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칠일 안식일 예수재림교회를 흔히 “안식교”,“안식일교”, 혹은 “재림교회”라도 부르기도 합니다. 흔히 안식일교회를 한 번도 다녀보지도 않고, 연구해 보지도 않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듣고 하는 이들이 안식일 교회를 이단으로 생각합니다. 정말 진지한 마음으로 그 교회에서 무엇을 가르치는지 신중히 검토해 보신 많은 분들은 그 교회는 정말 정통교회라고 하나같이 입을 모아 말씀을 합니다.
* 신실한 기독교 출판사 사장님의 고민
“여운사”라는 이미 잘 알려진 큰 기독교 출판사를 운영하시는 000장로님이 한국교회의 문제에 대하여 큰 고민을 하시게 되셨습니다. 그러다가 미국에 있는 아드님(서강대에서 영문학을 가르치셨던)에게 한국교회의 개혁에 도움이 될 만한 책 몇권을 요청했습니다. 그 보내온 책가운데 그에게 깊은 감명을 주는 책을 보게 됩니다. 그는 이렇게 고백합니다. "우리는 오늘날 그리스도의 용서의 은혜와 구원의 사랑을 안다고 하며 마음놓고 죄를 짓고 있다"는 구절을 접하게 되었을 때 나는 충격적인 감동을 받았다... “ 그는 직원들에게서 그 책은 안식일교회에서 나온 책인데 그런 책을 번역해서 내면 어떻게 되느냐?라는 질문을 받고 충격을 받았다. 그는 아무 편견없이 책을 보았는데, 안식일교회에서 나온 책이라니? 이 책이 이렇게 감동을 주다니... 한 번 안식일 교회가 어떤 교회인이 알아보자하시면서 교회에 대하여 연구한바 문제가 없음을 확인하고, 3개월간에 걸친 갈등과 고민을 끝내고 [기독교를 조각한 불칼들]이라는 이름으로 책을 출판하였다. 책의 원 제목은 [The Great Controversy]였다. 책이 출판되어 나가자 수 십통의 전화가 몰려왔다. 격려의 전화도 많았지만 항의하는 전화도 있었다. "여운사 같은 교계공인 출판사에서 그리고 찬송가 해설집을 펴낸 장로가 그런 이단서적을 펴내면 어떻게 하느냐?"
하는 질문을 받고 안식일 교회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에 대한 답을 얻기위하여 전 세계적인 조사에 나서게 됩니다.
그래서 그분은 몇 권의 대작을 만드시게 됩니다. 소개드리면 아래와 같습니다
① “기독교를 조각한 불칼들” 여운사, 종교개혁시대부터 현제, 그리고 미래에 이르기까지의 말씀으로 빚어진 종교 개혁사들의 역사적이고, 영감적인 기록들
② “성경적 기독교교리와 각 교단의 교리,신앙고백 신조들” - 김경선 역 편저
한국 개신교 각 교파의 교리를 비교해 놓은 방대한 교리연구서
③ “진리의 등불은 꺼지지 않는다”- 김경선, 여운사
한국 개신교 각 교파의 교리를 비교해 놓은 요약한 교리연구서
④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김경선, 여운사.
전 세계 종교단체들에게 제칠일 안식일 예수재림교회에 대하여 질의하여 답변을 받은 내용입니다.
그리고 나서 그는 이렇게 고백합니다.
“안식일 교회는 성경적인 정통교회이다.”
* 전 미국 대통령법률고문 고한실박사의 경험담
한국인으로서 40여년간 미국 대통령 법률고문을 지내왔던 바 있는 고한실 박사의 경험담을 들어보자. 그는 1975년 사이비, 이단을 연구하는 종교세미나에 사회를 맡게 되었다. 한 개신교 목사가 안식일교회도 이단이다라는 주장을 하고, 이에 대하여 안식교 장로 2명이 이의를 제기하는데 대하여 그는 객관적인 답을 얻기를 원했다. 그래서 10여년동안 성경을 23번 통독하고, 안식일 교회를 연구하여 이렇게 결론을 얻었다.
“ 제칠일 안식일 예수재림교회는 이단이 아니라 진짜 성경에 맞는 진리교회”이다.
1. * 세계 여러 기독교 단체들에 대한 질의 응답
<제칠일 안식일 예수재림교회에 대한 영국성서공회의 견해>
이 특별한 교회는 성경을 기록된 하나님과 말씀으로 받아들인다. 그리고 그 교회의 기초를 놓았던 사람의 글들을 존중하기는 하지만, 그들은 성경을 믿음의 기초로 삼고 있다. 그들은 교회의 주요신조들을 받아들이는 일에 있어서 다른 모든 그리스도인들과 일치하고 있으며, 그리스도의 인성과 삼위일체에 관한 어떤 독자적인 견해를 갖고 있지않다. 그래서, 영국의 대부분의 그리스도인들은 비록 재림교인들(안식일교인)이 음식문제 등에 있어서 특별한 견해를 가지고 있기는 하지만 그들을 같은 그리스도인으로 생각한다. 한때 제칠일안식일 예수재림교인들은 일반 그리스도인들과 자신들을 구별하여 그 교회를 떠나서 진정한 그리스도인이 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었다. 다행히 그것은 영국에 있어서 과거의 일이 되었다(The Revd Dr Martin Robinson Director Mission and Theology).
그리고 20세기의 위대한 전도자빌리그레이엄(Billy Graham)목사는 그들을 이단으로 보지 않았으며 오히려 1974년한국전도 엑스폴로때 안식일교회를 참여시키도록 요청까지 했었다. 미국에서나 영국등에서는 안식일교회를 이단으로 보지않고 개신교의 한분파로 인정하고 있다. 그러나 유독 우리나라에서만 대이단으로 취급되어져 오고 있다. 각 교단과 종교연구가들은 좀더 충분한 연구와 재평가가 내려지길 기대해 본다.
2. * 안식일교회에 보낸 교리에 대한 공개질의와 답변
대한 예수교장로회(통합)총회가 발행한 [헌법] 내용중에서 제1편 교리(제1부 신조, 제2부 교리문답, 제3부 웨스트민스트 신앙고백)중 가장 핵심되는 교리적 내용만 선별 발췌하여 안식일교회에 공식 질의했다. 그밖에 기존 개신교회에 대해서도 몇가지 질의했다. 아울러 안식일교회가 독특하게 지키고 있는 부분들에 대해서도 질의하였다. 다음은 본지가 보낸 질의와 안식일교회가 문서적으로 공식 답변한 내용을 일체 가감없이 그대로 전재해 싣는다.
여러 개신교단에서 성경적인 진리를 사모하는 이들이 모여 1848년 봄부터 성경연구대회를 열고 그 결과로 1860년 [제칠일 안식일 예수재림교]의 명칭을 답변확정하고 1863년에 22명의 안수목사와 8명의 전도자, 3,500명의 신자로 [대총회]를 조직하기에 이르렀다. 실제로 윌리암 밀러의 재림운동으로부터 제칠일안식일 예수재림교회가 형성되기까지 그 이름이 알려진 숫자만도 174명의 개신교 목사들이 재림운동에 참여했다. 현재 안식일 교회는 지난 94년말 현재 세계 206개국에서 860개 방언으로 선교활동을 하고 있으며 전세계적으로 800만명의 교인이 있으며, 한국에서는 선교 100년의 역사와 함께 현재 900여교회와 20여만명의 등록된 침례교인을 갖고 있으며 종합대학 1개교, 전문대학 2개교, 고등학교 7개교, 중학교 8개교, 국민학교 10여개교에 학생수 1만여명이 있으며 20여곳의 외국어 학원과 서울 및 부산, 대전, 광주에 위생병원이 있고 그외 삼육식품, 시조사 등이 있다.
<제칠일 안식일 예수재림교회 연합회 귀하>
다음과 같이 귀교회의 교리에 대하여 질의하오니 서면으로 성실하게 답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 질의 1
신.구약성서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신앙과 행위에 대하여 정확무오한 유일의 법칙임을 믿습니까?
A) 답변 1
성경, 곧 구약과 신약은 신적 영감에 의해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으로 하나님의 거룩한 사람들이 성령의 감동을 받은 대로 말하고 기록한 것이다(벧후 1:20∼21). 하나님께서는 이 말씀을 통하여 구원에 필요한 지식을 인간에게 주셨다(딤후 3:16∼17, 시 119:105). 성경은 하나님의 뜻에 대한 무오의계시이다(잠 30:5∼6). 성경은 품성의 표준이요 체험의 시금석이며(사 8:20), 교리들에 대한 권위있는 계시자요(요 17:17), 역사속에서 활약하시는 하나님의 행동들에 대한 신뢰할 수 있는 기록이다(살전 2:13, 히 4:12).
Q) 질의 2
하나님은 오직 한 분으로 하나님이 본체에 삼위가 계시니 성부, 성자, 성령이신바 한 하나님이고 권능과 영광이 동일하다고 믿습니까?
A) 답변 2
하나님은 우주의 유일한 신이시다. 그리고 그 하나님은 성부, 성자, 성령, 곧 동일하게 영원하신 세 신격의 동일체(신 6:4, 마 28:19, 고후 13:13, 엡 4:4∼6, 벧전 1:2)로 존재하신다. 하나님은 불멸이시고, 전지전능하시고 만유위에 계시고 항상 존재하신다(딤전 1:17). 하나님은 무한하시고 인간의 이해를 초월하는 분이시면서도 그분의 자기 계시를 통해 알려지신다. 하나님은 모든 피조물들에게 영원히 경배와 예배를 받기에 합당하시다
(계 14:7).
Q) 질의 3
하나님의 천지창조를 믿으시나요?
A) 답변 3
하나님은 만물의 창조주이시며 성경속에 당신의 창조활동에 관한 권위있는 설명을 계시하셨다. 엿새 동안 주님은 하늘과 땅, 그리고 모든 생물을 만드셨으며, 그 첫 주일의 일곱째날에 안식하셨다(창 1∼2장). 이렇게 그분은 당신께서 창조 사업을 마친 것에 대한 영구적인 기념물로 안식일을 제정하셨다 (출 20:8∼11). 첫 남자와 여자는 창조의 극치로서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되었고 세상을 다스리고 그것들을 보호할 책임을 가지게 되었다(창 1:26∼28). 세상이 다 창조되었을 때 그것은 하나님의 영광을 선포하였으며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심히 좋았다(창 1:31, 시 19:1∼6, 시 33:6∼9, 시 104, 히 11:3).
Q) 질의 4
예수의 그리스도이심과 (육체로 오심) 부활을 믿나요?
A) 답변 4
영원하신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께서 성육신하셨다(요 1:1∼3,14). 그분을 통하여 만물이 창조되었으며 (요 1:4, 골 1:15∼19), 세상이 심판을 받는다. 영원토록 참 하나님이신 분이 참 인간(요 10:30)이 되셨다(요 1:1∼3, 14). 그분은 성령으로 잉태되시고 동정녀 마리아에게서 탄생하셨다.그분은 인간으로서 생활하셨고 유혹을 당하셨으나 하나님의 의와 사랑을 완전하게 나타내 보이셨다(요 14:9, 롬 6:23, 고후 5:17∼19). 그분은 기적을 통해 하나님의 권능을 드러내셨으며,하나님이 약속하신 메시야이심을 증명하셨다(요 5:22, 눅 1:35). 그분은 우리의 죄를 위해 대신 자발적으로 고난당하시고 십자가 위에서 죽으셨으며(빌 2:5∼11, 히 2:9∼18, 고전 15:3), 죽은자 가운데서 부활하시고(고전 15:3∼4) 승천하셨다. 그분은 당신의 백성을 최종적으로 구원하고 만물을 회복하고자 영광중에 다시 오실 것이다 (요 14:1∼3).
Q) 질의 5
오직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 보혈로만 죄사함받고 구원받음을 믿나요?
A) 답변 5
죄인이 성령의 역사하심을 통하여 예수그리스도를 구주로 영접하게 되는 믿음은 거룩한 말씀의 능력에서 나오며, 또한 이것은 하나님의 은혜의 선물이다(갈 3:13∼14). 그리스도의 공로를 통하여 우리는 의롭게 되고 하나님의 자녀로 입양되며 죄의 세력에서 구원을 얻는다(벧전 2:21∼22, 롬 10:17, 눅 17:5, 막 9:23∼24, 엡 2:5∼10, 롬 3:21∼26, 갈 3:26). 성령을 통하여 우리는 거듭나고 성화된다 (요 3:3∼8, 골 1:13∼14, 롬 8:14∼17). 성령은 우리의 마음을 새롭게 하고 우리의 마음에 하나님의 사랑의 법을 기록하신다(히 8:7∼12, 겔 36:25∼27). 그리하여 우리는 거룩한 생애를 살 능력을 받는다. 그의 안에 거함으로 우리는 신의 성품에 참여하는 자들이 되고 현재와 심판때에 구원에 대한 보증을 얻게되는 것이다(롬 10:17, 눅 17:5, 막 9:23∼24, 엡 2:5∼10, 벧전 1:23, 벧후 1:3∼4, 롬 8:1∼4; 5:6∼10).
Q) 질의 6
예수 그리스도의 인성과 신성을 믿나요?
A) 답변 6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요 1:14)라는 기술속에서 요한은 심오한 진리를 제시하고 있다. 아들 하나님의 성육신은 신비이다. 성경은 하나님이 육신속에 나타나신 것을 경건의 비밀(딤전 3:16)이라고 부른다. 성육신을 이해하고자 노력할 때 우리는 다음과 같은 말씀을 기억해야만 하나님 여호와께 속하였거니와 나타난 일은 영구히 우리와 우리 자손에게 속하였나니}(신 29:29). 예수 그리스도는 참으로 하나님이시다. 그분은 신적인 속성들을 가지고 계신다. 그분은 전능하시다. 그분은 아버지께서 자기에게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마 28:18, 요 17:2)를 주셨다고 말씀하셨다. 예수님은 당신의 편재성을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 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마 28:20)는 보증의 말씀과 {두세 사람이 내 이름으로 모인 곳에는 나도 그들중에 있느니라}(마 18:20)는 약속을 통해 증거하고 계신다.
또한 예수 그리스도는 참으로 인간이시다. 성경은 그리스도께서 인성을 갖고 계심을 증거한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육체로 오신 것을 시인하는 영마다 하나님께 속한 것이요 예수를 시인하지 아니하는 영마다 하나님께 속한 것이 아니}(요일 4:2∼3)다. 그리스도의 인간으로서의 출생, 성장, 특성, 개인적 증언등은 그분의 인성을 입증한다.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요 1:14). 여기 육신이란 말은 인간본성, 곧 그분의 하늘 본성보다는 열등한 본성을 의미한다. 사도바울은 명백한 언어로 {하나님이 그 아들을 보내사 여자에게서 나게 하시}(갈 4:4, 창 3:15 참조)었다고 말한다. 그리스도는 사람의 모습과 사람의 형체(빌 2:7∼8, RSV)가 되셨다. 하나님이 인성으로 나타나신 것은 경건의 비밀(딤전 3:16)이다.
Q) 질의 7
인간의 시조인 아담이 죄를 지어 타락하였으니 원죄와 자범죄가 있음을 인정하시나요? 그리고 회개를 통하여 용서받음을 믿나요?
A) 답변 7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으로 만들어졌으며(창 1:26∼28; 2:7), 사고하며 행동할 수 있는 능력과 개성과 자유를
부여받았다(시 8:4∼8). 비록 자유로운 존재로 창조되었지만 각 사람은 육체와 정신과 흔히 연합된 하나의 통일체로서 생명과 호흡, 그리고 다른 모든 것에 있어서 하나님께 의조노디어 있다(행 17:24∼28).
우리의 시조가 하나님께 불순종했을 때 그들은 그분께 대한 자신의 의존성을 무시했으며, 하나님께 예속되어 있는 그들의 고귀한 지위에서 타락했다(창 3장).
그들이 지닌 하나님의 형상은 훼손되었고 그들은 사망에 이르게 되었다(롬 5:12∼17). 그들의 후손은 그 타락한 본성과 결과를 물려 받았다(시 51:5). 그들은 연약성과 악에 기울어지기 쉬운 경향을 지니고 태어난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리스도안에서 세상을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고, 당신의 성령을 통하여 죽을 수밖에 없는 인생이 회심할 때 그들 안에 조물주의 형상을 회복시킨다(고후 5:19∼20, 시 51:10).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창조된 존재로서 그들은 하나님을 사랑하고 서로를 사랑하며 자신의 환경을 돌보도록 위탁받았다(요일 4:7∼8;11;20, 창 2:15).
Q) 질의 8
성부와 성자로부터 오신 성령이 사람으로 하여금 구원에 참여하게 하며 감화, 감동등 모든 의에 열매를 맺게 하심을 믿나요?
A) 답변 8
영원하신 성령 하나님은 창조, 성육신, 구속 사업에 있어서 성부와 성자와 더불어 활동하셨다(창 1:1∼2, 눅 1:325, 4:18). 그분은 성경기자들에게 영감을 주셨다(벧후 1:21). 그분은 그리스도의 생애에 능력을 충만케 하셨다(행 10:38). 그분은 인간들을 이끄시고 죄를 깨닫게 하시며 이에 반응하는 사람들을 새롭게 하시고 하나님의 형상으로 변화 시키신다(고후 3:18). 하나님의 자녀들과 항상함께 거하도록 성부와 성자에 의해 파송되신 그분은 영적 은사들을 교회에 부여하시며(엡 4:11∼12), 교회에 능력을 베풀어 주셔서 그리스도를 증거하도록 하시고, 교회가 성경과 조화를 이루도록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신다(행 1:8, 요 14:16∼18;26, 15:26∼27, 16:7∼13).
Q) 질의 9
동정녀 마리아의 예수탄생(성령으로)을 믿나요?
A) 답변 4참조
Q) 질의 10
그리스도의 승천과 재림을 믿나요?
A) 답변 10
예수께서는 우리를 데리러 다시 오신다는 약속을 남겨두시고 승천하셨다(요 14:1∼4, 행 1:11). 그리스도의 재림은 교회의 가장 복스러운 소망이며, 위대한 복음의 절정이다(딛 2:13, 히 9:28, 요 14:1∼3). 구주의 오심은 실제적이며 직접적이다(행 1:9∼11, 마 24:14, 계 1:7). 그분이 오실 때 죽었던 의인들은 부활하여 살아있던 의인들과 함께 영광스럽게 변화되어 공중에서 주님을 영접할 것이다(살전 4:13∼18, 고전 15:51∼54). 그러나 불의한 자들은 죽을 것이다(살후 1:7∼10, 2:8, 계 14:14∼20, 19:11∼21). 세상의 현실적 상태와 함께 거의 모든 예언들의 성취는 그리스도의 오심이 임박했음을 알려준다(마 24장, 막 13장, 눅 21:5∼36). 재림의 시간은 알려지지 않았다. 그러므로 우리는 언제나 준비하고 있어야 한다는 권면을 받고 있다(마 24:43∼44, 딤후 3:1∼5, 살전 5:1∼6).
Q) 질의 11
그리스도의 재림일시를 인간이 알 수 있나요?
A) 답변 10참조
Q) 질의 12
그리스도가 세우신 성례인 세례(침례)와 성찬을 믿나요?
A) 답변 12
우리는 침례예식을 통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부활을 믿는 신앙을 고백함과 동시에 죄에 대하여 죽고 새 생명 가운데 살고자 하는 우리의 의지를 나타내게 된다(롬 6:1∼6, 골 2:12∼13). 그렇게 함으로 그리스도를 구주로 인정하여 그분의 백성이 되고 교회의 일원이 된다(행 16:30∼33, 22:16, 2:38). 침례는 그리스도와의 연합, 죄의 용서, 성령을 받음을 상징하기도 한다. 이 예식은 물에 잠그는 방법으로 행하고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과 죄를 회개한 증거가 확인될 때 베풀어진다. 침례는 성경을 가르쳐서 그 가르침들을 받아들인 후에 시행된다(마 28:19∼20).
성만찬은 예수를 구주로 믿는 믿음을 나타내는 의식으로, 그분이 우리를 위하여 흘리신 피와 찢기신 몸을 깊이 생각하며 상징적으로 그 희생에 동참하는 것이다(고전 10:16∼17).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의 백성을 만나시고 능력을 주시기 위하여 성만찬에 참여하신다. 이 예식에 참여함으로 우리는 주님께서 다시오실 때까지 그분의 죽음을 기쁨으로 선포하는 것이다(고전 11:23∼30). 성만찬 예식의 준비에는 자기 성찰, 회개 및 신앙고백이 포함된다(마 26:17∼30). 그리스도께서는 우리의 심령이 새롭게 겸손으로 기꺼이 서로 섬기려는 마음을 표현하고 사랑가운데서 우리의 마음이 연합되도록 하기위하여 세족 예식도 제정하셨다(요 6:48∼63, 13:1∼17). 성만찬 예식과 세족예식에는 모든 믿는 그리스도인이 참여할 수 있다(계 3: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