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천징수영수증 신고

원천징수영수증 신고

작성일 2024.04.09댓글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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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원천징수영수증 관련해서 문의드리고자 합니다.

이전에 다니던 회사에서 임금체불로 노동청에 신고하고 퇴사했었는데
이후에 퇴사서류를 요청했더니 안준다고 답변을 받았었고

이번에 이직하는 회사에서 입사시에 필요서류 경력증명서랑 원천징수영수증 필요하다고 해서 문의드렸는데
경력증명서는 대체서류가 가능한데 원천징수영수증은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이전회사에서 노동청신고로 인한 보복으로 원천징수영수증을 안주는데 신고하고 어떡해야 하나요¿?
어떤 기관에 신고해야하는지 궁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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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근로기준법 제39조에 따라 사용자는 근로자가 퇴직한 후라도 사용 기간, 업무 종류, 지위와 임금, 그 밖에 필요한 사항에 관한 증명서를 청구하면 사실대로 적은 증명서를 즉시 내주어야 합니다. 청구할 수 있는 근로자는 계속하여 30일 이상 근무한 근로자로 하되,청구할 수 있는 기한은 퇴직 후 3년 이내로 합니다.

- 만일 위 내용대로 기재하지 않고 사용증명서를 발급하지 않는 경우라면 관할노동청에 진정제기 후 구제가 가능할 것입니다.

다만, 근로기준법 39조에 따른 사용증명에는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은은 확인조회에 해당될 사항으로 사용증명서에 포함될 내용은 아닌 것으로 고용노동부에서는 해석하고 있는 점 참고바랍니다.

세금공제여부 및 내용에 대해서는 국세청(126)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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