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 동상중에 이런 동상이 실제로 있나요?

불교 동상중에 이런 동상이 실제로 있나요?

작성일 2024.03.28댓글 5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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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에서 봤는데 실제로 있는 동상인가요 이름이 뭔가요?
내공걸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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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월관음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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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월관음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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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에서는 동상이라 하지않고 불상이라 하는데 정확하게는 '관음보살좌상'이라고 합니다.

관음보살 좌상은 '금동관음보살좌상'이 있고 '목조관음보살좌상'이 있는 사진의 관음보살좌상은 '수월관음상'인 미국의 텍사스주 넬킨 앳킨스 미술관에 소장된 중국 수월관은상입니다.

즐거운 시간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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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월관음 또는 미륵보살

관음보전 원통보전 :

중앙에 아미타불, 좌우에, 중생의 모든 환난을 구제하고, 중생에게 이롭고, 불가사의한 인연과 신통력으로 중생을 돕는 관세음보살과, 지혜로서 삼도의 모든 고통을 없애준다는 대세지보살이라는, 아미타 삼존불을 모신다.

사찰에 따라, 극락전(무량수전)의 명칭으로 하기도 함. 아미타불을 모시는 관음전이 그 사찰의 주전불일때는 원통전이라 함. 관음은 해수관음, 용수관음, 백의관음, 천수천안관음으로 표현하기도 하며, 후불 탱화로 남순동자와 해상용왕을 그림

수월관음도~

“수월”이라는 이름은, 관음보살이 선재동자에게, 가르침을 베푼 곳이, “​달이 비치는 물가”이기 때문에 유래한 이름이다. 법화경(관음보살보문품)과 화엄경(입법계품)에서, 선재동자는 선지식을 찾아 떠나는 “구도여행”을 하게 된다. 보살, 스님, 비구니, 인도 바라문교의 바라문, 뱃사공등 53인의 여러 선지식을 만나게 되는데, 이들은, 선재동자가 이루려는, 깨달음 과정 안내자였다.

선재동자는 28번째로, 관음보살을 만나게 되었고, 마지막에는 보현보살(원을 세워 이를 행하는, 실천적 보살)을 만나, 결국 깨달음을 얻어, 극락정토에 태어났다고 한다. 그러므로, 남쪽으로 돌면서 내려갔다고 하여, “선재동자”를 “남순동자”라고도 불린다(관음전의 후불 탱화는, “남순동자”와 “해상용왕”을 그리고 있다). 수월관음 = 해수관음

그래서, “수월관음도”는 선재동자가 관음보살을 친견하는 모습을 표현하고 있는 그림이다. 대개, 그림에서, 관음보살은, “반가부좌”로, 금강대좌위에, 늠름하게 앉아 있고, 산호와 연꽃이 피어난, 물가에서, 선재동자가 관음보살을 올려다 보는 모습이며,

관음보살 오른쪽 바위에는, 흰 유리그릇 받침대가 있는 “정병”에, 버드나무가 꽂혀있고, 관음보살 등뒤에는, 푸른 대나무가 두줄기 뻗어 올라간 모습이, 대개의 수월관음도 모습이다. 그러므로, 수월관음 = 해수관음

* 용(용왕) 의미~

“용”이 상상의 동물이라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입니다. 상상의 동물이지만, “용”은, 물에 사는 신령한 존재를, 의미합니다. 그냥 “물신”이라고 부르면, 어감과 신령함이 부족하므로, 물과 관련된 신령한 존재를 의미하는 말로서, “용” 또는 “용왕”이라는 명칭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바다 사람들도, 정말 용이 있다고 믿으며, 용신재를 지내는 것이 아니고, 바다와 관련된 신령한 존재에게, 안녕을 기원하며 재를 지내는 것입니다.

불교 “해수관음” 즉, 달빛이 비치는 물가에서 설법을 하는, “수월관음”도, 물과 관련한 신령한 보살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해수관음을 용이라 표현되기도 합니다. 관음전의 “후불 탱화”에, 바다의 관음보살로서 “용왕’을 표현하고 있는 것입니다.

부처의 모습~

부처는 손모양인, 수인(무드라)으로 구분하고, 보살은, 머리에 쓰고 있는, 천관과 손에 든 장신구로 구별함(부처님이 입고있는 옷을 "법의"라 하고, 보살이 입고 있는 옷을 "천의"라 함).

비로자나불 법신불 대일여래 ~

우주의 법진리 자체(법성, 불성)를 상징하는 부처님인데, 좌우측에 노사나불(보신불)과 석가불(응신불)을 모시고 있습니다. 비로자나불은 진리를 상징하므로(법성, 불성), 비로자나부처님만 지권인을 할수 있습니다. "지권인"은, 부처와 중생, 무지함과 깨달음이 본래 하나("불이")라는 의미.

석가부처 ~

스스로 깨달음을 이루고, 사바세계의 중생에게 깨달음의 지혜를 가르쳐주고, 적멸의 세계에 가신 부처님으로, 사찰에따라, 좌우에 관세음 보살과 지장보살이 있거나, 문수보살과 보현보살이 있기도 하며, 수인은, 항마촉지인, 시무외인+여원인, 전법륜인, 선정인등을 하고 있다.협시보살로, 관음보살, 지장보살 또는 문수보살, 보현보살을 모심

아미타불 ~

정토 극락세계에 계시는 부처님으로, 사찰에따라 좌우에 대세지보살과 관세음보살이 있거나, 관세음 보살과 지장보살이 있기도 하며, 수인은, 중생의 근기에 따른, 9가지 아미타 "구품정인"의 수인으로 구분한다. 사찰에 따라 시무외인+여원인, 전륜법인(설법인)도 있음. 협시보살로, 관음보살, 대세지보살 또는 관음보살, 지장보살을 모심

약사불 ~

중생의 질병과 고통을 없애준다는 부처님으로, 왼손에는 약병이나, 약단지를 들고 있으며, 시무외인+여원인을 하고 있다. 협시보살로, 일광보살, 월광보살을 모심

미륵불 ~

내세의 극락세계를 상징하는 미래에 출현할 부처님으로, 시무외인+여원인을 하고 있으며. 사찰에 따라, 머리에 사각화관과 아미타 수인을 하고 있기도 함. 협시보살로, 묘량보살(대묘상보살), 법륜보살(법화림보살)을 모심

보살의 모습 ~

보살은, 깨달은 아라한이 부처가 되는 마지막 단계인, 너와나 (인연연기로)한몸인, 모든 중생에게 복덕을 주기위해(자비심), 관세음보살, 대세지보살, 지장보살, 문수보살, 보현보살등 갖가지 보살의 이름으로 현신하여, 불가사의한 인연과 신통력, 지혜로서 중생에게 이롭고, 갖가지 고통과 환난을 구제하고, 복덕을 성취하게 하며, 여러가지 방편(각각 중생의 수준이나 근기에 맞는 방법)으로, 중생을 정법으로 인도하고, 교화하기 위해 나선 분을 말한다.

이러한 보살이, 귀하며 자비로운 성격임을 나타내기 위해, 몸에 장식을 많이 한, 여성성으로 표현된다. 머리에 보관을 쓰고, 몸에는 하늘을 나는 천의를 입고, 목걸이, 귀걸이, 팔찌등의 장신구와 손에는 연꽃, 정병, 법륜, 구슬등을 들고 있다.

관세음보살 ~

대자대비의 자비심으로 중생의 고통을 없애주고, 원을 들어 준다는 보살님으로, 머리의 보관에, 아미타불의 입상이나 좌상이 있는, 보관을 쓴다. 손에는 감로수의 정병을 들거나 연꽃을 들고 있다. 또 그 이름처럼, 수많은 중생들의 고통과 서원을 동시에 듣고, 자비로서 도움을 준다고 하여 천수천안 관세음보살이라고도 하는데, 이를 상징하여, 한국에는 드물지만, 여러 팔을 가진 관음보살로 표현되기도 한다.

대세지보살 ~

지혜의 빛으로 중생의 어리석음을 없애주고, 중생의 고통을 없애 준다는 보살님으로, 머리의 보관에, 보배병이 있는 천관을 쓰고, 손에는 연꽃이 들려있다.

문수보살 ~

반야의 지혜를 상징하는 보살님으로, 오른손에는 지혜의 칼을, 왼손에는 푸른 연꽃을 지니고, 연화대나 청사자를 타고 있다.

보현보살 ~

원을 세워 이를 실천하는 깨달음의 지표인, 행원을 상징하는 보살님으로, 손에는 연꽃을 들고 있거나, 합장을 하고, 연화대나 코끼리를 타고 있다.

지장보살 ~

지옥중생뿐만 아니라, 모든 고통받는 중생을 구제해 주겠다고 서원을 세운 보살님으로, 머리를 깍은 민머리에, 특수한 두건을 쓰고 있으며, 가사를 입고, 왼손에는 연꽃이나, 보배구슬을 하고, 오른손에는 주장자나 석장, 동자를 안고 있기도 하다.

미륵보살 ~

미륵 보살은, 부처가 될 것으로 미리 수인받은 보살로서, 현재는 하늘세계인 도솔천에서 욕계,색계의 천인들을 대상으로 교화 설법을 하고 계시다고 합니다. 이런 보살이 미래에 부처가 되기 전에, 어떻게 각 중생의 근기에 맞게 설법하여, 모든 중생을 구제할 것인가를 고뇌하는 모습으로 상징되므로, 그 모습의 표현은 "미륵보살 반가사유상"으로 대표된다.

미륵 상생보살은 도솔천에 계시는 모습이므로, 대체로 의자에 앉아 있거나, 걸터 앉아서 무릎을 세운 모습이다.

미륵 하생보살은 머리에 사각 또는 원형의 보관을 쓰기도 하는, 서있는 입상인데, 일정하게 정해진 수인은 없으며, 간혹 "용화수인"이라는, 꽃가지나, 꽃봉우리를 한손 또는 두손으로 받쳐든 모습으로 표현되기도 한다.

약사보살 ~

모든 중생 아품과 고통을 소멸시키고, 치유해주겠다는 서원을 하신 보살님으로, 손에는 약병을 들고 계신다.

나한~

아주 뛰어난 아라한과를 얻은 나한(아라한의 약칭으로, 성자라는 뜻)을 말하는데, 이들은 중생에게 복덕을 성취하게 하고, 정법으로 인도하겠다는 서원을 세운 수많은 성자들을 말합니다.

중생에게 복덕을 주고 소원을 성취시키는 독특한 능력과 높은 영험을 가지고 있다고 하는데, 이런 오백나한은 제각기 다른, 여러 가지의 모습으로 표현되고 있습니다(홀로 깨우치신 삼신각의 "나반존자"와 비슷한 분을 말함.)

삼신각 ~

하느님, 칠성님을 사찰에서는 칠성부처님, 칠성여래 등으로 부름(천선, 하느님 : 인간의 생명과 수명관장) ~ 삼신각 가운데에 계시며, 일반 부처님 모습으로 표현한다.

② 신령님 (나반존자, 독성님) :학업, 취업등 기타 일반 소원성취 기도. 이런 나반존자(신령님)를 별도로 홀로 모신 전각이 "독성각" ~ 삼신각 좌측에 계시며, 흰 수염이 있는 신령의 모습으로, 바위에 앉아 유유자적한 모습으로 표현한다.

산신님 (산신령, 산왕, 산왕대신) : 사업이나 장사 성취 기도, 기타 일반 소원성취 기도 ~ 삼신각 우측에 계시며, 백발 노인 산신의 모습으로, 높은 산의 소나무를 배경으로 선녀나 동자, 호랑이를 데리고 있는 모습으로 표현한다. ( 신령님과 산신님의 기도는 소원성취가 빠르다하여, 많이 찾고 있다).

[출처] 불교사찰과 불교기도문, 부처와 보살의 모습|작성자 한민족정신을 되찾자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블로그 참조

불교사찰과 불교기도문, 부처와 보살의 모습 ~블로그 바로가기

https://blog.naver.com/andsing/221955604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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