신의 마음의 상태로 존재하므로, 그것이 존재한다고 생각하면, 존재하는 것이고,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면, 존재하지 않는 것입니다.(이것이 깨달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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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지옥중생을 구제하기 위하여, 보살이 아무리 설법을 하고 노력을 해도, 스스로 업의 본질을 깨닫고(견성) 변하지 않으면, 구제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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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물질적 세계에 길들여진 영혼이, 저승에 가더라도 자신의 눈에 보이는 것을,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자신의 업식이 항상 그렇게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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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름으로 비유하자면, 번뇌가 없는 여래심 깨끗한 원본 필름인데, 중생심 은 번뇌와 업으로 얼룩진 필름이므로, 자신의 눈에 항상 번뇌와 업으로 얼룩진 모습의 저승이 보여진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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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저승이든, 이승이든 자신의 눈에 보이는 그대로가 진실이고, 그것이 자신의 업식이라는 것입니다. 자신의 마음에 의해 좌우되어, 그것이 존재한다거나,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으로, 지옥이나, 극락은 오직 마음의 업식에 따라 그 존재여부가 달라진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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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마음의 업식이 모두 없어진 상태가 바로, 성불이요, 우주의 본심이요, 우주의 법진리\"비로자나\"라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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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중생의 중생심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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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옥과 극락이 분명히 존재하지만(유위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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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처님의 마음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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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래심에는 지옥과 극락이 분명히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무위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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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므로 진리를 다른곳에서 찾지 말고(원리전도몽상 ), 허상이든, 실상이든, 이승이든, 저승이든, 인연연기로 인하여, 자신에게 보이고 들리는 그대로가 바로, (자신의 \"업\"으로 보이는)참진리의 모습이라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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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이 바로색즉시공 공즉시색의 뜻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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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적으로, 중생심 ( 유위법 )에는 극락과 지옥이 분명히 존재하지만, 여래심 ( 무위법 )에는 극락과 지옥이 분명히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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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로 이것이 부처님이 말씀하신 반야심경의 핵심내용인 마음을 어떻게 살펴야 하는지와 일맥상통합니다, 이것이 색즉시공 공즉시색의 뜻 → 저승의 모습에 대하여는 맨 아래의 여러 블로그글중의 \"사후세계 모습, 저승도표\" 블로그를 참조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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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리적 개념의 색즉시공 ~ ​​물질적인 측면에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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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벨물리학상을 받은 현대물리학의 거장인 하이델베르그 에 의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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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질이라 함은 질량과 그 질량이 존재하는 위치가 특정되야 물질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물질을 쪼개고 쪼개어 원자상태 이하로 쪼개어 분석한다면, 질량이 측정되면 위치를 측정할수 없고, 위치를 측정하면 질량을 측정할수 없는 상태가 된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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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을 물질의 불확정성의 원리 라 하였습니다. 이것은 존재하는 물질도, 사실은 물질도 아니요, 공도 아님을 말합니다. 즉, 물질도 그 본질적인 면에서 물질이 곧 공이요 공이 곧 물질이라는 반야심경의 \"색즉시공 공즉시색\"의 개념과 일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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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혼은 물질인가? 아닌가? 물질도 아닌것이 존재하므로, 공도 아니다.. 석가의 업과 번뇌를 가지는 마음의 본체에 대한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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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을 색즉시공, 공즉시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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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보이지 않지만 존재한다 또는 존재하지만 보이지 않는다\"(석가말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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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질 = 질량+위치 = 측정이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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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질의 원자이하는 =질량+위치모름, 또는 위치+질량모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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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이지 않지만 존재한다 또는 존재하지만 보이지 않는다\"(하이텔베르크말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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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가 와 하이텔베르크 의 말씀이 동일함.이것으로 노벨물리학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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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시적 우주론 ~ 물질은 원자핵과 전자로 구성되고, 원자핵은 다시 양성자와 중성자, 중간자로 이루어져 있고, 양성자와 중성자를 이루는 새로운 입자를 쿼크라 불렀는데, 이러한 불확정성의 원리 로,이론상 존재하지만 측정하기 어려워top쿼크는 1995년도에야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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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양성자 중성자 는 6가지의쿼크 로 이루어져 있고, 양성자및중성자를 전자와 연결하는 중간자 쿼크 반쿼크 로 구성되고, 전자 는 6가지의 렙톤 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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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자물리학 은 우주를 이루는 기본입자가 무엇인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를 연구하는 학문이며, 핵물리학 은 쿼크등 소립자가 어떻게 양성자와 중성자속에 들어가서 속박되게 되었고, 그러한 입자들이 모여서 무엇을 이루는가를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이를 근거로 빛이 우주를 어떻게 이동하는가 하는것에 대하여 입자설 과 파동설 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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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문을 모두 닫은, 자동차안에서 수신되는 핸드폰의 전파는, 과학자의 주장에 따른 입자설 또는 파동설의 방법으로, 어떻게 창문의 공간을 통과하여 핸드폰에 수신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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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 눈으로 보면, 공기도 통하지 않을 정도로 조밀하게 구성된 유리창임에도, 원자이하의 미시적 세계에서는, 비유비무의 세계와 같은, 전파도 통과할 정도의 수많은 공간이 있다는 뜻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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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반야심경과 한글반야심경의 원문과 해석 유식사상과 공사상에 대해|작성자 한민족정신 되찾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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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혼과 귀신은 물질인가? 아닌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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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유비무이므로, 물질도, 물질이 아님도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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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볼수없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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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_609_427238902', ' 영혼과 귀신은 물질인가? 아닌가?  비유비무이므로, 물질도, 물질이 아님도 아니다.  그래서 볼수없나요?  유식사상과 공사상 ~ 유식 과 공 은 서로 상충되는 개념이 아닙니다. 세상 삼라만상의 본질에 대하여, 유식은 중생심(유위법)의 관점에서 설명하는 것이고, \"공\"사상은 여래심(무위법)의 관점에서 설명하는 것입니다. 결국, 같은 내용을 다른 관점에서 보는 것일 뿐입니다. 또한, 유위법과 무위법에서는, 서로 다른 관점에서 삼라만상의 본질에 대하여 설명하지만, \"식\"이 있다 또는 \"식\"이 없다라는 양극단을 말하는것이 아니고, \"식\"은 \"있는것도 아니요, 없는 것도 아닌\" 비유비무이며, 비상,비비상이라는 뜻의 \"식\"의 성질은 \"공\"이라는 의미를 설명하고 있는 것입니다. ​ [반야경 내용에서~무노사 역무노사진 무고집멸도 무지 역무득 (괴로움과 괴로움의 원인과 괴로움의 없어짐과 괴로움을 없애는 길도 없으며, 지혜도 없고 얻음도 없느니라.)\" → 유위법과 무위법으로 설법하였던, 삼라만상의 본질인 \"공\"은, 무노사, 역무노사진(늙고,죽음도 없고, 늙고 죽음이 다함도 없다), 무고집멸도(괴로움과 괴로움의 원인과, 괴로움을 없애는 길도 없다), 무지, 역무득(지혜와 지혜를 얻음도 없다)하다. ​ 이와같이 오온(물질의 유기적 조합체) 또한 그 본질이 \"공\"하므로,오온에만 의지하여서는, 결코 아무것도 이룰수 없다. 이렇게 삼라만상의 본질은, 색즉시공 공즉시색 이므로 비유비무 이고, 비상 비비상 으로의 \"공\"임을 알아야 한다. 그리하여 모든 부처는반야(지혜)로서, 원리전도몽상하지 않고, 인연으로 존재하는 그대로가 진리임을 깨닫고, 견성후, 번뇌를 하나하나 제거하여, (과거,현재,미래)삼세의 모든 부처는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었느니라~] 지혜(반야)는 세상의 모든 존재는 인연 연기로 인해 존재하는 것으로(인연연기의 집합체, 번뇌의 집합체, 유위의 집합체), 모든 인연 연기로 존재하는 그대로의 모습 (자신에게 보이고 들리는 모습) 그대로가 바로 세상 존재의 진리임을 아는 궁극적인 혜안을 말합니다. [출처] 반야심경과 한글반야심경의 원문과 해석 유식사상과 공사상에 대해|작성자 한민족정신 되찾자 출처를 클릭하시면 바로가기가 되어 더 자세한 내용을 볼수가 있습니다 영적 개념의 색즉시공 (물질세계인 이승과 영의 세계인 저승 ) ~ 이승은 물질의 세계이고, 저승은 영의 세계입니다.영의 세계인 저승에서, 자신의 마음에 묻은 업을 소멸하기 위해 물질세계인 이승으로 왔다는 겁니다. 자신의 물질적 세계의 옷을 벗어버리면, 영적인 마음만 남게 됩니다. 영적인 저승세계에 있는 모든것, 즉 지옥이나 극락은 자신의 마음의 모습으로 존재하게 됩니다. 그 마음이 물질세계인 이승으로 오게 되면, 물질인 육신을 통하여 그 물질을 만지고 촉감도 느끼게 됩니다. 그런데, 저승세계의 모든것은 자신의 마음의 상태로 존재하므로, 그것이 존재한다고 생각하면, 존재하는 것이고,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면, 존재하지 않는 것입니다.(이것이 깨달음입니다) ​ 그래서, 지옥중생을 구제하기 위하여, 보살이 아무리 설법을 하고 노력을 해도, 스스로 업의 본질을 깨닫고(견성) 변하지 않으면, 구제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즉, 물질적 세계에 길들여진 영혼이, 저승에 가더라도 자신의 눈에 보이는 것을,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자신의 업식이 항상 그렇게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필름으로 비유하자면, 번뇌가 없는 여래심 은 깨끗한 원본 필름인데, 중생심 은 번뇌와 업으로 얼룩진 필름이므로, 자신의 눈에 항상 번뇌와 업으로 얼룩진 모습의 저승이 보여진다는 것입니다) ​ 즉, 저승이든, 이승이든 자신의 눈에 보이는 그대로가 진실이고, 그것이 자신의 업식이라는 것입니다. 자신의 마음에 의해 좌우되어, 그것이 존재한다거나,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으로, 지옥이나, 극락은 오직 마음의 업식에 따라 그 존재여부가 달라진다는 것입니다. 그런데,마음의 업식이 모두 없어진 상태가 바로, 성불이요, 우주의 본심이요, 우주의 법진리인\"비로자나\"라는 것입니다. ​ 즉, 중생의 중생심에는 지옥과 극락이 분명히 존재하지만(유위법 ), 부처님의 마음인 여래심에는 지옥과 극락이 분명히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무위법 ). 그러므로 진리를 다른곳에서 찾지 말고(원리전도몽상 ), 허상이든, 실상이든, 이승이든, 저승이든, 인연연기로 인하여, 자신에게 보이고 들리는 그대로가 바로, (자신의 \"업\"으로 보이는)참진리의 모습이라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색즉시공 공즉시색의 뜻입니다. ​ 결론적으로, 중생심 ( 유위법 )에는 극락과 지옥이 분명히 존재하지만, 여래심 ( 무위법 )에는 극락과 지옥이 분명히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 바로 이것이 부처님이 말씀하신 반야심경의 핵심내용인 마음을 어떻게 살펴야 하는지와 일맥상통합니다, 이것이 색즉시공 공즉시색의 뜻 → 저승의 모습에 대하여는 맨 아래의 여러 블로그글중의 \"사후세계 모습, 저승도표\" 블로그를 참조하세요. ​ 물리적 개념의 색즉시공 ~ ​​물질적인 측면에서는, 노벨물리학상을 받은 현대물리학의 거장인 하이델베르그 에 의하면, 물질이라 함은 질량과 그 질량이 존재하는 위치가 특정되야 물질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물질을 쪼개고 쪼개어 원자상태 이하로 쪼개어 분석한다면, 질량이 측정되면 위치를 측정할수 없고, 위치를 측정하면 질량을 측정할수 없는 상태가 된다고 합니다. 이것을 물질의 불확정성의 원리 라 하였습니다. 이것은 존재하는 물질도, 사실은 물질도 아니요, 공도 아님을 말합니다. 즉, 물질도 그 본질적인 면에서 물질이 곧 공이요 공이 곧 물질이라는 반야심경의 \"색즉시공 공즉시색\"의 개념과 일치합니다. ​ 영혼은 물질인가? 아닌가? 물질도 아닌것이 존재하므로, 공도 아니다.. 석가의 업과 번뇌를 가지는 마음의 본체에 대한 설명~ 이것을 색즉시공, 공즉시색~, 즉, \"보이지 않지만 존재한다 또는 존재하지만 보이지 않는다\"(석가말씀) ​ 물질 = 질량+위치 = 측정이 가능. 물질의 원자이하는 =질량+위치모름, 또는 위치+질량모름, 즉, \"보이지 않지만 존재한다 또는 존재하지만 보이지 않는다\"(하이텔베르크말씀) 석가 와 하이텔베르크 의 말씀이 동일함.이것으로 노벨물리학상~ ​ 미시적 우주론 ~ 물질은 원자핵과 전자로 구성되고, 원자핵은 다시 양성자와 중성자, 중간자로 이루어져 있고, 양성자와 중성자를 이루는 새로운 입자를 쿼크라 불렀는데, 이러한 불확정성의 원리 로,이론상 존재하지만 측정하기 어려워top쿼크는 1995년도에야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즉, 양성자 중성자 는 6가지의쿼크 로 이루어져 있고, 양성자및중성자를 전자와 연결하는 중간자 는쿼크 반쿼크 로 구성되고, 전자 는 6가지의 렙톤 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합니다. ​ 입자물리학 은 우주를 이루는 기본입자가 무엇인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를 연구하는 학문이며, 핵물리학 은 쿼크등 소립자가 어떻게 양성자와 중성자속에 들어가서 속박되게 되었고, 그러한 입자들이 모여서 무엇을 이루는가를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이를 근거로 빛이 우주를 어떻게 이동하는가 하는것에 대하여 입자설 과 파동설 이 있습니다. → 창문을 모두 닫은, 자동차안에서 수신되는 핸드폰의 전파는, 과학자의 주장에 따른 입자설 또는 파동설의 방법으로, 어떻게 창문의 공간을 통과하여 핸드폰에 수신될까요? (우리의 눈으로 보면, 공기도 통하지 않을 정도로 조밀하게 구성된 유리창임에도, 원자이하의 미시적 세계에서는, 비유비무의 세계와 같은, 전파도 통과할 정도의 수많은 공간이 있다는 뜻일까?) [출처] 반야심경과 한글반야심경의 원문과 해석 유식사상과 공사상에 대해|작성자 한민족정신 되찾자 출처를 클릭하시면 바로가기가 되어 더 자세한 내용을 볼수가 있습니다 영혼과 귀신은 물질인가? 아닌가?  비유비무이므로, 물질도, 물질이 아님도 아니다.  그래서 볼수없나요?  ', 'https://cboard.net/sitemap/og_image.php?text=영혼과 귀신은 물질인가? 아닌가? 비유비무이므로, 물질도, 물질이 아님도...&link=https://cboard.net/k/6_609_427238902', '2022.0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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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혼과 귀신은 물질인가? 아닌가? 비유비무이므로, 물질도, 물질이 아님도...

영혼과 귀신은 물질인가? 아닌가? 비유비무이므로, 물질도, 물질이 아님도...

작성일 2022.08.30댓글 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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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혼과 귀신은 물질인가? 아닌가? 

비유비무이므로, 물질도, 물질이 아님도 아니다. 

그래서 볼수없나요? 

유식사상과 공사상 ~


유식 과 공 은 서로 상충되는 개념이 아닙니다. 세상 삼라만상의 본질에 대하여, 유식은 중생심(유위법)의 관점에서 설명하는 것이고, "공"사상은 여래심(무위법)의 관점에서 설명하는 것입니다. 결국, 같은 내용을 다른 관점에서 보는 것일 뿐입니다.


또한, 유위법과 무위법에서는, 서로 다른 관점에서 삼라만상의 본질에 대하여 설명하지만, ""이 있다 또는 ""이 없다라는 양극단을 말하는것이 아니고, ""은 "있는것도 아니요, 없는 것도 아닌" 비유비무이며, 비상,비비상이라는 뜻의 ""의 성질은 ""이라는 의미를 설명하고 있는 것입니다.

[반야경 내용에서~무노사 역무노사진 무고집멸도 무지 역무득 (괴로움과 괴로움의 원인과 괴로움의 없어짐과 괴로움을 없애는 길도 없으며, 지혜도 없고 얻음도 없느니라.)"


→ 유위법과 무위법으로 설법하였던, 삼라만상의 본질인 ""은, 무노사, 역무노사진(늙고,죽음도 없고, 늙고 죽음이 다함도 없다), 무고집멸도(괴로움과 괴로움의 원인과, 괴로움을 없애는 길도 없다), 무지, 역무득(지혜와 지혜를 얻음도 없다)하다.

이와같이 오온(물질의 유기적 조합체) 또한 그 본질이 "공"하므로,오온에만 의지하여서는, 결코 아무것도 이룰수 없다. 이렇게 삼라만상의 본질은, 색즉시공 공즉시색 이므로 비유비무 이고, 비상 비비상 으로의 "공"임을 알아야 한다.


그리하여 모든 부처는반야(지혜)로서, 원리전도몽상하지 않고, 인연으로 존재하는 그대로가 진리임을 깨닫고, 견성후, 번뇌를 하나하나 제거하여, (과거,현재,미래)삼세의 모든 부처는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었느니라~]


지혜(반야)는 세상의 모든 존재는 인연 연기로 인해 존재하는 것으로(인연연기의 집합체, 번뇌의 집합체, 유위의 집합체), 모든 인연 연기로 존재하는 그대로의 모습 (자신에게 보이고 들리는 모습) 그대로가 바로 세상 존재의 진리임을 아는 궁극적인 혜안을 말합니다.


[출처] 반야심경과 한글반야심경의 원문과 해석 유식사상과 공사상에 대해|작성자 한민족정신 되찾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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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적 개념의 색즉시공 (물질세계인 이승과 영의 세계인 저승 ) ~


이승은 물질의 세계이고, 저승은 영의 세계입니다.영의 세계인 저승에서, 자신의 마음에 묻은 업을 소멸하기 위해 물질세계인 이승으로 왔다는 겁니다. 자신의 물질적 세계의 옷을 벗어버리면, 영적인 마음만 남게 됩니다.


영적인 저승세계에 있는 모든것, 즉 지옥이나 극락은 자신의 마음의 모습으로 존재하게 됩니다. 그 마음이 물질세계인 이승으로 오게 되면, 물질인 육신을 통하여 그 물질을 만지고 촉감도 느끼게 됩니다.


그런데, 저승세계의 모든것은 자신의 마음의 상태로 존재하므로, 그것이 존재한다고 생각하면, 존재하는 것이고,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면, 존재하지 않는 것입니다.(이것이 깨달음입니다)

그래서, 지옥중생을 구제하기 위하여, 보살이 아무리 설법을 하고 노력을 해도, 스스로 업의 본질을 깨닫고(견성) 변하지 않으면, 구제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즉, 물질적 세계에 길들여진 영혼이, 저승에 가더라도 자신의 눈에 보이는 것을,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자신의 업식이 항상 그렇게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필름으로 비유하자면, 번뇌가 없는 여래심 깨끗한 원본 필름인데, 중생심 은 번뇌와 업으로 얼룩진 필름이므로, 자신의 눈에 항상 번뇌와 업으로 얼룩진 모습의 저승이 보여진다는 것입니다)

즉, 저승이든, 이승이든 자신의 눈에 보이는 그대로가 진실이고, 그것이 자신의 업식이라는 것입니다. 자신의 마음에 의해 좌우되어, 그것이 존재한다거나,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으로, 지옥이나, 극락은 오직 마음의 업식에 따라 그 존재여부가 달라진다는 것입니다.


그런데,마음의 업식이 모두 없어진 상태가 바로, 성불이요, 우주의 본심이요, 우주의 법진리"비로자나"라는 것입니다.

즉, 중생의 중생심에는

지옥과 극락이 분명히 존재하지만(유위법 ),


부처님의 마음인

여래심에는 지옥과 극락이 분명히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무위법 ).


그러므로 진리를 다른곳에서 찾지 말고(원리전도몽상 ), 허상이든, 실상이든, 이승이든, 저승이든, 인연연기로 인하여, 자신에게 보이고 들리는 그대로가 바로, (자신의 "업"으로 보이는)참진리의 모습이라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색즉시공 공즉시색의 뜻입니다.

결론적으로, 중생심 ( 유위법 )에는 극락과 지옥이 분명히 존재하지만, 여래심 ( 무위법 )에는 극락과 지옥이 분명히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


바로 이것이 부처님이 말씀하신 반야심경의 핵심내용인 마음을 어떻게 살펴야 하는지와 일맥상통합니다, 이것이 색즉시공 공즉시색의 뜻 → 저승의 모습에 대하여는 맨 아래의 여러 블로그글중의 "사후세계 모습, 저승도표" 블로그를 참조하세요.

물리적 개념의 색즉시공 ~ ​​물질적인 측면에서는,


노벨물리학상을 받은 현대물리학의 거장인 하이델베르그 에 의하면,


물질이라 함은 질량과 그 질량이 존재하는 위치가 특정되야 물질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물질을 쪼개고 쪼개어 원자상태 이하로 쪼개어 분석한다면, 질량이 측정되면 위치를 측정할수 없고, 위치를 측정하면 질량을 측정할수 없는 상태가 된다고 합니다.


이것을 물질의 불확정성의 원리 라 하였습니다. 이것은 존재하는 물질도, 사실은 물질도 아니요, 공도 아님을 말합니다. 즉, 물질도 그 본질적인 면에서 물질이 곧 공이요 공이 곧 물질이라는 반야심경의 "색즉시공 공즉시색"의 개념과 일치합니다.

영혼은 물질인가? 아닌가? 물질도 아닌것이 존재하므로, 공도 아니다.. 석가의 업과 번뇌를 가지는 마음의 본체에 대한 설명~


이것을 색즉시공, 공즉시색~,

즉, "보이지 않지만 존재한다 또는 존재하지만 보이지 않는다"(석가말씀)

물질 = 질량+위치 = 측정이 가능.


물질의 원자이하는 =질량+위치모름, 또는 위치+질량모름,

, "보이지 않지만 존재한다 또는 존재하지만 보이지 않는다"(하이텔베르크말씀)


석가 와 하이텔베르크 의 말씀이 동일함.이것으로 노벨물리학상~

미시적 우주론 ~ 물질은 원자핵과 전자로 구성되고, 원자핵은 다시 양성자와 중성자, 중간자로 이루어져 있고, 양성자와 중성자를 이루는 새로운 입자를 쿼크라 불렀는데, 이러한 불확정성의 원리 로,이론상 존재하지만 측정하기 어려워top쿼크는 1995년도에야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즉, 양성자 중성자 는 6가지의쿼크 로 이루어져 있고, 양성자및중성자를 전자와 연결하는 중간자 쿼크 반쿼크 로 구성되고, 전자 는 6가지의 렙톤 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합니다.

입자물리학 은 우주를 이루는 기본입자가 무엇인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를 연구하는 학문이며, 핵물리학 은 쿼크등 소립자가 어떻게 양성자와 중성자속에 들어가서 속박되게 되었고, 그러한 입자들이 모여서 무엇을 이루는가를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이를 근거로 빛이 우주를 어떻게 이동하는가 하는것에 대하여 입자설 과 파동설 이 있습니다.


→ 창문을 모두 닫은, 자동차안에서 수신되는 핸드폰의 전파는, 과학자의 주장에 따른 입자설 또는 파동설의 방법으로, 어떻게 창문의 공간을 통과하여 핸드폰에 수신될까요?


(우리의 눈으로 보면, 공기도 통하지 않을 정도로 조밀하게 구성된 유리창임에도, 원자이하의 미시적 세계에서는, 비유비무의 세계와 같은, 전파도 통과할 정도의 수많은 공간이 있다는 뜻일까?)



[출처] 반야심경과 한글반야심경의 원문과 해석 유식사상과 공사상에 대해|작성자 한민족정신 되찾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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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혼과 귀신은 물질인가? 아닌가? 


비유비무이므로, 물질도, 물질이 아님도 아니다. 


그래서 볼수없나요? 



영성을 추구하는 건 바보짓 아닌가?

... 야, 세상에 태어나서 물질 세계를 경험하고 싶어서 영혼이 태어났다 치자. 물질... 있든가 아님 잘생기든가, 잘생기면 사람들이 알아서 도와주는 거 알지? 그런 사람들에게 더...

우리가 귀신을 볼 수 없는 과학적 이유는?

* 모든 존재의 본래적 모습~ “비유비무”(공) 의 모습(저승세계와 귀신을 볼 수 없는 이유 -색즉시공, 비유비무). ① (석가 말씀) 영혼물질인가, 물질이 아닌가? 물질도...

귀신에 대해궁금한점?

... 되는거 아닌가요? 2.귀신도 사람의 형태자체를보나요? 아니면 영혼을 보나요? 몇몇 사람들 사연 보면 자기랑... 명확한 물질로도 표현 할 수 가 없죠. 아마 그 감정의 에너지를...

영혼과 몸 둘 중 어느 것이 먼저...

... 그 영혼(귀신)도 육신과 같은, 비유비무의 형식으로 존재하지만, 육신인 물질을 통하여서는, 볼수 없다는... 영혼물질인가? 아닌가? 물질도 아닌것이 존재하므로, 공도...

귀신볼가능성

... 물질은 “비유비무”의 존재. (저승세계와 귀신들을 보지 못하는 이유) ㉮ (석가 말씀) 영혼물질인가, 물질이 아닌가? 물질도 아닌것이 존재하므로, 공도 아니다. 즉...

성경을 믿는다면서 귀신은 안믿는건...

... 그 영혼(귀신)도 육신과 같은, 비유비무의 형식으로 존재하지만, 육신인 물질을 통하여서는, 볼수 없다는... 영혼물질인가? 아닌가? 물질도 아닌것이 존재하므로, 공도...

영혼불멸설 관련 질문4) 영혼이 불멸하는...

... 그 영혼(귀신)도 육신과 같은, 비유비무의 형식으로 존재하지만, 육신인 물질을 통하여서는, 볼수 없다는... 영혼물질인가? 아닌가? 물질도 아닌것이 존재하므로, 공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