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월절과 부활절은 전혀 다르지요

유월절과 부활절은 전혀 다르지요

작성일 2022.05.28댓글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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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월절과 부활절은 전혀 다르다.

유월절은 유대인들의 최대 명절이며 유대력으로 니산월 14일 저녁부터 시작된다.

부활절은 날짜는 모르지만 기독교인들이 기념하는 안식 후 첫날이다.


유월절은 유대인들에게는 명절이지만 이방인에게는 심판의 날이다.

애굽에 거주하던 유대인을 제외한 모든 이방인들에게 사망이 임했다.

장자들이 떼 죽음 당했고 가축의 처음난 것들이 죽음에 이르렀다.

그야말로 죄의 삯으로 임하는 사망 권세가

이집트 전역에 창궐하였던 저주의 날이 바로 유월절이다.


유대인들에게만 모세를 통해 구원의 복음이 전해졌고 구원을 받았다.

하나님께서 사망 권세 아래에 있던 택한 유대인들을 구원하신 날이다.

유대인들에게는 이날이 축제의 날이며 생명의 날이다,

당연히 유대인은 조상 대대로 현재까지도 유월절을 중요하게 여기고 지킨다.

하나님의 계명이다.

그러나 이방인에게는 사망 권세가 승리한 날 저주의 날이 유월절이다.


그렇다면 부활절은 무엇인가?

유월절에 메시야 곧 예수 그리스도가 사망했다.

그가 흘리신 보혈이 그를 그리스도로 믿는 자들의 죄 값이었다.

유대인들의 죄값이요 모든 이방인들의 죄의 삯으로 대신하여 저주를 받았다.

그리스도가 찔리고 채찍질 당한 몸이 믿는 자들의 죄 값이며 곧 사망이었다.


유월절 곧 니산월 14일은 예수 그리스도가 사망에 이른 저주의 날이다.

그런데 매주마다 돌아오는 날로 본다면 유월절 다음날이 안식일이다.

사망 권세 아래에 하나님이 보내신 예수 그리스도가 존재한 날이다.

당연히 안식일도 그를 믿는 자들에게는 사망의 날이다.


그 다음날은 안식일 후 매주의 첫날이되는 일요일이다.

사망 권세를 깨뜨리고 예수 그리스도가 부활했다.

사망에 갇힌 모든 사람에게 사망을 이기신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했다.

그 날이 며칠인지 알 필요도 없으며 중요하지도 않다.

분명한 것은 안식후 첫날 예수 그리스도가 사망 권세를 이겼다는 역사적 사실이다.

당연히 예수 그리스도 안에 속한 자들이 생명을 얻었다는 증거다.


예수 그리스도가 사망 가운데 부활 하듯이

그를 믿는 모든 자들도 부활 한다는 약속의 날이다.

그 증거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절이다.

성도들은 이날을 기억하고자 모임을 가진다.


하나님의 계명도 사람의 계명도 아닌 성도들의 약속이다.

하나님 성도들은 유월절부터 안식일까지 고난의 주간으로 삼는다.

그리고 안식후 첫날 부활을 기뻐하는 날로 기념하고 있다.

죄의 삯으로 사망에 이르렀지만

믿는 자들에게 생명을 약속하시고 증거하신 날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유월절 지키는 이방인은 사망 아래 있다는 사실을 증거 하는 저주의 날이고

부활절에 예배 하는 성도는 영생을 얻은 자임을 증거 하는 축제의 날이다.

유월절과 부활절은 전혀 다르다.



들을 귀와 보는 눈이 있는 자들은 보고 들을 찌어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유월절과 부활절은 전혀 다르지만 부활절 즉 이스터(Easter)라는 명칭은 많은 나라에서 사용되는 성경에 나오지 않습니다.

「가톨릭 백과사전」은 이렇게 말합니다.

“봄이 돌아온 것을 축하하는 이교의 많은 관습들이 부활절에 들어왔다. 달걀은 이른 봄에 생명이 소생하는 것을 상징한다. ··· 토끼는 이교 상징물이며, 항상 풍요의 상징으로 사용되었다.”—(1913년판), 5권, 227면.

알렉산더 히슬롭 저 「두 개의 바빌론」(The Two Babylons)에는 이렇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스터(Easter: 부활절)란 말 자체는 무슨 뜻인가? 그것은 그리스도교에서 나온 이름이 아니다. 그 단어 자체가 그 기원이 칼데아에 있음을 전면에 부각시킨다. 이스터는 다름아닌 하늘의 여왕인 벨티스의 칭호들 중 하나인 아스타르테를 뜻한다. ··· 레어드가 아시리아 비문에서 발견한 바에 의하면, 그 여신의 이름은 이시타르이다. ··· 이것이 바로 이스터(부활절)의 역사이다. 오늘날까지도 이 기념일에 행해지고 있는 대중적인 행사는 바빌론적인 성격을 충분히 증언하고 있다. 성 금요일의 십자가 케이크, 이스터 일요일의 물들인 달걀 등은 오늘날과 똑같이 칼데아에서도 행해진 의식들이다.”—(뉴욕, 1943년판), 103, 107, 108면; 비교 예레미야 7:18.

「미국인의 연례 기념일 편람」(The American Book of Days)은 이렇게 덧붙입니다.

“초기 교회들이 이 고대 이교 관습들을 받아들여 이 관습들에 그리스도교적인 의미를 부여하였다는 데는 의문의 여지가 없다. 오스테르 축제가 봄에 생명의 소생을 기념하는 것이었으므로, 이 축일을 사람들이 전파한 예수에 관한 복음, 즉 예수가 죽음으로부터 부활한 일을 기념하는 날로 바꾸는 것은 쉬운 일이었다.”

이처럼 이교 관습을 수용한 일은, 일부 나라들에서 부활절 관습들, 이를테면 부활절 달걀, 부활절 토끼, 십자 무늬 과자와 같은 것들이 어떻게 유래하게 되었는지 설명해 줍니다.

“누르스름하게 구운 과자 윗부분에 십자 무늬를 ··· 새긴” 십자 무늬 과자를 만드는 관습과 관련하여, 「부활절과 그 관습」(Easter and Its Customs)이라는 책은 이렇게 기술합니다.

“십자가는 첫 성금요일에 있었던 사건들을 통해 영원한 의미를 얻기 오래 전부터 이교 상징물이었으며, 그리스도교 이전 시대에는 빵과 과자에 때때로 십자 무늬를 새겼다.”

유월절은 율법의 일부로서 이스라엘 민족이 이집트에서 해방된 날로서 그 실체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완전한 육체를 희생함으로써 첫조상 아담으로부터 유전되어 온 원죄를 대속하고 인류가 믿음으로 죄와 죽음에서 해방되는 것을 상징하였습니다.

예수께서는 이러한 하나님의 뜻을 위하여 오셨고 죽기 3일전에 마지막 유월절을 지키시면서 앞으로 부활절이아니라 유월절의 실체인 그리스도의 죽음을 기념하라고 명령하셨습니다.

(누가 22:19, 20; 고린도 전 11:24-26)

이 기념 행사를 가리켜 주의 만찬 혹은 기념식이라고 합니다. 이것이야말로 예수께서 추종자들에게 지키라고 명령하신 유일한 기념 행사입니다.

많은 교회는 다른 모든 축제와 더불어 이 기념 행사도 지킨다고 주장하지만, 대부분 예수께서 명령하신 방법과는 다르게 기념합니다. 가장 두드러진 차이는 기념하는 횟수입니다. 일부 교회는 달마다, 주마다, 심지어 날마다 기념하기도 합니다.

이것이 예수께서 추종자들에게 “이것을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고 말씀하셨을 때 의도하신 것입니까? 「신 영어 성서」는 이렇게 말합니다. “나에 대한 기념식으로 이것을 행하십시오.” (고린도 전 11:24, 25) 기념식이나 기념일은 얼마나 자주 지킵니까? 보통, 1년에 단 한 번 지킵니다. 주의 만찬 기념식의 그림자인 유월절도 1년에 한번 지킵니다.

또한 예수께서 유대력 니산월 14일에, 이 기념 행사를 시작하시고 나서 사망하셨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그 날의 유월절 절기는 유대인들에게 기원전 16세기에 애굽(이집트)에서 경험한 큰 구출을 생각나게 하는 축제입니다. 당시에 유대인의 처음 난 것들은 어린 양을 희생물로 드림으로 구원을 얻은 반면, 이집트의 처음 난 것들은 모두 여호와의 천사가 쳐서 죽였습니다.—출애굽 12:21, 24-27.

이 사실은 어떻게 우리의 이해를 돕습니까? 우선, 그리스도의 사도 바울은 이렇게 편지하였습니다.

“우리의 유월절 양 곧 그리스도께서 희생이 되셨느니라.” (고린도 전 5:7)

예수의 죽음은 더 큰 유월절 희생이었으며, 인류에게 훨씬 더 웅대한 구원을 얻을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인들의 경우, 그리스도의 죽음의 기념식이 유대인의 유월절을 대체하였습니다.—요한 3:16.

참 그리스도인들은 매년 니산월 14일이 시작하는 저녁 때 함께 모여서 예수께서 매우 의미 깊은 이 때에 행하라고

말씀하신 그대로 주의 만찬을 지킴으로써 예수 그리스도의 의사를 존중하고 있음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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