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가사상이란?

도가사상이란?

작성일 2023.05.04댓글 2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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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가사상이란 무엇인가요? 쉽개 설명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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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교~

노장사상을 계승발전시킨것으로, 노장사상(노자와 장자 사상), 역학의 음양오행, 의술, 점성술, 불교사상, 유교사상을 짬뽕하여 만든것으로, "도"를 닦는 심신수련으로 불로장생 탐구와 기복을 통한 이익을 탐구한다. 이것을 종교화 한 것이 도교입니다.

(노자~마음을 비우고 바람처럼 물처럼 유연하게, 무리하지 않는 삶을 말하는 무위자연을 말하며, 혼란한 세상에서 안전하고, 무난히 처세하는 방법론을 말함.이런 노자사상은 장자에게 계승되었다.

장자~어떤 목적을 추구하거나, 사유하지 않는 “도”가 천지만물의 근원이고, 이런 천지만물의 근원인 “도”는 저절로 발생하고 스스로 발전시키므로, 모든 “도”는 자연스러운 상태, 그대로를 말한다고 하였다. 즉, 무위자연이란, 영적인 “음”과 물적인 “양”이 조화를 이룬 상태로서, 이를 자연스럽고, 균형있게 발전되도록 추구하는 것을 "도"라 하였다)

유교의 성리학과 불교, 기독교 비교~

성리학에서, 이기 일원론은 육신과 정신 즉, "이기"가 "하나"이라고 주장하고, 이기 이원론은 육신과 정신은 별개로, "다르다"고 말합니다.

② 불교에서는, 색과 공 즉, 육신과 영혼"같음"도 아니요, "다름도 아니다"라 합니다. 즉, 중도사상으로 이것을 "공"이라 말합니다. 물질도 "공"이요, 영혼도 "공"인데, 그 "공"의 존재 형식은 "비유비무"의 존재이고, "비상, 비비상"의 존재라는 것입니다.(있는 것도 아니고, 없는 것도 아님) 즉, 물질과 영혼의 겉 모양은 다르지만, 본질적인 면에서는 "공"의 형식으로 존재하는 "같음"라는 것입니다

[공사상/ 즉, 불교는 영혼(귀신)의 존재를 인정하는, 이기 이원론입니다. 그런데, 육신인 물질의 원래 본질은, 비유비무의 존재이지만, 겉모습은 물질이므로, “눈”이라는 물질을 통하여, 육신은 눈으로 볼수 있으며, 그 영혼(귀신)도 육신과 같은, 비유비무의 형식으로 존재하지만, 육신인 물질을 통하여서는, 볼수 없다는 것입니다.

즉 영혼(귀신)은, 물질인 “눈”을 통하여는 볼 수 없고, “영안”으로 만 볼 수 있는 존재라는 것입니다. 한편, 현대물리학에서도, 물질(육신)이 비유비무의 존재라는 것을 확인하고 있다]

③ 물리학에서는, 물질의 불확정성의 원리에 의해, 존재하는 모든 물질은 사실, "물질도 아니요, 공도 아님"을 말합니다. 즉, 본질적인 면에서, 물질이 곧 공이요, 공이 곧 물질이라 말하는, 색즉시공의 개념과 일치합니다. 영혼은 물질인가? 아닌가? 물질도 아닌것이 존재하므로, 공도 아니다.. 석가의 업과 번뇌를 가지는 마음의 본체에 대한 설명~이것을 색즉시공, 공즉시색~, 즉, "보이지 않지만 존재한다 또는 존재하지만 보이지 않는다"(석가말씀),

물리학의 물질 = 질량+위치 = 측정이 가능해야 물질이라 부른다. 그런데, 물질의 원자이하는 =질량+위치모름, 또는 위치+질량모름, 즉, "보이지 않지만 존재한다 또는 존재하지만 보이지 않는다"(하이텔베르크말씀). 석가 와 하이텔베르크 의 말씀이 동일함. 이것으로 노벨물리학상~. 즉, 현대 물리학에서는, 관찰이 되면, 존재하는 것이고, 관찰이 되지 않았다고, 존재하지 않는 다고 말하지는 않는다[불교의 공사상과 유사함 / 그러므로, 현대물리학에서도, 물질(육신)이 본질적인 면에서, 비유비무의 존재라는 것을 확인하고 있다].

④ 성경을 믿는 천주교와 개신교는, 영혼(귀신)의 존재를 인정하지 않는, 이기일원론에 해당한다. 육체와 영혼을 동일시 하므로, 귀신의 존재를 인정하지 않는다. 죽음과 동시에 육신과 영혼은 함께 소멸되고, 사후세계가 없다(귀신은, 천사의 변신인 마귀라 주장한다). ​사후세계가 없으므로 “천국과 지옥”도 당연히 없다. 성경에서 말하는 "천국"은, 죽은 사람이 살아 난다는 부활을 의미한다. 그런데, 죽은 사람이 다시 살아나는 것은 불가능한 데, 이런 “불가능한 부활의 구원”을 “천국”이라 말하고 있을 뿐이다.

​그러므로, 성경에서 죽음뒤, 실현 불가능한, 육신의 부활을 주장한다. 세상의 종말에, 실현 불가능한, 육신이 부활되어 죽은자가 살아나서, 좀비로 사는 것을 천국이라 말하며, 육신이 부활될 때, 그때, 심판을 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성경은 이기일원론에 해당하며, 세상이 종말되어, 실현 불가능한, 육신이 부활될 때까지는 천국도, 지옥도, 심판도 없고, 사후세계도 없는 종교이다. 이집트의 미이라가 실현 불가능한, 육신의 부활을 믿고, 삐쩍 말라 비틀어진 미이라 모습처럼, 육신의 부활은 언급할 가치도 없는 "사기"에 해당하는 논리입니다.

유교 사후세계 ~ 유교는 사서삼경으로, 인간의 삶의 도리를 말하고 사후세계는 모른다는 입장입니다. 다만, 죽으면 육신은 없어져도 그 혼은 4대정도까지 유지되고, 4대정도가 지나면, 그 혼의 기가 흩어지고 없어진다고 생각하여[인간에게는 (정신/기)과 (육신)이 있는데, 육신은 죽어도 그 혼은 자손의 4대까지 존재하며 영향을 주고 서서히 소멸하므로], 후손의 도리로서 4대조상까지 제사를 지내는 것이 유교의 예법입니다.

저승세계~ 사람이 죽은 후, 영혼(귀신)이 가게 된다는 사후세계를 말한다.

(유교)인간은 현실세계에서, 인간의 도리를 다하면 되므로, 저승세계에 대해 모르며 알 필요없다.

(불교)죽음 뒤의, 영혼(귀신)을 인정하므로, 저승세계가 있다. 그래서 사후심판을 한다는 염라대왕 등이 있고, 저승사자가 존재한다. 영혼(귀신)은 업에 따라 극락세계, 지옥세계가 있고, 욕계, 색계, 무색계 라는 육도윤회를 하게 된다. 그러므로, 존재하는 모든, 저승세계와 귀신(영혼) 이야기는, 유교의 것이 아니라, 모두 불교적인 것이다(“반야심경 원문과 해석” 블로그 “저승세계 도표” 참조).

(카톨릭,개신교) 구약에는, “신”에게는 제사를 지냈지만, 인간 죽음 뒤의, 영혼(귀신)을 인정하지 않는다. 존재하는 귀신은 천사의 변심인 마귀라 말한다. 사람은, 육신과 함께 영혼도 소멸되므로, 저승세계가 없고, 저승세계가 없으므로, 제사를 인정하지 않는다. 죽음과 함께 영혼이 소멸되므로, 당연히 "천국과 지옥"도 없다. 그래서 성경에서 말하는 "천국"은, 죽은 사람이 살아 난다는 부활을 의미한다.

그런데, 죽은 사람이 다시 살아나는 것은 불가능한 것이다. 결국, 죽어서도, 또는 죽음 뒤의 부활도 불가능하므로, 천국, 지옥은 모두 거짓이다.

이집트의 미이라가 실현 불가능한, 육신의 부활을 믿고, 삐쩍 말라 비틀어진 미이라 모습처럼, 실현 불가능한, 육신의 부활은 언급할 가치도 없는 "사기"에 해당하는 논리입니다.

성경에서 영혼(귀신)을 부정하고 있음에도, 카톨릭에서 제사를 지내는 이유는, 전세계 카톨릭 중, 오직 한국에서만 전도를 위해, 성경을 위반하며, 비공식적으로 허용된 행위일 뿐이다.

마니교 ~ 페르시아인 "마니"가 "조로아스터교기독교불교를 가미"한 마니교(마니를 신으로)를 창시하였는데, 이 마니교가 중국으로 건너가서, 대운광명교(줄여, 광명교, 명교)가 되었음. 명교 즉, 일월신의 교원나라 말기에 "홍건적의 난"을 일으켰고, "주원장"이 이 세력을 이용하여 명(明)나라를 건국. 명(明)=일월(日,月)신=태양과 달의신 =일월신교는 원나라의 탄압에 비밀무술을 닦는등 무술을 많이 익혔는데, 무협지와 무협영화인 의천도룡기, 소오강호, 동방불패등은 이 시대가 배경.

배상제회 ~홍수전청나라말기에, 자신이 야훼의 둘째 아들이고, 예수의 동생이며, 태평천국의 천왕이라며, "배상제회"라는 교를 창시하였고, 청나라에서 이를 탄압하자, 종교를 업고 "태평천국의 난"을 일으켰는데, 이 난은 1850년~1864년까지 14년간 계속되어, 약 2천만명~7천만명이 사망하는 최악의 내전 유혈사태를 빚어, 청나라 국력쇠퇴의 원인의 일부가 됨.

"이홍장"은 1864년 태평천국의 근거인 난징을 공략하여, 태평천국의 난을 진압하는 공을 세웠는데, 이 공적을 계기로 이홍장은 중국의 외교를 장악하고, 중국의 근대화 운동인 "양무운동"을 주도하였음. 이후 이홍장은 1882년 원세개(위안스카이)를 조선에 파견하여 조선의 내정과 외교를 간섭하였지만, 1894년 청일전쟁의 황해해전에서 패하여 일본과 시모노세끼조약을 맺게 됨.

그리스트교 기독교 ~

(구약)유대교는 구약에서, 유대민족을 구원할 사람을 "그리스도"라 한다(구약의 선지자 "이사야"는 "임마누엘"을 "그리스도"로 예언함) → 유대교 성립. ⓑ (구약+신약) 사도들이, 구약을 수용하면서도, 신화를 표절한, 예수를 내세워, 구약의 "그리스도"가 바로 "예수"라 주장하여, 모두 처형됨(즉, 구약에서 "그리스도"로 예언된, "임마누엘"이 바로, "예수"라고, 신약 사도들이 주장 /유대교는, "임마누엘"이 "예수"라는 주장을 거부하여, 유대교의 이단)

로마에서, ⓑ① 카톨릭 성립.종교재판, 마녀사냥, 면죄부장사, 고해성사등, 카톨릭의 부패와 횡포로, 종교전쟁 끝에, 카톨릭에서 독립한,ⓑ② 개신교 (ⓑ②-1, 루터교. ⓑ②-2, 장로교.). 영국왕의 이혼을 허가하지 않는, 교황의 불통에 반발하여, 카톨릭에서 독립 선언한, ③-1, 성공회 (성공회에서 독립한, ⓑ③-2, 감리교. ⓑ③-3, 침례교). * "ⓑ~"는 "예수"를 부정하는 유대교의 이단.

그러나, 유대교에서는 "예수"를 부정하다가, 2차대전때 학살을 당했습니다. 즉, 그리스트교(기독교)=크리스트교는 처형당한 사도들의 주장뿐인, 허수아비 예수를 구약의 그리스도라 주장하는 종교를 말합니다.

즉, 유대교의 이단이 기독교입니다. 크리스트교(기독교)는 카톨릭 하나 뿐이었는데, 카톨릭이 면죄부를 파는 등의 횡포에, 유럽은, 루터와 칼빈의 종교개혁으로 800여만명이 죽는 유럽의 30년전쟁 끝에, 권력과 돈, 힘을 가진 카톨릭을 당하지 못하고 결국 독립합니다. 이것이 개신교입니다. 그래서 크리스트교(기독교)=카톨릭(구교)+개신교(신교)를 의미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블로그 참조

하나님 하느님 예수는 누구인가? 가짜 하나님이지요? ~블로그 바로가기

https://blog.naver.com/andsing/222397419172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도교 자체가 이것이다 라고 결론하기 난감한것은 그 종교 자체가 혼합적이라 그렇습니다.

불교도 그렇지만 도교는 자연숭배 사상도 있기 때문입니다.

더우기 중국 종교라서 일반인들이 알기 어렵습니다.

<도교에 대해>

춘추시대와 전국시대를 통칭하여 춘추전국시대라고 하는데 그 때는 주전 770년 周왕조 부터 221년 진 시황제 통일시대까지로 이 때의 주요사상가들이 노자,공자,묵자,허자,관자, 등 者자 돌림(?)시대.

도교의 교조는 노자이나,철학적으로는 노자,장자 등을 포함하고 현학파와 명릴학파가 이에 속함.

한국에는 드라마에도 나왔듯이 연개소문 때 도교를 받아들인 것이 나옵니다.

삼국시대에 들어왔는데 고려,조선 때도 활동했습니다.

명칭은 도교 또는 선도(仙道)라고 했는데 샤머니즘과 혼합된 요소들이 있었습니다.

고려 초 도교의 행사인 초제(醮祭)를 지냈고 복원관,대청관과 같은 관청도 설치했습니다.

초례에는 노자(천상노군)를 최고의 숭배대상으로 삼고 칠성,옥황,천존대군에 제사했으며,많은 미신적 행위도 성행했습니다.

그런데 도교는 창시자도 애매하고 창시자를 노자 또는 '장자'라하고 이들을 신격화 하기도 했습니다.

종교 교조들이 거의가 그렇듯이...

노자는 성이 李씨고 이름은 耳이며,자는 伯陽,諡號(시호)는 담.

그 시대는 석가모니와 성경의 에스겔 시대였으며 공자보다 50년 전 사람으로 알려졌습니다.

그의 사적은 사마천에 의해 250여자의 기록이 있고, 유훈으로 5천여자 남았는데 이것을 '도덕경'이라함.

그러나 도덕경은 한명의 저자로 보지 않으며 주전300년경 것으로 봄.

저자는 태사 담 이라고도 하며 사마천이 쓴 사기 노자전은 100년경 저서인데 노자에 대해 확실한 말을 하지 않았음.

노자는 주(周)나라(1111-255) 사관(史官)이였다고도 하는데 이는 공자가 요즘으로 말하면 공무원이였던 것과 비슷한 인물이였다고도 할 수 있음.

그런데 공자가 유교의 창시자로 존경받는 것 이상 노자는 유가에서는 철학자로,일반에서는 신성시 되며,드라마 사극 '연개소문'에도 나오듯이 당나라 때(618-907)는 황실의 조상으로 신성시 되었음.

신성시란,도의 화신으로 신들 중에 하나라고 숭배되왔다는 것임.

모든 종교가 그렇듯이 창시자는 신성시 되어 존경을 넘어 숭배의 대상이 되고 있다는 것에서 비교될 수 있음.

예를 들면,

신 외에도,불교는 고타마 싯달타를,예수교는 예수를,이슬람교는 마호멧을,유교는 공자를,도교는 노자를...사이비 종파들은 교주들을 ...이런식이라 할 수 있음.

결국 종교는 신들을 두기도하나 교조 인간을 신격화 한 경우가 많다는것.

도교의 경전은 도덕경과 '열자'와 '장자'의 저서에 나타나며 중심사상은 道라는 것입니다.

道라는 것은 광범위하게 말해지는데 유교에서도 나타나고 도는 우주가 있기 전에 있었다하며 '무위'라고 해석합니다.

즉 막연한 명칭으로 일관한 사상입니다.

도는 비인격적이며 신이 있는 것이 아니라 도 외에 없다는 것입니다.

일본의 종교는 '신도'라고 하죠.

신도(神道)란 '신들의 도'를 의미하여 차이는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도교라는 말을 처음 사용하고 집대성한 사람은 '구겸지'인데, 여러 파와 복잡한 혼합 사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상은 노장 후에 도교가 미신종교로 변질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마치 오늘날의 불교같이 원시사상에서 곁나간 것이라 하겠습니다.

'현천 상제'라는 것은 북방하늘의 상제를 가리키는데 북극성이 신격화 된것입니다(yho5958.9190).

이렇게 잡다한 사상으로 후대에는 더욱 혼합된 사상으로 민속신앙도 혼합되 있는 사상입니다.

조신.토지신.성황신.풍도신을 섬기고,문창제군이라'하여 문창성을 신격화 한것으로 별 이름입니다.

처음에는 무신론개념이였으니 점차 다신교로 변하여 천자가 89신,불교에서 흡수한 신이 33신,자연신혹은 민간신앙에서 온 100여신 등300여개 신이 더있음.

도교의 최고신은 원시천존 이라 하여 옥황상제를 말하는데, 도(道)라는 설명도 막연한 사상을 말하기 때문에 일반인들은 알아들을 수가 없습니다.

철학을 말하는 것도 아니고 여러 신을 숭배하는 도교에서는 교리나 사상 정립이 어렵습니다.

도교는 이런한 것으로 보아 무신론에서 민간신앙으로 혼합적인 신관으로 바뀌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도교는 주전770-476년에 전개된 철학에서 종교화 되었다고 하겠습니다.

중국의 태지권은 도교의 영향을 받은 정신과 육체의 조화를 목적으로 함.

도교의 최고 스승은 노자이며,도는 단식과 마술적 기도와 경전암송이 포함됨.

또 힌두교 같은 윤회사상은 도교에도 나타나는데 지옥의 판관장이 징벌과 환생을 결정한다고 함.

도교는 주로 아시아권에 분포되 있음.

이런 철학적 이성의 산물이며 민간신앙적인 사상은 힌두교.불교.자이나교.조로아스터교.도교.신도.유교 등에서 볼 수 있음.

특히 무신론이라 하면서도 로마신화 같은 혼합적인 신관을 두고 있는 것도 모순이 아닐 수 없음.

도교의 본관은 현재 정일교 본관을 장천사 장원선이 대만에 두고 전진교 본관은 북경에 소재한 백운관(도교사원).

한국엔 무당파 전진계열의 도사인 안광수가 전진교 한국 태청관을 운영.

1910년 중국엔 140여개 파가 있었고 삼국시대에 한반도에 들어왔으나 쇠퇘한 후 다시 1950년 한파가 들어왔으나 활동이 적음.

도가는 도교 전의 철학사상 혹은 도교의 사상을 칭하기도 함-,yho9190

참고로 무교는 현세의 삶에만 관심을 두고 살다가 죽으면 끝이라는 내세가 없는 삶의 개념입니다.

너무나 허무하고 희망이 없는 삶이고 인생의 가치와 목적없는 삶이라 하겠습니다.

장점은 종교적인 것에 구애받지않고 자유롭게 죄책감없이 살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정도로 생략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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