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 염주 만자 주변에 글자 무슨뜻인가요?

불교 염주 만자 주변에 글자 무슨뜻인가요?

작성일 2023.03.01댓글 3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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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자는 뭔지 아는데 주변에 띄를 형성한 무늬는 무슨 뜻을 의미하는지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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옴 마니 반메 훔

육자 대명왕진언이라고도 합니다.

: 생성-유지-완성, 성스러운 우주의 소리, 성음(聖音)

마니 : 마니주. 여의주, 깨끗한 지혜

반메 : padme, 연꽃을 상징하고 자비를 상징함.

: 청정, 성취, 우주의 개별적 존재에 담겨 있는 소리, 우주의 소리를 통합하는 의미.

지혜와 자비는 부처님의 두 가지 덕입니다.

그 두 가지가 성취되기를 바란다는 뜻입니다.

자라목이라는 사람은 안티불교인이니 신경쓰지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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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옴마니반메훔>입니다.

<옴마니반메훔>은 마니교의 교주인 마니를 숭배하는 주술입니다.

https://blog.naver.com/magpro3/

[석가모니 사기질]

석가모니의 사기행각은 다음과 같습니다.

● 불전 <구사론> <장아함경 세기경>에는 해와 달이 지구를 돈다는 천동설 주장

☞ 지구가 해를 돌기 때문에 석가모니의 사기질

● 불전 <장아함경 세기경>에는 해와 달이 네모나게 생겼다

☞ 천안을 가진 자들이 해와 달을 보더라도 해와 달은 동그랗게 생겼기 때문에 석가모니의 사기질

● 불전 <구사론> <장아함경> 등에는 수미산을 세 개의 바퀴(륜)가 떠받치고 있다.

☞ 수미산이나 지구를 떠받치는 바퀴가 없기 때문에 석가모니의 사기질

● 불전 <구사론> <장아함경> 등에는 지구보다 큰 네모난 산이 지구에 있다.

☞ 지구보다 더 큰 수미산은 지구에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석가모니의 사기질

● 불전 <아비달마구사론> <장아함경> 등에는 살아있는 자들과 죽은 자들이 함께 살아가는 사후세계가 있다.

☞ 산 아래에는 인간이 살고, 산 위 정상에는 제석천이 사는, 지구보다 더 크고 네모난 산이 지구에 없기 때문에 불교의 사후세계는 석가모니의 사기질

● 불전 <사문과경>에는 해탈하여 보살이나 부처가 되면 초능력을 가진다.

☞ 인간의 육체는 물질으로, 아무리 깨닫더라도 물리학 법칙을 초월하여 초능력을 가질 수 없기 때문에 석가모니의 사기질

● 불전 <아함경>에는 고통과 괴로움에서 벗어나 해탈할 수 있다.

☞ 석가모니 자신도 고통과 괴로움 속에 식중독으로 죽었기 때문에 석가모니의 사기질(대반열반경)

● 불전 <아함경>에는 윤회한다.

☞ 윤회는 논리적으로 틀렸음. 해탈하여 극락에 가는 존재는 윤회를 하지 않으므로 윤회를 하는 존재는 갈수록 작아져 이 세상에서 살아가는 생물체의 수가 점점 작아지다가 언젠가는 단 하나도 없어야 함. 결국 윤회는 모든 동식물 멸종한다는 것. 그러나 공룡과 같이 개체의 멸종이 있어서는 안 됨. 왜냐하면 다른 개체가 업보에 의해 공룡으로 다시 태어나야 하는데 태어나지 못했으니까 석가모니의 사기질

[옴마니반메훔(唵麽抳鉢銘吽) 마니 숭배]

육자진언을 염송하면 한량없는 지혜와 자비심을 얻게 되고, 금과 보배로써 무수한 불보살을 조성하고 공양하는 공덕보다 더 많은 공덕을 받는다고 하지만 석가모니는 “훔! 훔! 하지 말라”고 했음에도 불구하고 불자들은 마냥 “훔! 훔!“ 하고 있으니 어찌 석가모니의 가르침을 따른다고 할 수 있을까요?

불교에서는 '마니의 자비'를 '마니 반메(마니 팟메)'로 표현합니다. 마니는 산스크리트어로 '보석'의 뜻을 가지고 있고, 한자어 마니(摩尼, 麽抳)는 산스크리트어 '마니(Mani)'를 소리 나는 대로 摩尼 혹은 麽抳로 표기합니다.

불교에서는 산스크리트어 <마니>를 ‘보석’ '여의주'의 뜻이라고 하는데, <마니>를 '보석' 혹은 '여의주'로 해석하면 <마니 반메>는 '보석의 자비' 혹은 '여의주의 자비'가 되는데, 보석은 보살이나 부처가 될 수 없기 때문에 <옴 마니 반메 훔>에서의 '마니'는 '보석'이 아니라 마니교의 교주인 <마니>를 지칭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옴 마니 반메 훔>은 다음과 같이 해석되어야 합니다.

옴(Om) : 브라만교에서 ‘온 우주의 혼’의 뜻

마니: 마니교의 교주. '지혜'의 상징(그노시스를 통해 구원)

반메: 연꽃으로 '자비'를 상징

훔(Hum) : 모든 중생

"마니의 자비가 온 세상에 내려져 모든 이들이 구원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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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은 육자진언이 불교 가르침의 핵심적인 내용을 담고 있기 때문이다. 육자진언은 온 우주(Om)에 충만하여 있는 지혜(mani)와 자비(padme)가 지상의 모든 존재(hum)에게 그대로 실현될지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곧 육자진언을 염송하면 법계(우주)에 두루한 지혜와 자비가 수행자에게 실현된다는 것이다.

본래 옴(Om)은 태초 이전부터 울려오는 우주의 소리(에너지)를 의미하여 보통 성음(聖音)이라 한다. 그리고 마니(mani)는 여의주(如意珠)로서 깨끗한 지혜를 상징하고, 반메(padme)는 연꽃으로서 무량한 자비를 상징한다. 마지막으로 훔(Hum)은 우주의 개별적 존재 속에 담겨 있는 소리를 의미하며, 우주 소리(Om)를 통합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즉 육자진언을 염송하면 사람의 내면적 에너지(지혜와 자비)를 활성화시켜서 우주의 에너지와 통합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출처: 위덕대학교 불교대학원장 김무생 교수 http://blog.daum.net/mirukam/7891398

p.s.

andsing 너도 틈나는대로 주술을 외냐? 주술을 외면 뭐 좀 더 나아지는 것이 있더냐?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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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니교 ~

페르시아인 "마니"가 조로아스터교에 기독교와 불교를 가미한 마니교(마니를 신으로)를 창시하였는데, 이 마니교가 중국으로 건너가서, 대운광명교(줄여, 광명교, 명교)가 되었음.

명교 즉, 일월신의 교원나라 말기에 홍건적의 난을 일으켰고, 주원장이 이 세력을 이용하여 명(明)나라를 건국. 명(明)=일월(日,月)신=태양과 달의신 =일월신교는 원나라의 탄압에 비밀무술을 닦는등 무술을 많이 익혔는데, 무협지와 무협영화인 의천도룡기, 소오강호, 동방불패등은 이 시대가 배경.

배상제회 ~홍수전청나라말기에, 자신이 야훼의 둘째 아들이고, 예수의 동생이며, 태평천국의 천왕이라며, "배상제회"라는 교를 창시하였고, 청나라에서 이를 탄압하자, 종교를 업고 태평천국의 난을 일으켰는데, 이 난은 1850년~1864년까지 14년간 계속되어, 약 2천만명~7천만명이 사망하는 최악의 내전 유혈사태를 빚어, 청나라 국력쇠퇴의 원인의 일부가 됨(그 사람들은 누구를 위해 싸우다, 허망하게 죽었을까? 자신이 믿는 사이비 하나님을 위해?).

이홍장은 1864년 태평천국의 근거인 난징을 공략하여, 태평천국의 난을 진압하는 공을 세웠는데, 이 공적을 계기로 이홍장은 중국의 외교를 장악하고, 중국의 근대화 운동인 양무운동을 주도하였음. 이후 이홍장은 1882년 원세개(위안스카이)를 조선에 파견하여 조선의 내정과 외교를 간섭하였지만, 1894년 청일전쟁의 황해해전에서 패하여 일본과 시모노세끼조약을 맺게 됨.

반지의 글자는

"옴마니반메훔"

불교의 진언 ~ 신묘장구대다라니도, 불교의 진언 중의 하나입니다.

옴마니반메흄 ( 육자대명왕진언 ) ~"온 우주에 충만하여 있는 지혜와 자비가 지상의 모든 존재에게 그대로 실현될 지어다"라는 뜻. 직역하면, 옴(거룩한),마니(구슬같이 빛나는),반메(연꽃),흄(이여~).우주에 충만한 지혜=반야=우주의 본성

~불교의 진언 가운데, 가장 신성하고 위대한 것으로 여기는 신성한 음절이다. 불교에서는 "옴"을 우주 태초의 소리로서, 우주의 모든 진동음을 응축한 기본 음으로 보며(오으음처럼 3음절로 길게 발음한다), 부처에게 귀의하는 마음을 상징한다. 그러므로, "옴마니반메흄", "신묘장구대다라니"와 같은, 불교의 모든 진언은, 우주의 근본 에너지인 진동을 의미하므로, 계속하게 되면 다양한 효과를 나타낸다고 한다.

불교기도문 진언 ~ 진언에는, 정구업진언(입으로 지은 죄를 씻어내는 진언/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도로도로 지미 사바하), 항마진언(온갖 마구니를 항복받는 진언/옴 소마니 소마니 훔 하리한나 하리한나 훔 하리한나, 바나야 훔 아나야 훔 바아밤 바아라 훔바탁), 광명진언(아래 참조), 참회진언(자기가 알게 모르게 지은 죄를 참회하고, 다시는 그런 잘못을 않겠다는 진언/옴 살바 못자 모지 사다야아 사바하), 육자대명왕진언(옴 마니 반메훔) 등등이 있는 데(자세한 내용은 인터넷참조),

그외의 일부를 소개하면, 대원성취진언 ( 옴 아모카 살바다라 사다야 시베 훔 ), 멸업장진언 (옴 아로늑게 사바하), 백련화수진언 ( 공덕성취진언 / 옴 바즈라 비라야 스바하), 월부수진언( 관재소멸진언/옴 비라야 비라야 스바하), 보병수진언( 권 속화합진언/ 옴 그리 삼맘염 스바하),

백불수진언 ( 장애소멸진언 /옴 바드미니 바가바제 모하야, 자가 모하니 스바하), 여의주진언 ( 가택안락진언 /옴 바아라 바다라 훔 바탁), 보회향진언 ( 여러 공덕을 회향하는 진언/옴 삼마라 삼마라 미만나, 사라마라 자거라 바라훔) → 그외에도, "범어 관세음보살 42수 진언"을 인터넷 검색하여 참조하시고, 범어의 한글 표현은 조금씩 다를수 있음을 참고로 하세요.

광명진언 (빨리 깨달음을 이루고, 모든 중생이 극락세계에 태어나기를 기원하는 진언)~밀교적 수행법으로 비로자나불대관정광진언의 줄임말. "옴, 아모가 바이로차나, 마하무드라, 마니, 파드마, 즈바라 프라바를타야, 훔"인데,

(부처님께 귀의하는 말), 아모가 바이로차나(중앙의 비로자나여래의 힘), 마하무드라(동방 약사여래의 힘), 마니(남방 보생여래의 힘), 파드마(서방 아미타여래의 힘), 즈바라 프라바를타야(북방 석가여래의 힘), (악을 멸하는 힘)을 뜻한다. 더 자세한 내용은 인터넷을 참조하세요.

(진언도 중요하지만, 불교의 핵심은, 자신을 성찰하며 자아를 찾는 것입니다. 자신은 누구이며, 어디에서 왔고, 어디로 가는지를 성찰하고, 자신의 마음을 다스리는 것입니다. → 불교의 핵심교리는 블로그 맨밑이나 우측의 반야심경 원문과 해석”을 참조

자연의 법칙이 심판자입니다 ~하늘의 복은 누구, 누구를 가려서 복을 주는 것도 아닙니다. 만인 평등으로 모두에게 복을 주려는 것이 자연의 법칙이고, 하늘(조상, 보살등)은 만인 모두에게 차등없이 복을 주는데, 만인의 모두에게 주는 복을 마음의 업으로 인하여 스스로 받지 못한다는 것이 인과의 법칙입니다.

마치 하늘에서 내리쬐는 햇빛이 누구를 가려서 비추는 것이 아니듯이, 하늘은 만인 모두에게 복을 주려 모두에게 태양빛을 비추어주고 있는데, 마음이 업으로 그늘이 만들어져서 또는 스스로 그늘로 들어 감으로서, 복을 스스로 받지 못하게 업을 짓고 나쁜 행동할 뿐입니다.

마음에 새겨진 선업도 마음의 업이므로, 이를 해소하기 위한 자연적 법칙으로 이에 상응하는 보상의 복덕이, 악업을 행하면 이를 해소하기 위한 마음의 자연적 법칙으로 이에 상응하는 고통이 주어지므로서, 마음의 업이 해소되는, 자연의 법칙으로 인과의 법칙입니다. 어떤 나쁜일을 행하였을 때, 현실 세계에서도 형벌이 주어지지만, 이것으로 자신의 마음에 새겨진 업은 해소되지 못하고, 이승이든 저승이든 이러한 업의 해소를 위해 윤회를 계속한다는 것입니다.(즉, 자연의 법칙이 심판자입니다)

천상천하 유아독존 삼계개고 아당안지 ~이세상 모든 우주를 통털어서도, 자기 자신만큼 소중한 존재는 없다. 이 세상에 자신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다 무슨 소용인가? 즉, 이세상 무엇보다도 소중하고 존귀한 것이 자기 자신입니다. 이렇게, 세상 무엇보다도 존귀한 자기 자신을, 스스로 갈고 닦으면, 삼계의 모든 괴로움도 당연히 없어지게 되리라는 뜻입니다.

주문이나 진언을 외는 방법 이외의 기도 방법은, 자신에게 맞는 보살님의 명호를 반복하여 외우는 방법(예, 관세음보살,,,,, 지장보살,,,,등 이를 "염불" 또는 "정근"이라 말함)과 자신이 원하는 만큼의 절을 올리는 방법도 있습니다(사람끼리 인사는 1번의 절, 죽은 망자에게는 2번의 절, 깨달은자인 부처님에게는 3번의 절을 하는 것이 옛부터 내려오는 우리나라의 예법입니다).

대략의 기도 방법 ~ ①일반 기도 ~ 분향(이미 분향이 있으면 생략) →3배 → 발원 → [①108배, 1천배, 3천배 등등 자신을 낮추고 절하기 ②1천번, 3천번, 1만번 등등 염불하기 (정근. 해당하는 전각의 부처님, 보살님, 나한님, 신령님, 산신님 이름을 적당한 시간 반복하여 부름), ③경전 독경하기 (사찰에 비치된, 경전으로 천수경과 함께, 신묘장구대다라니경 부분을 3번, 7번, 21번등 독경), ④참선하기(적당한 시간)등 / ①~④ 중에서 선택하여 실시하기] →회향 → 반야심경 봉독

약식 기도 ~3배→ 발원→ 3배 ③ 약식 기도 ~ 3배(법당이 번잡하고 복잡할 때, 절하면서 발원도 함께).

일반적 기간기도 방법~도량이 청정하고, 기도자의 몸과 마음을 청정하게 하면, 그곳이 바로 영험한 기도처 입니다. 기간기도는, 사찰에서 실시하는 기간기도에 참여하거나, 스님에게 개별적 기간기도를 부탁하기도 합니다

(법회나 축원 기도는 본인의 참석을 원칙으로 하지만, 참석이 어려울때는 종무소에 발원문(축원문)을 부탁하기도 합니다. 그러면, 본인의 참석이 없더라도 축원카드에 의하여, 주소, 성명을 매번 부처님에게 불러 올리게 됩니다.이때 적어도, 입재일과 회향일 만은 참석하는것이 좋습니다), 여의치 않는 사람은 자신이 직접 기도 기간을 정하여 집에서 할 수도 있음.

① 입재~ 공양미, 향, 초, 3가지 과일 + 불전(기도비)를 올림니다. -처음 기도일

② 기도기간~ 21일, 49일, 100일, 1000일등의 기도기간을 정한다(입춘, 동지, 칠석, 백중등 특별 기간기도는, 회향일을 역산하여 맞춘다)

③ 기도시간~ 매일 일정한 시간에 기도한다(시간이 허락한다면, 하루 2번이상)

④ 기도 내용~ 천수경+신묘장구대다라니독경(독경 횟수를 3번, 7번, 21번 등으로 결정한다)+해당 보살님의 이름을 1천번(정근)+발원문 낭독

⑤ 입재와 화향일을 제외한 기간의 공양물~ 향, 다기물(또는정한수)+불전(기도비)를 부처님전에 올린다.(집에서 할 때는 깨끗한 "상"에 올린다)

⑥ 회향~ 입재와 마찬가지의 공양물을 올린다(마지막 기도일).

*자신이 정하여, 집에서 기도할 때, 모두 집에서 해도 되지만, ①번 입재와 ⑥번 회향은, 절에 가서 하고, 나머지 기도일은 집에서 기도하면 효과가 더 좋다고 합니다. 집에서 할 때, 그동안 올렸던 불전은 모아서 회향일에 사찰의 불전으로 부처님께 드린다.

회향 (여러가지 공덕을 타인, 인연있는자에게 돌려주는 공덕-기도나 염불후, "이 기도나 염불의 공덕을 000에게 돌려드립니다"라고 말하는것)

참선 ~ 자신이 본래 갖추고 있는 부처의 품성을 꿰뚫어 보기 위한 실천 수행법. 즉, 자신의 본래 면목인 자신의 참모습을 보기위해 자신을 성찰하고, 화두등으로, 마음의 고요함에 들어감으로서, 궁극적인 진리를 탐구하는 종교적 실천수행법.→ 마음의 본래자리(진여, 본래면목)를 보기 위해 고요함에 들어간다.→ 마음을, 번뇌가 없는 기초마음인, 원래자리로 돌아가는 "리셋"을 한다.(텅빈 마음상태로, 마음을 비운다)

나무아미타불 나무관세음보살의 뜻~나무(남무)는 "귀의한다", "의지한다"라는 뜻입니다. 나무아미타불은 "아미타부처님께 귀의한다"는 뜻이 되고, 나무관세음보살은 "관세음 보살님께 귀의한다" 또는 "관세음보살님께 의지한다"는 뜻입니다.

관음보전 원통보전 : 중앙에 아미타불, 좌우에, 중생의 모든 환난을 구제하고, 중생에게 이롭고, 불가사의한 인연과 신통력으로 중생을 돕는 관세음보살과, 지혜로서 삼도의 모든 고통을 없애준다는 대세지보살이라는, 아미타 삼존불을 모신다. 사찰에 따라, 극락전(무량수전)의 명칭으로 하기도 함. 아미타불을 모시는 관음전이 그 사찰의 주전불일때는 원통전이라 함. 관음은 해수관음, 용수관음, 백의관음, 천수천안관음으로 표현하기도 하며, 후불 탱화로 남순동자와 해상용왕을 그림

대웅전 : 석가모니부처님을 모신 전각으로, 사찰에 따라 다를 수있지만, 대체로 좌우에, 중생의 모든 환난을 구제하고, 중생에게 이롭고, 불가사의한 인연과 신통력으로 중생을 돕는 관세음보살과, 중생을 구제하여 극락으로 인도한다는 지장보살을 모시고 있습니다. 사찰에 따라 좌우에 문수보살과 보현보살을 모시기도 함. 법당의 상단에는 부처님을 모시고, 좌우 중단에는 화엄신을 모십니다(이분들을 신중 또는 화엄신이라 말합니다)

관세음보살~중생을 향한 대자대비의 서원을 세운 보살님으로, 중생들의 소리를 듣고 그 괴로움에서 벗어날수 있도록 돕겠다고 서원한 보살님

대세지보살 ~대세지보살은 "지혜의 빛"으로, 관세음보살은 "자비심"으로, 두 보살이 함께 "아미타불"을 좌우에서 보좌하고 있다. 대세지보살은 무한한 힘으로 중생의 어리석음을 없애준다고 하여 "대세지보살"이라고 하며, 지혜의 빛으로 모든것을 비추어 본다고하여 "무변광"보살이라고도 한다. 대세지보살은 삼도의 모든 중생의 고통을 없애주겠다는 서원을 세운 보살님이다(극락전, 관음전에 모심)

영험한 "해수" 관음기도처 : 동해 양양 오봉산 낙산사와 홍련암~의상대사가 만난, 푸른새가 석굴로 사라지자, 그곳에서 7일기도 하였는 데, 홍련이 솟고, 관세음보살이 현신하였으므로, 홍련암이라 하였다

강화도 낙가산 보문사~어부가 꿈을 꾸고, 꿈의 노스님 말씀에 따라, 그물에 걸린 22개의 돌덩이를 석굴에 모신 나한전이 시초. 고려초기 금강산에서 관음을 친경하였다는 회정스님이 관음전을 세움. 눈섭바위에 있는 마애관음불과 석굴에서 기도하면, 아이를 가진다는 영험으로 유명. 관음기도 뿐만 아니라 영험한 나한 기도처로도 유명 ③ 남해 금산 보리암~원효스님이 기도하고, 관세음보살 친견 후, 세운 사찰

여수 금오산 향일암~산의 형태가, 거북이 경전을 지고 바다 용궁으로 들어가는 형세이고, 바위마다 거북등처럼 생긴 무늬가 있어 금오산이라 한다. 이곳 암자는 일출을 보는 최적의 장소이므로, 향일암이라 명명하였다 한다. 원효대사가 수도하여 관음을 친견하고 세운 사찰.

통영 연화도 연화사 보덕암~수국과 용머리 해안이 절경인 보덕암 인근에, 사명대사가 보운, 보련, 보월의 3분 스님과 함께 기도했다는 토굴이 있다. 3분 스님은 일찌기 임진왜란을 예측하고, 거북선 건조법, 해양지리와 천풍기상등의 대책을 이순신장군에게 전수해 주었다 한다.

* 부산 해동 용궁사~ 고려 1376년 나옹선사가 창건했다는 설도 있지만, 정암화상이 용을 타고 승천하는 관세음보살을 꿈에서 보았다며, 해동 용궁사라는 이름을 짓고, 1970년에 창건하였다고 한다. 소원을 들어 준다는 해수관음기도처이며, 바닷가 사찰로 일출의 명소이기도 하다.* 양양 휴휴암~동해바다 절경인 휴휴암 아래에 있는, 너른 연화대 바위에서 좌측으로 보면, "누운 관세음보살바위"와 "거북바위"를 찾아 볼 수있으며, 바닷가 물속에는 물반, 고기반의 황어떼를 볼 수 있는 곳이다.

* 동두천 소요산 자재암~ 신라 무열왕1년(654년), 원효대사가 관세음보살을 친견하고 세운사찰. 원효스님이 요석공주와 인연을 맺은 후, 이곳에 초막을 짓고 수행정진하고 있었는데, 어느 비오는 밤, 길을 잃었다며 비에 젖은 몸으로, 하루 밤 재워주기를 청하는, 아름다운 여인의 청을 거절하지 못하고, 재워주게 되었다. 여인은 비를 맞은 몸을 떨며, 춥다며 몸을 주물러 달라고 유혹하였다. "일체유심조"의 경지에 이른 스님은 마음을 다스리고, "나를 유혹을 하여 무엇을 얻으려 하느냐"며 여인에게 물었다. 여인은 "그대 마음이 그렇게 볼 뿐이다"답하고 어느 순간 사라졌다고 한다.

이에 문득 스님은, 깨달음은, 자타를 구별하며, 유혹이라 생각하는 "그 마음"까지도 버려야 한다는 "자재무애"의 경지를 알게 되었다 한다. 모든 것을 "있는 그대로 볼 수있는 자재무애의 경지"를 일러 준, 그 여인이 바로 "관세음보살"화신 임을 뒤늦게 깨달은 스님은, 그 자리에 사찰을 짓고 "자재암"이라 하였다 한다.

자재암에는 원효스님이 수도하였다는 원효굴, 원효대, 나한굴이 있으며, 세조의 명으로 간행된 "반야바라밀다심경약소-언해본"(보물1211호)가 대웅전에 비치되어 있다. 절 인근에는 요석공주가 설총을 키웠다는 요석궁지, 조선 태조가 자식들간의 왕권다툼으로 왕위를 물러나, 머물렀다는 행궁터(소요산 초입 우측의 넓은 터)가 있다. 가을 단풍관광지로 이름난 소요산일원은 1981년 국민관광지로 지정되었다.

영험한 마애 관음보살기도처 : 서울 우이동 도선사 마애불(관음불. 서울지방문화재 34호) ② 강화도 낙가산 보문사 눈섭바위 마애불(관음불. 인천지방문화재 29호) ③ 공주 마곡사 산내 암자인, 백련암 마애불(관음불?)

서울 북한산 삼천사 마애여래불(관음불? 보물657호. 삼천사 마애불에 기도하여, 애기를 점지 받는다는 영험으로 유명. 삼천사에서 북한산 건너편에 있는 승가사의 "마애 석가여래좌상"은 보물215호이다. 승가사는 이 마애불과 함께 약사전은 영험한 약사기도처로 알려져 있다.)

알려진 영험한 관음보살 기도처~① 강진 월출산 무위사 ~극락보전은 국보13호, 아미타여래삼존상 보물1312호, 아미타여래삼존벽화 국보313호, 삼존벽화 후면 벽의 파랑새가 그렸다는 전설이 있는, 눈동자가 없는 수월관음도 벽화 보물1314호 ② 곡성 성덕산 관음사 ~절세미인 관음보살이야기, 심봉사가 눈을 뜬, 효녀 심청의 공양미 3백석 관련 설화

설악산 오세암 ~김시습이 출가한 사찰로, 백의관음보살과 5살 어린이의 오세암 설화가 있다 ④ 삼척 두타산 관음암 ~약초캐던 심총각이 관세음기도로 장가를 들었다는 설화 ⑤ 제주시 관음사(해월굴) ~TV드라마 "우영우" 찰영지로 알려진 이곳은 관음기도로 유명 ⑥ 남해 창선 운대암~ 아침에 기도하면, 저녁에 효험을 본다고 알려진, 팔선지 명당자리에 자리하고 있다

도봉산 천축사 옥천석굴원~ 이성계가 조선을 건국 후, 이곳에서 100일기도했던 기억을 더듬어, "천축사"라는 현판을 하사 함 ⑧ 증평 좌구산 미륵사 석조관음보살입상~관음기도로, 이곳 마을 주민의 돌림병을 모두 치료하였다는 영험설화가 전해진다.

예산 덕숭산 수덕사 관음전~ 수덕사는 무학, 경허, 만공, 혜월, 수월스님이 수행했던, 사찰. 1308년 고려시대에 지어졌다는 수덕사 대웅전(국보49호)는, 안동 봉정사 극락전(국보15호), 영주 부석사 무량수전(국보18호)와 함께, 가장 오래된 현존 목조 건축물 중의 하나. 관음전 앞에는 수덕도령과 관음보살의 화신이었다는 수덕낭자와의 전설이 전해지는 관음바위와 관음보살입상이 있는 영험한 기도처. 등등

조계종 선정 33관음성지~ 1.강화 보문사(해수관음) 2. 서울 조계사(관음전) 3. 화성 용주사 (관음전) 4. 예산 수덕사 (관음전과 관음바위) 5. 공주 마곡사(대웅보전, 수월관음후불탱화) 6. 보은 법주사(관음전) 7. 김제 금산사(원통전) 8. 부안 내소사(대웅보전, 수월관음보살좌상후불 벽화) 9. 고창 선운사(관음전) 10. 장성 백양사 약사암(영천굴) 11. 해남 대흥사(관음전)

12. 여수 항일암(관음전, 해수관음상) 13. 순천 송광사(관음전) 14. 구례 화엄사(원통전) 15. 하동 쌍계사(대웅전, 관음보살) 16. 남해 보리암(관음삼존불, 해수관음상) 17. 대구 동화사 부도암(관음전) 18. 경산 은해사(극락보전, 관음보살) 19. 합천 해인사(대적광전, 관음불) 20. 김천 직지사(관음전) 21. 의성 고운사(극락전, 관음보살) 22. 경주 기림사(관음전) 23. 경주 불국사(관음전)

24. 양산 통도사(관음전) 25. 부산 범어사(관음전) 26. 속초 신흥사(극락전, 관음보살) 27. 양양 낙산사(해수관음보살상) 28. 평창 월정사(육수관음상) 29. 영월 법흥사(극락전, 관음보살) 30. 원주 구룡사(관음전) 31. 여주 신륵사(관음전) 32. 서울 봉은사(해수관음상) 33. 서울 도선사(관음석불)

기도란 마음에서 이루어지므로, 엄격히 말하면 원칙적으로 영험도량과는 무관하게 이루어질수 있고, 보살님의 위신력 또한 불가사의한 신통력을 가지므로, 그 기도의 장소가 어디든, 그곳이 청정도량이면, 충분히 여러 보살님의 가피를 입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판단은 자유겠지만, 서울 조계사앞에는, 매주 금요일, 토요일에 철야 기도를 위해, 한가지 소원은 꼭 들어준다고 소문난, 전국의 영험사찰로 출발하는 버스가 있다.

무속인들은, 전국 각처의 산속에 많이 산재해 있는 마애불(바위에 새겨진 불상)이 있는 곳의 터가 상서롭고, 영험하다하여, 이곳에서 기도를 많이 드린다고 한다. 그러나, 한적한 마애불앞에서의 기도이외 무속행위는 산불의 위험이 있어 무속행위금지 팻말이 많이 붙어 있다.

남해 금산의 보리암은, 원래 원효대사가 기도하여 관음보살님을 친견하고 창건한 "보광산 보광사"였는데, 태조 이성계가 이곳에서 100일기도를 한후, 나라의 왕으로 인정받아 조선왕조를 건국하였다고 한다. 이에 보은하여 산의 전체를 비단으로 감싼다는 뜻으로 산이름을 "금산"으로 바꾸고,절의 이름도 보리암으로 바꾸었다고 한다. 이곳에는 태조 이성계가 100일기도하였다는 "선은전"이 있다.

서울 도봉산의 원통사에는 태조 이성계가 기도를 하였다는 석굴이 있는데, 그 기도를 마치는 날, 이성계가 상공(정승)이 되어 하느님을 배알하는 꿈을 꾸었다고 한다. 그래서, 원통사의 약사전 바로 아래 바위에는 "상공암"이라는 큰 글씨가 새겨져 있다. 절뒤의 우이암은 관음보살이 부처님을 향해 기도하는 모습이라 하여, 사람들은 이곳을 천혜의 관음성지라 말한다.

우리나라 13번째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산사~한국의 산지승원"에 포함된 7개 사찰~① 법주사(충북 보은), ② 마곡사(충남 공주),③ 부석사(경북 영주), ④ 봉정사(경북 안동), ⑤ 통도사(경남 양산), ⑥ 선암사(전남 순천), ⑦ 대흥사(전남 해남~임진왜란 서산대사 승군 총본영이 있던 곳. 백설당의 현판 "무량수각"은 김정희의 필적).

기타 아름다운 사찰~해남 미황사(불상과 바위, 석양빛으로 아름다운 조화. 달마산 능선의 조망경관이 빼어나다. 가뭄이 들때, 걸어 놓고 기우재를 지내면, 비가 틀림없이 내린다는 "쾌불"의 영험이 유명하다) 구례 사성암(주변 바위의 형상이 뛰어나며, 구례들판과 섬진강이 조망된다)

경기 남양주 봉선사(인근에 광릉수목원이 있으며, 매년 7월에 열리는 경내 저수지의 여름 연꽃 축제와 가을 단풍이 좋다. 최초의 한글편액과 템플스테이로도 유명) 산청 수선사(연못과 정원이 아름다운 안식과 힐링의 장소) 함양 지리산 칠선계곡 서암정사(한국 3대 계곡인 칠선계곡을 마주하는 천혜의 절경에 자리하고 있다. 사경수행 유물과 전통을 이어받고 있다)

서산 간월도 간월암(무학대사가 달빛을 보고 깨우침을 얻었다하여, 볼"간", 달"월" 글자를 써서 간월암이라 함. 간월암은 썰물(간조)때 들어 갈 수있다. 간월암 건너편에서 간월암을 배경으로, 또는 간월암에서 보는 일출과 일몰이 절경. 현대 정주영회장이 이곳에서 기도하여, 서산간척지 마지막 뚝막이 방법 아이디어를 얻었다고 전해진다.)양평 용문산 용문사(천년기념물로 지정된 1,100~1,500년 수령의 은행나무가 있으며, 이곳은 용문산 관광단지로 조성된, 유명 단풍 관광지이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블로그 참조

불교사찰과 불교기도문 불교의 진언 부처와 보살의 모습 ~블로그 바로가기

https://blog.naver.com/andsing/221955604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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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자는 뭔지 아는데 주변에 띄를 형성한 무늬는 무슨 뜻을... 반지의 글자는 "옴마니반메훔" 불교의 진언... 지어다"라는 . 직역하면, 옴(거룩한),마니(구슬같이 빛나는),반메...

염주무슨 뜻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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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주 한자뜻

... 가 적혀있습니다 무슨뜻인건가요 '옴' 입니다. 그외의 글자... 지어다"라는 . 참고) 닉네임 ‘자라목(감추고 싶은 진실)’은 소승논리와 엉터리로, 대승불교를 비방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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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염주는 매일 가지고 다녀야 하나요? 4. 불교인으로써 꼭 가지고 다니면 좋은 물품은 무엇인가요? 5. 불교 지금 시국에 못가나요...?ㅠㅠ 6. 불교 독학으로 배울때 책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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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에 있던건데 어디서 부터 읽는건지는 모르겠네요 총 6자 써있는데 무슨글씨인지 모르겠어용 그냥 아무 문양이나 그려넣은 걸까요? 불교의 깨달음은 어떤 것을 말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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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에있는 염주가 터지면 무슨일이

절에있는염주 터지면 무슨일이 일어나 나요? 제발 알려주세요 마니 부처님께... 이왕 오셨으니 불교가 어떤 종교인지 공부해 보세요. 불교는 온갖 종교가 혼합되고, 온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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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이 전혀없네요 아는데로 알려주실분~ 염주에는 그냥... 사성암(주변 바위의 형상이 뛰어나며, 구례들판과... 달"월" 글자를 써서 간월암이라 함. 간월암은 썰물(간조)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