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와 신에게 부인이 있었다는 비석의 명문이 발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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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호와 신의 배우자 이름이 아쉐라(Ahserah)임을 보여주는 비석 명문이 발견되었다.
쿤틸렛 아주르드(Kuntillet Ajrud, 850 and 750 BCE) 라는 명문이다.
이 명문의 발견이 유대교와 그 파생종교에 크나큰 충격을 주어 발견당시 비석을 도로 땅에 묻어버리자는 주장이 크게 대두되기도 했다. 민희식 박사의 성서의 뿌리에서 일부 내용(p141)을 담아온다.
그 내용의 일부를 본다.
사마리아의 여호와의 이름으로
그리고 그의 (배우자) 여신 아쉐라의 이름으로 축복하노라! …
히브리인들은 여호와 신이 아직 기독교에 퍼지지 않았던 3세기까지도 아쉐라 여신을 숭배했다
그러므로 히브리인들에게는 바알처럼 야훼에게도 배우자신이 있었다.
구약에서 바알(Baal) 신은 단수로 58번, 복수로 18로 언급되는데 이것은 히브리인들은 야훼를 사막의 신으로 보았으며 그들이 가나안으로 이주하였을 때 풍요의 신인 Baal을 채택하는 것이 합당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우가리트 문서에는 야훼를 엘의 또 다른 아들로 보았음을 보여주는 문서가 있다
야훼는 '신의 아들'이란 이름이다. 야훼는 우가리트에서는 주(Lord) 가 아니라 엘의 많은 신들중의 하나로 알려졌었다. 우가리트인들과 고대 히브리인들은 사막이란 마귀가 거주하는 죽음의 장소로 여겨졌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우가리트 문서가 발견된 후 구약의 연구는 이전과 다른 양상을 띠게 되었다.
성서는 독자적으로 형성된 것이 아니라 수메르, 이집트, 가나안 등 많은 주변민족의 전승을 거의 그대로 받아들여 편집한 일종의 다민족 다문화적 신화모음집의 성격을 띄고 있음을 알게 된 것이다.
우가리트에서 발견된 많은 문서들은 고대 가나안의 신화를 밝혀주었다.
어떤 명판(名板)은 우가리트의 여러 신들을 바빌로니아의 신들과 같이 이름지었다.
바다의 신 엘 아셰라와 바알이 주된 신이었다. 이들 문서들은 높은 수준의 매우 독창적인 문헌일 뿐만 아니라 〈구약성서〉 연구에도 중요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
〈구약성서〉의 족장 이야기는 구전에 의한 것뿐만 아니라 가나안에서 기원한 기록문서들에 기초했다는 사실은 이제 명백해졌다.
우가리트에서 발견된 이들 문서에 의해 〈구약성서〉를 새롭게 평가하게 되었다
여호와 신의 배우자 이름이 아쉐라(Ahserah)임을 보여주는 비석 명문이 발견되었다.
쿤틸렛 아주르드(Kuntillet Ajrud, 850 and 750 BCE) 라는 명문이다.
이 명문의 발견이 유대교와 그 파생종교에 크나큰 충격을 주어 발견당시 비석을 도로 땅에 묻어버리자는 주장이 크게 대두되기도 했다. 민희식 박사의 성서의 뿌리에서 일부 내용(p141)을 담아온다.
그 내용의 일부를 본다.
사마리아의 여호와의 이름으로
그리고 그의 (배우자) 여신 아쉐라의 이름으로 축복하노라! …
히브리인들은 여호와 신이 아직 기독교에 퍼지지 않았던 3세기까지도 아쉐라 여신을 숭배했다
그러므로 히브리인들에게는 바알처럼 야훼에게도 배우자신이 있었다.
구약에서 바알(Baal) 신은 단수로 58번, 복수로 18로 언급되는데 이것은 히브리인들은 야훼를 사막의 신으로 보았으며 그들이 가나안으로 이주하였을 때 풍요의 신인 Baal을 채택하는 것이 합당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우가리트 문서에는 야훼를 엘의 또 다른 아들로 보았음을 보여주는 문서가 있다
야훼는 '신의 아들'이란 이름이다. 야훼는 우가리트에서는 주(Lord) 가 아니라 엘의 많은 신들중의 하나로 알려졌었다. 우가리트인들과 고대 히브리인들은 사막이란 마귀가 거주하는 죽음의 장소로 여겨졌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우가리트 문서가 발견된 후 구약의 연구는 이전과 다른 양상을 띠게 되었다.
성서는 독자적으로 형성된 것이 아니라 수메르, 이집트, 가나안 등 많은 주변민족의 전승을 거의 그대로 받아들여 편집한 일종의 다민족 다문화적 신화모음집의 성격을 띄고 있음을 알게 된 것이다.
우가리트에서 발견된 많은 문서들은 고대 가나안의 신화를 밝혀주었다.
어떤 명판(名板)은 우가리트의 여러 신들을 바빌로니아의 신들과 같이 이름지었다.
바다의 신 엘 아셰라와 바알이 주된 신이었다. 이들 문서들은 높은 수준의 매우 독창적인 문헌일 뿐만 아니라 〈구약성서〉 연구에도 중요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
〈구약성서〉의 족장 이야기는 구전에 의한 것뿐만 아니라 가나안에서 기원한 기록문서들에 기초했다는 사실은 이제 명백해졌다.
우가리트에서 발견된 이들 문서에 의해 〈구약성서〉를 새롭게 평가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