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에서의 '정'이란 무엇인가요?

불교에서의 '정'이란 무엇인가요?

작성일 2024.05.17댓글 4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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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이라는 단어에 대해 찾아보다가 '정情' 이라는 단어가 불교에서는 '혼탁한 망상'을 뜻한다는 것을 보게 되었는데요, 왜 정이 혼탁한 망상을 뜻하는지 궁금합니다.

보통의 경우에 사용되는 정의 의미와 달라 궁금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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망상이란 있는 그대로 보지 못하게 하는 생각들을 가리킵니다.

예를 들어 설명하는 것이 좋을 거 같습니다.

갑돌이라는 사람이 있다고 생각해봅시다. 그런데 갑순이가 갑돌이를 좋아합니다.

좋아하는 것은 정이지요? 그러면 갑돌이의 좋은 점은 더 좋게 보이고 안 좋은 것도 좋게 보입니다.

그런데 갑순이를 사랑하는 길동이는 갑돌이를 싫어한다는 말이지요. 싫어하는 것도 정입니다.

그러면 길동이가 보기에는 갑돌이의 나쁜 점은 더 나쁘게 보이고, 갑돌이의 좋은 점도 나쁘게 보입니다.

이런 것이 바로 정이 하는 역할입니다. 그래서 망상을 일으키는 요소가 되는 것입니다.

즉 있는 그대로 보지 못하게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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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자님께서 불교에서 '정(情)'이 무엇인지 궁금해 하신 것 같습니다. 불교에서 '정'은 일반적인 의미와는 다르게 사용되는데, 주로 '혼탁한 망상'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정'은 사람들 사이의 친근감이나 사랑을 표현하는 단어입니다. 예를 들어, 한국 문화에서 '정'은 오랜 시간 동안 함께 지내면서 생기는 친근한 마음이나 애정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불교에서는 이러한 감정을 부정적으로 보기도 합니다.

불교에서 '정'은 마음의 혼란스러운 상태를 나타내는 용어로, 망상과 집착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망상은 수행자의 정신적 성장을 방해하는 요소로 여겨집니다. 불교 수행의 목적 중 하나는 이러한 망상을 제거하고 마음의 청정을 회복하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불교에서의 '정'은 일반적인 사용과는 달리 마음의 혼란을 나타내며, 수행을 통해 극복해야 할 대상으로 여겨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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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는 고통과 번뇌를 벗어나 해탈하여, 다시는 이 세상에 태어나지 않는 것이 목표이기 때문에 정을 나누거나 정에 얽히는 것은 고통과 번뇌가 쌓이는 원인으로 보기 때문에 정을 나쁘게 인식합니다. 부부의 정, 부모와 자식간의 정, 이웃과의 정 등은 좋을 때는 좋지만 나쁠 때는 서로 죽이고 싶을 정도로 미워하기 때문에 정에 얽매이는 것은 결국 고통과 번민의 원인이라는 것이죠.

그래서 석가모니는 장가를 세 번이나 가서 예쁜 아내가 세 명이고, 토끼같은 자식들이 있었지만 과감히 버리고 집을 나와 거지 생활을 했죠. 고통과 번뇌의 원인인 부부의 정, 부모와 자식간의 정을 떼어버리기 위해서요.

[석가모니, 위대한 사기꾼]

석가모니가 찾았다는 생로병사의 원인과 그것을 벗어나는 방법은 "늙고 병들고 죽는 것은 태어난 것이 원인이니 태어나지 않으면 그것을 벗어날 수 있다"라는 위대한 깨달음을 얻어 부처가 되었고, 우주 만물을 창조한 태양신으로 등극하게 됩니다.

또한 우주의 근본 이치를 깨달아 해탈해서 보니 해가 사람이 사는 4천하(4대주)를 빙빙 돌고, 해와 달이 네모나게 생겼고, 해와 달에도 동식물이 산다는 등 반과학적이며 사실과 다른 주장을 합니다. 석가모니의 정신 나간 발언에 대해 과거 과학이 발전하기 전에는 증명할 방법이 없었으니 석가모니의 주장에 모두가 속았지만 과학이 발달한 오늘날에 와서 보니 모조리 사기였던 것이죠. 자신만 똑똑하고 전 세계 80억 명은 모두 등신이라는 석가모니가 깨달은 생로병사의 원인과 그 해결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석가모니가 깨달았다는 생로병사의 원인과 그 해결 방법

·원인: 태어났기 때문에

·해결 방법: 태어나지 않으면 된다

▨석가모니가 깨달았다는 우주의 근본 이치

·해가 지구를 빙빙 돌고, 해와 달은 네모나게 생겼고, 해와 달에도 동식물이 살고, 해와 달은 바람의 힘으로 돌아간다

· 석가모니, 사람이 늙고 아프고 죽는 것은 태어났기 때문이니 태어나지 않으면 늙고 아프고 죽을 일이 없다.

이때 태자의 나이 30이었는데, 2월 8일 밤 결박[結]이 풀리고 번뇌[漏]가 다하면서 생사가 끊어졌다. 그리하여 샛별이 뜰 때 홀연히 크게 깨쳐서 등정각等正覺을 이루었다. 널리 삼계三界를 관찰해 보니, 한 가지의 즐거움도 있지 않았다. 이 모든 중생들은 무슨 인연으로 늙고 죽음이 있을까? 알고 보니, 늙고 죽음[老死]은 태어남[生]을 그 뿌리[本]로 삼았다. 만약 태어남을 떠나면 늙고 죽음도 없게 되었다.

출처: 대장일람집(大藏一覽集)

· 석가모니, 천동설 주장

오랜 세월이 지나서 큰 폭풍이 불어 깊이 8만 4천 유순이나 되는 바닷물을 양쪽으로 헤치고 해의 궁전(日宮)을 가져다 수미산 중턱에 있는 해가 지나는 길에 두었더니 동쪽에서 떠서 서쪽으로 지면서 천하를 빙빙 돌았다.

출처: 불설장아함경(佛說長阿含經)

· 석가모니, 해와 달은 멀리서 보니 둥글게 보이지만 사실은 네모나게 생겼다.

해에는 두 가지 뜻이 있다. 첫째는 상도(常道)에 머문다는 뜻이고, 둘째는 궁전이란 뜻이다. 궁전은 네모난 것이지만 멀리서 보기 때문에 둥글게 보인다. 추위와 더위가 서로 조화(調和)를 이루고 천금(天金)으로 만들어졌으며 파리(頗梨)가 사이사이 섞여 있어 두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아무것도 섞이지 않은 순수한 천금으로 된 부분은 안팎이 맑고 투명하여 광명이 멀리까지 비친다. 아무것도 섞이지 않은 순수한 파리로 된 부분도 안팎이 맑고 투명하여 광명이 멀리까지 비친다. 해의 궁전은 가로와 세로가 51 유순이며 궁전의 담장과 바닥에 깐 발(地薄)은 가래나무나 잣나무와 같다. 부처님께서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달의 궁전은 때때로 그 바 탕이 가득 찼다가 점점 줄어들어 기울어지면 광명도 따라서 줄어든다. 그러므로 달의 궁전을 손(損)이라고 말한다. 달에는 두 가지 뜻이 있다. 첫째는 상도(常度)에 머문다는 뜻이고, 둘째는 궁전이란 뜻이다. 달의 궁전은 네모난 것이지만 멀리서 보기 때문에 둥글게 보인다.

출처: 불설장아함경 세기경 세본연품

·석가모니, 해와 달에도 동식물이 산다.

궁전의 담에는 네 문이 있는데 문마다 일곱 개의 층계가 있고 둘레에는 난간이 빙 둘러 쳐져 있다. 누각ㆍ대관(臺觀)ㆍ동산ㆍ욕지(浴池)가 차례로 늘어서 있고 온갖 보배 꽃들이 피어 있다. 줄줄이 늘어선 온갖 과실나무에는 갖가지 꽃이 피고 잎이 달려 있는데 나무의 그윽한 향기가 사방 멀리까지 퍼지고 온갖 종류의 새들은 서로 화답하며 지저귄다.

출처: 불설장아함경 세기경 세본연품

· 석가모니, 중생들의 '업'이 해와 달이 지구를 돌게 하는 바람을 일으킨다. ​

논하여 말하겠다. 해와 달과 뭇 별들은 무엇에 의지하여 머무는 것인가? 바람(風)에 지하여 머문다. 이를테면 온갖 중생들의 업(共業)의 증상력(增上 力)54은 다 같이 바람을 인기하니 그러한 바람이 묘고산55을 돌고 공중을 선회하여 해 등을 운행시키며, 그것들이 멈추어 떨어지지 않게 하는 것이다.

출처: 아비달마구사론(阿毘達磨俱舍論)

▨ 깨달은 이후 석가모니의 주옥같은 명언

· 해와 달이 지구를 돈다(천동설).

· 해와 달이 도는 것은 바람의 힘으로 돈다.

· 해와 달이 네모나게 생겼다.

· 해와 달은 온갖 보석으로 이루어졌다.

· 해와 달에는 온갖 꽃나무, 과실나무, 새들이 산다.

· 달 스스로 빛을 낸다.

· 별들과 별들 사이의 우주 공간은 바닷물로 채워져 있다.

· 지구를 떠받치는 3개의 바퀴가 있고, 지구도 이 바퀴의 힘에 의해 떠있다.

· 지구 직경보다 150배, 지구에서 달까지의 거리보다 37배나 더 높은 네모난 수미산이 지구에 존재한다.

· 해와 달, 별들보다 사람이 먼저 창조되었음.

· 우주엔 총 30억 개의 별이 있다.

· 물질이 가지고 있는 본래의 성질은 변하지 않음에도 석가모니는 변한다고 함.

· 물질은 소멸되는 것이 아니라 다른 물질로 변함에도 석가모니는 소멸된다고 함.

· 무(無)에서 유(有)가 저절로 생긴다(성주괴공).

· 계율을 잘 지키거나 깨달아 아라한이 되면 초능력을 가진다.

· 중생들의 업(선업, 악업)의 증상력은 해와 달이 지구를 돌게 하는 바람을 일으킨다.

· 사람이 늙고 아프고 죽는 것은 태어났기 때문이니 태어나지 않으면 늙고 아프고 죽을 일이 없다.

▨ 절대신인 석가모니 인간세계 강생

· 마야부인은 남자 없이 석가모니 임신(법신이자 태양신인 비로자나불이 인간세계로 강생)

· 석가모니 마야부인 뱃속에 있을 때에도 천인들을 제도하고, 아픈 중생들을 고쳐줌.

· 석가모니 마야부인 옆구리로 들어갔다가 10개월 후 다시 옆구리로 나옴.

· 석가모니 태어나자마자 벌떡 일어나 7발짝을 걸어가 하늘을 가리키며 "천상천하유아독존"이라고 외침.

· 석가모니 물 위를 걸음.

· 석가모니 칠병이어 기적을 일으킴.

· 석가모니 날아다님.

· 석가모니 이승과 저승을 왔다 갔다 함.

· 석가모니 조상들은 인간이 아니라 하늘나라에서 내려온 천인.

· 석가모니 조상들은 평균 수명이 2,100살이었음.

· 마야부인이 석가모니 임신할 시점, 지구 인구는 최소 99억 명이었음.

· 천인들이 쌀밥을 먹으니 남녀의 구분이 생겼음(인류 탄생).

▨ 대승불교는 석가모니 말을 부정

· 석가모니 "난 부처도 신도 아닌 인간인 아라한이다."라고 했으나 대승불교는 "석가모니는 우주 만물을 창조한 창조주이자 주인이며, 법신이자 태양신인 비로자나불이다."라며 신격화

· 석가모니 "윤회가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모른다."라며 윤회에 대해 오락가락, 횡설수설했음에도 대승불교는 '식과 업'의 윤회를 인정하고, 심지어 돌멩이가 미스 코리아와 결혼할 수도 있다고 주장.

· 석가모니는 영혼이 심판받거나 귀신이 존재한다는 '중음신' 부정. 그러나 대승불교는 '중음신' 인정하고 49재, 천도재, 위령제, 사주팔자, 부적 등 판매하고, 온갖 귀신에게 빌고 있음.

· 석가모니가 "훔 훔하지 말라." 즉, 주문이나 주술을 외지 말라고 했음에도 불교 측에선 장려하고, 불자들은 열심히 온갖 주술을 외고 있음.

· 석가모니는 아무리 빌고 절을 해도 소용없다고 했음에도 불공, 공양, 염불을 하면 해탈할 수도 있고, 좋은 곳으로 갈 수 있다고 주장.

▨ 대승불교는 초기불교, 부파불교의 사상을 부정

· 초기불교(석가모니 사후 약 100년간의 불교) 때에는 신이 없다는 '무신'을 믿었으나 대승불교는 이 세상에 무수한 신이 있다고 주장​

· 부파불교(초기불교 이후 약 400년간의 불교) 때에는 "죽기 전엔 해탈은 불가"라고 믿었으나 대승불교는 "가능하다."라고 주장

· 부파불교 때에는 "여성은 해탈 불가"라고 믿었으나 대승불교는 "가능하다."라고 주장

· 석가모니도 고기를 먹었는데 대승불교는 "살생하지 말라."라며 고기를 먹지 말라고 주장

3줄 요약: 팔리삼장에는 석가모니의 신격화 내용이 없음에도 후대에 인간인 석가모니를 태양신으로 승격

: 불전이 사실이라면 석가모니는 과학과 역사를 부정하는 멍청한 사기꾼이었음

: 대승불교는 초기불교, 부파불교의 사상을 부정한 사이비 종교임

사족: 석가모니가 직설한 '팔리삼장'에는 전혀 나오지 않는데도 후대에 "석가모니가 그런 말을 했다."라며 석가모니를 절대신으로 추대한 모든 불전들은 후대에 각색된 허구의 창작소설임. 만약, 제3차 결집 이후에 작성된 대승불교의 불전 모조리, 상좌부불교의 불전인 숫타니파타, 법구경, 본생경, 열반경, 아함경, 잡보장경, 밀린다왕문경, 과거현재인과경, 불소행찬 등등의 내용이 사실이라면 석가모니는 멍청한 사기꾼이었음을 증명.

[출처] 석가모니, 위대한 사기꾼|작성자 ZARAM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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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情' 이라는 단어가 불교에서는 '혼탁한 망상'을 뜻한다는 것을 보게 되었는데요,

왜 정이 혼탁한 망상을 뜻하는지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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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연기법을 알아야 합니다

불교에서 사람=실체없어 실재하지 않는 것

실재하는 것은 마음

마음이 번뇌에 오염되어 무명(미혹,밝지 못함,지혜없음=妄) 해지면

무명(妄)을 조건으로 작용하여 妄想을 이루는 것=연기와 연생의 법

망을 쫏아 망을 이루고

망을 쫓아 망상(환영=업상,업신,기세간)을 이루는 것

즉 감정(느낌)은 마음작용으로 생겨나는 망상

쿳따까니까야 우다나 1-1 깨달음의 경 Pathamabodhisuttam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때 세존께서 우루벨라의 네란자라 강 언덕 보리수 아래에서

비로소 바르고 원만한 깨달음을 얻었다.

그 때 세존께서는 가부좌를 하고 해탈의 지복을 체험하면서 이레 동안을 앉아계셨다.

마침 세존께서는 이레가 지나자마자 그 삼매에서 일어나 밤의 초야에

조건적 발생의 법칙인 연기에 대하여 순관으로 이치에 맞게 정신활동을 기울였다.

[세존] '이것이 있을 때에 저것이 있다. 이것이 생겨나므로 저것이 생겨난다.

곧, 무명을 조건으로 형성이 생겨나고,

형성을 조건으로 의식이 생겨나며,

의식을 조건으로 명색이 생겨나고,

명색을 조건으로 여섯 감역이 생겨나며,

여섯 감역을 조건으로 접촉이 생겨나고,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생겨나며,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생겨나고,

갈애를 조건으로 집착이 생겨나며,

집착을 조건으로 존재가 생겨나고,

존재를 조건으로 태어남이 생겨나며,

태어남을 조건으로 늙음과 죽음, 우울, 슬픔, 고통, 불쾌 절망이 생겨난다.

이와 같이 해서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이 생겨난다.'

그리고 세존께서는 그 뜻을 헤아려, 때맞춰 이와 같은 감흥어린 시구를 읊었다.

[세존] "참으로 열심히 노력을 기울여 선정을 닦는 님에게 진리가 나타나면,

사실들이 원인을 갖는다는 것을 분명히 알므로,

그 거룩한 님에게 모든 의혹이 사라진다."

정=감정=느낌은 접촉(삼사화합)을 조건으로 생겨나는 것

꿀과자의 경, 맛지마니까야 M18, 전재성

벗들이여, 시각(根)과 형상(境)을 조건으로 해서 시각의식(識)이 생겨나고,

그 세 가지를 조건으로 접촉(삼사화합)이 생겨나고,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생겨나고,

느낀 것을 지각하고,

지각한 것을 사유하고,

사유한 것을 희론하고,

희론한 것을 토대로 과거, 미래, 현재에 걸쳐 시각에 의해서 인식될 수 있는 형상에서

희론에 오염된 지각과 관념이 일어납니다.

빠빤짜(papañca:희론, 망상)

희론의 발생은 시각, 청각 등 여섯 가지 감각능력에 따른 접촉으로 인한 것임을 알 수 있다.

주석에 따르면 빠빤짜(희론, 망상)는

1) 갈애에서 만들어진 희론,

2) 견해에서 만들어진 희론,

3) 자만에서 만들어진 희론 이렇게 세 가지로 설명되어 있다.

초기경에 따르면 느낌 이후에 두 가지 방식으로 전개 된다.

하나는 연기의 회전이다. 이는 다름 아닌 십이연기를 말한다.

즉,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일어나고, 갈애를 조건으로 집착으로 전개 되는 연기의 회전을 말한다.

또 하나는 희론으로의 전개이다. 느낀 것을 지각하고, 지각한 것을 사유하고,

사유한 것을 망상(희론)하는 것을 말한다.

이렇게 느낌은 두 갈래로 방향으로 진행된다.

‘생각한다’는 말이 ‘만냐띠(maññati)’이다.

생각(사유)에 의해서 형성된 것을 ‘유위법적 조작’이라 한다.

왜곡된 사유로 인하여 사념의 구조물을 만드는 것이다.

사념의 구조물은 실체가 없다.

자신(마음)의 생각(마음작용)에서 만든 사유의 구조물은

자신의 마음 속에 견고 하게 자리 잡고 있다.

이를 빠빤짜라 한다.

이 빠빤짜에 대하여 전재성은 ‘희론’이라 하였고,

초불연에서는 ‘망상’이라 번역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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