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식일을 지키는 시각에 대해 궁금

안식일을 지키는 시각에 대해 궁금

작성일 2004.01.22댓글 4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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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들을 읽어보니깐 안식일을 정확하게 지키려면 금요일 저녁 6시부터 지키라고하는데.. 그 말이 성경구절에 나와있다고 하는데 못찾겠네요..
그 구절이 있으면.. 답변좀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날짜규정에 대해서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어떤이들은 안식일을 금요일저녁부터 토요일저녁까지라고 주장합니다.
그들은 창세기에서 `저녁이 되고 아침이 되니 이는 첫째날이더라`하는 구절만가지고
일몰에서 일몰로 하루라고 잘못해석하고있습니다.
창1:3-5 `하나님이 가라사대 빛이 있으라 하시니 빛이있었고 ...
하나님이 빛을 보시니 좋았더라 빛과 어두움을 나누사 빛을 낮이라 하시고
어두움을 밤이라 하시다.저녁이 되며 아침이 되니 이는 첫째날이러라
이말씀 전부로 아침부터 돌아오는 아침까지 하루가 된것을 똑똑하게 기록하였습니다.
다시말하자면 아침부터 저녁까지 일하시고 저녁이 되며 밤을지낸 아침에 가서 첫째날이
된것을 발표하신것입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엿새동안 일하시고 밤도 엿새밤을 지낸 아침까지 창조일 엿새로 정하시고 그날아침부터 안식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안식일은 아침부터 시작됨을 알수가 있는것입니다.

이같은 날짜규정도 믿지못하면
바울이 유대인들의 송사로 인하여 가이사에게 가는 도중 풍랑으로 고통을 당하는중
주의 사자가 바울에게 현몽한것을 말하였는데 ``어젯밤에 그사자가 내곁에서서 말하되``(행27:22-23) 지나간 밤을 어제밤이라고 하였다.
날이 밝기를 시작하여야 새날이 되는것을 행20:7절을 통해서보면
바울이 이튿날 가고저하여 강론하기를 밤중까지 계속하며...라고했다.
그리고 사도베드로가 옥에 갇혔을때 헤롯이 잡아내고잫나 전날밤에 주의 사자가
구원한 기록에 역시 전날밤이라고 기록하였다 (행12:6)
그리고 예수님 부활하신 첫날 저녁에 제자들이 모인곳에 나타나셨는데 그때도 역시
기록하기를 이레중 첫날이라고 하셨는데 그때는 이미 밤이 되었을때이다.
(눅24:29-43, 요20:19-20)

그리고 다윗의 신하들이 다윗을 위로할때 말하기를 ``왕이 만일 나가지 아니하시면
오늘 밤에 한사람도 왕과 함께 있지 아니하리니``(삼하19:7)라고 기록하였다.
그러면 신하들이 그날낮에 하는말이 오늘밤이라고 하셨으니 그 이튿날밤이 되지않고
그날밤이 된것이 아닌가!

그리고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명하시길 출12:5-6 양이나 염소중에 흠없는 1년된 수컷을 취하여 이달 14일까지 두었다가 저녁에 이스라엘 온 회중이 그양을 잡고..라고 기록하였다.일몰설로 보자면 14일저녁이면 15일이 되는것이다.
유월절은 유대력으로 정월14일 저녁뿐입니다.무교절은 15일이라 하였으나 14일저녁부터 무교병을 먹는것입니다.민28:16,출12:18

신약시대 시간법도 정밤중을 12시로 정하고 정낮을 6시로 정하고 아침은 3시로 정하고
저녁은 9시로 정하였던것이다. (행10:3,9,30, 행2:15,행3:1)
시간법이 있는 이상 저녁9시로 부터 새날이 시작될것인가!아니면 밤중이 지나 새로 한시부터 시작이 될것인가! 생각해보시길...
그러므로 사도바울이 드로아에서 야간집회에 참석한 날이 토요일저녁이 아니고 일요일저녁에 모인것이 확실하다.행20:7

예수님의 시체를 장례지내는 시간을 가지고 살펴보겠습니다.
아리마대 요셉은 예수님의제자였지만은 유대인들을 두려워하여 유대인들이 다물러간후
저물때에 빌라도에게 예수님의 시체를 달라하여 밤늦게 까지 행하였던것입니다.요19:38
막15:42 이날은 예비일 곧 안식일전날이므로 저물었을때에....요셉에게 시체를 내어주는지라.마27:57 저물었을때에..
요19:39-40 니고데모가 몰약과 침향 백근쯤가지고 와서 유대인의장례하는 법대로 예수의시체를 가져다가 가는 베에 그향재료를 넣어 싸더라
눅23:53-54 이를 내려 베로싸고 바위를 파서 만든 무덤속에 넣어두니 이날은 예비일이요 안식일이 거의되었더라.
유대인의 장례법대로 세마포사이에 향재료를 넣어 싸자면 아무리 속히 한다해도 6시간이상걸리는것이다.이스라엘조상 야곱은 40일이나 걸렸다(창50:3)
사건을 정리하면 요셉은 예수님께서 운명하신후에 빌라도와 회견끝에 공식적인 총독의 위임장을 받아가지고 왔으며 니고데모는 요셉이 빌라도와 회견한 결과를 예측하고 값진 몰약과 침향백근가량 사가지고 와서 장례지내게 하였으며 그의 시체를 목욕시키고 피묻은 흔적을 씻기었다고하면 몰약을 바르는 시간이라든가 세마포에 향제료를 넣어싸는 시간이라든가 예수님의 시체를 목욕시킨일이라든가 요셉이 빌라도와 회견한시간등을 살펴보면 거의 밤새도록 장시간이 걸리었다는것을 알수있습니다.
그러므로 장례지내고 나니 눅23:54절 안식일이 거의 되었더라고 기록한것입니다.
그리고 예수님을 따라온 부녀들은 그때에 돌아가 향과기름을 예비하고 안식일에 쉬었던것입니다.
그러므로 4복음서를 대조해보면 예수님의 시체를 밤에 장례지낸것만은 사실입니다.
그러므로 금요일해진후가 안식일이라면 예수님께서 당신의 시체로인하여 제자들에게 안식일을 범하도록 하실리가 만무한 일입니다.
그리고 예수님의 시체를 장례지내는 시작이 금요일해진후라는것은 성경이 명백히 보여주고있는것입니다.
마27:57 `저물었을때에`아리마대부자 요셉이라는 사람이 왔으니 그도 예수의 제자라 빌라도에게 예수의 시체를 달라하니 이에 빌라도가 내어주라 분부하거늘..
막15:42 이날은 예비일 곧 안식일전날이므로 `저물었을때에`
아리마대요셉이 예수의 시체를달라고 빌라도에게 간때는 저물었을때라고하였다.
성경상 저물었을때는 해진후를 가리킨다.마20:6-12 26:20,막14:17-18
유월절은 해질때에 지킨다(출12:6) 신약의 유월절은 저녁먹은후라고 기록되었다(눅22:20)
그리고 반대자들은 대속죄일의 규례를 날의시작의 개념에 넣어보려고하지만
절기마다 지키는 법이 각각 다르다.
유월절은 1월14일 해질때에 지키고
대속죄일은 9일저녁부터 10일저녁까지이다.
모세는 천지창조의 안식일규례와(레23:3) 대속죄일의 규례는 다르다고 이야기하고있다(레23:38)
그리고 느헤미야가 안식일을 지키기위하여 안식일전날에 성문을 닫았다는것으로 저녁설을 주장한다.그러나 느헤미야가 안식일전날 해진후 어두어갈때 성문을 닫은것은 안식일이기때문이 아니라 상인들이 안식일에 물건을 팔려고 금요일저녁늦도록 물건을 운반하기때문에 느헤미야가 성문을 닫고 꾸짖었던것이다.(느13:15-21)
느헤미야는 금요일해지고 어두워갈때를 안식일이라고 하지않고 안식일전날이라고하였다(느13:19)

천주교주장
천주교 성서 주석 : 안식일은 오늘날의 토요일에 해가 지는 것으로 끝난다. 유다인들의 계산법에 따르면 토요일 어둠과 함께 “주간 첫날”이 시작하는 것이다. 그런데 주간 첫날이 밝아 온다는 것은 일출과 함께 날이 시작하는 것으로 계산하는 로마식 표현인 것으로 여겨진다. 대부분의 학자들은 이 표현을 오늘날의 주일 새벽을 가리키는 것으로 이해한다.
***************답변***************
해가지는것으로 날이 끝이되고 새로운날이 시작된다면
행20:7 안식후첫날에 우리가 떡을떼려하여 모였더니...
저쪽주장대로라면 안식후첫날이니까 안식일해진후라고할수있는거겠죠
왜냐면 어둠과함께 날이 끝나고 새날이 오니까요

하지만 이날은 해진후가 아니고 일요일아침에 모였던것입니다.
바울이 이튿날떠가고자하여 그날 밤중까지 강론을하였습니다.
그러고 나서 날이새어서야 떠났습니다.
이내용은 안풀어줘도 이해하시겠죠
이정도까지했으면 알아들었을줄 생각이드네요
이이상해도 안된다면 할수없다고 생각이듭니다.
그저 열심히 사시는수밖에요 그럼

joonie 님의 고견에 의하면,


'9일 에레브부터 시작하여 10일 에레브까지 속죄일을 지켜야 한다'
하루의 구성은 '에레브-라옐라-보케르-욤' 이렇게 된다는 것이 일몰설인데, 9일의 에레브를 끝에다가 놓은 것이 자못 새롭습니다.


'라옐라-보케르-욤-에레브' 가 된다는 것이지요?
*벤 하아르바임은 편의상 뺐음


그러면 여기서의 9일의 에레브는 일몰시(18시)입니까? 아닙니까?


일몰시(18시)라면 9일 시작점이므로 9일 하루만 속죄일의 규례를 지키는 결과가 나와버립니다. (이것이 본인이 먼저 언급한 바입니다.) 그러므로 일몰시라고 주장하실 수는 없게 됩니다.

그럼 주장하실 수 있는 시간대는 15-18시 사이 밖에 안 됩니다. 기존의 일몰설 지지자들의 이해하는 바대로 15-18시 사이 중 어느 특정한 시간점을 딱 집어서 확정지을 수 없다라고 하실 법도 합니다.


그런데 저녁(일몰)이 하루의 시작이라고 내세우는 대표적인 창세기 1장 5절입니다.


저녁(에레브)이 되며 아침(보케르)이 되니 이는 첫째 날이니라


속죄일의 9일 에레브를 하루의 끝에 두는 것으로 해석한다면 창세기 1장의 저녁(에레브)는 어떻게 하루의 시작이라고 주장하실 수 있냐는 것입니다.


에레브는 하루의 앞에 놔야 일몰설의 앞뒤가 착착 맞을 것입니다.


보시는 분에 따라서는 본인이 억지를 부린다 하실 수도 있을 것입니다. 기실 일몰은 계절에 따라 정확한 시간을 측정하기 어려운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일몰을 하루의 시작 기점으로 보며 창세기 1장의 저녁(에레브)를 일몰설의 근거다라고 내세우면서, 레위기 23장 속죄일에 가서는 그 저녁(에레브)를 끝에다 두고 해석하는 것이 이해가 안 될 뿐입니다.


그러면 혹시 어떤 분은 '에레브-라옐라-보케르-욤-에레브'가 하루라고 하실 수 있으며 '에레브'는 중첩되는 부분이다라고 주장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애매한 해석이 어딨습니까? 그렇게 해석하면 성경을 이해하는 데에 있어서 예를 들어 14일 저녁이라는 부분이 나오면 14일 시작하는 저녁인지 아니면 끝나는 저녁 즉 15일이 시작하는 저녁인지 제대로 분간도 못할 것입니다. 그런 주장은 순 억지일 뿐입니다.


하루는 아침, 낮, 저녁, 밤으로 이루어져 있는 것입니다. 아침도 하나요, 낮도 하나요, 저녁도 하나요, 밤도 하나인데, 어떤 분이 만약 그렇게 주장한다면 저녁은 2번이 됩니다.


벤 하아르바임은 논쟁의 여지는 있지만, '원래' 이것은 일몰에서 어둡게되기 까지의 사이를 가리키는 것이었다고 합니다. (출 12:6, 16:12, 레 23:5 [저녁], 민 9:3, 5, 11, 24:4, 8). (후대의 유대인들에 의해 정오가 해가 기울어지는 첫 저녁, 18시가 해가 지는 둘째 저녁 그리고 그 사이를 벤 하아르바임이 되었다. - 이 책에서 그러던데요.)

*슈퍼 바이블 이야기가 맞는지는 확실치 않네요. 어떻게 생각하세요?


그리고 (joonie 님께서 반박한 내용은 아니지만) 일몰설(SDA)의 주장에 의하면 14일 해질 때(벤 하아르바임) 오후 3시에 양을 잡게 되어 먹는 것은 일몰 후의 15일 밤부터 먹게 된다고 합니다. 과연 그러한가 차근차근 봅시다.


출 12:6 이 달 14일까지 간직하였다가 해질 때(벤 하아르바임)에 이스라엘 회중이 그 양을 잡고
출 12:8 그 밤(라옐라)에 그 고기를 불에 구워 무교병과 쓴 나물과 아울러 먹되
출 12:12 내가 그 밤에(라옐라) …… 처음 난 것을 다 치고
출 12:18 14일 저녁(에레브)부터 21일 저녁(에레브)까지 너희는 무교병을 먹을 것이요
출 12:29 밤중(라옐라)에 여호와께서 …… 처음 난 것을 다 치시매
출 12:30 그 밤(라옐라)에 …… 큰 호곡이 ……
출 12:31 밤(라옐라)에 바로가 모세와 아론을 불러 ……


출애굽기의 기록을 보면 1월 14일 '벤 하아르바임'에 양을 잡게 되어있고, 그 밤(라옐라)에 고기와 무교병을 함께 먹게되어 있습니다. (일몰설에 의하면 이것은 15일 밤이 됨) 그리고 그 밤(라옐라)에는 장자와 초태생의 재앙이 있었고, 바로가 항복을 해버렸습니다.


레 23:5 정월 14일 저녁(벤 하아르바임)은 여호와의 유월절이요


여기서도 역시 유월절이 1월 14일 저녁 곧 해질 때(벤 하아르바임)이라고 하였습니다.
이러한 구절들을 바탕으로 주장하기를 1월 14일 오후 3시(벤 하아르바임)가 유월절이고, 오후 6시(일몰, 에레브)가 지난 저녁(밤)에 지키는 하나님의 교회의 유월절은 결국 14일이 아닌 15일 밤에 지키는 꼴이다. 그렇게 시간과 날짜를 중시하더니 그것도 제대로 못 하지 않는가 라고 반박합니다.


그렇다면 과연 하나님의 교회에서 지키는 유월절은 1월 14일이 지나버린 15일 저녁에 지켜버리는 것인가? (하나님의 교회에서 지키는 날짜가 잘못된 것인가?)


신 16:1-4 여호와의 유월절 예식을 행하라 …… 해질 때(에레브) 제사드린 고기를 ……


출애굽기의 기사는 '벤 하아르바임'에 양을 잡았다 하였고, 여기서는 에레브에 제사 드렸다고 표현되어 있습니다. 설마 양을 잡았다와 제사 드렸다가 다른 말이라고 하진 않으시겠지요. 어떻게 설명하실 것입니까?


신 16:5-6 유월절 제사를 …… 곧 초저녁 해질 때(에레브)에 드리고


신명기에는 유월절 제사를 14일 에레브에 드리게 되어 있었습니다. 출애굽기의 벤 하아르바임이 맞을까요, 신명기의 에레브가 맞을까요? 아니면 둘이 같은 걸까요? 아니면 언제 양을 잡건 상관이 없는 것일까요? 다음으로 여호수아의 기록을 볼까요?


수 5:10 그 달 14일 저녁(에레브)에는 여리고 평지에서 유월절을 지켰고


여호수아가 여리고 평지에서 유월절을 지킨 시간은 에레브라고 나옵니다.


하루가 '에레브-라옐라-보케르-욤-벤 하아르바임' 이 순서대로라면, 벤 하아르바임이 되지 않았으므로 양도 안 잡은 시간인데 어떻게 여호수아는 에레브에 유월절을 지킬 수 있었을까요? 백보 양보해서 '시작 에레브-라옐라-보케르-욤-벤 하아르바임- 끝 에레브'라고 합시다. 그렇다면 하나님의 교회에서 지키는 니산 14일 에레브의 유월절도 당연히 인정해줘야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잠깐 민수기의 기록을 볼까요?


민 9:3 이 달 14일 해질 때(벤 하아르바임)에 너희는 그것을 지키되

민 9:5 정월 14일 해질 때(벤 하아르바임)에 시내 광야에서 유월절을 지켰으되


민수기에는 에레브가 아닌 벤 하아르바임에 유월절을 지켰다고 되어 있네요. 광야 40년 생활에서 여호수아는 모세의 율법을 어겨버린 것일까요? 어째서 여호수아는 에레브에 유월절을 지켰을까요?


게다가 놀라지 마십시오, 그것뿐만이 아닙니다. 제2유월절(2월 14일)의 규례를 보면 더더욱 놀랍니다.


민 9:11-12 2월 14일 해질 때(벤 하아르바임)에 그것을 지켜서 어린 양에 무교병과 쓴 나물을 아울러 먹을 것이요 …… 유월절 모든 율례대로 지킬 것이니라


2월 14일 역시 유월절의 모든 규칙을 따라 지키는 규례였습니다.

조금 내용이 복잡해서 어리둥절하실 수도 있으니 잘 생각해보세요.


민 9:11-12 에서는 14일 벤 하아르바임에 지켰다고 하였고, 수 5:10 에서는 14일 에레브에 지켰다고 되어 있습니다. 신명기에서도 에레브에 제사 드렸다고 되어 있네요. 어떻게 받아들여야 합니까? 에레브가 하루의 시작이라는 일몰설에 의하면 14일 벤 하아르바임을 지난 에레브는 14일 에레브라고 하지 않고, 15일 에레브라고 해야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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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일은 열심히~ 일하고,

1일을 확실하게 쉬는게~

울~ 주님의 뜻!

요일, 시간은 의미가 없습돠~

시간, 공간이 없으신~

울~ 하나님~~~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안녕하세요

성경에 저녁 6시란건 없습니다.

원래 유대인의 생활이 저녁 해질때 부터 다음날 해질때까지가 하루거든요.

그래서 안식일은 금요일 해질때 부터 토요일 해질때까지를 말합니다.

[레 23:32]
이는 너희가 쉴 안식일이라 너희는 스스로 괴롭게 하고 이 달 아흐렛날 저녁 곧 그 저녁부터 이튿날 저녁까지 안식을 지킬지니라

답변이 되었으면하네요

즐거운 나날 만들어가세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안식일이라 함은 구약에서의 의미죠
아 물론 현재도 기독교가 아닌 유대교쪽의 종교들은 안식일을 지키죠.
기독교의 의미로 물으신거라면
기독교는 안식일이 아닌 주일을 지키죠.
주일은 안식일을 지키라는 율법을 포함한 모든 율법의 완성이신
예수그리스도의 부활일을 기준으로 정해졌죠.
그래서 기독교는 주일을 지키죠.
그리고 주일의 의미는 6일을 일하고 1일을 쉬셨던 하나님의 방법을
따르는데 있죠.
1주의 1일은 쉬는날이며 또한 주님의 날이죠.
기독교적인 의미로 따진다면 시각을 정확히 따질 필요는 없죠

안식일을 지키는 시각에 대해 궁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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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나님께서는 안식일을 지키는 모든 이방인에 대해 특별한 복을 선포하셨다.... 보는 시각이 좋지 않습니다. 성도들은 사람의 전통이 아닌 성경말씀을 주 안에서 믿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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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식일을 지키는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신약시대의 복음을 전파해야 하셨기 때문이다. 비록 예수님은 안식일을 지키셨다고 말하지만 그 분의 복음에 대해 진실하게 깨닫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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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언약 안식일지키는것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드린다고... 로마는 국교가 다신교라 대체적으로 모든 종교에 대해... 종교라는 시각이 기독교에 핍박을 가하는 이유가 되기도...

기독교에서 안식일대해 정확히 알고...

... 봐도 안식일을 지키란 말 밖에 없어서요. 정말 궁금... 안식일대해서 그런 주장을 펼칠 것 같으면, 십일조... 마지막으로, 안식일은 모세의 율법대로 지키는 것이 아니라...

안식일에 일해도 되는거에요??

... 사실에 대해 궁금증을 가져보신 일이 있으십니까?... 축제와 안식일을 지키는 문제로 아무에게도 비난을 사지... 그 일들이 성취될 시각이 가까왔기 때문입니다. 이제...

안식일교회에 대해 알고 싶어요

... 믿음을 지키는 자들’(계 12:17 ; 계 14:12)입니다. 조금... 이점에 대해서 같은 그리스도인들끼리 서로 칭찬하고... 새로운 시각을 가지고 안식일 교회에 대한 연구를...

안식일 교회? 하나님의 교회?

... 안식일을 토요일로 지키는 종파가 있는 것 같은데... 동일한 시각에 대해 혼용되었고 둘다 아침(보케르)의... 차이점에 대해 설명을 마칩니다^ ^ 궁금해서 질문하셨겠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